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8세 피트 준비생입니다.(여자)
약대 졸업시 30대의 나이면 회사나 연구직 취업은 어렵고, 병원이나 약국 취업만 가능하다고 해서..
병원약사에 대해 급 질문합니다.
(1) 현재 대학병원같은 대형 병원은 들어가기 어렵고, 여기도 나이어린 사람은 선호한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2) 중소형? 병원에서 근무할 경우 연봉은 어느정도 인지요?(제가 본 구인구직에서 세전2000~2500 정도이던데 평균 이정도 인가요?)
(3) 그럼 이 연봉에 경력이 쌓이면 어느정도 까지 오를 수 있는지요?
(4) 근무환경은 어떤가요?(저의 지인은 병원근무가 회사, 약국, 병원 근무 중 가장 힘들고 돈도 적다고... 정말정말정말 힘들다고 하던데.. 다른 분 들도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 약국에서 근무약사로 일하는 것이 돈은 더 벌수 있다고 알고 있지만, 이것도 나이가 많아지면 일자리 구하기가 어렵다고 들어서....
나이들어서 까지 하려면 병원약사를 목표로 해야하나? 고민이 되어서 여쭙니다. 약사분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첫댓글 졸업하시면 33살이네요.
1. 일단 메이져급 대학병원은 나이어린 사람을 선호하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불가능한것은 아니고요. 선배들중에 30대 중,후반이
신 분이 서울대 전공약사로 간걸 봤습니다. 지방 병원들은 현재 약사 인력이 부족해서 나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것 같네요.
2.연봉의 문제가 서울권이랑 지방권이랑 스펙트럼이 다양해서요.. 작년 자료를 보면 평균 세전3800으로 나왔습니다. 어디까지나
평균이겠지요. 그리고 병원약사도 직능이 다양해서 메이져급 병원 전공약사로 취업할 경우는 말그대로 아직 배우는 입장이기
때문에 세전2000~25000이 맞을 겁니다. 지방병원쪽은 서울권보다는 쎌것으로 보이고요.
제가 학교 공지란에 올라간 취업 문서에는 지방 병원중에 세전4600이 가장 높았던걸로 기억나네요.
3. 당연 경력쌓이면 일반 회사같이 일정부분 봉급은 올라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약제 과장급 까지 가면 많이 오르겠죠. 이것도 병원마다 천차만별이라 딱 어디까지다라고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4. 약사들이 병원약사를 꺼리는 이유가 환경이 열악해서이죠. 일단 일은 약국보다는 힘듭니다. 저도 병원약사인턴 할 기회가
있었는데 약국보다 골치아픈게 많더라고요. 훨씬더 바쁘고. 또한 매월 야간근무가 있어서 힘들어하시는 약사분들 많이
봤습니다. 병원 약사분들은 여성분들이 많아서 더욱 고통을 호소하더라고요.
그렇다고 연봉이 그다지 높지도 않으니 말이죠.. 또한 병원에서 약사의 직능은 많이 제한되있습니다. 하루 입원환자 처방전에 따른
조제하는데 모든시간을 할애하더라고요. 환자 만나서 얘기할 겨를도 없었습니다. 그저 의사가 오더내리면 약을 조제하는게 주업무이죠.또한 병원마다 다를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있던 병원은 학술이나 기타 제가 생각하는것 만큼의 기회도 약사에게는 별로 없었습니다. 그저 법적으로 약사 고용 의무로 묶여있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고용할 뿐이다라고 병원 관계자 말을 들었죠.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8.02 01:28
아.. 정말 슬프네요ㅠㅠ 울며 겨자먹기라니;; 후니님 자세한 댓글 감사합니다~~
후니님이 잘 이야기 해 주셨지만.. 현직 병원약사로서 답변해드릴게요
1. 서울의 매이져급 대학병원은 들어가기 조금 힘들수있습니다. 나이가 높으시다면 좀 더 힘들수 있겠죠.
그런데 그 외의 병원은 대부분 인력수급에 허덕이고 있기 때문에 나이와 관련이 없을듯 합니다.
2. 2차급종합병원(중소형병원)의 경우 일반풀타임( 8:30~17:30 + 적당한당직) 세전 4천은 넘기는곳이 많고
3차급종합병원(중대형병원)의 경우는 세전 3천을 넘긴다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급여는 병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수 있으며 약사의 근무시간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8.02 20:31
3. 근무연수에 따라 병원약사의 봉급은 조금씩 올라갑니다. 세전 4천 연봉을 받는곳에서는 1년에 대략 50~60만원씩 오른다고 생각하시면 될거같고(연봉이)
직책이 상승하게 되면 조금 더 붙을수 있습니다. 보통 한 병원의 약제과장까지 올라가게되면 꽤 큰 상승폭이 있다고 들었습니다.(확인은 못했네요..)
4. 근무환경은 정말정말 병원마다! 분위기가 다릅니다. 하지만 지인이 그 병원 약제과에 있지않은이상 분위기를 알수는 없지요..
일반적으로 병원약사 근무환경 이야기할때 빠지지않는 "당직"이 적응하기 힘든분께는 큰 벽으로 옵니다. 밤새는데 익숙치 않은 여성분들이 많이 힘들어하시죠.
병원약사는 정말 높은안정성(어디서 병원약사 짤렸다는 소리를 들어본적이 없어요. 사람이 이상하지 않다면)과
꽤 높은 초봉(4천 넘는곳 많습니다..) + 차곡차곡 쌓여가는 퇴직금(약국엔 없죠. 작년말부터 시행됐지만) + 여러 학회와 교육의 기회등 장점이 많은 곳입니다.
이상 병원약사의 장점위주로 말씀드렸습니다.
데데님~~큰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이네요~
완전도움되는데요??
대학교 졸업하고 연구원취직하는 사람은 많은가요??
감사합니다.
맣은 도움이 됐네요.
감사합니다
제생각에는요 전 약대 의 기본목적은 약국이라고 생각이되거든요
그래서 처음에 약국에 알바식으로 들어가서일배우면서 나중에 약국을 차리는게 가장 좋은 코스일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데데님 글 보고 병원 약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정말 고민이 많았는데 감사합니다 !!!!! ^^
아휴.. 고민할 일이 많네요 제 사정과 비슷해서 잘 읽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당!
좋네요~!!
연봉 5000 근처 받는 분도 있다던데..
궁금했던 부분인데 도움이 되었네요 ^^
자세한 답변들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힙니다^^
감사합니다.
데데님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데데님 답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갈증해소!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구체적인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