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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卷 第 十四 제 十 一 淨行品
대방광불화엄경 권 제 14 제 11 정행품
爾時 智首菩薩。問文殊師利菩薩言。
이시 지수보살。문문수사리보살언。
그때 지수보살이 문수보살을 향하여 말하였다.
佛子。菩薩云何得無過失身語意業。云何得不害身語意業。
불자。보살운하득무과실신어의업。운하득불해신어의업。
“불자여, 보살이 어떻게 허물이 없는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어떻게 해롭히지 않는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云何得不可毀身語意業。云何得不可壞身語意業。
운하득불가훼신어의업。운하득불가괴신어의업。
어떻게 훼손할 수 없는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어떻게 깨뜨리지 못할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云何得不退轉身語意業。云何得不可動身語意業。
운하득불퇴전신어의업。운하득불가동신어의업。
어떻게 물러가지 않는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어떻게 동요할 수 없는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云何得殊勝身語意業。云何得清淨身語意業。
운하득수승신어의업。운하득청정신어의업。
어떻게 수승한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어떻게 청정한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云何得無染身語意業。云何得智為先導身語意業。
운하득무염신어의업。운하득지위선도신어의업。
어떻게 물들지 않는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으며,
어떻게 지혜가 길잡이가 되는 몸과 말과 뜻의 업을 얻나이까?
云何得生處具足。種族具足。家具足。色具足。
운하득생처구족。종족구족。가구족。색구족。
相具足。念具足。慧具足。行具足。無畏具足。覺悟具足。
상구족。염구족。혜구족。행구족。무외구족。각오구족。
또 어떻게 태어나는 곳이 구족하고, 종족이 구족하고, 가문이 구족하고, 형색 빛이 구족하고,
모양이 구족하고, 생각이 구족하고, 지혜가 구족하고, 행이 구족하고, 두려움 없음이 구족하고,
깨달음이 구족함을 얻으며,
云何得勝慧。第一慧。最上慧。最勝慧。無量慧。
운하득승혜。제일혜。최상혜。최승혜。무량혜。
無數慧。不思議慧。無與等慧。不可量慧。不可說慧.
무수혜。부사의혜。무여등혜。불가량혜。불가설혜。
어떻게 수승한 지혜와 제일가는 지혜와, 가장 높은 지혜와 가장 승한 지혜와 한량없는 지혜와
수없는 지혜와, 헤아릴 수 없는 지혜와 같을 이 없는 지혜와,
측량할 수 없는 지혜와 말할 수 없는 지혜를 얻으며,
云何得因力。欲力。方便力。緣力所緣力。根力。觀察力。奢摩他力。毘鉢舍那力。思惟力。
운하득인력。욕력。방편력。연력소연력。근력。관찰력。사마타력。비발사나력。사유력。
어떻게 인의 힘, 욕구의 힘, 방편의 힘, 연의 힘, 반연할 바의 힘, 근의 힘,
관찰하는 힘, 사마타의 힘, 비발사나의 힘, 생각하는 힘을 얻으며,
云何得蘊善巧。界善巧。處善巧。緣起善巧。欲界善巧。
운하득온선교。계선교。처선교。연기선교。욕계선교。
色界善巧。無色界善巧。過去善巧, 未來善巧。現在善巧。
색계선교。무색계선교。과거선교, 미래선교。현재선교。
어떻게 온의 선교와 계의 선교와 처의 선교와 연기의 선교와, 욕계의 선교와
색계의 선교와 무색계의 선교와, 과거의 선교와 미래의 선교와 현재의 선교를 얻나이까?
云何善修習念覺分。擇法覺分。精進覺分。喜覺分。猗覺分。定覺分。捨覺分。空無相無願。
운하선수습념각분。택법각분。정진각분。희각분。의각분。정각분。사각분。공무상무원。
어떻게 기억하는 깨달음의 분과 법을 가리는 깨달음의 분과, 정진하는 깨달음의 분과,
기뻐하는 깨달음의 분과, 홀가분한 깨달음의 분과 선정한 깨달음의 분과,
버리는 깨달음의 분과 공하고 모양이 없고 소원이 없는 깨달음의 분을 잘 닦아 익히며,
云何得圓滿檀波羅蜜。尸波羅蜜。羼提波羅蜜。毘梨耶波羅蜜。
운하득원만단파라밀。시파라밀。찬제파라밀。비리야파라밀。
禪那波羅蜜。般若波羅蜜。及以圓滿慈悲喜捨。
선나파라밀。반야파라밀。급이원만자비희사。
어떻게 단바라밀과 시바라밀과 찬제바라밀과 비리야바라밀과
선나바라밀과 반야바라밀을 원만하여 아울러 인자함과 가엾이 여김과 기쁨과 버림을 원만하나이까?
云何得處非處智力。過未現在業報智力。根勝劣智力。種種界智力。種種解智力。
운하득처비처지력。과미현재업보지력。근승열지력。종종계지력。종종해지력。
어떻게 합당한 곳인지 합당한 곳 아닌지를 아는 지혜의 힘과,
과거·미래·현재의 업과 보를 아는 지혜의 힘과, 근기가 승하고 용렬함을 아는 지혜의 힘과,
갖가지 경계를 아는 지혜의 힘과, 갖가지 알음알이를 아는 지혜의 힘과,
一切至處道智力。禪解脫三昧染淨智力。宿住念智力。無障礙天眼智力。斷諸習智力。
일체지처도지력。선해탈삼매염정지력。숙주념지력。무장애천안지력。단제습지력。
온갖 이르러 갈 곳을 아는 지혜의 힘과, 선정·삼매·해탈의 물들고 깨끗함을 아는 지혜의 힘과,
지난 세상의 일을 아는 지혜의 힘과, 장애가 없는 천안을 아는 지혜의 힘과,
모든 습기를 끊는 지혜의 힘을 얻나이까?
云何常得天王。龍王。夜叉王。乾闥婆王。阿脩羅王。迦樓羅王。
운하상득천王。용왕。야차왕。건달파왕。아수라왕。가루라왕。
어떻게 천왕·용왕·야차왕·건달바왕·아수라왕, 아수라왕,
緊那羅王。摩睺羅伽王。人王。梵王之所守護。恭敬供養。
긴나라왕。마후라가왕。인왕。범왕지소수호。공경공양。
긴나라왕·마후라가왕·인왕·범왕들이 호위하고 공경하고 공양함을 얻으며,
云何得與一切眾生。為依為救。為歸為趣。為炬為明。為照為導。為勝導為普導。
운하득여일체중생。위의위구。위귀위취。위거위명。위조위도。위승도위보도。
어떻게 일체 중생의 의지가 되고, 구호가 되고, 귀의할 데가 되고, 나아갈 데가 되고, 횃불이 되고,
밝음이 되고, 비춤이 되고, 인도자가 되고, 승한 인도자가 되고, 두루 인도하는 이가 되오며,
云何於一切眾生中。為第一為大。為勝為最勝。為妙為極妙。為上為無上。為無等為無等等。
운하어일체중생중。위제일위대。위승위최승。위묘위극묘。위상위무상。위무등위무등등。
어떻게 일체 중생 중에 제일이 되며 큼이 되며, 승함이 되며, 가장 승함이 되며, 묘함이 되며,
지극히 묘함이 되며, 위가 되며 위가 없음이 되며, 같을 이 없음이 되며,
같을 이 없으면서 같을 이가 되나이까?”
爾時, 文殊師利菩薩。告智首菩薩言。
이시, 문수사리보살。고지수보살언。
이 때 문수사리보살이 지수보살에게 말하였다.
善哉佛子。汝今為欲多所饒益。多所安隱。哀愍世間。利樂天人。問如是義。
선재불자。여금위욕다소요익。다소안은。애민세간。리락천인。문여시의。
“불자여, 당신은 지금 많이 이익하게 하고 많이 안락하게 하고,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천인을 이익하게 하고, 즐겁게 하려고 이러한 이치를 묻나이다.
佛子。若諸菩薩。善用其心。則獲一切勝妙功德。於諸佛法。心無所礙。住去來今。諸佛之道。
불자。약제보살。선용기심。칙획일체승묘공덕。어제불법。심무소애。주거래금。제불지도。
불자여, 만일 보살이 마음을 잘 쓰면, 온갖 승하고 묘한 공덕을 얻어서,
모든 부처님의 법에 마음이 걸리지 않으며, 과거·미래·현재의 여러 부처님의 도에 머물며,
隨眾生住。恒不捨離。如諸法相。悉能通達。斷一切惡。具足眾善。
수중생주。항불사리。여제법상。실능통달。단일체악。구족중선。
중생을 따라 머물러 항상 여의지 아니하며, 모든 법의 모양과 같이 다 통달하며,
온갖 나쁜 것을 끊고 모든 선한 것을 구족하며,
當如普賢。色像第一。一切行願。皆得具足。於一切法。無不自在。而為眾生第二導師。
당여보현。색상제일。일체행원。개득구족。어일체법。무불자재。이위중생제이도사。
당연히 보현과 같이 색상이 제일이며, 온갖 행과 소원을 모두 구족하며,
일체 법에 자재하지 못함이 없어서 중생의 제이 도사가 됩니다.
佛子。云何用心。能獲一切勝妙功德。佛子。
불자。운하용심。능획일체승묘공덕。불자。
불자여, 어떻게 마음을 써야 일체의 수승하고 묘한 공덕을 얻는가. 불자여.
菩薩在家 當願眾生 知家性空 免其逼迫
보살재가 당원중생 지가성공 면기핍박
보살이 집에 있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집의 성품이 공함을 알고, 그 핍박을 면하여지이다.
孝事父母 當願眾生 善事於佛 護養一切
효사부모 당원중생 선사어불 호양일체
부모를 효성으로 섬길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을 잘 섬기어서, 온갖 것을 보호하고 봉양하여지이다.
妻子集會 當願眾生 怨親平等 永離貪著
처자집회 당원중생 원친평등 영리탐저
처자와 모여 있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원수거나 친한 이나 평등하여, 탐착을 길이 떠나지이다.
若得五欲 當願眾生 拔除欲箭 究竟安隱
약득오욕 당원중생 발제욕전 구경안은
오욕락을 얻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욕심의 화살을 빼어 버리고, 끝까지 안락하여지이다.
妓樂聚會 當願眾生 以法自娛 了妓非實
기락취회 당원중생 이법자오 료기비실
즐거운 놀이에 모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법으로써 스스로 즐기고, 놀이는 참이 아님을 알아지이다.
若在宮室 當願眾生 入於聖地 永除穢欲
약재궁실 당원중생 입어성지 영제예욕
궁실에 있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성인의 지위에 들어가서, 더러운 탐욕을 영원히 없애지이다.
著瓔珞時 當願眾生 捨諸偽飾 到真實處
저영낙시 당원중생 사제위식 도진실처
영락을 걸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거짓 단장을 모두 버리고, 진실한 곳에 이르러지이다.
上昇樓閣 當願眾生 昇正法樓 徹見一切
상승누각 당원중생 승정법루 철견일체
누각에 오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법 누각에 올라가서, 온갖 것을 철저하게 보아지이다.
若有所施 當願眾生 一切能捨 心無愛著
약유소시 당원중생 일체능사 심무애저
보시하는 일이 있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것을 능히 버리고, 마음에 애착이 없어지이다.
眾會聚集 當願眾生 捨眾聚法 成一切智
중회취집 당원중생 사중취법 성일체지
여러 대중이 모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여러 가지 뭉친 법을 버리고, 온갖 지혜를 이루어지이다.
若在厄難 當願眾生 隨意自在 所行無礙
약재액난 당원중생 수의자재 소행무애
액난을 만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마음대로 자재하게 되어, 어디 가든 장애가 없어지이다.
捨居家時 當願眾生 出家無礙 心得解脫
사거가시 당원중생 출가무애 심득해탈
있던 집을 버릴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출가하여 장애가 없어지고, 마음의 해탈을 얻어지이다.
入僧伽藍 當願眾生 演說種種 無乖諍法
입승가람 당원중생 연설종종 무괴쟁법
절에 들어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어기거나 다툼이 없는, 가지가지 법을 연설하여지이다.
詣大小師 當願眾生 巧事師長 習行善法
예대소사 당원중생 교사사장 습행선법
대소의 스승께 나아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스승을 잘 섬기어서, 선한 법을 익히고 행하여지이다.
求請出家 當願眾生 得不退法 心無障礙
구청출가 당원중생 득불퇴법 심무장애
출가하기를 구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물러가지 않는 법을 얻어서, 마음에 장애가 없어지이다.
脫去俗服 當願眾生 勤修善根 捨諸罪軛
탈거속복 당원중생 근수선근 사제죄액
세속 옷을 벗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근을 부지런히 닦아서, 모든 죄의 멍에를 버려지이다.
鬀除鬚髮 當願眾生 永離煩惱 究竟寂滅
체제수발 당원중생 영리번뇌 구경적멸
머리털과 수염을 깎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번뇌를 영원히 여의고, 필경에 적멸하여지이다.
著袈裟衣 當願眾生 心無所染 具大仙道
저가사의 당원중생 심무소염 구대선도
가사를 입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마음이 물들지 않고, 큰 신선의 도를 갖추어지이다.
正出家時 當願眾生 同佛出家 救護一切
정출가시 당원중생 동불출가 구호일체
바로 출가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과 같이 출가하여서, 온갖 중생을 구호하여지이다.
自歸於佛 當願眾生 紹隆佛種 發無上意
자귀어불 당원중생 소륭불종 발무상의
스스로 부처님께 귀의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 종성을 이으려고, 위없는 뜻을 내어지이다.
自歸於法 當願眾生 深入經藏 智慧如海
자귀어법 당원중생 심입경장 지혜여해
스스로 법에 귀의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경법의 장에 깊이 들어가, 지혜가 바다와 같아지이다.
自歸於僧 當願眾生 統理大眾 一切無礙
자귀어승 당원중생 통리대중 일체무애
스스로 승보에 귀의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대중을 통솔하고 다스리어, 온갖 것에 장애가 없어지이다.
受學戒時 當願眾生 善學於戒 不作眾惡
수학계시 당원중생 선학어계 부작중악
계율을 받아 배울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계행을 잘 배워서, 나쁜 일을 짓지 말아지이다.
受闍梨教 當願眾生 具足威儀 所行真實
수도리교 당원중생 구족위의 소행진실
아사리의 가르침을 받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온갖 위의를 갖추어서, 행하는 일이 다 진실하여지이다.
受和尚教 當願眾生 入無生智 到無依處
수화상교 당원중생 입무생지 도무의처
화상의 가르침을 받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생멸이 없는 지혜에 들어가, 의지할 데 없는 곳에 이르러지이다.
受具足戒 當願眾生 具諸方便 得最勝法
수구족계 당원중생 구제방편 득최승법
구족계를 받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모든 방편을 구족하여, 가장 승한 법을 얻어지이다.
若入堂宇 當願眾生 昇無上堂 安住不動
약입당우 당원중생 승무상당 안주부동
승당에 들어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위없는 당에 올라가서, 편히 머물러 동요하지 말아지이다.
若敷床座 當願眾生 開敷善法 見真實相
약부상좌 당원중생 개부선법 견진실상
평상 깔고 앉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한 법을 널리 펴서, 진실한 모양을 보아지이다.
正身端坐 當願眾生 坐菩提座 心無所著
정신단좌 당원중생 좌보제좌 심무소저
몸을 바로하고 단정히 앉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보리좌에 앉아서, 마음에 집착이 없어지이다.
結跏趺坐 當願眾生 善根堅固 得不動地
결가부좌 당원중생 선근견고 득부동지
결가부좌하고 앉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근이 견고하여, 흔들리지 않는 자리를 얻어지이다.
修行於定 當願眾生 以定伏心 究竟無餘
수행어정 당원중생 이정복심 구경무여
선정을 닦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정력으로 마음을 조복하여, 필경까지 남음이 없어지이다.
若修於觀 當願眾生 見如實理 永無乖諍
약수어관 당원중생 견여실리 영무괴쟁
관법을 닦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실상의 이치를 보고, 어기거나 다툼이 영원히 없어지이다.
捨跏趺坐 當願眾生 觀諸行法 悉歸散滅
사가부좌 당원중생 관제행법 실귀산멸
가부좌를 그만 둘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모든 변천하는 법이, 흩어져 없어짐을 관찰하여지이다.
下足住時 當願眾生 心得解脫 安住不動
하족주시 당원중생 심득해탈 안주부동
발을 내려 놓고 앉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믿음에 해탈을 얻고, 편안히 머물러 동요하지 말아지이다.
若舉於足 當願眾生 出生死海 具眾善法
약거어족 당원중생 출생사해 구중선법
발을 들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생사의 바다에서 뛰어나, 모든 선한 법을 갖추어지이다.
著下帬時 當願眾生 服諸善根 具足慚愧
저하군시 당원중생 복제선근 구족참괴
아랫옷을 입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모든 선근을 입고, 부끄러움을 구족하여지이다.
整衣束帶 當願眾生 檢束善根 不令散失
정의속대 당원중생 검속선근 부령산실
옷을 정돈하고 띠를 맬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선근을 살피고 단속하여, 흩어지거나 잃어지지 말아지이다.
若著上衣 當願眾生 獲勝善根 至法彼岸
약저상의 당원중생 획승선근 지법피안
윗옷을 입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수승한 선근을 얻어서, 법의 저 언덕에 이르러지이다.
著僧伽梨 當願眾生 入第一位 得不動法
저승가리 당원중생 입제일위 득부동법
승가리를 수할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첫 자리에 들어가, 동요하지 않는 법을 얻어지이다.
手執楊枝 當願眾生 皆得妙法 究竟清淨
수집양지 당원중생 개득묘법 구경청정
손에 양칫대를 잡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모두 묘한 법을 얻어서, 끝까지 청정하여지이다.
嚼楊枝時 當願眾生 其心調淨 噬諸煩惱
작양지시 당원중생 기심조정 서제번뇌
양칫대를 씹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그 마음이 곱고 깨끗하여, 모든 번뇌를 씹어지이다.
大小便時 當願眾生 棄貪瞋癡 蠲除罪法
대소변시 당원중생 기탐진치 견제죄법
대소변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탐심·진심·치심을 버리고, 모든 죄를 덜어지이다.
事訖就水 當願眾生 出世法中 速疾而往
사흘취수 당원중생 출세법중 속질이왕
일을 마치고 물에 나아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출세하는 법 가운데, 빨리 가게 하여지이다.
洗滌形穢 當願眾生 清淨調柔 畢竟無垢
세척형예 당원중생 청정조유 필경무구
몸의 더러운 것을 씻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깨끗하고 부드러워, 끝까지 때가 없어지이다.
以水盥掌 當願眾生 得清淨手 受持佛法
이수관장 당원중생 득청정수 수지불법
물로 손을 씻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깨끗한 손을 얻어가지고, 부처님 법을 받아지이다.
以水洗面 當願眾生 得淨法門 永無垢染
이수세면 당원중생 득정법문 영무구염
물로 낯을 씻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청정한 법문을 얻고, 영원히 때가 없어지이다.
手執錫杖 當願眾生 設大施會 示如實道
수집석장 당원중생 설대시회 시여실도
손에 석장을 들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크게 보시하는 모임을 베풀고, 실상과 같은 도를 보여지이다.
執持應器 當願眾生 成就法器 受天人供
집지응기 당원중생 성취법기 수천인공
발우를 들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법기를 성취하여, 하늘과 사람의 공양을 받아지이다.
發趾向道 當願眾生 趣佛所行 入無依處
발지향도 당원중생 취불소행 입무의처
발 들고 길을 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의 행하시던 데로 나아가, 의지가 없는 곳에 들어가지이다.
若在於道 當願眾生 能行佛道 向無餘法
약재어도 당원중생 능행불도 향무여법
길에 있을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부처님 도를 행하여, 나머지 없는 법에 향해지이다.
涉路而去 當願眾生 履淨法界 心無障礙
섭로이거 당원중생 리정법계 심무장애
길을 걸어갈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깨끗한 법계를 밟아서, 마음에 장애가 없어지이다.
見昇高路 當願眾生 永出三界 心無怯弱
견승고로 당원중생 영출삼계 심무겁약
올라가는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영원히 삼계에서 뛰어나, 마음에 겁약함이 없어지이다.
見趣下路 當願眾生 其心謙下 長佛善根
견취하로 당원중생 기심겸하 장불선근
내려가는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마음이 겸손하고 하심하여, 부처님의 선근을 길러지이다.
見斜曲路 當願眾生 捨不正道 永除惡見
견사곡로 당원중생 사불정도 영제악견
삐뚤어진 길을 볼 때에는, 마땅히 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바르지 못한 길을 버리고, 나쁜 소견을 영원히 덜어지이다.
<정행품 계속>
[출처] 화엄경 전문 해석 54(제 14 권) /11/ 정행품 ⓵|작성자 흐르는 강물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