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의료용 접착제를 이용하는 베나실을 비롯해 레이저보다 낮은 온도를 이용하는 고주파요법 그리고 클라리베인 등의 여러 치료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도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 하지정맥류 레이저요법]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레이저치료라고 하면 점이나 잡티, 기미 등을 제거하는 등의 미용적인 시술에만 사용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레이저요법은 혈관 치료인 하지정맥류 시술에도 진가를 발휘하고 있으며, 피부 가까이에 위치한 1mm 미만 굵기의 모세혈관이라면 하지정맥수술에 이용되는 혈관 내 레이저가 아닌 ‘피부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을 하게 됩니다.
이 말은 같은 혈관에 쓰이는 레이저라 하더라도 혈관 안에서 사용하는 레이저와 밖에서 사용하는 레이저가 다르다는 것인데요.
하지정맥류 수술에 쓰이는 레이저는 동일한 표재정맥이더라도 피부에서 좀 더 깊이 위치하고 혈관의 직경도 3~20mm 정도의 [복재정맥]과 같은 굵은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피부 겉에서 사용했다가는 피부에 극심한 손상은 물론 피부 조직의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겉의 색소를 때리는 형식의 레이저가 아니라, 혈관 안으로 광섬유를 삽입하여 혈관에 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 레이저요법이 개발되기 전에는 어떠한 치료법을 이용했나? ”
지금처럼 레이저요법이 시행되기 전에는 흔히 말하는 ‘절개수술’ 정식 명칭으론 ‘광범위정맥류발거술’이라는 치료법을 이용해 왔습니다.
지금은 절개수술(광범위정맥류발거술 및 정맥절제술)이라 할지라도 혈관 초음파를 이용해 혈관을 직접 확인하고, 근본적인 원인부터 치료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과거에는 겉으로 보이는 혈관만을 “스트리퍼 및 후크”와 같은 수술기구를 이용해 직접 제거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특히 진단부터 시작해서 치료기술도 뒤떨어졌던 시대에서는 혈관을 제거하기 전 마취기술도 떨어지기 때문에 마취 부작용도 잦았습니다.
이와 함께 진단 기법이 떨어지던 시절에는 혈관을 제거하는 과정 중에 주변에 있는 근육 및 신경의 손상이 잦았으며,
마취기법 또한 지금과는 다르다 보니, 수술 시 부작용 또한 마취가 모두 풀리는 6~10시간이 지난 후에나 환자의 통증을 통해 알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2000년대 초반에는 레이저 기술 전 ‘광투시 전동형 정맥적출요법’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해당 치료 방법은 지방흡입술에 사용하고 있는 흡입(캐눌라)원리를 이용한 치료법이라 기존에 혈관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치료에 비해 획기적인 치료법으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문제점이 발생하였는데요. 광투시전동형정맥적출요법 역시 혈관 주변에 있는 신경 손상의 우려가 존재했기에, 레이저요법이 나온 이후에는 조용하게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하지정맥류는 단순히 치료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혈관 인근에 있는 근육이나 신경 등의 조직을 절대로 손상하지 않으면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레이저요법이 대중적으로 된 이유 ”
그럼 하지정맥류 치료 중 레이저요법은 어떻게 대중적인 치료로 자리 잡게 되었을까요?
이유는 간단하게 마취와 안정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레이저요법은 주치의의 성향에 따라 혹은 의료기관의 특성에 따라 마취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척추마취보다는 국소마취 하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레이저시술을 진행하기 위해 도관을 삽입하게 되는데, 이때 혈관을 따라 지방세포벽 파괴와 출혈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혈관에 삽입된 도관에서 열이 발산되면, 혈관 내벽은 파괴되면서 급속도로 수축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후 레이저요법을 시행한 혈관으로는 혈액이 더 이상 유입되지 않게 되고, 혈관의 폐색 과정을 거치면서 정맥류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하지정맥류 치료가 레이저요법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과거 절개수술을 진행할 때보다 마취도 한결 가볍게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마취 부작용 측면에서도 자유로워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신 혹은 척추마취가 아닌 국소마취 하에 치료가 이루어지기에, 혈관 주변에 있는 신경 및 근육 등의 조직 반응을 쉽고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기에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보다 안전한 치료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의 하지정맥류 치료 중 레이저요법은 간단한 마취, 혈관 주변 손상을 줄여 흉터가 적으며 회복도 빠르게 된다는 장점 때문에 기본적인 치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 같은 레이저요법이라 해도 레이저장비, 시술경력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곳을 선택해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제대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최우선입니다. 즉 진찰부터 검사, 시술까지 꼼꼼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전문 병원을 내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희 포이즌흉부외과의원은 하지정맥류만을 집중적으로 진찰하고 치료해온 곳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앞선 치료기법은 물론 그에 걸맞은 의료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환자분들의 병태에 꼭 맞는 개인 병태별 맞춤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치료 후 자세한 설명 및 검진을 통한 평생 관리 프로그램도 진행 중입니다.
하지정맥류 관련 진찰 및 치료 그리고 이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내원하시어, 본원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m.place.naver.com/hospital/11890602/home?entry=p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