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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를 받지 않은 느헤미야 5:14~16
14 또한 유다 땅 총독으로 세움을 받은 때 곧 아닥사스다왕 제이십년부터 제삼십이년까지 십이 년 동안은 나와 내 형제들이 총독의 녹을 먹지 아니하였느니라
15 나보다 먼저 있었던 총독들은 백성에게서, 양식과 포도주와 또 은 사십 세겔을 그들에게서 빼앗았고 또한 그들의 종자들도 백성을 압제하였으나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므로 이같이 행하지 아니하고
16 도리어 이 성벽 공사에 힘을 다하며 땅을 사지 아니하였고 내 모든 종자들도 모여서 일을 하였으며
자기 재산으로 헌신한 느헤미야 5:17~19
17 또 내 상에는 유다 사람들과 민장들 백오십 명이 있고 그 외에도 우리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 중에서 우리에게 나아온 자들이 있었는데
18 매일 나를 위하여 소 한 마리와 살진 양 여섯 마리를 준비하며 닭도 많이 준비하고 열흘에 한 번씩은 각종 포도주를 갖추었나니 비록 이같이 하였을지라도 내가 총독의 녹을 요구하지 아니하였음은 이 백성의 부역이 중함이었더라
19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사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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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이전 총독들은 유다 백성을 압제해 양식과 돈을 빼앗았으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느헤미야는 총독 재임 12년간 녹을 받지 않았습니다. 종자들과 함께 힘을 다해 일했고, 일부 백성과 민장들과 이방인들을 자기 상에서 대접했음에도, 그는 부역이 중한 백성을 생각해 녹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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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를 받지 않은 느헤미야 5:14~16
느헤미야는 12년간 유다 총독으로 일했습니다. 그 기간에 그는 총독의 보수를 받지 않았습니다. 총독의 보수는 바사에서 주는 것이 아니라 유다 지역의 세금에서 충당했습니다. 이전의 유다 총독들은 백성으로부터 매년 양식과 포도주와 은 40세겔을 거두었습니다. 이를 걷기 위해 총독의 신하들이 유다 백성을 압제했습니다. 그들과 달리 느헤미야는 형편이 어려운 유다 백성을 생각해 총독의 보수를 위한 세금을 걷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유다 지역이나 예루살렘 안에서 땅도 사지 않았습니다. 그가 유다 총독으로 부임한 목적은 예루살렘 공동체의 회복을 위함이지 부나 권력을 얻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백성을 배려하는 지도자의 모범입니다.
● 더 깊은 묵상
느헤미야는 왜 총독의 보수를 받지 않았나요?
하나님 나라를 위해,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내가 포기할 수 있는 권리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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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재산으로 헌신한 느헤미야 5:17~19
느헤미야는 총독으로서 자신의 삶에 대해 고백합니다. 그는 필요한 모든 경비를 자비로 충당했습니다. 바사의 고위 관리로 있을 때 축적했던 부와 재산을 유다 공동체의 재건에 아낌없이 쏟아부었습니다. 그의 상에서 먹은 사람만 150명 이상인데, 그는 그들을 위해 매일 엄청난 양의 고기와 음식과 포도주를 준비했다고 말합니다(17~18절). 유다 백성의 사정이 어렵다는 것을 알기에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기꺼이 자신의 재산으로 헌신한 것입니다. 그는 다만 하나님께 이 모든 일을 기억해 달라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합니다. 하나님의 공동체를 세우기 위해 힘쓰며 자기 것을 기꺼이 내놓는 사람을 하나님은 기억해 주십니다.
● 더 깊은 묵상
매일 많은 사람의 식사를 자비로 제공한 느헤미야의 헌신은 어떠했나요?
재물을 선하게 사용하기 위해 내가 실천할 일은 무엇인가요?
한절묵상:느헤미야 5장 14~15절
예루살렘 성벽 재건에 참여한 사람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생각해, 느헤미야는 총독에게 지급되는 양식을 포기합니다.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부름받은 성도는 진리와 윤리의 관점에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진리의 관점에서는 탁월한 지식과 확신을 가져야 하고, 윤리의 관점에서는 정직하고 순결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공동체를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려는 마음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 마음이 이웃 사랑의 계명을 실현합니다.
성도의 한 가지 목표는 하늘에 보물을 쌓는 것, 즉 하나님 나라 비전 성취에 기초해야 한다. - 존 맥아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 마음과 우선순위를 하나님 마음이 있는 곳에 두길 원합니다. 제 권리를 누리는 데 마음을 쏟기보다, 하나님이 맡겨 주신 사람들과 일을 위해 더 마음을 쏟게 하소서. 제게 주신 물질을 하나님을 위해 즐겁게 사용하며, 매사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행동하게 하소서.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주변의 이웃들을 돌아보고, 그들의 아픔을 돌보게 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① 항상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며 지켜보고 계신다는 마음으로 바르고 정직하게 행동해 나갈 수 있도록 하자
② 내 주변의 이웃들을 돌아보고, 그들의 아픔과 어려움을 함께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들을 찾고,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나눔과 섬김을 실천에 옮기도록 하자
③ 항상 주님께 먼저 기도하면서 그분의 도우심을 구하고, 그분께서 주시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실제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느헤미야가 이자를 받지 못하게 하고 받은 저당물과 이자까지 돌려주는 사회경제적 개혁을 단행할 수 있었던 것은 총독이라는 정치적 권위만 아니라 백성들의 지지와 존경심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바사 제국 중앙 수산궁에서 고위직에 종사하며 명예와 재물을 누리며 안락하게 살 수 있었지만,
그 모든 지위를 버리고 아무도 가려고 하지 않는 한직 유다 총독으로 자원해서 갔습니다
오직 예루살렘 성을 세워 자기 민족을 구원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리더의 희생으로 세워지는 것입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막10:45)
전임 총독들은 양식과 포도주와 은 사십 세겔을 취했고 그의 부관들도 백성을 압제하였으나,
느헤미야는 12동안 임금도 받지 않고 사재를 털어서 매일 민장들과 방문객들을 먹였고,
부관들도 모여서 일을 하고 성벽 공사에 힘을 다했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형제를 사랑하며 상 주실 주만 바라보았기 때문입니다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사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느5:19)
이것이 참 믿음입니다
지금은 돈을 많이 벌고 건강하기만을 바라면서 고난은 이리저리 미꾸라지처럼 피해다니는 가짜 믿음이 판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참 믿음은 하나님 나라를 위한 행동입니다 잠시 죄악의 날을 누리는 것보다, 영원한 상을 주시는 주를 바라보며, 하나님 나라를 위해 고난의 현장에 뛰어드는 행동이 믿음입니다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히11:24~26)
오직 심판의 부활이 아닌 생명의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결코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어떤 고난도 감수하는 믿음이 상 받을 믿음입니다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 조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히11:35~38)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4~19절 느헤미야는 자신의 말을 실천하여 솔선수범합니다. 과거의 여느 총독들과 달리,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짐을 줄이기 위해 마땅히 받아야 할 녹조차 포기하고 오히려 사재를 털어 식솔들과 방문객들을 먹였습니다. 유다의 귀족들이 백성의 곤궁한 처지를 자기 아성을 쌓는 기회로 삼았던 반면, 느헤미야는 백성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 자기를 허물었습니다. 행한 일을 기억해달라는 기도(19절)는 자기 의를 자랑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상만을 바라겠다는 믿음의 표현입니다.
짧은 본문 속에서 느헤미야는 유대 총독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내려놓고 예루살렘 성벽 재건에 최선을 다했음을 고백하고 있다 느헤미야는 페르시야 제국에서 정식으로 임명 받은 유다 땅의 총독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에 따르는 부와 권세를 누릴 수 있었지만 그런 것들을 추구하지 않았고 심지어 보수도 받지 않았다.
무려 12년의 재직기간 동안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사명에만 매달려 성벽재건에 앞장서 일했을 뿐이다.
이전의 총독들은 돈은 물론 양식을 백성에게서 받았지만 성벽재건을 위해 고생하는 백성들을 보면서 차마 그러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이 가진 것들을 다 내려놓았다.
당시 느헤미야를 따르는 관리들과 유다 사람들이 150명이었고 이방인들도 다수 있어 대접을 위해 음식물이 많이 필요했으나 느헤미야는 그 모든 비용을 개인적으로 충당하고 백성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았다.
그것은 예루살렘 성벽을 쌓느라 박성들이 많은 수고를 하고 있어 긍휼히 여겼기 때문이다.
교회나 나라에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자신의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느헤미야 같은 훌륭한 지도자가 나타나기를 소망한다.느헤미야는 백성을 위해 낮아지고 선을 행하면서 사람들의 이목보다 오직 하나님이 기억하시고 인정해 주시기를 간구하고 있다.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의 올바른 모습이다.
느헤미야는 "내 하나님" 이라고 부르면서 개인적으로 만난 하나님을 찾고, 다른 복을 구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만을 사모하고 있다.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난 사람은 내 하나님께 자신을 의탁하게 마련이다.
본문에 나오는 느헤미야의 모습은 창조주로서의 권세와 지위를 버리고 이 땅에 내려오셨고 우리를 불쌍히 여겨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구원해 주신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다.
오늘 우리도 작은 예수로서 자신의 권리와 유익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이웃을 섬기는 믿음의 사람이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느헤미야가 백성들 간에 발생한 분쟁을 조정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뜻 안에서 바로잡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그가 유다 총독이라는 그곳에서 가장 큰 권위를 아닥사스다 왕을 통해 부여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아마 성벽이 재건되는 동안에 임명된 것으로 여겨지는데 기존의 다른 민족 출신의 총독들과 달리 힘겨운 세금뿐 아니라 술과 포도주, 식량 외에도 은 사십 세겔을 당연한 것으로 착취했던 것을 없애고,
또한 매일 150명과 상에서 식사를 했는데 유다 사람들과 관리들, 자신을 찾아온 손님들이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그는 이를 위하여 공적인 재산이 아니라 자신의 것으로 했음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 백성들을 위해 준행한 선한 일은 하나님께 기도로 올려드리는 느헤미야의 모습은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다시 생각나게 합니다(19절).
최근에 법인 차량의 번호판 색을 바꾸고 나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차인 것처럼 사용했다가 이제 기피하는 일이 생겼다고 하는데, 이와 같이 져야 할 책임은 무시하고, 그저 다른 이들의 소유에 대해서는 자기 것으로 소홀하게 여기는 일들이 일상에서 흔히 관찰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육신조차 우리가 주인이 아닌 것은, 우리의 심장도, 수많은 기관도 밤새 우리의 명령 없이 움직인다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허락하신 것을 감사하고, 맡겨주신 이들 앞에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행하며, 놀라운 하나님의 축복을 나누고 베푸는 축복의 통로로 살아가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오늘의 말씀요약
이전 총독들과 그 종자들은 백성을 압제해 양식과 돈을 빼앗았으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느헤미야는 다릅니다. 유다 총독 재위 12년 동안 그는 종자들과 함께 힘을 다해 일했고,
백성과 민장들과 이방인들을 자기 상에서 대접했으며, 부역이 중한 백성에게 녹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하나님을 경외하므로(5:14~16)
지도자가 먼저 삶으로 본을 보일 때, 공동체의 개혁을 이끌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가 당시 귀족들과 민장들의 경제적 착취 문제를 지적하며 개혁에 성공한 것은
자신이 먼저 청렴한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유다 총독으로 있었던 12년 동안 개인적인
유익을 위해 자신의 권리를 사용하지 않았고, 성벽 공사에 전념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이 일을 했다고 고백합니다. 자신에게 총독의 지위와
권세를 주신 분이 하나님임을 알았고, 하나님이 자신의 행위를 보고 계심을 믿었기에
백성을 위해 헌신하며 정직하게 행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 뜻을 살펴 행하는
지도자의 모습은 지체들의 본이 되고, 공동체를 새롭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 묵상 질문: 느헤미야가 공동체를 개혁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으로서 공동체 안에서 내가 솔선수범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백성을 위해서(5:17~19)
참된 지도자라면 공동체를 위해 자신의 마땅한 권리도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느헤미야는 총독으로서 관리들과 이방 방문객들에게 음식을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백성에게 세금을 걷지 않았고,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하는
총독의 녹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중한 부역으로 힘든 백성을 긍휼히 여기는
사랑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진정한 사랑을 품은 사람만이 자신의 것을 기꺼이 포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목숨까지 포기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그 사랑을 본받아 지체의 아픔을 내 아픔으로 여기고 공동체를 위해
자신의 것을 포기하는 사랑의 용기로 삶을 채워 가야 합니다.
- 묵상 질문: 느헤미야는 백성의 어려운 형편을 알고 어떻게 했나요?
- 적용 질문: 어려운 처지에 있는 공동체와 지체를 섬기기 위해 내가 포기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제 마음과 삶의 중심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가득 채우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하나님이 이 공동체에 저를 세우신 이유를 분명히 깨달아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에 힘을 다해야 하는지 분별하며 순종하게 하소서.
느헤미야 5:14~6:9 섬기는 리더 기도하는 리더.
호화로운 왕궁의 생활을 뒤로하고 수고롭고 힘든 성벽 재건 공사에
올인하고 있는 느헤미야에게 외부의 적들의 위협이 있었고
내부의 백성의 경제적인 어려움의 문제들을 잘 해결 할수 있었던 것은
탁월한 언변이나 웅변술이 아니라 평소에 지도자로써 살아왔던
모범적인 삶이 아무 말 없이 백성들을 순종하며 따라오게 했던
원동력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느헤미야는 12년간 유대 땅의 총독으로 있으면서
삶의 모범과 헌신적인 삶이 무엇이였는지 말씀을 통해서 잘 알려준다.
첫째는 12년 동안 총독의 녹을 먹지 아니했다(14)
둘째는 백성에게 착취하거나 부정축제하거나 힘에 겨운 세금을 물리지 아니했다(15)
세째는 성벽 재건에 온 힘을 다하였다(16)
네째는 자기의 비용으로 유다사람 뿐 아니라 이방인 까지도 많은 음식으로 섬겼다(17,18)
왜 이렇게 섬길수 있었는가?
첫째는 하나님을 경외하기 때문이고(15)
둘째는 백성의 부역이 중함을 알기 때문이였다(18)
진정한 리더가 어떤 분인가를 잘 보여준다.
분명히 총독으로서 당연히 받을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장하기 보다는
오히려 자기 것으로 백성의 필요를 채울 뿐만아니라 오히려 섬기는 모습
예수님을 보는 것 같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10:45)
하나님을 경외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느헤미야
예수는 어느 계명이 크냐고 묻는 율법사의 질문에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 22:37-40)라고
예수님이 직접 가르쳐주신 말씀을 실행하는 느헤미야
참 멋찐 지도자의 모습이다.
능력있는 지도자보다 존경 받는 지도자가 없는 이 시대에
참 지도자의 아름다운 모습을 배우고 싶다.
이 땅의 지도자들을 위하여 비난하지 말고 기도해야 겠다.
날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있도록
하나님의 뜻에 민감하실수 있도록 늘 깨어 기도해야 겠다.
지도자의 길을 걸어가야 할 한 사람으로서
12년 동안 월급 안 받고 성실히 일하겠습니다 라고 선포는 못하겠지만
작은 섬김이라도 실천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며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눈을 열어 보게 되기를 기도해 본다.
느헤미야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19)하고 기도하는 것 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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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왕 이십 년에 유대의 총독이 되었습니다. 그는 아닥사스다 왕의 임명을 받았지만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총독이었습니다. 그는 다른 총독들과 다른 삶을 살았습니다.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하여 총독직을 행하지 않았습니다.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느헤미야는 알게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더 두려워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이 있을 때 그 아내가 가진 힘보다 더 높으신 하나님을 바라보았습니다. 그 시험을 이겨내고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 승리하였습니다. 어떤 자리에서든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삶을 살 때에 우리의 삶은 세상을 밝히게 됩니다.
묵상하기
내가 어떤 자리에 있든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있는가?
2.백성을 사랑한 지도자
느헤미야는 참으로 백성들을 사랑하는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권리로 받을 수 있는 것에 대하여도 신중하였습니다. 백성들이 가질 부담을 생각하며 요구를 절제합니다. 그러면서 그는 기도하였습니다. 자신이 백성들을 헌신한 내용을 하나님께서 기억하여 달라고 간구하였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백성을 사랑한 모범적인 지도자 상을 보였습니다.
느헤미야와 같은 지도자가 있는 조직과 나라는 참으로 행복합니다. 성도는 우리나라에도 느헤미야와 같은 참된 지도자를 나오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 자신들도 느헤미야와 같은 지도력을 가진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내가 돌보아야 하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사람인가?
은혜와 진리의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삶 가운데 능력이 되어 주시고
풍성한 손길을 함께 하셔서 나누고 베푸는 일에
전심을 다하는 주님의 제자 되길 소망합니다.
귀하게 허락하신 작고 큰 달란트들을 감사히 여기고,
오직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내는 이 땅 가운데
나그네의 삶을 살아가도록 선하게 붙들어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온갖 자연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오직 아버지의 선하신 뜻을 세상 가운데 전하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