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마당놀이
영남의 탈놀이, 풍류 마당 납시오!
소백산맥과 낙동강이 품어낸 한반도의 아랫녘 영남지방.
특히 안동부터 부산, 통영으로 이어지는 영남지방의 탈놀이는 신명난 타악 반주에 무심하게 얹어지는 맨손 춤사위와 툭툭 내뱉는 투박한 사투리 재담에서 영남지방 특유의 재치와 기질이 묻어난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 영남의 탈놀이 중에서도 서울에서 보기 어려웠던 안동의 하회별신굿탈놀이, 통영의 오광대, 부산의 수영야류가 민속극장 풍류를 마당삼아 서울 한복판에서 신명나는 놀이판을 벌인다.
○ 일정 2017. 3. 30. ~ 2017. 4. 13. | 목요일 19시 30분 (총 3회)
1회 2017. 3. 30. 하회별신굿탈놀이
2회 2017. 4. 6. 통영오광대
3회 2017. 4. 13. 수영야류
○ 사회 김종엽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보존회 회장)
○ 관람료 전석 5,000원
○ 장소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민속극장 풍류
(9호선, 분당선 선정릉역 3번출구)
○ 주최 한국문화재재단
○ 후원 문화재청
○ 온라인 예매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74738
○ 문의 02-3011-2178 www.chf.or.kr
○ 페이스북 www.facebook.com/pungryu
○ 프로그램
(2회) 4. 6. 목. 오후7시30분 - 통영오광대
통영오광대는 100여 년 전 창원에서 활동하던 이화선이 통영에 와서 가르쳤다는 설과 통영 사람들이 창원오광대를 보고 와서 시작된 것이라는 설이 있는데, 두 설 모두 창원의 오광대를 토대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도시에서 발달한 산대도감 계통의 탈놀이로 분류 된다. 다섯마당을 논다고 해서 오광대라고 붙여진 것으로 보이는데, 오행설에서 그 연원을 찾기도 한다. 꽹과리에 맞춰 추는 문둥이춤이 매우 인상적이며, 가산오광대나 고성오광대에는 없는 사자춤이 있는 것도 통영오광대의 특징이다. 문둥이는 권력으로부터 억압적 위치에 있는 사회적 약자, 민중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타 지역의 탈놀이에 비해 더욱 민중적 요소가 강한 탈놀이라고 할 수 있다.
공연내용 법고탈 – 풍자탈 – 영노탈 – 농창탈 - 포수탈
출연자 국가무형문화재 제6호 통영오광대 보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