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 부호는 영어 어휘 못지 않게 여러가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문장을 간결하게 아름답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꼭 용법을 알아둡시다.
1. 문장 끝에서 쓰이는 부호들
(1) 마침표(period)〈 . 〉
문장부호를 알아두자.hwp
a) 평서문과 대부분의 명령문 뒤에 둔다
Everyone should drive defensively.
Learn how to drive defensively.
b) 대부분의 생략형(abbreviation) 뒤에 둔다.
Mr. Mrs. Ms. Dr. Ph D. i.e. etc. A.M.(a.m.) P.M. (p.m.)
cf) 기관. 기구 등의 이름에는 마침표를 생략하기도 한다.
ABC ASEAN IRS UN UNESCO WHO
c) 생략되었음을 표시하기 위하여 세 개의 마침표를 쓴다.
(특히 문장의 끝이 생략되었을 때는 네 개의 마침표를 쓴다.)
No man is an island... every man is a piece of the continent, a part of the man....
(2) 물음표(The Question Mark) 〈 ? 〉
a) 직접 의문문의 뒤에 온다
Who started the riot?
"Who started the riot?" he asked.
b) 문장 내의 단어나 숫자에 대한 필자 의심을 표현한다.
He was born in 1970(?) and died in 1999.
(3) 느낌표(The Exclamation Point) 〈 ! 〉
a) 감탄문 뒤에 둔다
What a lovely day it is!
b) 강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감탄사, 구, 절, 문장 뒤에 둔다
Man! Stop where you are!
Act now! Get involved!
cf) 느낌표는 남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드러운 표현을 쓰기 위해서는 쉼표나 마침표를 쓴다.
2. 문장 안에서 쓰이는 부호들
(1) 쉼표 (comma) < , >
a) 등위접속사 and, but, or. for. so, yet 등이 두 개의 독립된 절을 연결할 때 이들 접속사의 앞에 둔다.
She let out a loud cry, but nobody answered.
No one watches the performance, for everybody is taking part.
He is tall, but I'm taller than he.
cf) 구를 연결할 때는 쉼표를 두지 않는다.
He had courage, and he never hesitated to volunteer.
b) 종속절, 비교적 긴 부사구, 접속부사 등이 문두에 쓰였을 때 이들의 뒤에 둔다.
When he came, we were playing cards.
All my classmates enjoyed my report. In fact, they asked for copies.
cf) 종속절이 주절의 뒤에 올 때는 쉼표를 두지 않는다.
We were playing cards when he came.
c) 셋 이상의 단어, 구, 절 등이 연결될 때 각각의 뒤에 둔다.
He should be large, combative, swift, and cool.
d) 문장 내에 삽입된 구나, 절, 동격어구, 대조어구 등을 구별하기 위해 쓴다.
The goal was achievement, not adjustment.
e) 지명, 날짜, 및 주소 표현에 쓴다.
Pasadena, California, is the site of Rose Bowl.
She accepted the job on Monday, may 13, 1999.
f) 직접화법에서 전달동사와 피전달문 사이에 둔다.
He said, "Our rose-hips tea is really different."
"Our rose-hips tea," he said, "is really different."
g) 어구가 생략된 자리에 둔다.
He is a collector of books; Jones, of stamps; Brown, of paintings.
(2) 세미콜론(The semicolon) < ; >
a) 두 문장을 접속사(예: and, but, yet)를 사용 하지 않고 연결할 때
A community cannot stand; it must develop .
She is a beautiful woman, but she is not a good housewife.
→ She is a beautiful woman; she is not a good housewife.
b) 두 문장을 접속 부사(예:however, also)를 사용하여 연결할 때
She is a beautiful woman. In addition, she is a good housewife.
→ She is a beautiful woman; in addition she is a good housewife.
c)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because'를 대신하여 사용한다.
이 때는 [왜냐하면] 이라고 해석Come and see me on Monday ;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월요일 날 나 좀 보러 와라. 왜냐하면 너에게 말할게 있거든.) d)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부사 so의 의미로 사용한다..
이 때는 [따라서, 그래서] 라고 해석 The shops were closed ; I couldn't buy anything. (상점들이 문을 닫았죠. 그래서 나는 아무 것도 못샀어요.) e) 대조되는 두 문장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접속사 'whereas'나 'while'을 대신하여 사용한다. 이때는 [한편, 반면]이라고 해석]
Some people like meat ; others like fish. (일부 사람들은 고기를 좋아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생선을 좋아해요.)
f) 'that is' 혹은 'i.e.'와 같이 부연 설명하는 동격의 의미로 사용한다. 이때는 [즉 다시 말해서]라고 해석The work of the housewife is varied ; she washes,she cooks,she sweeps. (주부의 일은 다양해요. 즉, 빨래하고, 음식하고, 청소를 하죠.)
(3) 콜론(Colon) < : >
a)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열거할 때
Students should bring four things to class: the text book and a dictionary.
We need three kinds of support : economic, moral, and political.
b) 시간을 숫자로 표시하거나 편지, 문서에서, 그리고 제목과 부제를 나란히 쓸 때 그 사이에 두거나 소제목 등을 달 때사용한다.
Class begins at 8 : 30 A.M..
Dear Dad: To: Subject:
At 2:15 a.m. the phone rang.
c. 앞문장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달아 놓을 때 사용 (because와 비슷한 의미)
We decided not to go on holiday : we had too little money.
(4) 하이픈(Hyphen) < >
a) 숫자로 양이나 기간을 표시할 때
Read pages 1-6 in your English book.
Albert Einstein(1879-1955)
b) 접두사나 접미사를 쓸 때
re-build non-life pro-American policy
c) 복합명사를 표기할 때
president-elect mother-in-law
sister-in-law
d) 두 단어 이상으로 된 성을 표시할 때
Mr. Olive-Smith Allison Thomas-Rice
(5) 대쉬(Dash) < ― >
a) 생각이 끊기거나 바뀔 때, 또는 어조가 갑자기 바뀔 때 쓴다.
When I was in college - but I have already talked about that.
Let me explain how I - oh, here comes John!
b) 말 더듬을 표현할 때
"would - would you mind telling me -" he said to the guide,
"What was so stupid about that?"
c) 문두에 열거된 어구를 종합할 때 쓴다
English, history, and music - these are my favorite subjects.
d) 쉼표를 포함한 삽입어구를 분명히 표시할 때 쓴다.
Fortune States - Illinois, Ohio and New Jersey _ are putting up highway signs in metric language.
(6) 따옴표(Quotation marks) < " " >
a) 직접화법의 전달문을 에워 싸는 데 쓴다.
He said to me, " "Don't do so."
He said, " Alas! I have failed."
b) 논문, 단편소설, 수필, 시, 또는 노래의 제목을 인용할 때 쓴다.
He found the quotation from Longfellow's "The Children's Hour".
c) 특수한 의미로 쓰인 단어를 구별할 때 쓴다.
His "castle" was in reality a cozy little cabin.
(7) 소괄호(Parentheses) < ( ) >
a) 보충하거나 서명하는 어구를 에워싸는 데 쓰인다.
Some states (New York, for instance) outlaw the use
of any electronic eavesdropping device by private individuals.
b) 문장 중의 참조 사항을 숫자로 나타낼 때 쓰인다.
This illustration(see p.23) is quite clear.
(10) 대괄호(Brackets) < [ ] >
인용문의 대명사를 분명하게 밝히거나,
원전의 오류를 그대로 인용할 때 쓰인다
He has written: "Not for a single moment did he
[Richard wagner] compromise with that he believed.
(11) 사선(The Slash) < / >
둘 이상의 어구를 선택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쓰인다.
Some innovations, for example, the pass/fail system
did not contribute to grade inflation.
cf) A and / or B = A and B or A or B
(12) 생략부호(Apostrophe) < ' >
a) 소유의 뜻을 표현할 때, 복수를 말들 때 축약어를 만들기 위하여 쓰인다.
Don't [o is left out], she'd [ woul is left out], it's [i is left out]
b) 복수 만들기 위하여 쓰인다.
A's, 8's, +'s, to's
c) 숫자에서 생략된 말 자리에서 쓰인다.
Class of '99 , I'm fixin' to fax that first thing tomorrow.
d) 합성명사에서 쓰인다.
In Compound Nouns, Her sister in law's pop-funk music.
The secretary of state's wife.
Their sisters-in-law's tastes in music.
The secretaries of state's wives.
e) 부정대명사와 함께 쓰인다
Everyone's, anyone's, somebody else's
f) 시간과 양(量)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인다
Tomorrow's schools will be much more plugged into
technology than today's schools.
(13) 밑줄(underlining) <_______>
밑줄은 책, 연극, 잡지, 신문의 이름을 쓸 때 사용한다
(혹은 밑줄 대신 이탤릭체로 표시하기도 한다)
Romeo and Juliet(연극) Newsweek(잡지)
문장부호는 어휘 못지않게 중요하며 오히려 어휘보다 필자의 감정을 잘 드러내며 글을 간결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므로 꼭 잘 알아두기 바랍니다. 2쪽 정도의 분량이니까 참고 삼아 꼭 읽어보시기 바라며 미비한 점이 많이 있을것이니 혹시 잘 못된 부분이나 오타 탈자 등이 있으면 특활부나 카페에 연락주세요.
2011-03-09-00:47 집에서 정찬삼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