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트남 스마트폰 인구, O2O 모바일 플랫폼에 수요 증가 -
- 현재 베트남 O2O 플랫폼시장은 개척단계 -
□ 베트남, 더 편리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뜬다
베트남 내 이동통신기 판매량 추이
자료원: Euromonitor
ㅇ 고사양 스마트폰 찾기 시작한 베트남 소비자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요도 진화
- 2015년, 베트남에서는 처음으로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피처폰을 뛰어넘었음(자료원: Euromonitor). 2009년 10월, 현지 통신사Vinaphone(비나폰)이 베트남에서 3G를 구축한 이래 약 6년 만의 일임.
- 베트남에서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될 수 있었던 한 가지 주요 원인은 '300만 동(14만~15만 원) 이하의 저가 스마트폰 대량 유입'임. 베트남에서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끈 저가 스마트폰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비례한 저사양 품질을 갖추고 있었음.
- 따라서 불과 2~3년 전만 하더라도, 현지 스마트폰 인구 대부분은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으며 당시 인터넷 환경에서 구동이 빠른 '간단한 기능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수요가 집중돼 있었음.
- 그러나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꾸준히 증대됨에 따라 최근 베트남 대중이 선호하는 스마트폰이 저가에서 중고가로 바뀌고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이 향상되는 등의 변화가 관찰됨. 이는 현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으로 구동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스마트폰의 사양과 인터넷 환경에 제한되지 않고, 시대의 흐름을 따라 필연적으로 다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함.
- 참고로 현지 유명 이동통신기 유통기업 FPT Shop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당사의 2016년도 스마트폰 매출 중 70%가 중간 가격대(300만~600만 동(15만~30만 원) 상품에서 기인한다고 밝히며, 더 이상 저가 스마트폰이 소비자의 흥미를 크게 유발하지 못한다고 전한 바 있음.
* 참고 보고서: KOTRA 호치민 무역관 작성, ‘베트남, 이제 카카오톡보다 Zalo’(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베트남의 연도별 이동통신기 인기 기종
주: 1) 해당연도 판매가 기입, 2) 2018년 6월 7일 고시환율(US$ 1=VND 22,803)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베트남 부동산 개발 열기와 도시집중현상이 '부동산 중개 O2O 플랫폼'의 성장을 예고
-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다변화하는 수요를 따라 성장 중인 베트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 특히 (전자상거래를 제외하고)차량공유·배달·방 임대와 같은 O2O 모바일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음을 관찰했음.
- 본 글은 O2O 서비스 플랫폼 가운데, 베트남 내 부동산 개발 열기 및 도시화 현상과 맞물려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부동산 중개(방 임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주목하고 이에 관련한 최소한의 정보를 취합함.
- 부동산 실물 거래가 아닌, 임대 중개 서비스에 우선 초점을 맞추어 정보 취합
- 본 글의 조사 자료는 KOTRA 호치민 무역관이 위치한 베트남 남부 호찌민시 시장에 중점을 둠.
O2O(Online to Offline) 스마트폰 등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주문을 받아 오프라인으로 해결해주는 서비스. 배달 음식주문앱, 카카오택시 앱 등 음식 배달과 교통수단부터 배송ㆍ물류, 가사, 숙박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자료원: 한경용어사전). |
베트남의 주거지 임대 시장 배경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부동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 배경
ㅇ 베트남인은 어떻게 방을 구할까?
- 첫째, 여타 국가가 그러하듯 베트남에서 거주 공간 임대 시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화된 방법은 부동산 중개업체임. 호찌민시에서는 부동산 중개업체가 임대 계약을 성사시키는 경우, 임대주가 한 달 분의 임대료를 수수료로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임.
- 둘째, 2010년 전후 시점부터는 베트남 내 아파트 공급이 급증함에 따라 아파트 경비원이 방 임대를 문의하는 수요자에게 집주인을 직접 소개해주는 풍경도 생겨났음. 임대를 원하는 이가 아파트 외관을 보고 경비원에게 임대 시세와 공실 여부를 묻곤 하는데, 현지 집주인도 이러한 배경을 인지하고 있으므로 경비원에게 일정 금액의 성의를 표시하고 소개를 유도하는 식임.
- 셋째,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 매물 정보 확인임. 이는 2012년 전후 베트남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확산되며 생겨난 트렌드임.또한 베트남에서 가장 보편화된 소셜 네트워크 Facebook에서 특정 커뮤니티를 통해 방 임대 정보가 공유되기도 함. 페이스북의 경우,대도시에서 유학하는 대학생 또는 사회 초년생을 포함한 청년층이 주요 사용자임.
- 참고로, 현지 언론 Vietnam Investment Review(VIR, 1389호, 2018년 5월 28일 발행)는 베트남 부동산 거래에 관련한 인터넷 홈페이지가 300개를 상회한다고 추정한 바 있음. 이는 페이스북 페이지는 포함하지 않은 것임.
- 마지막은 최근 시장이 형성 중에 있는 부동산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임.
ㅇ 부동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베트남에서는 이제 두 돌
- 현재 운영되는 베트남 부동산 모바일 플랫폼 및 현지 유명 부동산 웹사이트들의 연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기를 종합했을 때, 베트남에서 부동산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2년 전으로 분석됨.
- 한 가지 염두에 둘 것은 인지도가 높은 부동산 웹사이트라고 하더라도, 이들이 추후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인기가 웹사이트와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임. 현재 베트남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 상위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애플리케이션들은 대부분 모바일 솔루션에 주안점을 두어 개발한 것들임.
- 한편, KOTRA 호치민 무역관에서 파악한 부동산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기준) 30개를 상회함. 그러나 소수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하곤, 다운로드 수가 500건이 채 되지 않는 것들이 대부분이므로, 현재 이 시장은 성장 여지가 더 큰 '개척단계'로 분류할 수 있음.
ㅇ 베트남 부동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요는 호찌민시와 하노이에 집중
- 현재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의 수요는 호찌민시와 하노이에 편향돼 있음. 이는 호찌민시와 하노이가 베트남에서 1인당 소득 및 인구 수가 가장 높은 지역이므로, 주거지 임대 수급 또한 이 두 도시에 집중된 까닭임.
- 아울러, 호찌민시와 하노이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도시집중 현상이 이처럼 편향된 수요의 원인이 됨.
* 참고 보고서: KOTRA 호치민 무역관 작성, ‘맥도날드는 왜 호찌민시에 1호점을 냈을까?’(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ㅇ 베트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최종사용자는 30대 이하의 현지 청년 또는 외국인
- 베트남 부동산 관련 모바일 솔루션의 주요 이용자는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상대적으로 능숙한 30대 이하의 소비자 그룹임. 또는,베트남에서 거주지를 찾는 외국인 가운데 자국에서 비슷한 기능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이 있는 이들의 수요도 관찰됨.
- 현지 부동산 모바일 솔루션의 주요 고객(상품 등록자)은 부동산 업체 및 임대 주거지를 실소유한 개인인데, 이 중 전자의 등록 임대 물량이 압도적임.
- 이는 개인 집주인들이 모바일 솔루션 사용에 상대적으로 익숙하지 않기 때문임. 일반적으로 베트남에서 모바일 플랫폼의 주 이용자는 30대 이하의 청년층인 반면, 주택을 소유한 임대주의 평균 연령은 그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임(자료원: 현지 업계 종사자,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상품 등록 경험이 있는 부동산 업체 인터뷰 종합).
- 한편, 부동산 업체는 다량으로 보유한 임대 상품들을 홍보하고 관리하기 위한 창구로 부동산 모바일 앱을 활용하고 있었음.
□ 우리 기업들의 도전이 돋보이는 분야
ㅇ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부동산 모바일 플랫폼, 1년 새 베트남에서 업계 2위
- 우리 기업이 개발해 베트남 시장에서 '현재' 운용되는 부동산 관련 모바일 앱은 Hello Rent(개발사 Hello Soft, 베트남 출시연도2016년), VangVang(ZEROWEB, 2017년), Rent Express(Passion Fruit, 2017년) 등임.
- Rent Express는 Chợ Tốt (쩌똣)을 이어 베트남 부동산 모바일 앱 분야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음. 쩌똣이 다양한 물품을 아우르는 베트남의 대표 'C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현재 Rent Express의 성과는 꽤 괄목할만함.
- 참고로, 한국인 개발자 및 투자자가 연관된 부동산 모바일 앱은 이전에도 꾸준히 등장했지만, 시장에서 인지도를 구축하지 못하고 사라진 것들이 대부분임. 이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현재에도 그러하듯) 소비자의 수요를 개척하고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기 위해 마케팅 투자비용이 끊임없이 요구되기 때문으로 분석됨.
베트남 내 주요 부동산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아래는 우리 스타트업 Passion Fruit(이하 패션프루트)를 직접 방문하고, 안우찬 대표와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한 것
- 패션프루트는 Rent Express의 개발사
- Rent Express의 서비스는 태국과 베트남 시장을 기반으로 운용되고 있음.
- 인터뷰 일자는 2018년 5월 18일
패션프루트 안우찬 대표(우측)와 베트남 지사 직원들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Q. 회사 소개 A. ㈜패션프루트는 2015년 12월 15일 한국에서 설립된 IT 기업이다. 본사는 서울대학교 연구공원 SK상생혁신센터에 위치해있고, 패션프루트에서 운영 중인 부동산 중개 모바일 플랫폼(Rent Express) 또한 한국에서 개발을 완료했다. 대표 투자사는Mashup Angels, Big Basin, Kakao(前다음청년창업펀드) 등이다. 상품 개발은 한국에서 했지만, 애초 목표했던 시장은 해외였다. 따라서 2016년 중순 플랫폼 개발을 마친 후, 당년 6월 태국에서Rent Express를 처음 출시했다. 태국 부동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이듬해 6월 베트남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Q. 베트남으로 시장진출 계기 A. 해외 사업 검토 시, 시장의 인구나 GDP 등의 요소를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다. 그러나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CEO라면 숫자화된 자료로만 시장을 판단하기보단 어느 정도의 애니멀 스피릿이 필요하며, 사업에 대한 열정을 지속시킬 기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스타트업은 '어느 곳에서 누구와 함께 일하고 싶은지'를 먼저 자문해봐야 한다. 사업 기틀은 이후 건설해나가면 된다. 한편, 베트남은 현지인과 함께 일해보고 싶은 곳이었다. 한국과 부분적으로 정서와 문화가 겹치는 것이 흥미로웠다. 베트남을 실제로 겪어보니, 생각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태국과 비교해, 베트남 고객들이 더 진취적이고 요구 사항도 다양하다. 한국과 일하는 스타일도 크게 다르지 않다. Q. 호찌민시 시장 선정 이유 A. 처음부터 한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다. 현재 베트남 내 이용자 중 한국 분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호찌민시는 베트남의 경제 도시이자, 현지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이다. 하노이는 아직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애플리케이션에 등록된 매물은 있다. 하노이는 2018년 하반기부터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 주: 한국 외교부의 「2017년 재외동포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우리 교민 수가 가장 많은 국가임(12만 명 상회). 해당 보고서는 2016년 12월 31일 기준,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및 주호찌민 대한민국 총영사관의 보고 자료를 취합한 것임. 참고로, 현재 주호찌민 총영사관에서는 호찌민시 및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우리 교민이 약 1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Q. 왜 베트남인보다 외국인을 우선 목표했는가 ? A. 베트남에서 현지인을 상대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이미 다수 존재한다. 한편, 한국의 국가 이미지는 베트남에서 프리미엄 요소다. 현지인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포지셔닝을 같이 한다면, 한국기업으로서 갖는 고유의 강점과 경험을 이점으로 활용할 수 없다. 대신, 한국인이나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베트남 애플리케이션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예를 들어, Rent Express의 외국어(한국어, 중국어, 영어 등) 번역 기능이나, 매물 등록자 전화번호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언어를 표시하는 기능 등은 베트남 내 외국인들에게 차별화된 편리를 제공한다. 이 기능은 경험에서 착안해 개발했다. 외국인으로서 처음 집을 구할 때 현지 온라인 부동산 거래 사이트를 이용했는데, 막상 물건을 보고 전화를 하려니 의사소통이 걸림돌이 됐던 경험이 있다. Rent Express 개발 시 경험을 직접 비즈니스에 녹여 세세한 장치를 적용했다. 개인적으로 Uber, Airbnb와 같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높이 평가한다. 단순히 매출이 높아서가 아니라, 사람들의 어려움을 해소해주기 때문이다. 즉 사업을 통한 수익을 추구하지만, 그와 동시에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Rent Express를 개발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외국인으로서 경험한 어려움을 토대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당연히 사업이 지속되면, 이 후에는 현지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이 성숙해짐에 따라 현지 소비자 유입도 자연스레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Q. 기대했던 수요가 현실에서도 정말 발생하고 있는가? A. 생각했던 것보다 반응이 더 좋다. 앞서 언급했듯 베트남 개발자 인력이 풍부해 (현지 개발) 경쟁 애플리케이션들이 이미 시장에 많이 존재했다. 이 때문에 우려를 보내는 분들도 있었다. 그러나 기존 현지개발 애플리케이션은 품질이 높은 수준이 아니었다. 또,애플리케이션이 다수 존재하기는 하나 다운로드 수가 굉장히 저조해 상용화되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이에 착안해 더 나은 품질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고, 현지 소비자가 아닌 베트남에 있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다. 반응은 굉장히 좋았다. 동남아에서 총 5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는데, 특히 베트남에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한지 6개월만에 전체 트래픽 중 70%가 베트남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Q. 베트남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은? A. 개인 경험과 주변을 돌아보았을 때, 베트남 정부의 외국계 스타트업 지원책은 없다. 특별한 혜택이나 지원정책은 없지만, 일단 외국계 스타트업을 제한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감사한다. 태국은 외국인이 회사 설립 시, 지분을 과반 이상 소유할 수 없다. 패션프루트는 투자자들이 한국에 있으므로, 태국 법인 설립 시 현지기업에 51% 이상의 지분을 나눠야 하는 규정이 문제가 됐다. 결국 예외규정에 편입해 100% 외투법인을 설립했지만, 이를 위해 정부기관을 방문해 단독 피칭하는 등 10개월 이상의 긴 노력이 필요했다. 한편, 패션프루트 베트남 지사는 태국과 같은 제한 없이 바로 단독 외국인 투자법인으로 설립했다. 현지 정부의 특별한 지원책은 없지만, 대신 한국 정부 관계자 분들이 베트남 방문 시 현지에서 사업에 올인하고 있는 우리 스타트업들을 격려해 주시면 큰 힘과 자긍심 부여가 될 듯하다.
A. 한국인, 베트남인 구인 문제다. 상품(솔루션)은 있는데, 이를 현지에서 운용하도록 도울 한국인, 베트남인 직원을 찾는 것이 난항이었다. 베트남에서 인재를 어디서 찾고 또 이들의 급여 수준은 어느 정도로 책정해야 하는지 몰라 문제였다. 최근에는 KOTRA 호치민 무역관 K-Move에서 주최한 채용박람회를 통해 처음으로 한국인 청년을 채용했다. 인터뷰를 통해 K-Move에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 CEO의 업무는 좋은 인력을 찾아 적재적소 하는 것이 핵심인데, 우리 정부기관이 먼저 나서 현지에서 기회를 마련해줬다. Q. 항후 계획 A. 빠른 시일 내 수익을 내야겠다는 계획은 없다.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사업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우선 목표다. 당장 빠른 시점 내 순익을 창출하는 것보다, 개발에 더 투자해 최대한 우리 고객과 사용자께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사업을 부동산 거래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임대 물량만 취급하나, 거래매물 및 신규 분양 물량까지 취급할 생각이다. 이를 위해 2018년 내 시리즈A 투자를 목표하는 등, 추가 펀딩 계획도 있다. |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시사점
ㅇ 더 좋은 스마트폰 찾는 베트남 소비자 따라, O2O 모바일 플랫폼도 성장 중
- 2~3년 전만 하더라도 베트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은 인터넷 환경과 저가 스마트폰의 사양 문제로 인해 현지 대중들의 수요가 비교적 단순했음.
- 그러나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력 및 인터넷 품질이 꾸준히 제고됨에 따라, 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고사양 스마트폰 소비가 확대되는 추세임. 이는 베트남 대도시 지역에서 Foody(음식 배달), Grab(차량 공유)과 같은 O2O 모바일 플랫폼이 성장하는 토대가 됐음.
- O2O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도시집중 현상 및 부동산 개발에 대한 열기에 더불어, 특히 1~2년 사이 모바일 부동산 플랫폼 또한 시장 참여자가 급증했음.
- 단, 관련 플랫폼들의 출시가 활성화된 된 시점이 비교적 최근이고 부동산에 대한 소비가 일상적인 것이 아니므로, 부동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음식배달 또는 차량공유 같은 플랫폼에 비교해 시장 개척 속도가 더딘 편임.
ㅇ 풍부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과 브랜드 성장 기회 주어진 시장이지만, 시장이 성숙해지기까지 인내 필요
- 베트남 모바일 플랫폼 분야 대부분은 시장 개척과 선점을 위한 투자가 지속 요구되는 단계로, 아직 단기간 내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선점자의 우위를 차지할 기회가 주어진 시점이지만, 브랜드 유지 및 새로운 소비자 유입을 위한 마케팅 비용을 감내할 수 있어야 함.
- 한편 베트남은 매년 4만 명의 IT 관련 학사를 배출하며, 연간 소프트웨어 수출 3억 달러를 기록하는 신흥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시장임(자료원: 베트남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 협회(VINASA)). 이를 사전 유의해 시장 경쟁 동향을 파악하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공급자 입장에서 현지 자원을 다각도로 활용하는 방법 또한 모색할 수 있을 것임.
- 참고로, 베트남 법인 설립에 관련한 상담 및 문의는 KOTRA 호치민 무역관 내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에서 가능함.
자료원: CBRE, 현지 부동산 업체 인터뷰, 패션프루트 베트남 인터뷰, 현지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