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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을 살피는 느헤미야 2:11~16
11 내가 예루살렘에 이르러 머무른 지 사흘 만에 12 내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내 마음에 주신 것을 내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아니하고 밤에 일어나 몇몇 사람과 함께 나갈새 내가 탄 짐승 외에는 다른 짐승이 없더라
13 그 밤에 골짜기문으로 나가서 용정으로 분문에 이르는 동안에 보니 예루살렘 성벽이 다 무너졌고 성문은 불탔더라
14 앞으로 나아가 샘문과 왕의 못에 이르러서는 탄 짐승이 지나갈 곳이 없는지라 15 그 밤에 시내를 따라 올라가서 성벽을 살펴본 후에 돌아서 골짜기문으로 들어와 돌아왔으나
16 방백들은 내가 어디 갔었으며 무엇을 하였는지 알지 못하였고 나도 그 일을 유다 사람들에게나 제사장들에게나 귀족들에게나 방백들에게나 그 외에 일하는 자들에게 알리지 아니하다가
성벽 재건을 독려하는 느헤미야 2:17~20
17 후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우리가 당한 곤경은 너희도 보고 있는 바라 예루살렘이 황폐하고 성문이 불탔으니 자, 예루살렘성을 건축하여 다시 수치를 당하지 말자 하고
18 또 그들에게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과 왕이 내게 이른 말씀을 전하였더니 그들의 말이 일어나 건축하자 하고 모두 힘을 내어 이 선한 일을 하려 하매
19 호론 사람 산발랏과 종이었던 암몬 사람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 게셈이 이 말을 듣고 우리를 업신여기고 우리를 비웃어 이르되 너희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 너희가 왕을 배반하고자 하느냐 하기로
20 내가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를 형통하게 하시리니 그의 종들인 우리가 일어나 건축하려니와 오직 너희에게는 예루살렘에서 아무 기업도 없고 권리도 없고 기억되는 바도 없다 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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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예루살렘에 도착한 느헤미야는 하나님이 그의 마음에 주신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고, 몇몇 사람과 밤에 나가서 무너진 성벽을 둘러봅니다. 후에 하나님이 그를 도우신 일과 왕이 한 말을 백성에게 전하며 건축을 하자고 하자, 모두 그 일을 하려 합니다. 한편 이를 비웃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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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을 살피는 느헤미야 2:11~16
하나님의 사람은 자신의 사명을 알고 이를 신중하게 이루어 갑니다. 예루살렘에 도착한 느헤미야는 밤에 조용히 측근들과 예루살렘의 상태를 살핍니다. 사전 답사를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함입니다.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고 밤에 조용히 답사한 이유는 반대 세력의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그동안 유다 지역을 지배하던 사마리아 사람들이나 권력자들은 총독이 부임해 예루살렘성이 재건되고 유다가 자치 지역으로 분리되는 것을 반기지 않았습니다. 느헤미야가 둘러본 예루살렘의 상황은 실로 참담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어떤 일보다 신중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 더 깊은 묵상
예루살렘에 도착한 뒤 사흘 만에 느헤미야는 무엇을 했나요?
느헤미야처럼 내가 신중하게 진행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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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벽 재건을 독려하는 느헤미야 2:17~20
사전 조사를 마친 느헤미야는 유다 사람들에게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자고 제안합니다. 총독으로서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비참한 상황과 수치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벽을 세우자고 설득합니다. 바사 왕의 술 관원이던 그가 성벽 재건을 위해 유다 총독으로 올 수 있었던 것은 바사 왕을 움직이신 하나님의 선한 손길이 도우신 결과입니다. 느헤미야의 간증은 하나님이 예루살렘 성벽 재건을 도우실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합니다. 한 사람의 신앙 간증은 공동체에 새 힘을 주어 공동체를 부흥시킵니다. 선한 일에는 반대 세력이 있습니다. 산발랏과 도비야와 게셈이 비웃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을 확신하는 느헤미야는 반대 세력 앞에서도 담대히 사명의 길로 나아갑니다.
● 더 깊은 묵상
느헤미야가 하나님의 선한 손길이 도우신 일을 간증하자, 유다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했나요?
내가 간증할 하나님의 선한 손길은 무엇인가요?
한절묵상:느헤미야 2장 17~18절
하나님의 일은 '선동'이 아니라 설득'으로 해야 합니다. 악한 자들은 그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선동의 방식을 선택하곤 합니다. 그들은 거짓과 음모를 동원해 사람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때로는 과격한 행동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은 마땅한 일을 요청할 때도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설득의 방식을 사용합니다. 선동은 빠르지만 사람의 마음을 다치게 하고, 설득은 느리지만 사람의 열정을 일으킵니다.
성도는 자신의 힘으로 싸우지 않고, 자신을 주님께 복종시켜서 주님이 싸워 주시도록 한다. - 조너선 페닝턴
오늘의 기도
하나님,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기도할 때 제가 감당할 일을 알게 하소서. 하나님이 제 마음에 주신 것에 대해 나누어야 할 때와 기다려야 할 때를 구분하는 지혜를 주소서. 사람들의 비방과 방해 속에서도 하나님 뜻을 굳건하게 이루어 갈 거룩한 열심과 신앙의 뚝심을 주소서.
하나님은 먼저 계획하시고, 우리를 움직이시고 사용하셔서 당신의 뜻과 계획을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①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인도하심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때에 바로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기도하면서 더욱 더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자
② 맡겨 주신 일들을 끝까지 완수하기 위해 더욱 더 꼼꼼하게 세밀한 준비와 노력을 기울이고, 모든 방안들을 모색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자
③ 사람들을 설득하고, 현실성 있는 대안들을 내놓기 위해 그분의 도우심을 구하고, 절대로 포기하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실행에 옮기고,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끝까지 잘 완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5~9,11~16절 하나님의 선한 손이 돕는 가운데, 느헤미야의 손도 부지런히 움직입니다. 느헤미야는 조서와 건축 자재와 호위할 군대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에 도착해서 먼저 예루살렘 성을 꼼꼼히 시찰합니다. 열정만 있고, 기도만 한다고 일이 성사되지는 않습니다. 기도했기에 더 신중하고, 더 철저하게 준비하고, 더 성실하게 실천해야 합니다.
17,18절 느헤미야가 재건의 당위성(17절)과 가능성(18절)을 들어 호소했고, 백성들은 ‘일어나 건축하자’며 열렬히 반응했습니다. 마땅히 해야 할 선한 일이라면 그곳에 하나님의 선한 도움의 손이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19,20절 선한 일은 늘 악인의 방해를 받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확신이 있으면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들이 업신여기고 비웃어도 도리어 당당할 수 있습니다. 악행으로 비난받는 일은 부끄러워하되, 선한 일로 시기와 미움 받는 일에서는 물러서지 맙시다.
기도
공동체-공동체의 현실을 바로 보게 하시고, 재건을 향한 믿음과 용기를 갖게 하소서.
느헤미야는 비밀리에 성벽을 살피고 돌아왔습니다 원수와 내통하는 자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회를 잡아 성벽이 없어서 성전까지도 능욕을 당하니 성벽을 건축하여 수치를 당하지 말자고 독려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어떠한 선한 손으로 도우시고 왕에게 은혜를 입게 하셨는지 다 알리고, 왕이 내린 조서들과 왕이 이른 말들을 전하니, 그들이 마음에 힘을 얻어 성벽을 건축하기 위해 함께 일어섰습니다 "일어나 건축하자"(느2:18) 그리고 원수들을 원천 차단했습니다
왜냐하면 애초에 성벽을 허물고 성문을 불태운 자들이 그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성벽이 어떻게 무너졌습니까? 원수의 불화살 때문입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너를 버리셨다", "너는 실패했다", "너는 희망이 없다" 등의 원수의 온갖 허무한 불화살에 많은 성도들의 성벽이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진리의 말씀에는 아멘을 인색하게 하면서도 마귀의 거짓에는 너무 쉽게 아멘해 버립니다 우울에 빠지고 허무에 빠지는 것은 우울의 불화살과 허무의 불화살을 쉽게 믿기 때문입니다 "허무한 것을 믿지 아니할 것은 허무한 것이 그의 보응이 될 것임이라"(욥15:31) 그러므로 먼저 불화살을 소멸해야 합니다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엡6:16) 어떻게 소멸할까요?
믿음으로 느헤미야처럼 원수들을 향해 진리를 선포해야 합니다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를 형통하게 하시리니 우리가 일어나 건축하려니와 오직 너희에게는 예루살렘에서 아무 기업도 없고 권리도 없고 기억되는 바도 없다"(느2:20) 그러므로 우리를 형통케 하실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기도하기 원합니다 그리하면 주께서 평강의 성벽을 세워주셔서 하나님의 지성소 우리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실 줄 믿습니다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4:6~7)
그리하면 놋성벽을 세워주실 줄 믿습니다 "내가 너로 이 백성 앞에 견고한 놋 성벽이 되게 하리니 그들이 너를 칠지라도 이기지 못할 것은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하여 건짐이라"(렘15:20) 성벽만 아니라 지경도 넓혀주실 줄 믿습니다 "네 성벽을 건축하는 날 곧 그 날에는 지경이 넓혀질 것이라"(미7:11
수산성에서 예루살렘까지는 1600km 가까이 되는 거리로, 지금 이 시대에도 차로 이동한다고 해도 수일이 걸릴 거리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손길(2:8)로 왕의 친서를 들고 군대 장교들과 기마병(2:7)과 함께 방해가 될 수 있는 세력을 넘어 예루살렘에 도착해서 준비된 숙소(2:8)에서 3일간을 머물렀습니다.
그 기간은 기도의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 마음만 고쳐 결단하면 해결될 일들이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피와 땀으로도 해결되지 못한 채 남겨져 있습니다. 느헤미야가 이뤄낼 52일간의 성벽 복원은 지난 백여 년 이상 누구도 해내지 못한 숙원 사업이었습니다.
그이후 그 무너진 성벽을 구석구석 조심스럽고 빈틈 없이 살펴봅니다. 그리고 그곳에 이미 살고 있었던 유다 사람들과 제사장, 귀족과 관리들을 앞에서 그 성벽의 재건이 얼마나 필요한 지, 이 일을 위해 하나님의 은혜로운 손길이 이미 함께 하고 있음을 전합니다.
무너진 성벽보다 더 재건하기 어려운 것이 오랫동안 수많은 방해세력에 의해 침체된 예루살렘 거주민들의 생각이었음을 느헤미야는 이미 간파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이 일을 시작할 때 이미 산발랏과 도비야, 그리고 게셈과 같은 방해세력들은 조롱과 비웃음으로 이 일이 페르시아 왕에게 반역이 될 것이라고 위협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의 손길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었던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이루실 일이며, 또 자신들이 반드시 해야 할 사명”임을 선포합니다.
잠시 두렵게 하는 존재들은 언제든 우리 주변에 있지만, 기도하는 이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변하지 않고 신실한 그분의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아들인 자들을 통해 지금도 흔들림 없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의 삶 가운데 느헤미야와 같이 언약을 붙드는 기도와 은혜를 경험한 자의 사명이 굳건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총독으로 부임한 느헤미야는 밤에 측근 몇 사람만 데리고 무너진 예루살렘 성을 둘러본 후 백성들을 모아 성벽을 재건하자고 독려하며 동참할 것을 호소한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총독에 부임한 후 잠시 휴식을 가진 다음 은밀하게 성벽의 상태를 확인한다.
밤에 일어나 측근만 데리고 여러 지역을 돌아보며 직접 상황을 파악한다.
그동안 기도하며 준비했지만 현장을 확인하며 자신이 세운 전략을 점검한 것이다.
하나님의 일은 열정만으로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뜨거운 마음과 함께 날카롭고 정확한 분석과 치밀한 준비도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성벽을 살펴보고 자신의 성벽재건 계획을 수립한 느헤미야는 백성에게 성벽을 건축하자고, 그래서 다시는 외적의 침략을 받는 일이 없도록 만들자고 독려하고 있다.
자신의 계획과 그동안 하나님이 도우셔서 왕의 허락을 받아낸 간증은 백성에게 도전을 주어 수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게 된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처럼 하나님의 일은 개인의 열정도 필요하지만 동역자의 협력을 얻어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신앙을 세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도전을 주고 독려하여 그들을 일으켜야 한다.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의 총독으로 와서 성벽을 재건한다고 하자 당시 사마리아 지역 총독이었던 산발랏은 귀족 도비야, 게셈과 함께 방해하기 시작한다.
우리가 가만히 있을 때는 사탄도 쉬지만 우리가 하나님 일을 하려고 나서면 사탄도 환경과 사람을 통해 방해하려고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악한 세력들의 방해를 두려워하거나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호하게 맞서 승리해야 한다.
유다 백성은 느헤미야의 지도력에 감동되어 성벽 재건에 나서게 된다.
이제 우리도 느헤미야처럼 자신이 먼저 믿음으로 서고 동역자를 세워 무너진 가정과 교회 공동체의 예배와 말씀과 기도의 성벽을 재건하길 소망합니다.
1.느헤미야의 철저한 준비
느헤미야는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열정이 앞서서 주변 정세도 모르고 함부로 일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응답을 받았지만 생각이 앞서서 자신을 드러내거나 무리하게 행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면면을 살피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느헤미야의 신중함은 그 일을 더디게 한 것이 아니라 그 일을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였습니다.
지도자의 자리에 섰다면 느헤미야와 같은 리더십을 가지도록 애써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앞서는 열심은 패망의 길에 설 수 있음을 기억하고 주님께서 주신 기회를 신중함으로 이루는 지혜로운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주님께서 주신 기회를 바르게 사용하는 자인가?
2.반대하는 사람들
느헤미야가 성벽을 재건한다고 하는 말을 듣고 주위 사람들은 그들을 비웃으며 폄하하며 나섰습니다. 그들의 도전에 대하여 느헤미야는 오직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대합니다. 그는 그들과 타협하거나 돈을 주어서 진정시키려 하지 않았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셨기 때문에 분명코 이루어질 것을 믿었습니다. 자신이 가진 확신의 마음을 그들에게 전하였습니다.
느헤미야가 자신의 수단으로 그들의 마음을 사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그들의 마음을 산다고 하여도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자들과 대할 때에는 느헤미야와 같은 믿음의 확신으로 행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고 행하는 믿음의 담대함을 마음이 있어야 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주님께 온전히 맡기고 믿음으로 일을 하는 자인가?
느헤미야2:11-20절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느헤미야는 문제를 보지 않고 하나님의 도우신 일을 기억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보느냐가중요합니다
느헤미야가예루살렘에 왔습니다
본문에 큰 문제 2가지를 봅니다
그전에 기도의 중요성입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도착하여삼일동안 두문불출하였습니다
느헤미야는 도착해서무엇을 해야 할지 기도했습니다
1절 중반절입니다"예루살렘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내 마음에 주신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아니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마음에 주신 것이라는 말은느헤미야가 예루살렘에 와서
무엇을 해야 할지 기도했음을 말하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사인을 받은 것입니다
성령보다 앞서지 말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느헤미야는도착해서 보니 크게 2가지 문제를발견합니다
첫째는 성벽이 생각한 것 보다손상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13절에"예루살렘 성벽이 다 무너졌고성문을 불탔더라 "라고말씀합니다
조그만 무너지면성벽 세우기가 훨씬 쉽습니다
다 무너졌다고 하는것은어렵다는노동력과 돈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마찬가지로14절 에"앞으로 나아가 샘문과 오앙의 못에 이르러서는
탄 짐승이 지나갈곳이 없느지라"
성벽주위로 지나가게 되어 있는데지나가지 못한다는 것은앞서 말씀드린대로
성벽이 다 무너져서 막혀서지나갈수 없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성벽이 무너짐이심각했습니다
첫번째 문제입니다
두번째 문제는19절에호론사람 산발랏과 종이었던암몬사람 도비야와
아라비아사람 게셈이왕을 배반하고자 하느냐 "성벽재건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두가지 큰 문제가있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도착한 후오기전보다 와서 보니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전전긍긍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느헤미야는문제가 컸지만문제를 보는게 아니라
하나님의 선한 손길을 믿고하나님을 바라보았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밤에 성벽주위를 다 돌고귀족들과 방백들을 만난 자리에서
17절에예루살렘성을 건축하여 다시는수치를 당하지 말자고
신앙을 가지더럭하나님을 바라보게 했습니다
그리고 18절에"또 그들에게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과
내게 이른 말씀을 전하였다"고 말씀합니다
그리고 산발랏이협박할때
20절에"내가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하늘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형통하게 하시리니"
라고 대답을 하였습니다
문제를 바라보지 않고선하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런 느헤미야를도우셨습니다
오늘 우리들도 동일한 문제를 만날수 있습니다
인간적으로 생각할때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느헤미야처럼 선한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것이문제를 해결하는 열쇠입니다
문제를 바라본다면문제를 해결할수 없고
그러나 선하시고 형통케 하실하나님을 바라볼때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의 선하심을경험할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선하십니다나를 위해 독생자 예수님을 주셨습니다
그 예수님을 바라보시길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늘의 말씀요약
예루살렘에 도착한 느헤미야는 하나님이 주신 마음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고 밤에 나가서
무너진 성벽을 둘러봅니다. 후에 하나님이 그를 도우신 일과 왕이 한 말을 백성에게 전하고
성을 건축하자고 하자 모두 그 일을 하려 합니다. 한편 이를 비웃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성벽 현장 답사(2:11~16)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때는 주도면밀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신중하게 행동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을 위해 하나님이 그의 마음에 주신 비전을 이루고자 합니다.
우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몇몇 사람만 데리고 무너진 성벽 전체와 불탄 성문 구석구석을 자세하게 살핍니다.
그리고 이 일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습니다. 그 지역의 기득권자인 산발랏과 도비야가
느헤미야가 왔다는 소식에 언짢아하고 있음을 알고 그들과의 불필요한 충돌을 피하며 성벽 재건을 위한
완전한 계획을 세우기까지 신중을 기하고자 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대하면서도 현실을 냉철하게 판단해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고,
모든 언행에 신중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위해 느헤미야에게 주신 마음은 무엇이고,
느헤미야는 그 일을 어떻게 진행하나요?
- 적용 질문: 내가 살펴야 할 ‘무너진 성벽’은 무엇이며, 그에 대해서 하나님은 어떤 마음을 주시나요?
대적의 비웃음과 모함(2:17~20)
하나님의 일이라고 해서 항상 순탄하게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느헤미야는 유다 지도자와 백성에게 성벽 재건을 독려하며 그동안 하나님이 선하게 인도해 주신 일을
설명하고 하나님 백성으로서 더는 수치를 당하지 말자고 호소합니다. 그러자 산발랏과 도비야,
게셈이 유다 백성을 조롱하며 반역자로 모함합니다. 유다가 재건되면 자신의 세력이 약화되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하나님이 그분의 종인 유다 백성을 인도하시고
형통하게 하실 것이라고 담대히 선포합니다. 하나님의 일을 할 때 대적의 반대와 조롱에 부딪히는 것은
사실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믿고 굳건하게 사명을 감당해 나가야 합니다.
믿음의 사람은 뒤로 물러서지 않습니다.
- 묵상 질문: 성벽 재건을 위해 느헤미야는 백성을 어떻게 설득하고, 대적의 방해를 어떻게 물리치나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고 조롱하는 사람을 만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제 이기적인 욕심이 아니라 하나님이 제게 원하시는 선한 일을 위해 일어나게 하소서.
세상의 조롱과 위협 앞에서도 형통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끝까지 의지함으로 하나님께 기억되는 종이 되게 하소서.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 느헤미야 이야기에서 지난해 예루살렘 방문 때
오펠(분문)광장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 항공사진 안내 간판을 촬영한 것인데 느헤미야가
밤 사이에 어디를 돌아 보고 왔는지 한 눈에 알겠다. 그림을 잘 설명 할 수만 있으면
내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께 잘 설명 할수 있는데 참 아쉽다.
바벨론에서 하나님의 선한 도우심으로 예루살렘에 돌아온 느헤미야는
삼일 동안 침묵 기도를 더 한 것 같다(11)
삼일 하니까 예수님이 무덤에 계셨던 시간이 생각난다.
위 사진에 성전을 중심으로 성벽 오른쪽이 기드론 골짜기고 골짜기를 따라 쭉 내려오면
힌놈의 골짜기와 만나는 지역이 있다. 두 골짜기 위에서 사진의 윗쪽으로가
느헤미야 시대에 재건 할려는 성벽인 것 같다. (현재의 성벽과는 다르지만)
느헤미야는 위 사진 간판에서 반사되어 보이는 곳 까지 내려 왔다가
오른쪽 기드론 골짜기로 순찰하고 올라간 것 같다.
(오른쪽 아래에 비교젓 희게 보이는 부분은 감람산 지역의 무덤들이다.)
하여간에 느헤미야가 밤에 아무도 몰래 성을 나와서 혼자 정탐을 하고 갔다.
하나님께서 느헤미야의 마음을 감동시켜서 그렇게 했다.(12)
하나님의 음성 듣기가 바로 이 하나님의 감동인 것 같다.(부분적으로)
느헤미야의 용의주도하고 신중하고 치밀한 계획하심을 보는 것 같다.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일 이 올바른 결정을 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나.
밤에 일어나서 은밀하게 답사를 한 것도 개인적인 영광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사역이므로 신중하고 침착하고 주도면밀 함을 본다.
날마다 하나님이 나의 마음도 감화시키시길 원한다.
한밤중에 예루살렘 성벽 순찰 이후에
우리가 어떤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 여러분도 잘 아는 사실입니다.
예루살렘이 황무하고 성문들이 다 불타버렸습니다.
자, 에루살렘성을 중건하여 다시 수치를 받지 맙시다(17) 한다.
또 하나님의 선한 손이 도우신 일과 바벨론의 아닥사스다 왕이 말한 것을 이야기 했더니
백성들도 "일어나 건축하자" 라고 호응한다.
역시 느헤미야의 설득력은 탁월하다.
오랫동안 바벨론의 식민지로 살아왔던 패배감 가운데 있었던 이스라엘이다.
나라잃은 민족으로 꿈과 희망을 상실하고 하루하루 살던 백성일 것이다.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꿈을 심어주고 비젼을 보여주고
함께 일어나 건축하자고 저들의 입에서 고백하게 하는 설득의 탁월한 지도자이다.
나도 이런 동기 부여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꿈과 비젼과 희망을 잃어버린 자에게 이것을 심어주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 일수 있는 능력을 부여 받고 싶다.
호사다마라고 했던가
호론사람 산발랏과 암몬사람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 게셈이
바벨론 왕에 반역하려고 하느냐고 엎신여기고 비웃는다.(19)
국제적으로 반대 여론이 있는 것 같다.
종이 되었던 암몬사람 도비야 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아마 관리였던 모양이다.
매국노 같은 사람이다. (일제시대의 일본의 앞잡이 같은 사람인가 보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로 형통케 했다(20)고 고백한다.
역시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 사람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하나님의 사람 느헤미야 나의 입을 통해서도 이런 고백을 드리고 싶다.
하나님이 나의 힘이시라고.
하나님이 나의 도움이시라고
하나님의 나의 모든 것 이라고
하나님이 나의 능력이라고
은혜와 진리의 하나님 아버지,
때론 여호와의 능력과 일하심이 보이지 않고
세상의 공격과 폐허만이 눈앞에 선명해질 때가 있음을 고백합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기도로 임재하시고 응답하시며,
세상에서 줄 수 없는 마음과 음성으로 우리의 삶 가운데 동행
하시며 인도하심을 오늘도 굳게 붙들고,
주님을 따라 무너진 이 땅의 성벽을 바로 세우고
무너진 마음들을 향해 소망의 빛을 전하는 발걸음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구원의 기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온갖 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아버지의 놀라우신 뜻을 세상 가운데 전하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