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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구약 성경의 레위기는 매우 감동적인 책이다. 물론 어려운 면도 있지만, 자세히 읽어보면, 가장 놀라운 감통과 은혜가 넘치는 하나님의 말씀임을 확인하게 된다. 레위기 서명은 히브리어로 와이카라(Wayiqra`) 즉, “그분께서 부르셨다” 의미로 하나님께서 죄인을 부르시는 뜨거운 사랑의 호소이다. 길 잃고 방황하는 인간들에게 사랑의 대 향연에 초청하시는 권고의 부르심이다. 우리들은 레위기에 펼쳐지는 제사법과 성소제도 및 고대 이스라엘의 민법과 시민법 등에서 주님의 다함이 없는, 하나님의 인간을 사랑하시는 사랑의 대 심장부로부터의 고동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무한한 사랑의 가슴으로부터 박동치는 그 사랑의 진동소리가 우리 마음에 용솟음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 책에서 우리는 모든 이방 종교의 왜곡된 종교의식의 참된 원형을 볼 수 있다.
우리 개인을 그렇게도 사랑하시고 돌보시는 주님을 보게된다. 레위기 연구를 통해 새로운 믿음의 안목으로 진리의 무한한 의미와 아름다움을 보는 기회가 되는데 일익을 담당한다면 큰 영광으로 여긴다. 진리의 본체이신 주님 앞에서 진리의 능력으로 변화를 받는 체험적 신앙의 깊이를 더하여 가는데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소박한 바램이다. 본서를 위해서 협조해 주신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며 이 졸작이 하나님의 영광과 복음 전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기대를 한다.
본서는 참고문헌에 언급된 국 · 내외의 책들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구조는 레위기 참고자료와 서론, 주석, 구속사관과적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졸서를 통해서 독자들이 본서의 한계를 너머 더 깊고 원대한 진리의 대해로 나가서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의 불길을 경험하고 그렇게 사는 삶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성경주석의 활용법
본서를 연구함에 있어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성경주석(exegesis) 이란 성경본문(text)에서 성령께서 성경의 원 저자를 통해서 주신 하나님의 뜻을 오늘날 상황에서 의미를 재해석하는 것이다(context). 즉 레위기의 저자를 통해서 말씀하신 성령의 의미를 현재의 상황에서 그 뜻을 재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3500여년의 긴 시간적 및 공간적 공백을 넘어서 오늘날 한국의 상황에서 그 의미를 해석하여 원 저자에게 말씀하신 동일한 영감과 감동 치유와 회복 및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다. 성경주석의 기본은 인간의 자아 중심적 사고을 버려야 한다는 점이다. 비우는 훈련을 해서 마음이 가난한 상태에서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음성을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관적 해석 (eisegesis) 이란 성경의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따르지 않고, 사견적 주장이나 선입견을 따라서 본문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인데 이를 반드시 피해야 한다. 이것은 영성훈련의 한 과정이기도 하다. 원만한 성경 본문의 의미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조명을 구하는 기도가 필요하다.
또한 성경 본문이 주어진 당시의 문화적, 언어, 사회적 및 역사 지리적 정황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러한 일련의 준비를 통해서 우리는 성경본문에 대한 건전한 이해에 이르게 된다. 먼저 기도하고, 본문을 읽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연구자 스스로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의 문맥과 배경에서 그 의미를 살펴보고, 성령의 원 의미를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말씀으로 역사하시는 창조와 재창조의 통일할 영적 경험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래위기 자료 1: 성소론 (SDABC, 1:698-710; 복음성경,107-118; 이종근, 성소진리, 39-44)
본 자료에서는 구속과학의 백미이며, 레위기의 핵심내용인 제사를 드리는 공간 및 시간적 장인 고대 이스라엘의 성소를 살펴본다. 이는 바로 제사법 이해의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 성소는 하나님의 거하시는 장소였다(출 25:8). 이곳은 세속과는 구별되어 오직 하나님께만 쓰이는 용도로 정결하게 구별된 장소, 즉 거룩한 곳이었다.
성소는 고대근동의 거의 모든 지역에 편만해 있는 제의 장소로 인간이 신을 만나는 곳이다. 이스라엘에서는 처음 광야의 회막, 성소 등으로 불리다가 솔로몬의 왕정제도에서는 성전으로 명명된다. 솔로몬에 의해 성전 건축이 시작되어 (966 BC) 성전과 부속건물이 7년만에 완성되는데(왕하 25:9-17), 이것이 바벨론에 의해 남방 유다가 멸망되기까지 (586 BC) 지속되었다. 이것을 제 1성전이라 부른다. 그리고 바벨론 유수 이후 포로 귀환 뒤에 스룹바벨에 의하여(슥 3:8- 4:5; 4:9- 6:15) BC 520년에서 515년까지 지은 성전을 제 2성전이라고 부른다.
이것이 헤롯대왕에 의해 BC 20/19년에서 18개월간 계속되었다. 이것을 혜롯 성전이라고도 불리지만, 유대인들은 이것이 스룹바벨 성전의 보수 내지 개축 (remodeling) 에 불과하다고 여겨서 항상 제 2성전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부속건물과 단장 및 장식이 계속되어 예수님 당시에도 건축공사가 46년동안 계속되었다(요 2:20). 그 이후에도 계속되어 유대 전쟁 발발 직전까지 (70 AD) 계속되었다고 요셉푸스는 언급한다(Josephus Antiquities 20.219;
ADB, VI:364-365). 신약에서 예수님은 자신의 몸을 성전으로 말씀하신다(요 2;19). 사도바울은 사람의 몸을 성령께서 거하시는 성전으로 해석한다(고전 6:19). 그분의 찢어진 살과 흘리신 보혈의 공로로서 성소제도의 모형적 의미가 주님 안에서 완성되었다. 지상성전이 하늘로 옮겨졌으며 바로 예수님께서 거기서 죄인들을 위해서 봉사하고 계신다(히 9:24; 계 21:22).
그러나 성경 이외의 고대 근동의 이교에서의 성전을 말할 때는 다 신전으로 부른다.
성소의 구조
고대근동의 보편적 신전 구조는 대부분 3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스라엘의 성소에서 보는 바와 같이 플성소 그리고 지성소 등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성소를 도해하면 다음과 같다.
뜰: 성소나 성전에 들어가는 앞부분을 플 (court) 이라고 부른다(출 40:8); 왕상 6:36). 예수님 당시의 플은 넓어서 4부분으로 되어 있었다: 이방인 뜰, 여인의 뜰, 이스라엘의 뜰, 그리고 제사장의 뜰이 있었다(SDABD.242-243). 크기는 가로(동서)백 규빗 (45-50cm), 세로(남북) 오십 규빗의 직사각형의 경내였다. 이곳은 벽으로 둘러 싸인, 지붕이 없는 뜰이다.
뜰의 입구가 동쪽인 것은 고대 시대에 태양신 숭배를 금하는 의미가 있다. 그것은 우상 숭배를 거부하는 의미로 태양을 등지고 들어가는 방향이었고, 성경에는 희망과 구원의 상징으로 에덴 동산의 “동편" (창 2:24)을 말하고 있기도 하다. 뜰의 외부 포장은 하나님의 성소와 세속과를 구별짓는 것으로, 그리스도의 의를 상징하는 백색 세마포로 만들어졌다.
뜰에서 바로 보이는 기구가 번제단이다. 뜻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놋단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서 모든 번제물이 사뤄졌다. 거기에는 언제나 불이 있어서 모든 화제의 불씨를 제공하며 번제물을 태우곤 하였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희생을 상징하는 기구였다. 모든 제사의 기본이 바로 여기서 진행된 번제였다. 이것은 일 년 연중 끊임없이 계속되는 제사였기 때문에 상번제라고도 불리어졌다.
플의 다음 기구가 물두멍인데 번제단과 성막 입구의 중간쯤에 놓여 있었다. 언제나 물이 담겨 있어 제사장들이 예식을 행하기 전후에 반드시 손발을 씻도록 하였다. 성소봉사에는 항상 철저한 청결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었다. 이 물두멍의 북쪽 맞은편인 번제단의 북쪽에서는 매일 여러 마리의 희생 제물들이 죄인을 위하여 속죄의 피를 흘리며 죽임을 당하였다.
성막의 플에는 번제단의 불과 물두멍의 물, 그리고 번제단의 제물을 잡는 곳의 피가 있었다. 불은 제물을 사뤄서 죄를 소멸시키는 기능을 하였고, 물은 죄인인 제사장의 더러움을 씻는 역할을 하였으며, 피는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히 9:22)는 말씀처럼 죄인이 죄를 용서받는 방법이 되었다. 그러므로 뜰에는 사죄 또는 죄의 용서와 씻음이 있었다. 이것을 우리는 죄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인 칭의(justification} 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성소와 지성소
성소: 성막의 첫째 칸을 성소라 하는데, 여기에는 등대, 분향단 그리고 떡상이 있었다. 남쪽에는 정금으로 만든 일곱 등잔을 가진 등대가 불빛을 밝혔는데 이것은 빛이신 주님을 상징했고, 그 맞은 편 북쪽의 진설병은 생명의 떡인 예수님을 나타내었다. 떡상 위에는 열두 덩이의 떡이 한 줄에 여섯 개씩 위로 쌓여 있었다. 펙 위에는 유향 병이 얹혀 있었고, 소제에 필요한 소도구들과 전제의 제물들이 함께 있었다.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휘장이 있었는데, 그 앞에는 분향단이 있었다. 분향단에서는 조석으로 향을 사르는 향연으로 속죄와 중보를 상징했다.
지성소: 성막의 둘째 칸을 지성소라 했는데, 이곳은 지극히 거룩한 곳으로서 대제사장 이외에는 아무도 이곳에 들어올 수 없었다. 오직 일 년에 하루, 대속죄일에만 지시된 절차를 따라 출입할 수 있었다.
지성소를 차단하는 마지막 휘장은 참으로 공교히 수놓은 두터운 피륙으로 만들어져 있었으며 이 휘장은 예수께서 십자가 위에서 운명하시던 순간,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되었다" (마 27:51).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막혔던 장벽이 헐어진 것을 뭇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도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히
10:19,20).
바깥 뜰, 성소 및 지성소에 들어가는 휘장들은 그리스도의 몸의 표상들이다. 우리는 그 휘장을 통하지 않고는 결코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가 없다. 우리가 그 휘장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그 휘장이 찢기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하여 그것들의 원형이신 그리스도께서 친히 그 폼을 찢기우셨을 때, 그것의 모형인 성소의 휘장은 극히 당연하게도 “위로부터 아래까지” 완전히 찢어져서 두 토막이 났던 것이다.
지성소에도 크게 나눠서 세 가지의 기구들이 놓여 있었다.
한가운데에 십계명의 두 돌비를 간직한 법궤가 있었고, 그 위의 뚜껑을 속죄소라고 불렀다. 정금으로 된 판이 얹혀 있었는데, 이 속죄소와 한 덩어리로 쳐서 만들어진 그룹(cherub) 둘이 양쪽에 하나씩 서 있었다.
이 법궤는 하나님 보좌의 기초요 하늘 정부의 초석이며 하나님의 성품의 사본인 십계명을 간직한 것으로서, 조각목으로 만들어 안팎에 금으로 입힌 가로 이 규빗 반, 세로 일 규빗 반, 높이 일 규빗 반으로 된 상자였다.
법궤 안에 담긴 율법은 절대로 무시하거나 문란하게 할 수 없는 원칙이었으며, 그 율법을 옹호하고 준수해야 할 것을 가르치는 속죄소가 그 위에 무겁게 놓여져 있었다. 속죄소 위에는 하나님의 임재의 영광이 있었는데 이것을 랍비들은 셰키나(Shekinah)라고 불렀다.
속죄소가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대속죄일의 예식 때문이었다. 그 날에 대제사장은 제물의 피를 속죄소 위에와 그 앞에 뿌림으로써 한 해 동안의 온 백성의 죄로 인해서 부정하게 된 성소를 정결하게 했다. 성소의 부정과 불결을 죄의 장본인인 아사셀 염소로 상징된 사탄에게로 옮기고 그것을 무인광야로 인도해서 죽게 했다. 이는 죄의 장본인 사탄이 죄의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속죄소는 하나님의 율법과 범죄에 대한 속죄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공의와 자비가 만나는 장소이다. 이것은 상징적으로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표상이다. 이 속죄소는 헬라어로 “힐라스테리온" (hilastenon) 인데(히 9:5; 롬 3:25), 이 말은 “화목제물” 이기도 하다. 이것은 모두 우리의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상징적 의미
성소 기구들의 상징적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다. 성소 자체는 하나님의 거처로 인간과 함께 하시는 성육신 (Immanuel) 의 모형이다. 하나님의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구속의 청사진이다. 인간 삶의 고난의 현장에서 생애하시고, 그 죄의 악함과 유혹 그리고 시험을 다 겪으시고 승리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다 방면에서 나타내는 실물교훈으로서 주어져 있다.
성소제도는 일반적으로 전체적 빛에서 상징적으로 그리고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모형으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지상성소
성구
실체 및 의미
적용
성구
외부포장
(세마포)
출 27:9-19
38:9-20
은혜의 영역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속
믿음 안에서의 구원과 불신의 이방
요일 5:10; 갈 2:20,21 요15:7, 11; 25:26
출입문
출 27:16
성소는 이 문을 통해 들어감.
구원의 문인 그리스도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누구든지 값없이 들어감
요 10:7-9; 행 4:12; 14:6
바깥 뜰
출 27:9-18
그리스도의 지상봉사
그리스도를 통한 회개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음(칭의)
시 65:4; 요 3:16, 17; 계 11:2; 요 16:33; 17:6, 15
번제단
출 30:17-21, 38:8
예수의 갈바리 십자가 희생, 속죄, 중보, 심판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사건은 인간에게 복음
요 19:17; 고전 5:7; 마 27:35-51; 롬6:6-8 사 53:4-7
물두멍
출 30:17-21, 38:8
예수 침례 받으심
세족의식(요 3:5; 13:8)
그리스도의 보혈에 대한 믿음으로 죄를 씻음
행 22:16; 고전 6:11; 행 2:38; 요일 1:9; 딛 3:5; 엡 5:26
첫째칸
(성소)
히 9:1,2
예수 승천, 하늘 성소봉사(행 7:54-56; 계 11:1, 2)
그리스도 안에서의 변화(성화)
롬 12:1, 2; 엡 4:13-15; 히 6:1;
벧후 3:18
진설병상
출 25:23-30
레 24:7, 8
생명의 떡이신 그리스도 하나님의 말씀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와의 친교
요 6:35, 48, 51
등대
출 25:31-40
성령의 임재 생명의 빛이신 그리스도
성도의 빛된 생애 성령 충만한 삶
요 8:12; 11:9; 12:46
마 5:14-16
분향단
출 30:1-10
민 16:46, 47
중보자 그리스도(요 17장)
성도들의 매일 기도와 중보기도
계 5:8, 눅 1:8-10; 빌 4:6-7; 엡 5:2; 시 55:17; 살전 5:17, 18
휘장
출 26:31-36
그리스도의 육체, 품성(히10:19, 20)
찢기신 육체를 통한 죄의 도말
마 27:51; 히 4:16
법궤
(언약궤)
출 25:1-16, 33
하나님의 언약의 기초 하나님의 공의(사랑)
하나님 성품의 사본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된 구원의 언약
마음판에 새김
히 10:16; 고후3:3 계 11:19; 시 119:11
속죄소
(시온좌)
출 25:17-22
하나님의 임재와 자비
그리스도의 속죄사업 화목제물이신 그리스도
은혜로운 복음의 제사장이 됨
지성소=영광화
롬 3:25;
요일 4:10
히 4:14, 16; 9:5
그룹들
출 25:18-22
하나님 보좌 옹위하는 존재들
하나님께 경배와 찬양을 드림
시 148:1-5
어린 양
레 16:2-14
속죄양이 되시는 그리스도 하나님의 어린양
인간은 모두 잃어버린 바 된 양,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인간은 담대히 하나님의 보좌에 나아감
요 1:29; 1:14
눅 15:3-7
흠 없는 제물
레 4:23
무죄하신 그리스도
인간을 위해 무죄하신 자가 돌아가심
벧전 1:19
대제사장
레 16:1-28
그리스도, 중보자, 심판자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심
히 9:7, 11; 3:1
단 7:13, 14
청색
하늘의 색으로 실체이신 그리스도의 근원이 하늘임을 나타냄
하나님의 계명을 상기시켜 주며 그분에 대한 순종을 상징함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민 15:37-40
홍색
피의 색으로 생명과 희생과 속죄를 상징함
고난 당하신 그리스도
신 1:33
레 17:11
자색
청색과 홍색을 혼합한 색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과 보혈로 이루신 봉사와 신성과 인성의 결합으로 온전히 성취된 대제사장 직분을 상징
왕권과 왕위의 상징
요 19:1-3
계 17:14
딤전 6:15
마 2:2
흰색
(흰 세마포)
순결, 곧 그리스도의 의를 상징함
계 19:8
성 질
개인은 수시로 자원제이지만, 민족을 위해서는 항상 드려지는 모든 제사의 기본적인 제사임
목 적
속죄와 헌신
드리는 때
(1) 임의로 아무 때나-이것이 일반적이다(레 1:3)
(2) 매일(출 29:42; 민 28:3-8)
(3) 성별 의식 때(출 29:15-18; 레 8:18-21)
(4) 특별한 날과 축제일에
① 안식일(민 28:9-10)
② 월삭(민 28:11- 14)
③ 무교절(민 28:17- 25)
④ 오순절(혜 23:17-21; 민 28:26- 31)
⑤ 초실절(레 23:10-14)
⑥ 일곱째 달의 첫째날(민 29:1-6)
⑦ 대속죄 일(레 16장, 민 29:7-11)
⑧ 초막절(민 29:12-34)
⑨ 초막절의 제 팔일(민 29:35-38)
(5) 정결을 위하여
① 출산(레 12장)
② 문둥병(레 14장)
③ 유출병(피)-(레 15:13- 15; 25:30)
(6) 나실인 서약 때(민 6장)
(7) 가나한 자의 속죄제와 함께 (레 5:7- 10)
(8) 회중이 부지중에 범죄했을 때 속죄제와 함께(민 15:22- 26)
규정된
동물들
(1) 보통 희생제물로 사용되는 동물들 중 흠없는 수컷(레 1장)
(2) 일 년된 어린 양 수컷 두 마리
(3) 수소, 수양, 어린 양
(4) 특별한 날과 축제일에는
① 어 린 양올 두 마리 더 추가
② 두 마리의 수송아지, 수양 하나, 어린 양 일곱
③ 매일-매일 수송아지 둘, 수양 하나, 어린 양 일곱
④ 일 년 된 수양(어 린 양) 하나
⑤ 그날을 위해서 -수송아지 둘, 수양 하나, 어린 양 일곱
⑥ 수송아지 하나, 수양 하나, 어린 양 일곱,
그밖에 달마다 드리는 제물
⑦ 제사장을 위하여-수양 하나(레 16:3)
백성들을 위하여 -수양 하나(레 16:5)
그날을 위하여-수송아지 하나, 수양 하나,
어린 양 일곱(민 29:7- 11)
⑧ 수송아지 열셋, 수양 둘, 일 년된 수양 열넷을 첫날에 드리고 매일 수송아지는 하나씩 줄여 나가고 다른 제물의 수효는 그대로 하고 수송아지가 일곱이 될 때까지 칠일간 줄여 나간다(장막절)
⑨ 수송아지 하나, 수양 하나, 어린 양 일곱
(5) 정결을 위하여
① 어린 양이나, 집비둘기나, 산비둘기
② 위와 같음
③ 집비둘기나 산비둘기
(6) 나실인 서약
① 부지중에 그 서약을 범했을 때 -집비둘기나 산비둘기
② 끝났을 때 어린 양
(7) 집비둘기나 산비둘기
(8) 수송아지
번제에
부속되는
제물들
보통 때
(1) 소금(레 2:13)
(2) 소제(민 15:2-12)
번제가 어린 양일 때: 고운 가루 1/10에바,
기름1/4힌, 포도주 1/4힌
수양일 때: 고운 가루 2/10에바, 기름 1/3 힌,
포도주 1/3힌
수송아지일 때: 고운 가루 3/10에바,
기름 1/2힌, 포도주 1/2힌
(3) 유향(레 2:1-2)
① 안식일에: 매 어린 양 하나에 고운 가루 2/10에바에 적당량의
기름과 포도주 1/4힌의 전제
② 요제절에: 수양 하나에 고운 가루 2/10에바에 적당량의 기름
과 포도주 1/4힌의 전제 (레 23:13)
③ 출산시의 정결예식 때: 명시되어 있지 않음
④ 문둥병자 정결예식 때: 기름을 더한 고운가
루 3/10에바나 1/10에바
⑤ 유출병자의 정결예식 때: 없음
번제의
절차
(1) 수송아지, 양, 혹은 염소(레 1:3-13)
① 제물을 드리는 사람의 손올 제물의 머리에 없어 안수하고
난 뒤 제물을 죽임
② 제사장이 제단에다 피를 뿌림
③ 제물을 드리는 사람이 번제 희생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 다리와 내장을 단 불 위에 있는 나무에 벌려 놓는다
④ 제사장은 단 위에 불올 두고 불 위에 나무를 벌여 놓고 돈
각과 머리와 기름과 내장과 정갱이를 물로 씻을 것
⑤ 희생 제물 전체를 온전히 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삼는다
(2)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레 1:14- 17)
① 제사장은 그 머리를 비틀어 끊고 단 위에 불사름
② 피는 단 곁에 흘린다
③ 역통과 깃털을 제함(우리말 성경에는 ‘깃털’대신에 ‘그 더러운
것’이라고 되어 있음)
④ 그 날개 자리에서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 것
⑤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에서 온전히 불사라 번제를 삼는다
부산물
뒷처리
피 -제단 주위에 뿌림(레 1:5, 11, 15)
기름, 기타-따로 처리하지 않고 불살랐음
부산물 (레 1:8,12)
뒷처리 역통과 깃혈-단 통면 재 버리는 곳에 버림
(레 1:16)
레위기 자료Ⅱ : 제사제도와 의식들 1.번제
2. 화목제
성질
자원제 (7:15,16; 19:5); 주님과 제사장 그리고 백성들이 함께 참여
하는 공동체 잔치(레 3:11; 7:14,31-33; 7:15- 18; 신 27:7; 2: 17,18)
드리는 때
(1) 임의로 혹은 서원한 것올 갚올 때(레 7:16; 19:5)
(2) 성별의식 때에(출 29:19- 28; 레 8:22; 9:4)
(3) 오순절에 떡과 함께(레 23:17-20)
(4) 나실인 서약을 하고 몸을 구별할 때(민 6:14,17,18)
규정된
동물들
(1) 보통 희생제물로 사용되는 깨끗한 동물의 암컷이나 수컷(레 3장)
(2) 수양(레 8:22), 수소와 수양(레 9: 4), 암소, 수양, 수염소, 어린 양(민 7장)
(3) 어린 양 두 마리(레 23:20)
(4) 수양(민 6:14)
규칙: 일반적으로 희생제물은 홈 없는 것이어야 열납되었으나
자원의 예물은 지체가 더하거나 덜한 것도 가능하였음
(레 22;21-24)
화목제
부속
제물들
(1) 감사제(레 7:12-14): 기름 섞은 무교병
기름 바른 무교전병
기름 섞어 구운 과자
(2) 서원을 갚을 때나 자원제를 드릴 때
어린 양이 제물일 때-고운 가루 에바1/10
기름1/4힌, 포도주1/4힌
수양이 제물일 때 -고운 가루 에바2/10
기름1/3힌, 포도주1/2힌
수송아지 -고운 가루 에바3/10, 기름 1/2힌,
포도주 1/2힌
모든 제물에 -소금(레 2:13)
화목제
절차
(레 3장)
(1) 제물을 드리는 자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
(2) 제물을 드리는 자가 제물을 죽임
(3) 제사장이 제단 주위에 피를 뿌림
(4) 제물을 드리는 자가 가슴과 우면 어깨, 지방 등을 여호와 앞에
흔든다(레 7:29- 32)
(5) 제사장은 기름을 단 위에서 불사른다
(6) 나머지는 먹는다
나머지
뒷처리
피-제단 주위에 뿌린다(레 3:2)
기름, 기타-제단 위에서 불사른다(레 3:3-5;7:31)
요제로 삼은 것들- 가슴, 우편 다리는 제사장에게 줌(레 7:29- 36)
나머지 부분 - 제물 드리는 자가 먹었다
(신 27:7; 12:17,18)
규칙 - 감사제물은 당일에 먹어야 하고 자원하는 제물이나 서원으
로 드리는 제물은 다음 날까지 먹을 수 있었지만 그 이상
두고는 먹지 못함(레 7:16- 18)
성 질
3. 속죄제
성 질
부지중에 범한 죄가 있을 때나 그와 같은 죄가 전체 회중에게 영
향을 미치게 되는 특별한 경우(레 4:2; 민 15;22-29)
목 적
속죄하기 위하여(레 4:35; 민 15:24)
드리는
때
(1) 일반적인 경우-부지중에 죄를 범했을 때
(레 4:2; 민 15:27,28)
① 제사장이(레 4:3-12)
② 회중 전체(레 4:13-21)
③ 족장이(레 4:22-26)
④ 보통 백성이(레 4:27- 35)
* 속죄제를 반드시 드려야 할 경우
① 맹세하고도 위충죄를 범했올 때(레 5:1)
② 부정한 시체에 접했을 때(레 5:2)
③ 사람의 부정에 접했올 때(레 5:3)
④ 경솔한 맹세(레 5:4)
(2) 성별 예식 때
① 아론과 그의 아들들(출 29:10- 14,36,37; 레 8:2,3 기타)
② 족장들(민 7장)
③ 레위인들(민 8장)
(3) 특별한 날에
① 월삭(민 28:15)
② 무교절(민 28:17- 24)
③ 오순절(레 23:19; 민 28:30)
④ 7월 1일(민 29:5)
⑤ 속죄 일(레 16; 민 29:11)
⑥ 초막절(민 29:16-34)
⑦ 초막절의 제팔일(민 29:38)
(4) 정결예식 때
① 월삭(민 28:15)
② 무교절(민 28:17- 24)
③ 유출병(레 15:14,15,29,30)
(5) 나실인 서약 때
① 부지중 서약을 범했을 때(민 6:10,11)
② 나실인 서약을 다 마쳤을 때 즉 그 기간이 끝났을 때(민 6:14-16)
규정된
동물들
(1)① 수송아지(레 4:3- 12)
② 수송아지(레 4:13-21), 새끼(민 15:24)
③ 수염소( 래 4:22-26)
④ 암염소(레 4:Z7,28), 어린 양( 레 4:32)
너무 가난하여 위의 제물올 바치지 못할 경우에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레 5:7) 둘올 가져와 하나는 속죄제, 하나는 번제로 삼
을 것, 아직도 가난하여 힘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에도 미치지
못하면 고운 가루 에바1/10을 기륨이나 유향에 넣지 말고 속죄
제를 드릴 것 ( 레 5:11,12)
(2) 성별식 때
① 수송아지 ② 수염소 ③ 수송아지
(3) 특별한 날 일 때
① 수염소 새끼 (민 28:15)-우리말은 그냥 수염소로 되어 있으나
성경은 수염소 새끼(Kid)라고 표현되어 있음
② 매일 수영소 새끼 하나(민 28:22-24)
③ 오순절, 그날을 위하여(민 28:30)
오순절에 특별히 구운 떡을 위하여 수염소 새끼 (레 23:18,19)
④ 수염소 새끼(민 29:5)
⑤ 대속죄일에 드 리는 제물 외에 수염소 새끼 하나(민 29:5)
⑥ 매일 수염소 새끼 하나(민 29:16-34)
⑦ 수염소 하나(민 29:38)
(4) 정결예식 때
① 비둘기 (레 12:6,8)
② 어린 암양이나 비둘기 ( 레 14:10,19,22)
③ 비둘기(레 15:14,15,29,30)
(5) 나실인 서약 때
① 비둘기(민 6:10,11)
② 어린 암양(민 6:14- 16)
속건제에부속되는
제물들
소금(레 2:13)
속죄제의 절차
(1) 제사장이나 온 회중이 부지중에 여호와의 금령을 범했을 때(레 4장)
① 제물에 안수 ② 제물 죽임
③ 피를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 휘장에 뿌리고 향단뿔에 바른다
④ 남은 피는 전부 번제단 밑에 쏟는다
⑤ 기름과 콩팔 등은 제단에서 불사를 것
⑥ 제물의 모든 고기, 머 리, 다리, 내장, 똥 등은 진 바깥 재 버리는 곳에서 사른다.
(레 6:25,29; 10:16- 20)
(2) 족장이나 형민의 속죄제(레 4장)
① 제물에 안수
② 제물죽임
③ 피를 번제단에 바를 것
④ 남은 피는 번제단 밑에 쏟을 것
⑤ 기름 등은 번제단 위에서 사를 것
⑥ 제사장이 제물의 고기를 먹음
(레 6:25.29; 10:16-20)
나머지
뒷처리
(1) 피
① 제사장과 총회를 위한 속죄의 피는 휘장에 뿌리고 향단 뿔
에 바르고 나머지는 번제단 아래 쏟았다(레 4:6,7;16-18)
② 족장들과 명민들을 위한 속죄의 피는 번제단의 뿔에 바르고
번제단 밑에 쏟았다
(레 4:25,30,34)
(2) 기름과 기타; 제단에서 불살랐다
(레 4:8-10,19,26,35)요제물-없음
(3) 고기
① 제사장과 총회와 제물은 진 밖에서 태웠다
(레 4:12,21)
② 족장들과 명민들의 제물은 제사장이 먹었음
(레 6:25-29)
(4) 가죽
① 제사장과 총회의 제물에서 나온 것은 전부 태웠다(레
4:12,21)
② 족장들과 평민들의 제물에서 나온 것은 명시되어 있지 않지
만 많은 학자들의 추측은 제사장들에게 주었을 것으로 봄
규칙: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 성소에서 속하게 한 속죄제 희
생의 고기는 먹지 못할지니 불사를지니라(레 6:30)
4. 속건제
성 질
알고있는 죄를 속하기 위하여 제정된 제사
목 적
속죄하기 위하여(레 5:16, 6:7)
드리는
때
① 알고 있는 죄가 있을 때(레 6:2,3)
② 성물에 대한 부지중의 법과시(레 5:15)
③ 정혼한 여자 노예와 행음시(레 19:20-22)
④ 문둥병 정결예식 때(레 14:12-18)
⑤ 부지중 나실인 서약을 범했을 때(민 6:9-12)
규정된
동물들
① 수양(레 6:6; 5:15; 19:20-22)
② 어린양( 레 14:10,13; 민 6:12)
속건제
보속
재물
소금(레 2:13)
속건제
절차
피의 처리를 제하면 속죄제와 목 같다(레 7:1 - 7)
나머지
뒷처리
피의 처리를 제외하고는 격죄제와 꼭 같다. 속건제에서는 피를 제단
뿔에 바르지 않고 대신에 제단 주위에 뿌린다(레 7:1-7)
5. 소재
성 질
피 없는 제사와 피 있는 제사에 부속되는 제사이다.
드리는
때
모든 번제물과 함께(민 15:2- 12,28,29)
모든 화목제와 함께(민 15:3; 레 7:11-14)
특별한 경우에
① 대제사장의 소제(레 6:20- 23)
② 진설병(레 24:5-9)
③ 요제절(레 23:16,17)
④ 의심의 소제(민 5:15)
⑤ 나실인 서약 때(민 6:13-17)
규정된
재료들
① 고운 밀가루(레 2:1,2)
② 무교병 혹은 과자(레 2:4)
③ 무교전병(레 2:4)
④ 구운 과자(레 2:7)
⑤ 찧은 곡식(레 2:14- 16)
⑥ 보리가루(민 5:15)
규칙: 소제물에는 누룩과 물을 넣지 않는다.
예외: 오순절에 드리는 첫 열매의 떡과 감사 예물의 떡에는 누룩을
넣었지만 제단에서 불사르지는 않는다(레 2:12,13; 23:17- 20)
소제에
부속되는
재료
소금(레 2:13), 기름(레 2:2-7; 민 15:4- 11), 포도주(민 15:4-11), 유향(레 2:2; 24:7)
소제의
절차
(1) 보통(레 2장)
① 제사장에게로 가져 감
② 기름 섞은 밀가루 한 웅큼과 모든 유향, 혹은 기릅 섞어 만
든 떡의 일부를 제사장이 불사른다.
③ 나머지는 제사장에게 드린다.
(2) 대제사장의 소제-모두 불태운다(레 6:23)
(3) 진설병-향과 함께 한 주일간 성소에 둔다(레 14:5-8)
(4) 요제단과 처음 익은 곡식의 떡-여호와 앞에 흔든다(레 23:11)
나머지
뒷처리
① 밀가루-한 웅큼은 제단에서 불사르고 나머지는 보통 제사장에게 드림(레 7:10)
② 준비한 떡 -일부는 제단에(레 7:10)
③ 진설병-제사장에게
④ 유교병 중에서 거제로 드린 부분 감사제 때에는 집전하는 제사장에게
⑤ 첫열매의 떡 -제사장에게(레 23:20)
6. 향
성 질
규정된 것이 없음
목 적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와 함께 올리는 것 (141:2; 계 8:3)
드리는
때
(1) 아침 저녁(출 30:7,8)
(2) 속죄일에(레 16:12,13)
(3) 특별한 경우에(민 16:46, 47)
규정된
재료
① 소합향 ② 나감향 ③ 풍자향 ④ 유향
⑤ 소금(출 30:34-38)
부속제물
없음
드리는
절차
여호와 앞에 불사름
부지중
서약을
어겼을
때
제물들: 비둘기 둘-하나는 번제로, 하나는 속죄제로 속건제를 위
해서 어린 양 한 마리를 드릴 것
① 몸을 다시 정결케 하기로 한 첫 날에 머리를 밀고 제 칠일에도 머리를 밀 것
② 제8일에는 비둘기 두 마리를 제사장에게로 가져가서 하나는 번
제로 하나는 속죄제를 드린다.
③ 어린 양 한 마리로 속건제를 드린다.
④ 정결케 한 날 이전의 것은 무효가 된다.
몸을
구별한
날이
찼을 때
바치는 제물들: 수양 한 마리 번제, 어린 암양 한 마리-속죄제
수양 한 마리 -화목제, 무교병 한 광주리, 고운 가루에 기름 섞은
과자들, 기름 바른 무교전병, 소제물들과 전제물들
절차들:
① 속죄제를 드림
② 번제를 드림
③ 화목제불과 그 부속제물을 드림
④ 머리를 밀고 그 머리털을 태움
⑤ 요제를 드린다(민 6:19- 20)
7. 나실인 서약(민6:1-21)
8. 정결예식
문둥병
정결예식(레
14:1-32)
(1) 예배 의식
(2) 제물들-산 새 두 마리, 백향목 하나, 홍색실, 우슬초, 흐르는 물
(3) 제물을 바치는 절차
① 산 새 한 마리를 흐르는 물 위에서 질그릇 안에서 잡는다
② 다른 새는 산 채로 취하여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와 함
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다가
문둥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린다
③ 산 새는 들에다 놓는다.
④ 문둥 병자는 일곱째 되는 날 털을 밀고 목욕을 한다
칠일 동안 진밖에 거하다가 ...
⑤ 제8일에 진에 돌아오고 규정된 제물을 바친다. 그러면 정결케 됨
[이와 목 같은 철차를 밟는 또 하나의 경우는 집을 정결케 할 때이다(레 14:48-53)]
(4) 주된 예식
① 제물들: 어 린 수양 하나를 속건제물로 또 어 린 수양 하나는
번제물로, 어린 암양 하나는 속죄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3/10은 소제로, 그리고 기릅1록
② 이 제물을 드리는 절차
1) 속건제물올 죽여 그것을 기름 한 록(LOG)과 함께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삼는다
2) 환자의 귓부리와 엄지 손가락과 오른편 엄지 발가락에 그
피를 바른다
3) 그 피를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린다.
4) 피가 발련 엄지 손가락과 엄지 발가락과 오른편 귓부리
에다가 기름을 바른다
5) 머리에다 기름을 붓는다
6) 속죄제를 드린다
7) 번제와 소제를 드린다(가난한 자의 경우에는 규정된 조
치가 있다)
정결케 하는 물
(붉은 암송아지 예식)
(민 19장)
(1) 목적: 사체, 뼈, 무덤을 만지고 부정하게 된 자를 정결케 하기
위하여
(2) 준비: 정결한 사람이 할 것이요 제사장은 감독만 한다
① 붉은 암송아지를 진 밖으로 끌어내어서 잡는다
② 제사장은 그 피를 회막 앞을 향하여 일곱 번 뿌린다
③ 제물 전체를 불태운다
④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을 취하여 그 불에다 던진다
⑤ 깨끗한 사랑이 그 재를 모아 진 밖 깨끗한 곳에 보관한다.
(3) 그 잿물의 사용절차: 깨끗한 사람이 반드시 집례할 것
① 흐르는 물에 재를 섞어 갯물을 만든다
② 집이나 장막에서 사람이 죽으면 제일 먼저 죽음의 장소에 뿌린다.
③ 부정한 사람에게 뿌린다
④ 제3일과 제 7 일에 부정한 사람에게 뿌린다
⑤ 부정한 사람이 제칠일에 목욕하면 저녁때에 정결케 됨
출산
정결
예식
(레 12장)
(1) 격리 기간· 아들을 낳으면 칠일간 부정할 것이요, 33일이 지나
야 산혈이 깨끗해진다 딸을 낳으면 14일간 부정할 것이요, 66일이 지나야 산혈이 깨끗해진다.
(2) 제물들· 어린 양 하나를 번제로, 비둘기 하나를 속죄제로, 가난
한 사람일 경우에는 비둘기 두 마리로, 하나는 번제로 드리고
하나는 속죄제로 해도 된다.
유출병
환자의
정결
예식
(레 15장)
(1) 제물들: 두 마리의 비둘기, 하나는 번제로 하나는 속죄제로 드린다
(2) 절차
① 유출이 빚은 때로부터 칠일을 계수한다.
② 제 7 일째는 목욕을 한다.
③ 제 7 일째는 제사장에게 두 마리의 비둘기를 가져간다.
④ 한 마리는 번제로 또 한 마리는 속죄제로 한다.
제 물
보리가루 에바1/10
적용하
는 때
남자가 자기 아내의 정절이 의심스러울때
그
절차
① 제물을 가지고 제사장에게로 옴
② 제사장은 토기에 정수를 떠서 성소 바닥의 먼지를 물에 넣어
쓴 물을 준비한다.
③ 제사장은 부정에 대하여 저주를 선언하고 그 말을 두루마리에
기록하여 쓴 물에다 빨아 넣는다
④ 제사장은 의심의 소제물올 취하여 여호와 앞에 흔들고 한 웅
큼을 취하여 단 위에서 불사른다.
⑤ 여인이 그 물을 마신다.
⑥ 무죄하면 아무 일도 없을 것이요 죄를 받게 된다.
9. 의심의 소재(민 5:11-31)
제 물
아직 멍에를 떼어 보지 않은 송아지
절 차
① 피살자에게서 가장 가까운 성읍까지의 거리를 챈다
② 그 성읍 장로들이 멍에를 메지 않은 암송아지를 농사를 지을
수 없는 거철은 계곡으로 데려간다.
③ 제사장은 부정에 대하여 저주를 선언하고 그 말을 두루마리에
기록하여 쓴 물에다 빨아 넣는다.
④ 제사장은 의심의 소제물올 취하여 여호와 앞에 흔들고 한 웅큼을 취하여 단 위에서 불사른다.
⑤ 여인이 그 물을 마신다
⑥ 무죄하면 아무 일도 없을 것이요 죄가 있으연 죄를 받게 된다
10. 범인이 확실치 않은 살인의 속죄(신 21:1 - 9)
11. 절기와 생회
안식일
(출20:8-11; 민 28:9,10)
(1) 때: 제철일은 거룩함
(2) 제물: 두 마리의 어린 양을 번제로 드림
상번제는 항상 드림
월삭
(민28:11-15)
(1) 때: 매월 초하룻날
(2) 제물: 수송아지 2, 수양 1, 이것을 적당량의 소제와 전제와 함
께 전제로 드림 그리고 수염소 새끼 한 마리를 속죄제로 ...
유월절
(출12장; 레23:5; 민9:1-14, 28:16, 신16:1-7)
(1) 성질: 표요 기념이다(출 13:9,10)
(2) 목적: 애굽에서 구원받온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출 12:12,13)
(3) 때· 아빕월 14일 즉 정월 14 일이다(출 12:2,6)
(4) 부속되는 제물들: 쓴 나물(출 12:8)
무교병(출 12:8)
포도주(유대인의 유전)
(5) 유월절을 지키는 절차
①아빕월 10일에 제물 선택
②14일 해질 때 제물을 잡는다
③ 피를 문성주와 인방에 뿌린다
④ 제물을 통째로 굽는다
⑤ 쓴 나물과 함께 먹는다
⑥ 나머지는 태운다
(6) 뒷처리
피-문성주와 인방에 바른다
고기 -제물을 드리는 자와 친구들과 가족들이 함께 먹는다.
나머지 -불사른다
무교절
(출12:15-20, 13:5-9; 레23:6-8; 민28:17-25; 신 16:8)
(1) 때: 아빕월 (1월) 15일 -21 일 까지
(2) 제물· 매일 번제 사용의 수송아지 2, 수양 1, 어린 양 7과 소제
적당량, 그리고 속죄제로 수염소 새끼 1
(3) 절기 안식일· 무교절의 첫 날과 일곱쩨 날은 거룩한 성회라 아
무 일도 하지 말라
초실절(레23:10-14)
(1) 때: 아빕월(1월) 16일 무교절의 둘째날
(2) 제물·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여호와 앞에서 흔들 것.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 한 마리와 적당량의 소제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날까지 떡이든지 묶
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벅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하
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해 23:14)
칠칠절
(레23:15-21; 민28:26-31; 신16:9-11)
(1) 때: 요제절로부터 50일째날
(2) 제물: 떡덩이
① 이 날을 위하여 수송아지 2, 수양 1, 어린 양 7올 적당량의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리고 ... 속죄제로 수영소 새꺼 한
마리를 드림(레 28:20-30)
② 떡을 위해서 수송아지 1, 수양 2, 어린 양 7올 적당량의 소
제와 함께 번제로 드림, 그리고 수염소 새끼 한 마리를 속
죄제로 어린 양 2를 화목제로 드린다
(3) 철기 안식일: 이 날은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 것
나팔절
(레23:24, 25; 민29:1-6)
(1) 때 :7월 1 일
(2) 제물: 적당량의 소제와 함께 수송아지 1, 수양 1, 어린 양 7을
번제로 드렴, 그리고 수염소 새끼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린
다. 그밖에 상번제와 월삭의 제물을 드린다
(3) 절기 안식일: 이 날은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 것
대속죄일
(레 16장, 23:27-32; 민29:7-11; 출30-10)
(1) 때 :7월 10일
(2) 제물:
① 매일의 번제(상번제). 속죄제 수송아지
② 제사장을 위한 번제의 수양
③ 백성들을 위하여 속죄제로 염소 2마리
④ 번제의 수양 한 마리
⑤ 그 날을 위하여 수송아지 1, 수양 1, 어린 양 7을 번제로
⑥ 속죄제로 어린 수염소 한 마리
(3) 속죄일의 진행절차
① 대제사장은 대제사장의 정복차림으로 아침 정규 봉사를 집
례하고 난 후에 목용하고 흰 예복으로 갈아입는다
② 여호와 앞에 수송아지를 죽여 피를 보관
③ 염소 둘올 매어다 놓고 제비를 뽑아서 어느 것이 여호와를
위하며 어느 것이 아사셀올 위한 염소인지를 결정한다
④ 수송아지를 죽여 피를 보관
⑤ 향료를 취하여 향을 채워 지성소로 가져간다
⑥ 수송아지 피를 가지러 성소의 마당으로 돌아와서 그것을 가
지고 지성소로 가서 시온소 위에 뿌리고 시은소 앞에 일곱번 뿌린다
⑦ 다시 성소의 마당으로 돌아와서 여호와의 염소를 죽여 그 피
를 가지고 지성소로 가서 그것을 수송아지 피와 같은 방법으로 뿌린다
⑧ 성소로 나와서 성소의 기명들을 위해서 속죄한다
⑨ 뜰로 나와서 번제단을 위하여 속죄하는 뭇으로 수송아지와
피와 염소의 피를 가지고 단에다 일곱 번 뿌리고 제단뿔에 바른다
⑩ 살아있는 영소의 머리 위에다 이스라엘의 죄를 자복하고 정한사람을 시켜 광야로 보낸다
⑪ 제사장복을 다시 입고 속죄제의 기름을 드리고 자신과 백성
들을 위하여 번제를 드린다. 그날을 위하여 속죄 염소새끼를 드린다
초막절
(레23:34-43; 민29:12-34; 신16:13-15)
(1) 때 :7월 15일 -21 일
(2) 제물· 첫날에 수송아지 13마리, 수양 2, 어린 양 14마리를 번제
로 드리고 수염소 새끼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린 이후로 수
송아지를 매일 한 마리씩 줄여서 마지막 날에는 수송아지 7,
수양 2, 어린 양 14를 번제로, 수염소 새끼 한 마리를 속죄제
로 드린다.
(3) 절기 안식일: 이 날은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첫
날과 마지막날).
초막절
제8일
(레23:36,39;민29:35-38)
(1) 때 :7월 22 일
(2) 제물: 수송아지 1, 수양 1 어린 양 7을 번제로, 수염소 새끼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린다.
(3) 절기 안식일: 이 날은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 것.
12. 철기의 재물
구분
번 제
속 죄 제
수송아지
수양
어린 양
수염소새끼
매일
-
-
2 안식일
-
27월 삭
무교절
칠칠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
제1일
13
제2일
12
제3일
11
제4일
10
제5일
9
제6일
8
제7일
7
제8일
13. 히브리절기
구분
절기명
성구
기간
절기안식일
의미
실체
봄
절기
유월절
출12:5-14;
레 23:5; 민 28:16; 신 16:1-8
1월 14일 저녁
그리스도의 대속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마27:27-66; 고전 5:7; 11:23-26; 마26:26)
무교절
출 2:15-20;
13:3-10; 레 23:6-8; 민 28:17-25; 신16:3-8
1월 15-21일
1월 15일
1월 21일
그리스도의 성결
그리스도의 무죄, 무덤에서 쉬심(요19:31-42(큰 안식일);막2:28; 23:54-56; 고후5:8,21)
초실절
(요제절)
레23:9-14
1월 16일
부활하심
침례(장사, 부활, 새사람)거듭나는 경험.(눅23:1-52;고전15:20; 롬6:2-11)
가을절기
칠칠절
(오순절,
맥추절)
출23:16; 34:22; 레23:13-22; 민28:26-31; 신16:9-12
3월 6일
3월 6일
은혜의 왕국선포
성령 강림
(행 2장; 요14:16,17; 고전12:13)
나팔절
레23:23-25; 민29:1-6
7월 1일
7월 1일
대속죄일 준비
예수재림의 임박성선포(계10:1-11:14; 6-8)
대속죄일
레23:26-32;
레16; 민29;7, 8
7월 10일
7월 10일
하늘성소 정결과 심판이 시작됨 영원한 속죄
심판과 예수재림(단 8:14; 히 9:24; 단 7:9-13; 계 14:9-12)
초막절
(장막절,
수장절)
레23:33-44;민29:12-40; 신16:13-17
7월 15-22일
7월 15일
7월 22일
어린 양의 혼인잔치
천년왕국과 영생(계19;9; 마 26:29; 계21:4)
정규적인 절기
안식일
출16:22-30; 20:8-11; 레19:3; 23:2; 민15:33-36; 신5:12-15
매주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해지기 전까지
창조와 구속의 기념.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성별의 표징.
십계명의 넷째 계명
상번제의 2배의 예물을 드림.
안식일을 어기는 자는 죽임을 당함.
천국에서도 지킴(사66:23)
월삭
민10:10; 28:11-15
매월 초하루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제사일(대상23:31), 회식이 베풀어지는 축연일(삼상20:5,24), 선지자에게 말씀을 들으러 가는 교육일도됨(왕하4:23)
달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출발의 경축이었다.
나팔을 불어 알림.
안식일의 제사보다 규모가 큰 희생제사를 드림(민28:1-10).
천국에서도 지킴(사 66:23).
천국에서 달마다 다른 생명나무 열매를 먹을 것임(계 22:2).
일곱 번째달 월삭
레23:24, 25;
민29:1-6
겔46:6-8 에3:5
매해 일곱 번째 달의 월삭
나팔을 불어 알림.
아무 노동도 하지 말아야 함.
희생제사를 드림.
안식년
출23:10, 11;
레25:1-7, 20-22 신15:1-14
7년째 되는 해
티스리월의 초하루에 든 새해의 설날에 시작(랍비의 주장)추수 끝에 시작됨
면제와 자유의 해. 육체적 체력 회복.
빈부 양쪽의 극단적 차이 방지
체무자의 부채를 면제.
노예로 팔린 자에게 자유 부여.
1년 동안 땅을 경작하지 않음 분주한 노동에서 벗어남.
희년
레 25:8-17;
27:17-24
일곱 안식년
즉 7년이 일곱 번 지난 그 다음 해 즉 50년의 티스리월 곧 7월 10일의 대속죄일에 시작됨.
대 면제년 만유회복과 새 출발.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를 표상함
안식년에 자유를 얻지 못한 자가 안식을 얻음.
가난으로 땅을 판 자가 도로 무르지 않았거나 무를자가 없을 때 최초의 소유자에게 돌아감.
성내의 가옥을 판 사람이 1년내에 무르지 않으면 희년에도 원래의 주인에게 돌아가지 않음.
단, 레위인의 가옥은 제외
기타 절기
절기명
성구
기간
목적
규례
부림절
에 9:24-32
요 10:22
아달월(태양력 2-3월). 즉 12월 14,15일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믿음과 용기로 페르시아의 수석 총리 하만의 유대인 말살계략에서 구원된 것을 기념하기 위함.
아달월(12월)13일 : 에스더의 금식기도를 본받아 금식함
아달월 14일 : 14일 저녁부터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낭독함.
아달월 15일: 아침에 회당에 모여 예배하며 에스더서를 다시 낭독함.
수전절
외경 마카비상
4:52-9
겨울철인 기슬르월(태양력11-12월) 즉 9월 25일부터 8일간
기원전 163년경 시리아의 폭군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와 싸워 승리한 것과 더럽혀진 예루살렘 성전과 제단을 정결케 하고 봉헌한 일을 기념하기 위함
수전절은 반드시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갈 필요가 없었으므로 각자 자기 집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축제였다.
깨끗한 기름을 담은 작은 병에 불을 켜 8일간 불을 밝혔다.
후에는 축제일 동안 하루에 양초 하나씩 켜 8일간 8개의 촛불로 불을 밝히는 것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