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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활동은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돕고, 자기 옹호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국은 학생들이 학교생활 속에서 직접 마주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치활동을 장려하고 운영하고 있다.
국립특수교육원 현장특수교육에 최근 게재된 ‘작은 목소리, 큰 변화 : 영국 특수학생의 자치활동과 학교 이야기 사례’(연구책임자 김실다 셀리옥 특수학교 교사)에서는 영국의 특수학생들이 참여하는 자치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학생회 학생들이 교복에 착용하는 배지 예시. ©국립특수교육원
스쿨카운슬=영국 학교에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학생회라는 학생자치기구를 운영한다.
학생회 활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간단한 지원서를 통해 참여를 지원하며 각 반에서 선출된 대표 학생들은 반을 대표하는 목소리가 돼 학생들의 건의 사항 및 학교 발전을 위한 여러 아이디어를 모은다.
학생회 학생들은 교장 선생님 및 교직원들과 함께 학교 운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정기적으로 나누며 학교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실제로 셀리옥 특수학교에서는 한화 약 500만 원 상당의 자전거를 기부받아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학교 자전거를 마련했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복 규정을 개정하고 더욱 편안하고 실용적인 교복을 만들었다. 이외에도 다양한 동아리 운영 및 학교 행사 기획, 체험학습 기획 등을 진행했다.
평등 및 다양성을 위한 자치활동=영국의 학교는 다양한 인종과 언어로 이루어진 다문화 사회다. 학교 내 평등과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위원회의 운영에는 성소수자 의견 위원회, 왕따 방지 위원회, 웰빙위원회 등이 포함된다.
이 위원회들은 모든 학생이 학교 내에서 평등과 다양성을 존중받으며 안전하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소수자 의견 위원회는 성소수자 학생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기여하며 왕따 방지 위원회는 모든 학생이 서로 존중하고 지지하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웰빙 위원회는 학생들의 정서적 및 정신적 건강을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마련한다.
학생 자원봉사 모습. ©국립특수교육원
학생 자원봉사=많은 학생은 학교를 더 나은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 자발적으로 시간을 내어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셀리옥 특수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각자의 관심 분야에 따라 '또래 지원', '놀이 진행자', '식당 모니터', '쓰레기 수거', '축구 경기 모니터'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또래 지원봉사의 경우 영국의 학교에서는 상급생들이 하급생들의 멘토로서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이 널리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학생 간 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양한 장점이 있다.
상급생들은 멘토 역할을 통해 책임감, 리더십, 자신감을 기를 수 있으며 하급생들은 또래와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학교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할 힘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사회성 증진 그룹 : 점심모임=영국의 많은 학교는 점심 모임을 운영한다. 이 클럽은 보통 점심시간에 교실이나 도서관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그룹을 구성해 함께 게임을 하거나 학생들이 스스로 리더 역할을 맡아 활동을 진행한다.
보통 이 모임에서는 휴대전화, 태블릿 등 전자기기 사용이 제한된다. 이 모임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성을 키우고 의사소통, 문제 해결, 팀워크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부담 없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연습할 수 있다.
환경 위원회 활동, 환경보호 캠페인(왼쪽)과 화단 가꾸기(오른쪽)
환경 위원회=영국의 많은 학교에서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며,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환경 보호 활동을 추진하는 환경 위원회를 운영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학교 텃밭 가꾸기 및 화단 조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실천하기도 하고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분리수거에 적극 동참하고 분리수거 수거에 관여하며 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캠페인을 통해 학교 학생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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