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을사(乙巳)일주

프롤로그
일주분석은 사주 전체의 구성에 따라서 때론 안 맞을수도 있다.
그럼에도 일주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주팔자 8글자중 본인에 해당되는 일주를
음양오행, 물상론, 일간,일지분석, 십신분석, 지장간분석,12운성분석, 신살분석으로 장차
사주간명을 하기위한 좋은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알다시피 처음부터 사주를 간명하는것은 쉽지않다.
충실한 일주분석은 추후에 사주전체와 대운을 간명하는 초석이 된다.
100층, 200층 건물을 짓기위해서 기초가 깊고 탄탄해야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허주명리학의 일주분석은 이런 이치로 시작된다.
육십갑자의 첫번째인 갑자(甲子)시작하여 마지막인 계해(癸亥)일주로 마무리된다.
육십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 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멋진 일주이미지는 이정순공인중개사 이정순선생님께서 지원해주셨습니다.
1.자연물상/동물상
을사(乙巳)일주는 햇빛을 받고 잘 자라고 있는 초목의 형상이다. 풀밭을 어슬렁거리는 뱀이 형상인데, 풀밭에는 개구리나, 쥐등 먹을것이 많으니 식복이 있는 일주이다.
을목은 청색이고 사화는 뱀이니 청사(靑巳), 푸른 뱀이다.
뱀은 양기가 가득찬 동물로써 논밭을 자유롭게 오고가면 열기를 식히고 있다.
언변이 좋고, 예의가 바르며 화려함을 추구한다. 주변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인기도 많고, 주위의 시선을 즐기는 편이다. 역마기질이 있어 주거와 직장생활에 이동이 많으며 새로운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며 살아간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乙목은 음목이니 실속파이고 현실적이고 용의주도한 면이 있다. 음목이지만 양의 운동속에 있으니 을목도 식재를 추구한다. 우선으로 관인비를 선호하고 차선으로 식재를 추구한다.
을목은 덩쿨처럼 엉켜있으니 조직내에서 화합하고 친화력이 좋지만 반면 변덕이나 변절도 많다.
갑목과 다르게 약하니 강한 세력을 따라가려는 경향이 있다. (등라계갑) 변절로 보기도 하지만 약자의 생존법으로 보는게 맞겠다.
을목도 갑목보다는 덜하지만 토에 집착한다. 여자, 돈, 부동산에 집착한다.
갑목은 가을에 열매를 맺으니 말년이 편안하나, 을목은 화초이니 꽃이 지는 가을에 고독하고 초라해지기 쉽다. (늘 말년을 준비하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한다)
3.십신(십성)관계- 세상을 바꾸는 힘 상관!
일지 巳화는 상관이라고 볼수 있다. 십신은 천간끼리의 관계로 정해지며 지지와는 상관이 없다.
상관도 10개의 상관이 있으니 화의 성향과 맞물려서 그 기질을 살피면 통변에 도움이 된다.
상관은 배짱이 좋고 융통성이 좋아서 사업에 잘 맞는다. 상관을 대표하는 덕목이 인정과 변덕이다. 식신이 아래사람들을 위해서 기부하고, 도와준다면, 상관은 아래사람들을 위해서 윗 사람에게 대든다. 옛날 전통사회에서 상관을 가지면 제대로 인간취급을 안했지만, 현대에서는 상관이 사회개혁과 변화를 주도하는 십신이 되었다. 봉건시대도, 절대왕정도 아닌 민주화된 사회에서 상관은 일반 시민들이 갖추어야할 중요덕목이 되었다. 상관은 내가 국가의 주인이 되어 공복들인 정치인과 공무원이 일을 잘하나 감시하고 점검해야 하는 시대이기때문이다.
상관의 기운이 잠들어 있으면 국가는 부패하고 독재로 흘러가서 결국엔 파탄이 난다.
을사일주는 목화로 구성되어 있어 뭐든지 빠르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이성교제도, 취업도, 결혼도, 출산도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다. 지지의 사화는 천간의 을목보다
더 빨리 올라가므로 앞에서 좀 빨리가라고 재촉하는 형상이다.
4.새로운 12운성(포태법)및 12신살
을사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생지에 해당된다. 예전의 12운성 포태법은 욕지(浴地)였다.
을목은 사화에서 장생이 되어 새롭게 시작한다. 갑목의 절정인 묘월에서 태지로 시작하여
진토 양지를 걸쳐 사화에서 장생으로 본격적인 을목의 일을 시작한다.
그런데 궁금하지 않은가? 을목은 무슨일을 하는것일까?
을목은 여름에 장생한 금기운과 같이 간다(사유축-경금의 장생) 꽃이지고 생겨난 열매는
여름내 성장하고 커지며 단단해진다. 단단하게 만드는것은 경금의 본연의 성향인데, 그
열매의 내부는 무르고 부드러우면 달콤해진다. 그 일을 하는것이 을목이다.
경금과 같이 장생을 하면서 가을 과실들이 부드럽고 무르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마치 해수에서 장생한 신금이 갑목과 같이 겨울을 보내면서 목의 줄기와 뿌리에 금기를
불어넣어 질기고 단단해지는 것과 같은것이다.
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지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지,사지,묘지,절지,태지,양지는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12신살로 살펴보면 사유축 삼합에서 사화는 지살이 된다. 12운성의 장생과 같은 시기이며
새롭게 태어나고 시작하니 항상 분주하고 바쁘다. 새로운 시작에 마음이 설레고 기획을 잘하고
삶에 신선한 바람이 불어온다.
12운성이 체라면 12신살은 용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을사일주는 새로운 12운성의 장생이고
12신살로는 지살에 해당되니 장생은 막 태어나서 시작하니 주변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된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 분주하고 바쁘다. 새로운 활력이 넘친다.
역마가 타의에 의한 이동이라면 지살은 자의적인 이동에 해당되니 이동수가 있게 된다.
신살로는 을사는 고란살에 해당된다. 고란이란 새가 있는데, 짝이 없어 홀로 우는 것을 뜻한다.
여자에게 해당된다. 고란살의 일주를 보면, 신해, 갑인,무신, 정사, 을사이다.
을사는 또한 한자의 형상을 보면 乙, 巳로 부수가 꺽이거나 휘어져 있어서 곡각살에 해당된다.
곡각살은 乙, 己, 丑, 巳로 모양이 굽어지거나 꺽여 있는 글자를 말한다.
골절이나 디스크, 관절등에 질병에 노출될수 있고, 사고 마비등의 위험이 있다.
현침글자와 만나면 가능성이 높아지고 을축, 을유, 기사, 기축,을사 처럼 일간과 일지가 같을때
그 위험성이 커지니 40대이후에는 위의 질환에 유의하여 체형고정의자및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공망은 사(巳)6-을(乙)2= 4 인묘(寅卯) 공망이다.
허주는 공망을 간명에 쓰지않고 참고만 할뿐인데, 회원중에 공망을 구하는 법을 알고 싶어하니
간단히 공식을 기재하고자 한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乙일주의 경우 사(6) - 을(2) = 4 이므로 그대로 적용한다. 卯는 4이고 그 짝은 寅(3)이므로 인묘寅卯(3,4)가 공망이 된다.
5.새로운 지장간-일간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의학의 발달로 앞으로는 100세 시대가 열리게 된다. 6대운에 월지충을 겪고 나면 인생의
무게중심은 일주과 시주로 넘어간다.
을사일주 미토의 지장간에는 무경병(戊(정재), 庚(정관), 丙(상관))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이 머문 시간은 정재(7일), 정관(7일), 상관(16일)이다.
을목일간은 지장간의 경금 정관과 을경합을 하니 여자는 숨겨둔 남자가 있을수 있다.
음간이므로 암합을 하는 정관의 성향을 반기지만, 체에 해당되는 정재와 상관의 경향도 나타난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상관의 환경에서 정관의 활동을 하고 있다.
병화상관이므로 활동적이고 언변도 좋고 대외적인 활동을 중시하는데 지장간 중기의 경금 정관의 영향으로 예의를 갖추고 이목을 의식하면서 활동하는 편이다. 을목이니 동료와 더불어 도모하고자 한다. 주변에 늘 친구들과 함께하고 분주하며 활기가 넘치는 사람이다.
6.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일지 상관인데 여자는 상관이면서 고란살에 해당되어 부부사이가 어려움이 있다. 남자는 괜찮은 편이다. 남녀 공통으로 이성에 일찍 눈을 뜨고 다양한 연애사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여자는 일지 상관의 경향으로 까칠하고 남편을 아래로 보는 경향이 있어서 혼인생활이 순탄치 않다. 을사일주의 여자분은 배우자와 소통을 위해 많이 노력하면 좋아질수 있다.
직업적으로 사화의 성향으로 역마성 직업이나 해외무역, 외국계회사, IT산업, 문화사업도 좋다.
을목의 성향으로 서비스업, 유통업, 장사도 괜찮은 편이다.
환경적응력이 뛰어나서 잘 적응하고 해당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7. 천간지지합과 형충회합원진
천간합: 을경합-금 (乙庚合金)-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금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금이 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지지합: 사신합 삼합- 사유축(用- 금의 역활), 방합- 사오미 (體-화의 역활)
지지충: 사해충 원진: 사술원진(원진이 거의 없다) 삼형: 인사신
을사일주의 을목일간이 2019년에 병지, 2020년에 사지, 2021년에 묘지니
이 시기는 을목에게는 휴식기고 재충전의 시기라고 볼수있다.
갑목이 서서히 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이고 을목은 서서히 마무리를 해야하는 시기이다.
휴식과 재충전의 시기에 나서면 자연이 다시 들어가라고 냉엄한 경고를 한다.
공부나, 독서, 명상, 또는 전문분야 공부를 하면서 시기를 보내는게 좋을것이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달리 봐야한다.
육십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PS: 無財사주인 허주에게 회원분들의 댓글이 곧 재성(결과물)이 됩니다.
Written by 허주명리학
첫댓글 자유추론방으로가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명리마당은 주로 토론이나 연구할 가치가 있는 고서나 사주토론을 합니다.
넵 알겠습니다^^
청명 님에게..
개인적으론.. 허주님 글..
명리마당에 두셧으면 합니다.
자유추론방 보다는.... 명리마당이 좀더 많은 분들이. 보시고
여러 많은 분들이 도움 받고 잇다고... 댓글 주시고 게십니다.
이미...
60간지중 을사 까지지 꾸준히..올려주셧기에...
마지막 계해까지..
좋은 내용글. 보여주셧으면..
바램 입니다.
역동 명리마당에서./../
허주님 같은 글...
볼수 잇는건 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운영진분의 권유대로 자유추론방에 올려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