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원휘 교수님!
데시와 라이언 자기결정성 이론 질문하려고 합니다.
다른 강사님 모고를 풀다가 의문이 생겼어요.
문제는 "자율성 욕구 충족을 통한 학생주체성의 확보 방안 2가지" 였습니다.
저는
1) 자기평가의 기회 제공
2) 스스로 목표 설정 및 학습의 통제권 부여
라고 적었는데, 모범답안과 약간 달랐습니다. 그리고 쓰면서도 1,2가 비슷하다고 느껴져 곤란했어요.
답의 키워드는 "자율적으로 내용/주제/수준을 선택 & 협동활동에 참여" 였는데요,
전자는 이해가 되지만, 후자는 명확히 이해가 어려웠습니다.
정리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협동활동에 참여하고, 협력하는 것이 왜 자율성 욕구가 충족되나요?
2. 규칙, 절차 만드는 것이 왜 자율성 욕구가 충족되나요?
3. 메타인지 촉진 전략 (계획/점검,조정/평가,반성) 도 자율성 욕구 촉진 전략에 해당할 수 있을까요?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1. 협동활동은 기본적으로 관계성 욕구 충족과 관련이 있어요. 물론 협동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이 모둠 활동의 주제를 선택하고 모둠 내 역할을 스스로 만드는 과정에서 자율성 욕구가 충족될 수 있어요. 따라서 왜 협동학습이 자율성 욕구를 충족하는지 이유만 잘 써주시면 돼요
2. 데시와 라이언은 자율성이라는 것이 "외부로부터 규제를 벗어나서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학습자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는 규칙과 절차를 만드는 것이 자율성 욕구 충족과 관련이 있어요~!
3. 네 정확해요~! 2에서도 말했지만 스스로 통제할 때 자율성 욕구가 충족돼요~!
추가로 쌤이 쓰신 것은 제가 보기에 모두 정답으로 보여요. 목표를 설정하는 것과 목표달성도 여부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은 엄연히 다른 차원이에요~
스스로 규칙과 절차를 만드는 것 =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 = 자율성 이라는 점 잘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