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학자 총재가 아닌 '정원주를 지키기 위한 구상과 전략'은 모두 물거품 - 정원주와 정원주 일가의 몰락의 서막 (2025-09-22)
2025.09.22. 한학자 총재와 정원주에 대한 구속영장실질 심사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다.
https://news.jtbc.co.kr/article/NB12263953?influxDiv=NAVER
통일교 식구들과 외부에는 통일교의 ‘초호화 전관 변호인단’이 한학자 총재를 위한 변호인으로 구성되었다고 알고 있지만 실상은 정원주를 보호하기 위하여 꾸려진 것으로 '초호화 전관 변호인단'은 한학자 총재를 사지로 몰아 넣고 있었다.
그러기에 한학자 총재는 특검의 소환(8일, 11일, 15일)에 3차례나 불출석하였던 것이다. 특검에서 한학자 총재에 대한 체포를 검토 중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17일 일방적인 출석을 한 것이다.
◆ 한학자 총재의 구속청구 사유
송용천 회장은 19일 효정브리핑 [구속영장 청구와 우리의 기도]에서 " 참어머님께서는 누구보다 당당한 모습으로 출석하셨지만 특검에서는 3차 출석에 응하지 않아 구속영장을 청구하였다고 합니다"라고 구속영장 청구 사유를 밝혔다.
https://www.ffwp.org/list/blank_view.php?menuKey=106&numberKey=26609
그리고 정원주는 특검의 조사에서 모든 것을 한학자 총재의 지시에 따라 한 것으로 진술하였다고 하며, 권성동 의원에게 준 쇼핑백에 대해서도 자신은 수첩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설명하였음에도 한학자 총재에게는 세뱃돈으로 100만원을 준 것이라는 진술을 하게 만들었다.
즉, 한학자 총재는 특검에서 사실을 은폐하려는 허위진술을 하게 만들어 도주의 위험과 증거인멸의 우려가 크기에 특검에 구속 사유를 충분히 제공한 것이다.
더욱이 17일 특검의 조사에서 한 총재는 진술조서 열람을 포함하여 9시간30분 동안 조사를 받았음에도 꼼꼼하게 진술 조서를 수정하기도 하여 특검은 한 총재가 건강상의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통일교 측에서는 21일 입장문을 내고 “83세 고령의 한 총재님은 오랜 기간 백내장, 녹내장 치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력이 크게 악화됐다. 또 지난 9월 심장 부위에 대한 절제 수술 이후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구금이 이어질 경우 안압 상승으로 급속한 실명뿐 아니라 심장 질환의 합병증 발병 우려가 크다”고 했으나 판사가 이를 용인할지 의문이다.
https://www.chosun.com/national/court_law/2025/09/21/WDCLRU5G6BAUFIWWMENQB4TNJ4/?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특검TF팀을 맡고 있는 김은상 원장은 한학자 총재가 특검의 수사에 임하는 자세와 진술 등이 사전에 특검에 한학자 총재를 구속시킬 수밖에 없는 전략을 세워 정원주를 구하기 위한 전술을 취한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 정원주의 구상과 전략은 물거품으로
정원주는 2016년 수행비서에서 비서실장이 되면서부터 한학자 총재를 손아귀에 쥐고 통일교의 실질적인 책임자로 군림하였다. 그러나 2022년 미국 라스베이거스 카지노 도박 내용이 공개되면서 윤영호에게 공격을 당하다 2023.05.09. 윤영호를 해임하였다.
윤영호를 해임하고 난 후에 전면에 나선 정원주는 이청우를 앞세워 2024.06.06. 천무원 부원장에 취임하면서 공개적으로 통일교의 3대교주로 등극하였다. 그런데 건진법사 사건의 파편이 통일교에 터지자 한학자 총재마저 제거하려는 무모한 행위를 저지른 것이다.
정원주는 한학자 총재가 없다면 공직자들부터 들고 일어나 자신을 몰아낼 것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자신이 완벽한 통일교의 3대교주가 된 것처럼 행동을 하면서 스스로 자멸의 길을 걷고 있다는 현실을 모르는 것 같다.
정원주는 부원장에서 해임이 되었음에도 18일 한학자 총재를 변호하던 송변호사를 변호인단에서 빠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또다시 신출과 신흥을 앞에 세우는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한다.
통일교에서는 구속 영장실질심사에서 한학자 총재가 구속이 되면 그 책임이 모두 정원주 부원장에게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우려하면서 김동연 부회장은 21일 효정브리핑 "참어머님의 영장실질심사"에서 변호인단의 상황에 대해 지금까지 변호는 한 치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이어지고 있다는 변명을 하고 있다.
https://www.ffwp.org/list/blank_view.php?menuKey=106&numberKey=26616&page=1
제보에 의하면 정원주가 구상한 인사 대상에는 이기식 세계일보 사장과 두승연 선교본부장, 송용천 협회장과 김동연 부회장 및 도현섭 원장과 박수홍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정원주의 구속영장실질 심사 결과에 따라 변동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정원주에 대한 문제로 국가메시아 협의회 원로분들이 26일 모임을 갖는다고 하며, 19일 공직자 수련회가 조기에 끝났으나 공직자들이 바로 귀향하지 않고 오늘 결과를 보고 돌아간다면서 대부분 청평수련원에 남아 있다고 한다.
◆ 김건희 특검의 알림
김건희 특검에서 기자들에게 알린 메시지 내용으로 특검이 한학자 총재와 정원주에 대한 구속 실질심사에서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인다.
○ 오늘 오후 한학자, 정원주에 대한 구속전피의자 심문에는 팀장들을 포함 검사 총 8명이 참석합니다.
○ 제출된 의견서는 약 420쪽, PPT는 각 220여쪽입니다.
○ 구속전피의자심문 후 대기 장소는 각 서울구치소입니다.
○ 감사합니다.
2025-09-22
최 종 근
[통일교부정부패추방감시위원회]
☎ 제보에 의하면 특검이 오늘(22일) 구속영장실질 심사에서 한학자 총재와 정원주가 불구속이 되면 추가로 선거법위반을 포함하여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참고 게시물
■ ‘전세계 공직자 수련회 중단’과 ‘특검TF 대책팀의 정원주 구하기'...익명의 'TM 사건 정리' (2025-09-20)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as2X/584
■ 정원주의 교만과 착각 - '한학자 총재를 사지로 몰아넣은 지도부' 와 JTBC 보도 내용은 한 총재와 국민의힘에 핵폭탄 (2025-09-19)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as2X/583
■ 통일교의 권리침해신고, 피스전망대2027의 ‘윤영호 부총장 임명’ 누락 "JTBC 보도를 허위로"… (2025-09-18)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1208
■ 특검의 3차 소환 불응 후 ‘임의 출석’한 한학자 총재의 구속여부와 ‘윤영호의 1차 공판’ (2025-09-17)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as2X/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