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교육사(Debate Coach) 3급, 2급 통합 자격과정 개설안내』
"철학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주는 토론교육전문기관"은 저희 협회의 슬로건입니다.
이는 토론교육에 대한 소명감과 소명감을 충분히 뒷받침할 만한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갖고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희들의 자신감을 보다 확신 있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마치시고 교육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저희 협회소속 선생님들의 모습입니다.
이번 교육과정 또한 기존의 선생님들의 추천으로 여러분이 저희 토론교육사과정 교육을 요청해 오셨습니다. 경북구미, 경기도 이천, 인천, 청주 등, 각지에서 수강을 하시겠다고 연락이 오셨기에 개설된 과정입니다.
이번 과정은 3급과 2급을 연이어 수강하게 되는 통합 집중과정으로 연수시간을 4주에 걸쳐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그렇기에 평상시 시간배정의 어려움으로 수강이 힘들었던 분이 계시다면 이번 특별과정에서 차원이 다른 토론교육전문가로 거듭나시는 혜택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마감은 선착순 6분으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 회장 有 談 劉永吉
[ 일 정 ]
✦ 과정 : 토론교육사(Debate Coach) 3급, 2급 통합집중과정
✦ 날짜 : 11월 28일, 12월 5일, 12일, 19일(매주 토 오전 10시~오후6시)
✦ 장소 :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 서초동 연구실(서초동 무지개쇼핑센터 501-4호)
✦ 참가대상 : 3급 /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공교육교사, 청소년지도사, 학부모 등
2급 / 타 교육기관 교육이수 및 디베이트코치자격증 소지자
✦ 수료 후 진로 : 방과후교실 독서토론교사 활동, 독서평설디베이트교실 교사활동
❖ 상담 및 신청 : (02) 3431-0124
교육회비 입금 : 농협 352-0419-5093-23 (아렌디디베이트아카데미)
[ 강 사 ]
❖ 토론교육전문교사와 활동분야
전국에 걸쳐 각 급 학교나 방과 후 교실 등에서는 토론교육(독서토론, 디베이트, 하브루타 교과학습토론 등) 이 불 일듯 일어나고 있으며 교육 시장에서도 토론교육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고 이로 인해 사교육시장의 학습지교사, 독서, 노술지도
교사들도 토론교육을 병행한 교습형태로 급속하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상이 급격히 변함에 따라 교육방법 및 환경 또한 급변하고 있는 것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제시되는 가장 적합한 교육방법은 토론교육이며 이에 대한 전문교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토론교육 전문교사는 관련 지식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습경험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토론은 현장성이 뒤 따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론교육 전문교사 양성은 정확한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철저한 실습을 통해 배출되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역할의 필요성에 따라 (사)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는 시작되었으며 교사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습니다. 아울러 교사의 우수성을 위해 커리큘럼과 교육방법론을 연구, 개발하며 지속적인 보수교육 및 교육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공교육 :
1) 교수법 전환 (자기주도형, 참여 형 수업방식)
2) 창의재량활동 프로그램
3) 교내토론동아리 지도
4)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 사교육 :
1)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질문 학습법)
2) 독서지도 프로그램 (독서토론, 독서 디베이트)
3) 토론역량지도 프로그램(리더십 교육, 면접교육)
✦ 성인교육 :
1)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2) 창의력훈련 프로그램
3) 프로젝트 개발 역량훈련
4) 의사소통훈련
5) 교수법 훈련
❑ 자격인증 커리큘럼
❖ 토론교육사 (Debate Coach)자격과정
2015년 현재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회장 유 담 교수/극동대학)는 명실상부한 토론교육의 최고전문기관
이 되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차별화된 교육내용에 있다. 토론교육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사)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의 체계적 지도방법과 교육노하우, 학문적인 기초(디베이톨로지)는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다.
[ 3급 커리큘럼 ]
1. 토론교육이란? (Discussion-Debate–Havruta)
2. Debate가 갖는 교육효과와 K-CEDA 디베이트 포맷
3. 논제 만들기와 논리세우기
4. 비판적 사고력과 리서치
5. 논제와 논제분석
6. 쟁점과 함의찾기
7. 디베이트와 인성교육
8. 디베이트 심판과 강평
[ 2급 커리큘럼 ]
9. 독서토론과 독서디베이트
10. 책에서 논제 찾기
11. 이야기요약법과 안건 찾기
12. 6단 논법과 사후토론 글쓰기
13. Harkness Discussion과 발문 법
14. RND 방식으로 진행하는 독서디베이트
15. 다양한 토의토론의 방식
16. 디베이트 코칭기법과 클래스 운영노하우
[ 1급 커리큘럼 ]
디베이톨로지(Debatology) |
Fundamental | * 논제와 함의 찾기 * 본질의 의미 |
Structure | * 시간적 구조와 현상 * 공간적 구조와 현상 |
Philosophy | * 논제의 철학 배경 찾기 |
딜레마 |
토론과 딜레마 | * 사회적 갈등구조 찾기 * 논제와 갈등구조 찾기 |
딜레마의 종류와 뛰어넘기 | * 도덕적 딜레마 * 사회적 딜레마 |
토론과 철학적 사고훈련 | * 익숙함을 낯설게 하기 * 질문과 철학토론 |
논리와 논증 |
표면 성, 보편성, 상대성 | * 논거의 형태와 분석법 |
타당성과 신뢰도 | * 논거의 신뢰도 측정법 |
연역법과 귀납법 | * 논리전개 방법 훈련 |
다양한 토론학습법과 질문 식 교수법 |
토의토론의 종류 | * 교과학습에 활용되는 다양한 토의, 토론 실습 |
질문 만들기 | * 토론식 수업의 질문법 |
하브루타 토론 | * 하브루타 실습 |
첫댓글 수강료는 얼마인가요?
저두 그게 긍금합니다!!
저두~~수강료?
일요일에 하는 수업은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