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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터울 전(腆,䐌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법 전(典)자를 했습니다. 법 전(典)자는 책 책(冊)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높이 받들어 놓은 모양입니다. 법은 기록해 두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腆
연약한 모양 뇌(腇)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밥을 짓는 등의 집안일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입니다. 양식곧 먹는 것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이지요. 생활의 바탕은 먹는 일입니다. 여자는 생활의 기본적인 모든 일을 도맡아 행사했던 것입니다. 비빌 뇌(捼)자도 맡길 위(委)자가 들어 있어서 ‘뇌’로 읽습니다.
+ = 腇
좋은 살 정(腈)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靑)자는 날 생(生)자와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풀의 빛깔을 표시하는 푸를 청(靑)자는 날 일(日)자와 날 생(生)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색깔은 빛이 있어야 보입니다. 검 푸른빛 정(靘), 알짜 정(精), 뜻 정(情), 고요할 정(靜)자들은 푸를 청(靑)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腈
젖 개(腉)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아이가 머리가 큰 신체적 특징을 잘 표현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젖은 아이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젖 개(腉)자에서 고기 육(肉,月)자를 한 것은 젖이 신체의 일부라는 뜻이고, 아이 아(兒)자를 한 것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라는 뜻입니다.
+ = 腉
포 석(腊)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옛 석(昔)자를 했습니다. 옛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해서 세월이 많이 흘렀음을 표시했습니다.
+ = 腊
겨드랑이 액(腋)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밤 야(夜)자를 했습니다. 밤 야(夜)자는 밤이 되면 사람이 지붕 아래로 쉬러 들어가기에, 지붕을 그린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사람 인(人,亻)자를 하고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밤의 특징을 잘 표시했습니다. 진 액(液), 겨드랑 액(掖), 소매 액(䘸)자들은 밤 야(夜)자가 들어 있어서 ‘액’으로 읽습니다.
+ = 腋
절인 고기 엄(腌)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腌
맛좋을 임(腍)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생각할 념(念)자를 했습니다. 생각할 념(念)자를 했습니다. 생각할 념(念)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이제 지금 마음이 생각이라는 말이지요. 풍년들 임(䄒), 대추 맛들일 임(棯), 곡식 익을 임(稔)자들은 생각할 념(念)자가 들어 있어서 ‘임’으로 읽습니다.
+ = 腍
콩팥 신(腎)자는 의부(義符)로 또 우(又)자에 고기 육(肉,月)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臤)자는 신하 신(臣)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신하 신(臣)자는 눈을 그린 글자이고, 또 우(又)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질 현(臤)자는 손으로 눈을 가린 모양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모두 다 분명하게 알려고 하지 않고 더러는 눈감아 주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임금이 면류관(冕旒冠)이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 모양을 하고 있지요. 어진 임금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腎
살 바를 철(腏)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해서 서로 연이어 손을 잡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손을 잡고 있음은 서로 연관이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腏
썩을 부(腐)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부(府)자를 했습니다. 관청 부(府)자는 창고 부(府)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창고 부(府)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줄 때에는 손으로 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腐
장부 부(腑)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부(府)자를 했습니다. 관청 부(府)자는 창고 부(府)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창고 부(府)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줄 때에는 손으로 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다만 썩을 부(腐)자는 의부(義符)인 고기 육(肉,月)자와 성부(聲符)인 관청 부(府)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했고, 몸의 내장 기관을 뜻하는 장부 부(腑)자는 의부(義符)인 고기 육(肉,月)자와 성부(聲符)인 관청 부(府)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 = 腑
날짐승 포 거(腒)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거(居)자를 했습니다. 있을 거(居)자는 주검 시(尸)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대대로 그 자리에 이어 살고 있다는 말이겠지요. 옛 글자를 보면 사람이 자리를 정하고 거기에 눌러 앉아 있는 그림입니다. 글자가 간략하게 변하면서 지금의 모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腒
장딴지 비(腓)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깃을 그려서 새가 날아가고 없다는 부정적인 뜻을 나타냈습니다.
腓
속 빌 강(腔)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빌 공(空)자를 했습니다. 빌 공(空)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양 갈빗대 강(羫), 인후 병 강(㾤), 양치질할 강(啌), 악기 이름 강(椌)자들은 빌 공(空)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腔
팔 완(腕)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腕
고기 동(腖)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 녘 동(東)자는 나무에 해가 걸린 모양을 표시해서 해가 떠오르는 쪽이고, 남녘 남(南)자는 나무에 싹이 트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식물은 따뜻한 햇볕과 물과 영양분만 있으면 싹이 터서 잘 자랍니다. 남녘 남(南)자는 싹이 트고 잘 자라는 방위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이고,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곳입니다.
+ = 腖
지라 비(腗)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줄 비(畀,畁)자를 했습니다. 줄 비(畀,畁)자는 밭 전(田)자나 말미암을 유(由)자에 대 기(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기(丌)자는 물건을 받쳐놓는 대를 뜻합니다. 남에게 주려면 그 물건을 받쳐놓아, 주는 뜻을 더하게 됩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나 말미암을 유(由)자는 줄 물건을 뜻합니다. 여기서 대 기(丌)자는 손을 그린 글자이기도 합니다. 낮을 비(卑)자와 줄 비(畀,畁)자는 뜻은 다르지만 ‘비’로 읽는 것은 한 가지입니다.
脾 + = 腗
하이드라 존(腙)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를 차려놓은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제사를 지내는 것을 표시한 사당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하이드라진hydrazine)은 무색의 기름기 있는 액체입니다.
+ = 腙
오금 괵(腘,膕)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國)자에는 나라의 성립 요건인 국토(國土)로 큰 입구(囗)자와 국민(國民)을 표시한 작은 입 구(口)자로 주권(主權)을 표시한 창 과(戈)자 모두 들어 있는 글자입니다. 귀찮을 괵(嘓), 어기어질 괵(慖), 귀 벨 괵(聝)자들은 나라 국(國)자가 들어 있어서 ‘괵’으로 읽습니다.
+ = 膕
볼기 정(腚)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정할 정(定)자를 했습니다. 정할 정(定)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 = 腚
발목의 힘줄 쟁(㬹)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爭)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손을 그린 글자(彐)와, 물건을 뜻하는 갈고리 궐(亅)자를 했습니다. 다툰다는 것은 물건을 서로 빼앗으려고 선후(先後)를 가리기 위하여 싸우는 것입니다.
+ = 㬹
찌꺼기 잔(䏼)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과 (戈)자를 상하(上下)로 포갠 글자입니다. 무기는 해치는 근본이지요.
+ = 䏼
돼지고기의 젓 부(䏽)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 부(咅)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나온다는 표시입니다. 입에서 나오는 것이 침이라는 뜻이지요.
䏽
배부를 방(䏾)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받들 봉(奉)자를 했습니다. 받들 봉(奉)자는 두 손으로 나무의 싹 같은 것을 받들고 있는 모양입니다. 자라나는 생명을 받는 것이겠지요. 싹을 표시하는 글자와 받드는 손을 표시하는 글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 글자입니다. 배부를 방(䏾)자에서 받들 봉(奉)자를 한 것은 배가 부르니 그렇게 두 손으로 받들고 있다는 매우 과장된 배부른 사람의 표현입니다.
+ = 䏾
종아리 계(䏿)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𢼄’자를 했습니다. 열 계(啓), 창 계(棨), 발 고운 비단 계(綮)자들은 ‘𢼄’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䏿
고기를 여러 조각으로 나눌 기(䐀)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기인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 = 䐀
볼기 독(䐁)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를 했습니다. 발을 얽은 돼지는 궁둥이가 탐스럽게 생겼습니다. 볼기 독(䐁)자는 발 얽은 돼지의 엉덩이를 나타냈습니다.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는 돼지 시(豕)자에서 돼지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돼지발을 얽어 놓은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䐁
기름 록(䐂)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䐂
기름 균(䐃)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곳집 균(囷)자를 했습니다. 곳집 균(囷)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벼 화(禾)자를 해서 벼를 재배하여 추수를 해서 곳간에 쌀아 두었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버섯 균(菌), 돌 위태할 균(碅), 묶을 균(稛), 이대 균(箘), 노루 균(麕)자들은 곳집 균(囷)자가 들어 있어서 ‘균’으로 읽습니다.
+ = 䐃
양이 차지 않을 함(䐄)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함정 함(臽)자를 했습니다. 함정 함(臽)자는 절구 구(臼)자 위에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절구 확처럼 생긴 구덩이에 사람이 빠진다는 뜻이지요.
䐄
엉덩이 희(䐅)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주검 시(尸)자를 하고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사람의 몸을 나타낸 글자이고, 화살 시(矢)자는 사람의 몸 중에 화살을 맞아도 생명에 지장이 덜한 곳이 엉덩이라는 표시입니다. 어떻게 보면 엉덩이야말로 활과도 흡사한 굴곡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 = 䐅
배부를 채(䐆)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캘 채(采)자를 했습니다. 캘 채(采)자는 손을 표시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를 손으로 뽑아 캐어내는 모습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䐆
입술 순(䐇)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기 육(肉,月)자는 입술이 몸의 일부이기에 고기 육(肉,月)자를 한 것이고, 말 물(勿)자는 가로 왈(曰)자의 위에 있어서 입술의 생김새를 간략하게 나타낸 글자입니다.
+ + = 䐇
끈끈할 직(䐈)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 목(目)자를 가운데 두고, 위에 열 십(十)자를 하고,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로가 바로 그것이라는 표시겠지요.
+ = 䐈
살진 모양 치(䐉)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甾)자를 했습니다. 꿩 치(甾)자는 밭을 질서 있게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개미허리 변 천(巛)자는 밭고랑을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형상이고, 밭 전(田)자는 밭이라는 표시입니다.
+ = 䐉
둥글고 긴 모양 혼(䐊)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견줄 비(比)자를 해서 날자를 견주에 형을 삼았다는 뜻입니다. 먼저 태어나서 세상에서 산 날자가 많은 사람이 형입니다. 섞을 혼(混), 흐릿할 혼(倱), 섞을 혼(掍), 빛날 혼(焜), 떡 혼(餛)자들은 형 곤(昆)자가 들어 있어서 ‘혼’으로 읽습니다.
+ = 䐊
병들 총(䐋)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忩)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忩)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유목민족들의 집인 빠오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 䐋
두터울 전(䐌)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법 전(典)자를 했습니다. 법 전(典)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책 책(冊)자의 변형입니다. 여덞 팔(八)자는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법 전(典)자는 책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에 여덟 팔(八)자로 받쳐놓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두터울 전(腆)자도 같은 글자이지만 배열 방식이 다릅니다.
+ = 䐌 腆
향주머니 등(幐)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자루 권(帣)자를 했습니다. 사향처럼 좋은 냄새가 나는 향(香)을 자루에 넣었다고 해서, 자루 권(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향이 나는 것이 고기에서 향이 난다고 해서 고기 육(肉,月)자를 했습니다.
幐
기름질 악(腛)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집 옥(屋)자를 했습니다. 집 옥(屋)자는 집을 나타내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이를 지(至)자를 해서 집으로 돌아오는 표시를 했습니다. 두터울 악(渥), 쥘 악(握), 휘장 악(幄), 거리낄 악(偓)자들은 집 옥(屋)자가 들어 있어서 ‘악’으로 읽습니다.
+ = 腛
아이 밸 맥(腜)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아무 모(某)자를 했습니다. 뱃속에 잉태된 아기는 누구인지 잘 모릅니다. 아이를 밴 것은 확실한데 누구인지는 잘 모른다는 말입니다. 아무 모(某)자는 달 감(甘)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아무나 좋아하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腜
섞을 부(腝)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가냘플 연(耎)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섞으려면 부드러워서 잘 섞이는 고기가 좋습니다. 여기서 가냘플 연(耎)자를 한 것은 잘 섞이는 고기를 나타낸 것입니다.
腝
새길 전(腞)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기 육(肉,月)자를 한 것은 동물이나 사람에 문신으로 새긴다는 뜻입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잘 판단해서 정확하게 새겨야 함을 나타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 = 腞
살 돋을 질(腟)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와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조카 질(姪), 차꼬 질(桎), 거머리 질(蛭), 어리석을 질(侄), 막을 질(厔), 깨물 질(咥), 깨물 질(㗌), 개밋둑 질(垤), 높을 질(峌), 클 질(晊), 물 질(洷), 벼 이삭 질(秷), 상복 입을 때 매는 끈 질(絰), 고을 이름 질(郅), 낫 질(銍)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집 실(室)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새살 돋을 질(膣)자는 집 실(室)자가 아니라, 막을 질(窒)자를 한 글자입니다.
+ = 腟
살결 주(腠)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아뢸 주(奏)자를 했습니다. 아뢸 주(奏)자는 두 손으로 악기를 연주하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소리를 내서 알린다는 뜻이지요. 윗사람에게 사정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뢰는 것입니다. 말씀 드린다는 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腠
손금 라(腡)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손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腡
어깻죽지 우(腢)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를 했습니다.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에서 윗부분 밭 전(田)자는 원숭이의 얼굴이고, 그 아래 짐승 발자국 유(禸)자는 원숭이의 고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는 꼬리가 긴 원숭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腢
배 불룩한 모양 제(腣)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을 표시하는 문장(紋章)을 그려서 임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腣
고기 삶을 암(腤)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입니다. 소리가 나온다는 표시로 설 립(立)자를 한 것입니다. 어두울 암(暗), 닫힌 문 암(闇), 훌쩍거릴 암(喑), 흙이 묻을 암(堷), 숨길 암(揞), 덮을 암(罯), 들 풀 암(萻), 욀 암(諳), 작은 소리 암(韽), 어두울 암(黯)자들은 소리 음(音)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 = 腤
비릴 성(腥)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별 성(星)자를 했습니다. 별 성(星)자는 의부(義符)로 별처럼 빛나는 해를 나타내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수레 대자리 성(篂), 성품 성(性), 성 성(姓), 성성이 성(狌)자들은 날 생(生)자가 들어 있어서 ‘성’으로 읽습니다.
腥
살진 모양 치(䐉)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甾)자를 했습니다. 꿩 치(甾)자는 밭을 질서 있게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개미허리 변 천(巛)자는 밭고랑을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형상이고, 밭 전(田)자는 밭이라는 표시입니다.
+ = 䐉
경혈 이름 수(腧)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점 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나를 수(輸)자도 점점 유(兪)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 = 腧
장딴지 천(腨)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시초 단(耑)자를 했습니다. 시초 단(耑)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산(山)자는 나무를 그린 글자이고, 말 이을 이(而)자는 물을 주고 발로 밟는 모양입니다. 시초 단(耑)자는 나무를 심는 모양입니다. 헐떡거릴 천(喘), 둥근 대그릇 천(圌), 성 천(歂), 통 바퀴 수레 천(輲), 빠를 천(遄)자들은 시초 단(耑)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腨
삶은 고기 남(腩)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남녘 남(南)자를 했습니다. 남녘 남(南)자는 나무에 싹이 트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식물은 따뜻한 햇볕과 물과 영양분만 있으면 싹이 터서 잘 자랍니다. 남녘 남(南)자는 싹이 트고 잘 자라는 방위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동 녘 동(東)자는 나무에 해가 걸린 모양을 표시해서 해가 떠오르는 쪽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이고,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입니다.
+ = 腩
태아 운(腪)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군사는 적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해야 합니다. 그런 뜻에서 덮을 멱(冖)자를 한 것입니다. 지금 생각하면 장갑차 같은 군사 무기용 차량인 듯싶습니다. 돌(움직일) 운(運), 무리(해무리, 달무리, 젖무리) 운(暈), 태아 운(腪)자들은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운’으로 읽습니다.
+ = 腪
부스럼 종(腫)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무거울 중(重)자는 저울추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옛글자를 보면 사람의 모습을 한 글자 아래에 무거운 것을 달고 있어서 땅에 질질 끌리는 모양입니다. 종 종(鍾), 발꿈치 종(踵), 연못 둑 종(堹), 다리 부을 종(尰)자들은 무거울 중(重)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腫
맛좋은 고기 유(腬)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부드러울 유(柔)자를 했습니다. 부드러울 유(柔)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창 모(矛)자는 창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나무의 맨 수내기에 바람에 이리저리 휘청거리는 가늘고 부드러운 나무줄기를 나타냈습니다. 나무에서 제일 수내기 끝에 바람에 이리 휘청 저리 휘청하면서 꺾이지는 않는 가느다란 나무줄기를 뜻합니다.
腬
잇몸 악(腭)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놀랄 악(咢)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咢)자는 놀랐을 때 눈을 둥그렇게 뜨는 것처럼 입 구(口)자를 두 개 하고,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또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咢)자는 놀라는 표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腭
뺨 시(腮)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생각 사(思)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생각이란 마음의 밭임을 나타냈습니다. 시집 시(媤), 굳셀 시(偲), 움직일 시(揌), 날개칠 시(毸), 시마복 시(緦), 담 시(罳), 두려워할 시(諰), 뺨 시(顋), 선선한 바람 시(颸)자들은 생각 사(思)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 = 腮
살찔 돌(腯)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순(盾)자를 했습니다. 방패 순(盾)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눈 목(目)자는 방패를 그린 글자이지 눈을 나타내는 글자가 아닙니다. 창 돌(鍎)자도 방패 순(盾)자가 들어 있어서 ‘돌’로 읽습니다.
腯
허리 요(腰)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요(要)자를 했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배우자를 구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덮을 아(襾)자는 여기서는 덮는다는 말이 아니라, 손을 두 개 그려서 구하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구할 요(要)자에 여자 여(女)자가 들어 있는 것은 남성(男性) 중심 사회의 일면을 보여주는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 = 腰
힘줄 밑동 건(腱)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세울 건(建)자를 했습니다. 세울 건(建)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붓 율(聿)자를 해서 건축물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설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집을 잘 지으려면 미리 설계를 해야 합니다.
腱
살찔 외(腲)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두려워할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는 사람의 하체를 표시한 글자로 보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두려움의 대상을 상상하여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의 옛 글자를 보면 귀신을 그린 글자같이도 보입니다. 귀신을 그려서 두려움을 나타내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두려워서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腲
아랫배 살질 유(腴)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유(臾)자를 했습니다. 잠깐 유(臾)자는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에서 손으로 잡는 형상을 했습니다. 사람을 잡아 두는 일은 잠깐뿐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腴
창자에 생긴 병 가(腵)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빌리려면 손이 여러 개 필요함을 나타냈습니다. 손이 여러 개 필요하다는 말은 그만큼 힘이 든다는 말입니다.
+ = 腵
약포 단(腶)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구분 단(段)자를 했습니다. 구분 단(段)자는 글자 왼쪽에 계단을 표시한 글자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창 수(殳)자는 대상을 자극해서 반응을 보고 구별을 한다는 뜻입니다. 구분 단(段)자는 지팡이를 짚고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모양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 = 腶
답답할 픽(腷)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병이 가득 차면 행복하다는 뜻이지요. 불에 말릴 픽(煏)자도 가득할 복(畐)자가 들어 있어서 ‘픽’으로 읽습니다.
+ = 腷
창자 장(腸,膓)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표시한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햇살을 그린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햇볕이 따뜻하게 비치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느라고 주변 환경 색깔로 잘 변하는 동물,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상형한 글자입니다. 도마뱀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몸의 색깔이 잘 변하는 동물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는 볕 양(昜)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는 동물의 상형(象形)인데, 볕 양(昜)자는 해가 비치는 햇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볕 양(昜)자에 ‘𠂉’자를 더하여 같은 글자로 사용합니다. 햇살을 가린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마당 장(場), 볕 양(陽), 버들 양(楊), 오를 양(揚), 종기 양(瘍)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잇어서 ‘장’ 또는 ‘양’으로 읽습니다. 그러나 바를 척(剔), 도마뱀 척(蜴), 두려워할 척(惕)자들은 바꿀 역(易)자가 들어 있는 글자들입니다.
腸
배 복(腹)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돌아올 복(㚆)자를 했습니다. 돌아올 복(复)자 엎드린 사람을 표시한 ‘𠂉’자에 날 일(日)자를 하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해서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腹
샘 선(腺)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샘 천(泉)자를 했습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줄 선(線), 금속선 선(䤼)자는 샘 천(泉)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 = 腺
기름질 니(腻)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두 이(貳)자를 했습니다. 두 이(貳)자는 두 이(弍)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해서 돈을 센다는 뜻을 더 했습니다. 두 이(弍)자는 화살 두 개를 뜻합니다. 두 이(弍)자에는 주살 익(弋)자가 들어 있어서 화살 두 개를 뜻합니다. 주살은 사냥할 때 사용하는 화살로, 화살에 끈을 달아서 화살에 맞은 짐승이 도망을 가더라도 찾을 수 있게 만든 화살을 뜻합니다.
腻 + = 腻
낯가릴 면(腼)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얼굴 면(面)자를 했습니다. 얼굴 면(面)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전서(篆書)를 가만히 보면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얼굴의 중심에는 코가 있습니다. 성형도 코를 가장 많이 고칩니다. 낯을 가린다는 말은 얼굴을 보자기 같은 것으로 가린다는 말이 아니라, 처음 보는 낯이 선 사람을 보면 울며 가가이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말입니다.
+ = 腼
살질 올(腽)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昷)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그릇에 담아놓은 물이 햇볕에 따뜻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목멜 올(嗢), 올발 올(榲)자는 어질 온(昷)자가 들어 있어서 ‘올’로 읽습니다.
+ = 腽
오를 등(腾,騰)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駦)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기 육(肉,月)자는 배를 그린 글자입니다. 오를 등(駦)자는 ‘𠔉’자 아래에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𠔉’자는 성부(聲符)로 ‘등’으로 읽습니다. 봉할 등(縢), 오를 등(騰), 신령한 뱀 등(螣)자들은 ‘𠔉’자가 들어 있어서 ‘등’으로 읽습니다. 봉할 등(縢), 오를 등(騰), 신령한 뱀 등(螣)자들에서 봉할 등(縢)자는 실 사(糸)로 묶어 봉한다는 뜻에서 실 사(糸)자를 하고, 오를 등(騰)자는 말에 오른다는 뜻에서 말 마(馬)자를 하고, 신령한 뱀 등(螣)자는 뱀의 상형(象形) 글자인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어서, 각각 의부(義符)입니다.
騰
반찬 추(䐍)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악기 이름 주(壴)자를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놓고 박자를 맞추어 치는 악기 같습니다. 북을 쳐 흥을 돋우어 기분이 좋아 입을 벌리고 웃는다는 글자입니다. 여기서 악기 주(壴)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열 십(十)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한 것은 음식을 만들어 제기에 담는다는 뜻입니다. 부엌 주(廚)자에도 악기 이름 주(壴)자가 들어 있습니다. 반찬은 부엌에서 만들어 그르셍 담아내는 음식입니다.
+ = 䐍
굳은 기름 제(䐎)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이 시(是)자를 했습니다. 이 시(是)자는 태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낮이 되면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표제 제(題), 끌 제(提), 둑 제(堤), 맑은 술 제(醍), 강아지풀 제(䅠), 멈칫거릴 제(偍)자들은 이 시(是)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습니다.
+ = 䐎
살찔 준(䐏)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봄 춘(春)자는 날 일(日)자 위에 식물의 자라는 싹을 그린 글자입니다. 봄에 햇볕을 쬐어 식물이 자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봄 춘(春)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꿈틀거릴 준(蠢), 어수선할 준(惷), 뒤섞일 준(踳)자는 봄 춘(春)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 = 䐏
오금 추(䐐)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을 추(秋)자를 했습니다. 가을 추(秋,秌)자는 벼 화(禾)자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가을이 되면 마치 불을 맞은 듯이 식물들이 마르고 누렇게 변합니다. 벼가 익어가는 것을 불을 맞은 것에 비유하여 벼가 익었다고 말합니다. 벼가 익는 계절이 가을입니다. 익는다는 말은 불에 곡식을 익힌다는 말입니다.
+ = 䐐
저민 고기 접(䐑)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나뭇잎을 그려서 나뭇잎을 표시하였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뭇잎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비 접(蝶), 평상 접(楪), 배 이름 접(艓), 홑옷 접(褋), 밟을 접(蹀), 가자미 접(鰈)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접’으로 읽습니다.
䐑
찰질 차(䐒)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오만할 차(奓)자를 했습니다. 오만할 차(奓)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크고 많다는 말입니다. 크고 많으니, 오만할 것입니다. 오만하다는 것은 크고 많아서 마음이 잘난 체하고 교만하다는 말입니다.
+ = 䐒
안색이 부드러워질 유(䐓)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머리 혈(頁)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관자놀이 움직일 유(顬)자도 머리 혈(頁)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 = 䐓
힘줄 살 변(䐔)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지게문도 넓적하고, 책도 넓적합니다. 모두 넓적한 물건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평평할 변(匾), 강낭콩 변(稨)자는 넓적할 편(扁)자가 들어 있어서 ‘변’으로 읽습니다.
+ = 䐔
비계 집(䐕)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참소할 집(咠)자를 했습니다. 참소할 집(咠)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해서 귀에 바싹 대고 속삭이듯 말하는 표시를 해서 남을 나쁘게 꼰지르는 표시를 했습니다. 귓속말을 하는 사람은 일단 인격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䐕
신음할 히(䐖)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똥 시(屎)자를 했습니다. 똥 시(屎)자는 주검 시(尸)자에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똥 시(屎)자에서 주검 시(尸)자는 쌀이 소화되어 변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쌀이 죽었다고 한 것은 쌀이 소화가 되어 또 다시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똥 시(屎)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신음할 히(䐖)자는 똥 시(屎)자와 통운(通韻)입니다.
+ + = 䐖
돼지 저(䐗)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여기서는 늙을 로(老)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쌀 미(米)자와 가로 왈(曰)자를 합하여 살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이 됩니다. 관청 서(署)자는 쌀을 먹는 사람들을 그물질하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분명할 저(著), 날아오를 저(翥), 돼지 저(猪), 솜옷 저(禇), 닥나무 저(楮), 물가 저(渚), 젓가락 저(箸)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䐗
크게 웃을 각(䐘)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앞에 놓고 먹게 되면 바로 크게 웃게 된다는 표시입니다. 그만큼 고기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재료입니다. 여기서 이에 원(爰)자는 “바로 그런 상황이 되면”의 뜻입니다.
+ = 䐘
명치끝 격(䐙)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혁(革)자를 했습니다. 변할 격(愅), 꿰맬 격(緙)자는 가죽 혁(革)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 = 䐙
기름이 번지르르할 즉(䐚)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皍,卽)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를 하고 병부 절(卩)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 = 䐚
가죽 모양 답(䐛)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큰 귀 탑(耷)자를 했습니다. 큰 귀 탑(耷)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해서 귀가 큰 것을 나타냈습니다. 가죽 모양 답(䐛)자는 큰 귀 탑(耷)자와 통운(通韻)입니다.
+ + = 䐛
넓적다리 퇴(腿)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물러날 퇴(退)자를 했습니다. 물러날 퇴(退)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 변에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얼굴을 돌린 사람을 그려서 마음에 맞지 않아 외면한 것을 나타냈습니다. 물러난다는 말은 돌아선다거나 어긋난다는 말과 서로 통합니다.
+ = 腿
오줌통 방(膀)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방(旁)자를 했습니다. 두루 방(旁)자는 의부(義符)로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거리를 표시한 것은 두루 먼 범위까지를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의 변형입니다.
膀
허구리 겸(膁)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겸한다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모두 겸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허구리란 허리 양쪽의 갈비뼈 아래 잘록한 부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 = 膁
등골뼈 여(膂,膐)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여(旅)자를 했습니다. 군사 여(旅)자는 깃발을 나타내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에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각시 씨(氏)자는 물갈래 파(派)자에서 물의 갈래를 그린 ‘𠂢’자와도 같습니다. 여러 사람이 무리지어 있다는 뜻입니다. 군사 여(旅)자는 깃발을 앞세우고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행군하는 모습입니다.
+ = 膂,膐
살질 올(膃)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昷)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그릇에 담아놓은 물이 햇볕에 따뜻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목멜 올(嗢), 올발 올(榲)자는 어질 온(昷)자가 들어 있어서 ‘올’로 읽습니다.
+ = 膃
파리할 수(膄)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 = 膄
살찔 당(膅)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당나라 당(唐)자를 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황당하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구성하고 있는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는 모두 인문학적이고 문화적인 글자들입니다. 당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문화가 발달했던 나라입니다.
+ = 膅
떨떠구니 소(膆)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흴 소(素)자를 했습니다. 휠 소(素)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의 주인이 흴 소(素)자라는 뜻입니다. 옷감의 주인은 역시 흰 색입니다. 색깔이 희면 어떤 색깔이라도 물들일 수 있지요. 그런 뜻에서 희다는 것은 바탕이 된다는 뜻입니다. 회사(繪事)는 후소(後素)라는 말이 논어(論語)에 있습니다. 모든 그림의 바탕은 흰 색 캠퍼스에서 출발한다는 말이지요. 휠 소(素)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주인 주(主)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흰 새를 나타냈습니다. 떨떠구니는 새의 모이주머니를 뜻합니다.
+ = 膆
다리 부을 추(膇)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좇을 추(追)자를 했습니다. 쫓을 추(追)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𠂤’자를 했습니다. ‘𠂤’자는 쫓아가는 대상, 목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膇
흉격 격(膈)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격(鬲)자를 했습니다. 막을 격(鬲)자는 솥 력(鬲)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막을 격(鬲)자는 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膈
목덜미 살 익(膉)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익(益)자를 했습니다. 더할 익(益)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반복해서 함으로써, 마치 시루떡처럼 켜켜이 자꾸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자꾸 쌓아 더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膉
포 박(膊)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넓을 박(博), 잡을 박(搏), 묶을 박(縛), 불에 말릴 박(煿), 박공 박(牔), 짐승 이름 박(猼), 양하 박(蒪), 박초 박(䗚), 종 박(鎛)자들은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膊
발기름 료(膋)자는 ‘𤇾’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했습니다. 발기름 료(膋)자는 짐승의 뱃가죽 안쪽에 끼인 기름을 뜻합니다. ‘𤇾’자는 불 화(火)자를 두 개 해서 불이 난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불을 붙이면 잘 타는 집승 뱃가죽 안족의 기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膋
파리할 척(膌)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등성마루 척(脊)자를 했습니다. 등성마루란 소나 말의 등마루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등마루에는 사람의 정강이처럼 살이 없이 바로 뼈에 가죽이 붙은 곳입니다. 등성마루는 갈비가 앙상하게 드러난 것과도 흡사합니다. 등성마루 척(脊)자는 이렇게 앙상한 등성마루를 나타냈습니다.
膌
처녑 비(膍)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𣬉’자를 했습니다. ‘처녑’이란 소나 양 따위의 반추위의 제3위(胃)를 뜻합니다. ‘𣬉’자는 소와 양의 처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정수리 신(囟)자는 의부(義符)로 위장인 주머니를 나타내고, 비할 비(比)자는 성부(聲符)입니다.
膍
포 해(膎)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곤충의 작은 알을 손으로 줍는 그림입니다. 작은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글자이지요. 시내 계(溪), 시내 계(谿), 시내 계(磎), 닭 계(鷄)자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膎
살찔 고(膏)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膏
종지뼈 빈(膑,臏)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 = 臏
부어오를 진(䐜)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眞)자를 했습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䐜
기름기의 군살 솨(䐝)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지방질이 섞이기는 했지만 일반 살과 닮은 살이라는 뜻입니다. 닮을 초(肖)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작을 소(小)자는 잘게 자른 고깃덩이를 뜻합니다. 고기를 잘라 놓으면 서로 비슷비슷하게 닮았습니다.
䐝
막 약(䐞)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약할 약(弱)자를 했습니다. 약할 약(弱)자는 아직 깃털도 제대로 나지 않은 새의 새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찌 보면 잘 구부러지고 약한 활 궁(弓)자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약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䐞
다리가 굽을 구(䐟)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짤 구(冓)자를 했습니다. 짤 구(冓)자는 ‘𠀎’글자와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짤 구(冓)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얼개를 그린 글자를 한 것으로 보아서, 풀로 얼개를 만들어 짠다는 뜻으로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 䐟
난황 황(䐠)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거칠 황(荒)자를 했습니다. 거칠 황(荒)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망할 망(亡)자를 하고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를 하고 내 천(川)자를 한 글자는 망할 황(巟)자입니다. 거칠 황(荒)자는 풀이 거칠게 나서 황무지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난황(卵黃)은 알의 노른자위를 뜻합니다.
+ = 䐠
배꼽 제(䐡,臍)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크기가 비슷하게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臍
주름살 추(䐢)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꼴 추(芻)자를 했습니다. 꼴 추(芻)자는 왼손 좌(屮)자를 쌀 포(勹)자로 에워싼 모양입니다. 여기서 왼손 좌(屮)자는 풀을 뜻합니다. 풀을 베어 짐승의 먹이로 사용하려고 싸서 갈무려 둔 것이라는 말입니다.
+ = 䐢
국 손(䐣)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수효 원(員)자를 했습니다. 수효 원(員)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소리를 내어 큰 소리로 재물을 센다는 뜻이고, 조개 패(貝)자는 재물입니다. 수효를 셈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물을 헤아리는 일입니다. 덜 손(損)자도 수효 원(員)자가 들어 있어서 ‘손’으로 읽습니다.
+ = 䐣
말린 고기 차(䐤)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차(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차(差)자는 옛 글자를 보면 서로 다르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글자 아래에 손 수(手)를 하고 다르다는 표시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이(二)자는 선을 두 개 그음으로써 서로 다름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 선 두 개가 나중에 장인 공(工)자로 변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손 수(手)를 하고 두 사람 가운데를 나누어 놓은 것이 양 양(羊)자처럼 보이지마는 양(羊)자가 아니라 사람 둘이 다르다는 것을 그린 표시입니다.
+ = 䐤
냄새날 옹(䐥)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옹(翁)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옹(翁)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공변될 공(公)자는 성부(聲符)이고, 깃 우(羽)자는 의부(義符)입니다. 늙은이는 털이 많다는 뜻입니다.
+ = 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