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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卷 第 十四 제 十 一 淨行品
대방광불화엄경 권 제 14 제 11 정행품
若見直路 當願眾生 其心正直 無諂無誑
약견직로 당원중생 기심정직 무첨무광
곧은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마음이 곧고 발라서, 아첨하고 속임이 없어지이다.
見路多塵 當願眾生 遠離塵坌 獲清淨法
견로다진 당원중생 원리진분 획청정법
티끌이 많은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티끌을 멀리 여의고, 청정한 법을 얻어지이다.
見路無塵 當願眾生 常行大悲 其心潤澤
견로무진 당원중생 상행대비 기심윤택
먼지가 없는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크게 불쌍히 여김을 행하여, 마음이 윤택하여지이다.
若見險道 當願眾生 住正法界 離諸罪難
약견험도 당원중생 주정법계 리제죄난
험한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바른 법계에 머물러서, 죄와 장난이 없어지이다.
若見眾會 當願眾生 說甚深法 一切和合
약견중회 당원중생 설심심법 일체화합
대중이 모인 데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깊고 깊은 법을 말하여서, 일체가 화합하여지이다.
若見大柱 當願眾生 離我諍心 無有忿恨
약견대주 당원중생 리아쟁심 무유분한
큰 기둥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나라는 다투는 마음을 여의고, 분한 원한이 없어지이다.
若見叢林 當願眾生 諸天及人 所應敬禮
약견총림 당원중생 제천급인 소응경례
우거진 숲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을,
하늘과 사람들이, 모두 공경하고 예배하여지이다.
若見高山 當願眾生 善根超出 無能至頂
약견고산 당원중생 선근초출 무능지정
높은 산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근이 뛰어나서, 그 위에 이를 이가 없어지이다.
見棘刺樹 當願眾生 疾得翦除 三毒之刺
견극자수 당원중생 질득전제 삼독지자
가시 있는 나무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세 가지 독한 가시를, 빨리 끊어 버려지이다.
見樹葉茂 當願眾生 以定解脫 而為蔭映
견수엽무 당원중생 이정해탈 이위음영
나뭇잎이 무성함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정과 해탈로써, 그늘지고 가리워지이다.
若見華開 當願眾生 神通等法 如華開敷
약견화개 당원중생 신통등법 여화개부
꽃이 피는 것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신통과 여러 법이, 꽃 피듯 하여지이다.
若見樹華 當願眾生 眾相如華 具三十二
약견수화 당원중생 중상여화 구삼십이
꽃 핀 나무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여러 상호가 꽃과 같아서, 삼십이상이 구족하여지이다.
若見果實 當願眾生 獲最勝法 證菩提道
약견과실 당원중생 획최승법 증보제도
열매 맺은 것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가장 승한 법을 얻어서, 보리의 도를 증득하여지이다.
若見大河 當願眾生 得預法流 入佛智海
약견대하 당원중생 득예법류 입불지해
큰 강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법의 흐름에 참예하여, 부처님 지혜 바다에 들어지이다.
若見陂澤 當願眾生 疾悟諸佛 一味之法
약견피택 당원중생 질오제불 일미지법
큰 늪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들의 한결같은 법을, 빨리 깨달아지이다.
若見池沼 當願眾生 語業滿足 巧能演說
약견지소 당원중생 어업만족 교능연설
연못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말솜씨가 두루 구족하여, 미묘하게 연설하여지이다.
若見汲井 當願眾生 具足辯才 演一切法
약견급정 당원중생 구족변재 연일체법
물 긷는 우물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변재를 구족하여, 온갖 법을 연설하여지이다.
若見涌泉 當願眾生 方便增長 善根無盡
약견용천 당원중생 방편증장 선근무진
솟아 오르는 샘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방편이 증장하고, 선근이 다함없어지이다.
若見橋道 當願眾生 廣度一切 猶如橋梁
약견교도 당원중생 광도일체 유여교량
다리 놓인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사람 제도하기, 다리와 같아지이다.
若見流水 當願眾生 得善意欲 洗除惑垢
약견류수 당원중생 득선의욕 세제혹구
흘러가는 물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한 의욕을 얻어서, 의혹의 때를 씻어지이다.
見修園圃 當願眾生 五欲圃中 耘除愛草
견수원포 당원중생 오욕포중 운제애초
원두밭 매는 것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오욕의 원두밭에서, 애욕의 풀을 뽑아지이다.
見無憂林 當願眾生 永離貪愛 不生憂怖
견무우림 당원중생 영리탐애 불생우포
시름 잊는 숲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탐욕과 애정을 멀리 여의고, 근심과 걱정을 내지 말아지이다.
若見園苑 當願眾生 勤修諸行 趣佛菩提
약견원원 당원중생 근수제행 취불보제
동산이나 공원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여러 행을 부지런히 닦아, 부처님 보리에 나아가지이다.
見嚴飾人 當願眾生 三十二相 以為嚴好
견엄식인 당원중생 삼십이상 이위엄호
찬란하게 장엄한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삼십이상 대장부의 몸매로, 장엄하게 단장해지이다.
見無嚴飾 當願眾生 捨諸飾好 具頭陀行
견무엄식 당원중생 사제식호 구두타행
단장하지 않은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여러 가지 장식을 버리고, 두타의 행을 갖추어지이다.
見樂著人 當願眾生 以法自娛 歡愛不捨
견락저인 당원중생 이법자오 환애불사
즐거움에 애착한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법을 스스로 즐겨하여, 희하고 사랑하여 버리지 말아지이다.
見無樂著 當願眾生 有為事中 心無所樂
견무락저 당원중생 유위사중 심무소락
즐겨함이 없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하염없는 일 가운데, 즐겨하는 마음이 없어지이다.
見歡樂人 當願眾生 常得安樂 樂供養佛
견환락인 당원중생 상득안락 낙공양불
환락하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항상 안락을 얻어서, 부처님께 공양하기 좋아하여지이다.
見苦惱人 當願眾生 獲根本智 滅除眾苦
견고뇌인 당원중생 획근본지 멸제중고
괴로워하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근본지를 얻어, 모든 고통을 멸해지이다.
見無病人 當願眾生 入真實慧 永無病惱
견무병인 당원중생 입진실혜 영무병뇌
무병한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진실한 지혜에 들어가, 병과 시끄러움이 영원히 없어지이다.
見疾病人 當願眾生 知身空寂 離乖諍法
견질병인 당원중생 지신공적 리괴쟁법
병난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이 몸이 공적함을 알고, 어기거나 다투는 법을 여의어지이다.
見端正人 當願眾生 於佛菩薩 常生淨信
견단정인 당원중생 어불보살 상생정신
단정한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과 보살에게, 깨끗한 믿음을 항상 내어지이다.
見醜陋人 當願眾生 於不善事 不生樂著
견추루인 당원중生 어불선사 불생락저
누추한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착하지 못한 일에는, 즐겨함을 내지 말아지이다.
見報恩人 當願眾生 於佛菩薩 能知恩德
견보은인 당원중생 어불보살 능지은덕
은혜 갚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과 보살에게, 은덕 갚은 줄을 알아지이다.
見背恩人 當願眾生 於有惡人 不加其報
견배은인 당원중생 어유악인 불가기보
배은하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나쁜 짓이 있는 사람에게, 앙갚음을 하지 말아지이다.
若見沙門 當願眾生 調柔寂靜 畢竟第一
약견사문 당원중생 조유적정 필경제일
스님네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조화롭고 유순하고 고요하여, 끝까지 제일이 되어지이다.
見婆羅門 當願眾生 永持梵行 離一切惡
견바라문 당원중생 영지범행 리일체악
바라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영원히 범행을 지니어서, 온갖 나쁜 일을 여의어지이다.
見苦行人 當願眾生 依於苦行 至究竟處
견고행인 당원중생 의어고행 지구경처
고행하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고행함을 의지하여, 끝나는 곳에 이르러지이다.
見操行人 當願眾生 堅持志行 不捨佛道
견조행인 당원중생 견지지행 불사불도
조행이 좋은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절개와 행실을 굳게 가지어, 부처님 도를 버리지 말아지이다.
見著甲冑 當願眾生 常服善鎧 趣無師法
견저갑주 당원중생 상복선개 취무사법
갑주를 갖춘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행의 갑주를 항상 입고, 스승 없는 법에 나아가지이다.
見無鎧仗 當願眾生 永離一切 不善之業
견무개장 당원중생 영리일체 불선지업
갑주가 없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착하지 못한 온갖 업을, 영원히 여의어지이다.
見論議人 當願眾生 於諸異論 悉能摧伏
견론의인 당원중생 어제이론 실능최복
논란하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여러 가지 논란들을, 모두 다 꺾어 굴복하여지이다.
見正命人 當願眾生 得清淨命 不矯威儀
견정명인 당원중생 득청정명 불교위의
정당하게 사는 사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깨끗한 정명을 얻어, 위의에 어긋아지 말지어다.
若見於王 當願眾生 得為法王 恒轉正法
약견어왕 당원중생 득위법왕 항전정법
임금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법왕이 되어서, 바른 법을 항상 연설하여지이다.
若見王子 當願眾生 從法化生 而為佛子
약견왕자 당원중생 종법화생 이위불자
왕자들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법으로부터 화생하여, 부처님의 아들이 되어지이다.
若見長者 當願眾生 善能明斷 不行惡法
약견장자 당원중생 선능명단 불행악법
장자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일을 밝게 판단하고, 나쁜 법을 행하지 말아지이다.
若見大臣 當願眾生 恒守正念 習行眾善
약견대신 당원중생 항수정념 습행중선
대관들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바른 생각을 항상 가지고, 모든 선한 일을 행하여지이다.
若見城廓 當願眾生 得堅固身 心無所屈
약견성곽 당원중생 득견고신 심무소굴
성과 곽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견고한 몸을 얻어서, 마음이 굴복하지 말아지이다.
若見王都 當願眾生 功德共聚 心恒喜樂
약견왕도 당원중생 공덕공취 심항희락
나라의 수도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공덕과 함께 모이어서, 마음이 항상 즐거워지이다.
見處林藪 當願眾生 應為天人 之所歎仰
견처림수 당원중생 응위천인 지소탄앙
숲속에 있음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하늘이나 세상 사람들의, 찬탄하고 앙모함이 되어지이다.
入里乞食 當願眾生 入深法界 心無障礙
입리걸식 당원중생 입심법계 심무장애
마을에 들어가 걸식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깊은 법계에 들어가, 마음에 걸림이 없어지이다.
到人門戶 當願眾生 入於一切 佛法之門
도인문호 당원중생 입어일체 불법지문
남의 문전에 이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불법의 문에, 들어가게 하여지이다.
入其家已 當願眾生 得入佛乘 三世平等
입기가이 당원중생 득입불승 삼세평등
그의 집에 들어갔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의 법에 들어가, 삼세가 평등하여지이다.
見不捨人 當願眾生 常不捨離 勝功德法
견불사인 당원중생 상불사리 승공덕법
버리지 못하는 이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수승한 공덕의 법을, 항상 버리지 말아지이다.
見能捨人 當願眾生 永得捨離 三惡道苦
견능사인 당원중생 영득사리 삼악도고
능히 버리는 이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세 나쁜 갈래의 고통을, 길이길이 여의어지이다.
若見空鉢 當願眾生 其心清淨 空無煩惱
약견공발 당원중생 기심청정 공무번뇌
발우가 빈 것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마음이 청정하여서, 텅 비고 번뇌가 없어지이다.
若見滿鉢 當願眾生 具足成滿 一切善法
약견만발 당원중생 구족성만 일체선법
발우가 가득함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일체의 선한 법을, 구족하게 이루어지이다.
若得恭敬 當願眾生 恭敬修行 一切佛法
약득공경 당원중생 공경수행 일체불법
공경을 받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부처님 법을, 공경하여 닦아지이다.
不得恭敬 當願眾生 不行一切 不善之法
부득공경 당원중생 불행일체 불선지법
공경을 받지 못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선하지 못한 법을, 행하지 말아지이다.
見慚恥人 當願眾生 具慚恥行 藏護諸根
견참치인 당원중생 구참치행 장호제근
부끄러워하는 이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끄러워하는 행을 갖추어, 여러 근을 감추고 보호하여지이다.
見無慚恥 當願眾生 捨離無慚 住大慈道
견무참치 당원중생 사리무참 주대자도
부끄럼이 없는 이를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수치한 줄 모름을 버리고, 자비한 도에 머물러지이다.
若得美食 當願眾生 滿足其願 心無羨欲
약득미식 당원중생 만족기원 심무선욕
아름다운 음식을 만났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소원이 만족하여, 부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지이다.
得不美食 當願眾生 莫不獲得 諸三昧味
득불미식 당원중생 막불획득 제삼매미
좋지 못한 음식을 만났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여러 삼매의 맛을, 얻지 못한 이가 없어지이다.
得柔軟食 當願眾生 大悲所熏 心意柔軟
득유연식 당원중생 대비소훈 심의유연
부드러운 음식을 만났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대비로 훈습하여서, 마음이 유연하여지이다.
得麁澁食 當願眾生 心無染著 絕世貪愛
득추삽식 당원중생 심무염저 절세탐애
껄끄러운 음식을 만났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마음에 물듦이 없어, 세상의 탐애를 끊어지이다.
若飯食時 當願眾生 禪悅為食 法喜充滿
약반식시 당원중생 선열위식 법희충만
밥을 먹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정의 기쁨으로 밥을 삼아, 법에 즐거움이 가득하여지이다.
若受味時 當願眾生 得佛上味 甘露滿足
약수미시 당원중생 득불상미 감로만족
음식의 맛을 받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의 상품 맛을 얻어, 감로가 만족하여지이다.
飯食已訖 當願眾生 所作皆辨 具諸佛法
반식이흘 당원중생 소작개변 구제불법
밥을 먹고 났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할 일을 모두 마치고, 부처님의 법을 갖추어지이다.
若說法時 當願眾生 得無盡辯 廣宣法要
약설법시 당원중생 득무진변 광선법요
법문을 말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다함 없는 변재를 얻어, 법의 요체를 널리 펴지이다.
從舍出時 當願眾生 深入佛智 永出三界
종사출시 당원중생 심입불지 영출삼계
집안에서 나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 지혜에 깊이 들어가, 삼계에서 영원히 뛰어나지이다.
若入水時 當願眾生 入一切智 知三世等
약입수시 당원중생 입일체지 지삼세등
물에 들어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지혜에 들어가서, 삼세가 평등함을 알아지이다.
洗浴身體 當願眾生 身心無垢 內外光潔
세욕신체 당원중생 신심무구 내외광결
목욕을 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몸과 마음에 때가 없고, 안팎이 빛나고 깨끗하여지이다.
盛暑炎毒 當願眾生 捨離眾惱 一切皆盡
성서염독 당원중생 사리중뇌 일체개진
여름이 한창 더울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여러 번뇌를 모두 여의고, 온갖 것이 다 없어지이다.
暑退涼初 當願眾生 證無上法 究竟清涼
서퇴량초 당원중생 증무상법 구경청량
더위가 물러가고 서늘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위없는 법을 증득하여, 필경까지 서늘하여지이다.
諷誦經時 當願眾生 順佛所說 總持不忘
풍송경시 당원중생 순불소설 총지불망
경을 읽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의 말씀을 따라, 모두 기억하고 잊지 말아지이다.
若得見佛 當願眾生 得無礙眼 見一切佛
약득견불 당원중생 득무애안 견일체불
부처님을 뵈옵게 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장애 없는 눈을 얻어, 일체 부처님을 뵈어지이다.
諦觀佛時 當願眾生 皆如普賢 端正嚴好
체관불시 당원중생 개여보현 단정엄호
부처님을 자세히 뵈올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모두 보현보살과 같아서, 단정하고 엄숙하여지이다.
見佛塔時 當願眾生 尊重如塔 受天人供
견불탑시 당원중생 존중여탑 수천인공
부처님 탑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존중하기 탑과 같아서, 하늘과 사람들의 공양을 받아지이다.
敬心觀塔 當願眾生 諸天及人 所共瞻仰
경심관탑 당원중생 제천급인 소공첨앙
공경하는 마음으로 탑을 뵈올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을,
여러 하늘과 세간 사람들이, 한 가지로 첨앙하여지이다.
頂禮於塔 當願眾生 一切天人 無能見頂
정례어탑 당원중생 일체천인 무능견정
탑에 정례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을,
온갖 하늘이나 사람들이, 정수리를 보지 못하여지이다.
右遶於塔 當願眾生 所行無逆 成一切智
우요어탑 당원중생 소행무역 성일체지
탑을 오른쪽으로 돌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행하는 일이 거스르지 않고, 온갖 지혜를 이루어지이다.
遶塔三匝 當願眾生 勤求佛道 心無懈歇
요탑삼잡 당원중생 근구불도 심무해헐
탑을 세 번 돌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 도를 부지런히 구하여, 게으른 마음이 없어지이다.
讚佛功德 當願眾生 眾德悉具 稱歎無盡
찬불공덕 당원중생 중덕실구 칭탄무진
부처님 공덕을 찬탄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모든 덕이 구족하여, 그지없이 칭찬하여지이다.
讚佛相好 當願眾生 成就佛身 證無相法
찬불상호 당원중생 성취불신 증무상법
부처님의 상호를 찬탄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 몸을 성취하여, 형상 없는 법을 증득하여지이다.
若洗足時 當願眾生 具神足力 所行無礙
약세족시 당원중생 구신족력 소행무애
발을 씻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신족통을 구족하여, 다니는 데 걸림이 없어지이다.
以時寢息 當願眾生 身得安隱 心無動亂
이시침식 당원중생 신득안은 심무동란
누워서 잘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신체가 안락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말아지이다.
睡眠始寤 當願眾生 一切智覺 周顧十方
수면시오 당원중생 일체지각 주고십방
잠을 처음 깰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지혜 깨닫고서, 시방을 두루 살펴지이다.
佛子若諸菩薩。如是用心。則獲一切勝妙功德。
불자약제보살。여시용심。칙획일체승묘공덕。
불자여, 만일 보살이 이렇게 마음을 쓰면 온갖 수승하고 묘한 공덕을 얻을 것이며,
一切世間。諸天魔梵。沙門婆羅門。乾闥婆。阿脩羅等。及以一切聲聞緣覺。所不能動。
일체세간。제천마범。사문바라문。건달파。아수라등。급이일체성문연각。소불능동。
모든 세간의 하늘이나 마군이나 범천이나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건달바 아수라들과
일체 성문과 연각들이 능히 동요하지 못할 것입니다.”
<정행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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