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사회성
ADHD 진단을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발달 과정에서 성취 경험이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본 경험이 대체로 부족하기 때문에 역기능적인 도식이 만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스로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이나 청소년은 어떠한 일에 실패하거나 저조한 수행 결과를 받을 시 배울 점을 찾고 개선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사회성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ADHD 아동과 청소년은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열성적이며 사교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해 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많은 ADHD를 겪는 사람들이 대부분 사람보다 대인관계에서 더 많이 거절을 경험합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느낌을 많이 보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분노 조절이나 충동성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는 안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해 본 경험이 부족할 수 있고, 불안과 주의력 문제를 주로 겪는 아이는 종종 이를 감추기 위해 상황에 부적절한 익살스러운 행동을 해서 친구들을 웃기는 데 힘을 쏟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 패턴이 지속되면 팀 활동에서 가장 선택을 늦게 받거나, 학교 소풍 때 아무도 옆자리에 앉지 않고, 점심시간에 운동장에서 혼자 노는 등의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험이 발달 과정에서 쌓여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들이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에 대해 방어적이고 소극적으로 대처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 진단을 받은 아이, 어떻게 사회성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을까요?
ADHD를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은 상대에게 보이는 방식이 상대가 자신을 대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 점을 깨닫는 것이 대인관계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깨달을 수 있을까요?
1. 말하는 속도를 조절하는 연습
자기 대화를 통해 천천히, 명확히 말하는 연습을 하면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 이전보다 더 조용하고 차분하며, 자신감 있고 절제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에는 자기가 좋아하는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신나는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에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등의 생리적 변화로 인해 너무 빠르거나 열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기 신체 변화를 인지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상대방 말을 잘 듣는 연습
ADHD를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은 매우 수다스러울 수 있어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이 말할 기회를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쉽게 산만해져서 대화 자체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말을 듣는 것처럼 반응하는 비언어적 행동(예, ‘음, 맞아’라고 말하며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을 연습해보고, 상대방의 질문에 의견을 말해보는 연습, 자신이 이야기하기 전에 미리 어떤 주제로 이야기할 것인지 말해보는 연습 등이 청취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적절한 눈 맞춤, 표정, 자세를 유지하는 연습
자신이 어떻게 행동했을 때 상대방 편하게 느끼는 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화하면서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는 연습, 상황에 알맞은 표정을 지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있을 때 나타내는 자세는 무엇이 있는지 말아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하며 상대방의 비언어적 신호를 인지하고 감정이나 생각을 유추해보는 연습도 병행합니다.
4.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이러한 부분들을 혼자서 연습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병원 또는 상담센터 등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사회성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자 사회성과 관련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노력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동질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비판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연습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은 사회성 프로그램의 매우 큰 장점입니다. 국내 ADHD 진단을 받은 초등학생 대상으로 사회성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사회성 기술 훈련은 아이 스스로 느끼는 자존감 뿐만 아니라 선생과 부모가 평정한 자존감의 수준도 크게 증가시켰음을 보고했습니다.
5.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참여하기
ADHD를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은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이 표현하는 언어적ㆍ비언어적인 감정표현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정서를 조절하고 어떠한 상황에 감정을 이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 동기를 형성하는 데도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서지능을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사회성이 성장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에서 연구한 바에 따르면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ADHD 아동은 사회성의 구성요소인 협동, 자기주장, 공감, 자지조절에서 이전보다 높아진 점수를 보였으며, 주어진 과제를 함께 의논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동 변화도 보였음을 보고했습니다. 이처럼, ADHD를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정서지능 향상이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Young, Z., Moghaddam, N., & Tickle, A. (2020). The efficacy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adults with ADHD: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24(6), 875-888.
Young, S., & Bramham, J. (2019).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2nd ed., 시그마프레스
이화영, & 서경희. (2013).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1), 153-182.
백명제, 안정광, 임소연, 김양렬, 박민현, 김붕년, ... & 김효원. (2009). ADHD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 중심 사회성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2), 82-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