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리잼]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
15권 완결 세트!
자연과학계의 거장 최재천 교수 집필!
초등 과학과 연계, 곤충의 생태학적 특성을 이해하다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 세트는 일명 개미 박사로 널리 알려진 최재천 교수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개미의 세계를 집필한 첫 어린이 시리즈입니다.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 전 15권은 전 세계 1만여 종에 달하는 개미 중, 어린이들에게 놀라운 재미와 흥미로움을 가져다줄 다양한 개미들을 선별하여 개미의 생태와 습성, 잘 알려지지 않은 능력 등을 저자의 탁월한 글솜씨로 풀어냈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세밀화 일러스트레이터인 박상현 그림 작가의 실감 나는 세밀화가 더해져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개미의 땅속 집, 열대우림에 함께 있는 듯한 상상을 느끼게 해 줄 것입니다.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 전 15권을 통해 전 세계의 다양한 개미에 대해 알아보고, 지구 환경과 생태계 전체를 이해하는 어린이 생태학자로 거듭나기 바랍니다.
대상 : 초등 저학년
글쓴이 : 최재천 | 그린이 : 박상현
판형 : 232mm × 247mm | 쪽수 : 36쪽 | 전15권

① 개미에게 배우는 협동
잎꾼개미의 버섯 농사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인 최재천 교수가 초대 원장으로 역임한 국립생태원에서 그 모습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잎꾼개미는 식물의 잎사귀를 수확하여 버섯 농사를 짓는 열대 개미입니다. 한 군락의 잎꾼개미들은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체계적으로 버섯 농사를 짓습니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함께 힘을 모아 큰일을 척척 해내는 잎꾼개미의 생활은 어린이들에게 협동하는 생활의 중요함을 일깨워 줍니다.
② 개미에게 배우는 생명의 탄생
개미의 혼인비행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는 잔잔한 바람이 부는 어느 시기가 되면 혼인비행을 시작합니다. 혼인비행에 참여하는 개미는 공주개미와 왕자개미입니다. 이 중, 공주개미가 혼인비행 이후에 여왕개미가 되어 새로운 군락을 형성하게 됩니다. 개미가 혼인비행 이후 새로운 군락을 형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쉽고 재밌는 글과 사실적인 세밀화로 표현하였습니다. 여왕개미가 알을 낳는 모습, 여왕개미를 돕는 분주한 일개미들의 모습 등을 통해 생명 탄생의 경이로움을 배울 수 있습니다.
③ 개미에게 배우는 부지런함
개미의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는 몸집의 크기에 따라 여왕개미와 공주개미, 왕자개미 그리고 일개미로 나뉩니다. 개미의 다양한 직업을 쉽고 재밌는 글과 사실적인 세밀화로 표현하였습니다. 집을 만드는 일개미, 먹이를 구하는 일개미, 적과 싸우는 일개미 등등 분주한 일개미들의 모습을 통해 부지런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④ 개미에게 배우는 단체생활
군대개미의 행군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인 최재천 교수가 중남미 지역에서 연구를 수행하던 시절에 관찰한 군대개미는 수십만 마리가 단체생활을 하며 행군을 합니다. 이러한 군대개미의 습성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어려운 일도 해낼 수 있다는 단체생활의 중요함을 일깨워 줍니다. 어린이들이 군대개미의 생태를 쉽게 이해하고, 군대개미의 습성을 통해 단체생활과 협동을 배울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⑤ 개미에게 배우는 지혜
개미의 농장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는 사람 다음으로 많은 동물을 기릅니다. 진디, 깍지벌레, 뿔매미, 매미충, 나비 등 다양한 동물을 기릅니다. 개미는 동물들을 집 안 또는 집 밖에 두고 기르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 받습니다. 어린이들은 다양한 동물들의 공생 관계와 개미의 신기하고 놀라운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욕심을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닌 서로 돕고 살기 위한 개미의 지혜는 어린이들의 인성을 재밌고 바르게 키워 줄 것입니다.
⑥ 개미에게 배우는 생존
개미의 천적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 개미귀신, 개미핥기 외에도 개미에게는 다양한 천적들이 존재합니다. 잎꾼개미의 목에 알을 낳는 기생파리, 열대지방에 사는 개미의 몸을 뒤덮는 곰팡이, 뾰족뾰족한 털을 가진 개미 세계의 고슴도치 등 개미를 위협하는 천적은 무척이나 많습니다. 개미의 다양한 천적과 생존의 모습을 통해 개미가 생존을 위해 얼마나 애쓰는지를 알려 줍니다.
⑦ 개미에게 배우는 창의성
개미의 집짓기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잎꾼개미는 잎을 잘라 퇴비를 만들어 집 안에서 농사를 짓습니다. 속이 텅 빈 트럼핏 나무에 집을 짓는 아즈텍개미는 다양한 방법으로 왕국을 만듭니다. 서식지와 습성에 따라 다양한 집을 짓고 사는 개미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을 배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연에 적응하여, 자연에 어울리게 집을 짓는 개미의 창의적인 생각은 현대에 사는 어린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과 조화로움,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와 생명의 존엄성을 일깨워 줄 것입니다.
⑧ 개미에게 배우는 의사소통
개미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언어를 소개하며 어린이들에게 소통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개미는 주로 페로몬으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몸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페로몬을 만들어 분비합니다. 페로몬에는 먹잇감을 발견했을 때 길을 알려주는 냄새길 페로몬, 적이 나타났을 때 위험을 알리는 경보 페로몬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개미들은 다양한 페로몬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과학적인 동물입니다.
⑨ 개미에게 배우는 참을성
개미의 사냥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냥을 합니다. 무리 지어 힘을 합쳐 사냥을 하는 개미가 있고, 덫개미와 같이 혼자 사냥을 하는 개미도 있습니다. 개미의 다양한 사냥법과 먹이의 모습을 쉽고 재밌는 글과 사실적인 세밀화로 표현하여 어린이들에게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 그리고 기다림과 인내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것입니다.
⑩ 개미에게 배우는 책임감
일개미의 희생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사람이 여러 가지 직업을 선택하는 것처럼 개미도 다양한 삶을 삽니다. 어떤 개미들은 다른 개미들을 위해 평생을 희생하며 삽니다. 어린이들은 작은 생명체인 개미가 서로를 도우며 살아가기 위해 얼마나 성실하게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⑪ 개미에게 배우는 판단력
개미의 전쟁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는 다양한 이유로 전쟁을 합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이유로 똑똑한 전쟁을 합니다. 어린이들은 작은 생명체인 개미가 살아가기 위해 매 순간 어떻게 판단해 나가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⑫ 개미에게 배우는 사고력
개미의 귀갓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들이 생존을 위해 태양의 각도를 측정하고, 햇빛의 무늬를 외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어린이들은 개미가 가진 놀라운 방향감각과 사고력을 통해 작은 생명체에 대한 소중함과 무한한 자연의 세계, 자연의 이치를 배울 수 있습니다.
⑬ 개미에게 배우는 적응력
개미와 기후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도 사람과 같이 계절마다 변하는 기후에 따라 적응하며 살아갑니다. 사람만이 이 지구의 주인이고, 사람만이 온갖 과학 기술로 변화하는 기후를 이겨 내는 것이 아니라 이 지구에 거주하는 모든 동식물이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계절과 기후를 극복해 나가고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⑭ 개미에게 배우는 나눔
개미와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아주 작은 개미를 통해 커다란 자연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개미가 살아가기 위해 쇠뿔아카시아나무와 서로 장점들을 나누고, 이것은 두 개체가 공생하는 바탕이 됩니다. 또 이 둘의 공생은 마침내 거대한 숲의 생태계로 완성됩니다.
⑮ 개미에게 배우는 끈기
개미와 자연재해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미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연재해를 이겨내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 누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각자 맡은 역할들이 있고, 역할에 따른 책임이 있으며, 끈기 있게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무사히 끝내야 공동체가 안녕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 작가소개
글쓴이 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이며 국립생태원 초대 원장을 역임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동물학 학사, 하버드대학교에서 생물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연구하는 생태학자이자 인문학자입니다. 저서로는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거품예찬』,『다윈 지능』,『개미제국의 발견』,『기원 the Origin』(공저),『대담』(공저) 등이 있으며 『이것이 생물학이다』,『통섭』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습니다.
그린이 박상현
살아 숨 쉬는 자연과 동물을 그리는 세밀화 작가입니다. 꼼꼼한 관찰과 세심한 표현으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전합니다. 한국미술협회 전국 서양화 특별분과 분과위원, 대전일러스트협회 협회장, 국가보훈문화예술협회 서양화분과 이사, 더 굿 디자인 대표, 파란사과일러스트 대표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며 후배를 양성하고 여러 기업의 광고 일러스트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그린 세밀화 책으로는 한솔 『핀덴 자연 놀이』, 교원 『자연의 신비』 시리즈, 『아기 슴새와 독도 이야기』 등이 있고, 그림책으로는 『엄마 뭐해?』, 『얼마나 맛있는데!』, 『괜찮아! 괜찮아!』 등이 있습니다.
#인성 #자연과학 #최재천 #개미 #교과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