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햄버거, 치킨, 베이커리 중심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 속에 아시안푸드 인기 -
-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현지화 전략, 철저한 사전준비가 없으면 실패할 확률 커 -
□ 빠르게 성장하는 루마니아 패스트푸드 시장
ㅇ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6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루마니아 패스트푸드 시장은 지속적인 소득수준 향상과 젋은 층의 성장, 서구화되는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호황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4% 이상의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ㅇ 그동안 루마니아 국민은 슬로우 라이프를 바탕으로 슬라브족의 전통과 터키식이 혼합된 형태의 스프와 고기, 곡류 등을 같이 즐기는 식단에 익숙해져 있으나, 대도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저렴하게 간단히 한 끼를 때우려는 가족단위 외식문화가 확산 중
- 2015년 쇼핑몰, 아웃렛 등을 중심으로 패스트 매장 개점이 전년대비 7% 증가
□ 다국적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시장 형성
ㅇ 최근 몇 년간 루마니아 자체 브랜드도 활발히 시장에 진입했지만, 사실상 외국 브랜드 체인들이 시장을 주도
- 맥도날드, KFC, Subway 3대 글로벌 브랜드가 전체 시장 매출액의 70% 수준 상회
ㅇ 햄버거, 치킨, 베이커리 분야에서 현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메뉴를 집중 개발하고 TV, 잡지, 인터넷 등에 공격적으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탄탄한 소비자층을 확보
- 햄버거, 치킨, 베이커리 3대 분야가 전체 시장 매출의 85% 이상 점유
2012~2015년 루마니아 패스트푸드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 Global Brand Owner
| 2012
| 2013
| 2014
| 2015
|
McDonald's
| McDonald's Corp
| 47.7
| 45.6
| 45.2
| 42.6
|
KFC | Yum! Brands Inc
| 21.8
| 23.1
| 24.4
| 24.9
|
Salad Box
| Emma Salad SRL-D | -
| 1.4
| 2.8
| 4.2
|
Subway
| Doctor's Associates Inc
| 2.4
| 3.0
| 3.4
| 3.8
|
Tip Top
| Tip Top Food Industry SRL
| 4.6
| 2.9
| 2.9
| 3.3
|
OMV Viva
| OMV Tankstellen AG
| 5.1
| 4.8 | 3.7
| 3.2
|
Chopstix
| MLS Invest Trading SRL
| 2.3
| 2.7
| 2.6
| 2.9
|
Paul
| Holder, Groupe
| 2.2
| 2.5
| 2.4
| 2.5
|
Springtime
| Spring Prod Com SRL
| 3.7
| 3.8
| 3.0
| 2.3
|
Hei
| KMG International N.V.
| -
| -
| 1.9
| 1.8
|
Spartan
| Strong MND Corp SRL
| -
| -
| 1.3
| 1.6
|
Nordsee
| Nordsee GmbH
| 1.8
| 1.7
| 1.4
| 1.3
|
Mesopotamia | Set-Corp SRL
| -
| - | -
| 1.0
|
Dristor Kebab
| Dristor Kebab SRL
| 1.1
| 1.4
| 1.0
| 0.9
|
Shanghai Fast Food
| Ganbei SRL
| 0.5
| 0.5 | 0.5
| 0.6
|
Fresh Energy
| Lukoil OAO
| 0.3
| 0.4
| 0.5
| 0.5
|
Snack Attack
| Samson Investitii SRL
| -
| 0.3
| 0.3
| 0.4
|
Ikea Bistro
| Inter Ikea Systems BV
| 0.4
| 0.4
| 0.4
| 0.4
|
Quasi Pronti
| Quasi Pronti
| 0.4
| 0.4
| 0.4
| 0.4
|
Gazprom
| Gazprom Neft OAO
| -
| 0.2
| 0.2
| 0.2
|
Brioche Doree
| Le Duff, Groupe
| 0.1
| 0.1
| 0.2
| 0.2
|
Häagen-Dazs
| General Mills Inc
| 0.2
| 0.3
| 0.2
| 0.2 |
Cafe Nar
| SOCAR Co
| -
| 0.2
| 0.1
| 0.2
|
French Bakery
| French Bakery SRL
| 0.2
| 0.2
| 0.2
| 0.2
|
BackWerk
| BackWerk Service GmbH
| 0.3
| 0.2
| 0.2
| 0.1
|
Cinnabon
| Focus Brands Inc
| 0.3
| 0.2
| 0.2
| 0.1
|
Gregory's
| Gregory’s Microgevmata SA
| 0.2
| 0.1
| 0.1
| 0.1
|
Fresh Corner
| MOL Group
| -
| -
| -
| 0.1
|
Aladin Foods
| Aladin Foods OOD
| -
| -
| -
| 0.1
|
AFC Express
| Asia Food Co Group
| 0.3
| 0.2
| 0.1
| 0.1
|
Ciao Agip | ENI SpA
| 0.4
| 0.4
| 0.3
| -
|
Michelangelo
| Parados Srl
| 0.1
| 0.1
| 0.1
| -
|
Hei
| Rompetrol Holding SA
| 2.5
| 2.3
| -
| -
|
Broaster Chicken
| Broaster Co, LLC, The
| 0.6
| 0.5
| -
| -
|
Daylight Donuts
| Daylight Donut Flour Co
| 0.2
| 0.2
| -
| -
|
Total
| Total
| 100.0
| 100.0
| 100.0
| 1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최근 새로운 움직임
ㅇ 유기농 야채, 과일 등의 샐러드 분야 부각
- 2015년 루마니아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브랜드로, 유기농 야채, 과일 등을 주 테마 메뉴로 내세우는 Salad Box 선정되고 개점 3년 만에 시장점유율 3위 차지
- 2015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71% 증가를 기록하면서 현재 루마니아 전역에 걸쳐 매장 확대 중
ㅇ 아시아 패스트푸드 시장 각축전
- 5~10개 미만의 매장을 운영하는 소규모 패스트푸드 군소업체가 경쟁적으로 중국, 태국 등을 중심으로 한 아시안 메뉴를 출시하면서 빠르게 시장수요 확보 중
- 기존 패스트푸드 대비 면류, 수제식 요리 등의 건강식이라는 이미지로 성장세를 견인해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30% 이상을 기록할 전망
루마니아 Salad Box 매장
루마니아 중국메뉴 패스트푸드 매장
□ 시사점
ㅇ 이국적인 음식에 대한 루마니아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는 한국 음식의 현지시장 진출의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
- 현재 루마니아에서 한국 음식은 인지도가 낮은 편이며, 인구 2000만 명 규모의 국가인데 음식점은 2곳만 개점. 그것도 현지인보다는 교민이나 관광객, 출장자 등을 중심으로 운영됨.
ㅇ 현 추세를 감안해 한국 메뉴의 시장 진출이 유망하나, 몇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음.
-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현지화 전략, 철저한 사전준비가 없으면 실패할 확률이 커짐.
- 다국적 대기업과 프랜차이즈 업계가 현지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위치가 좋은 장소 등의 임차료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고 경쟁이 심함.
- 저소득 국가임을 감안해 현지 수준에 맞는 낮은 가격의 메뉴를 중심으로 개발해야 하나, 고객층 확보를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고급메뉴도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등 루마니아 주요 일간지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