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거부와 사회성
새 학기가 되면 등교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여러 선행연구에서 아이의 등교 거부 행동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 대인 예민성과 분리불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인 예민성이란 타인의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고 의식하는 정도를 뜻하며, 예로는 대인관계 내에서 보이는 자격지심, 열등감, 부적절감, 자극과민성, 분노, 공격성 등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청소년의 등교 거부 경향성에 관해 분석한 선행연구에서는 등교 거부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으로 교우관계 문제, 학교 밖 활동에 관한 관심, 학교에 대한 부정적 정서, 학교에 대한 불만을 제시했고, 이 모든 하위요인에 대인 예민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이처럼 청소년의 경우 높은 대인 예민성이 등교 거부 행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므로 학교생활에서 친구들의 말이나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아이와 대화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 갓 입학한 아이들은 분리불안으로 인해 등교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연령대 아이들은 높은 수준의 불안이나 긴장감이 신체 증상으로 표현되는 경향이 있으며, 복통, 두통, 어지러움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정신역동학적 관점에서, 분리불안에 의한 등교 거부는 주 양육자와의 불안정한 관계에 의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때문에, 최근에 입학한 아이가 불안, 긴장감, 신체 증상 등을 과도하게 보이며 등교하길 거부할 때는 주 양육자와의 관계를 다시 한번 돌아보며 소통 및 관계 패턴을 탐색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대인 예민성 또는 분리불안이 과도하게 높은 경우에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대인 예민성이 높은 경우 타인이 자신을 위협할 것이라고 왜곡되게 인지하는 빈도가 높아져 타인의 공격에 대해 경계하는 정도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를 억제하여 감정표현을 편안하게 하지 못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을 직면하고 대처하기 보다 회피하는 경향이 강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대인 예민성이 높은 경우 대인관계에 문제를 겪을 확률이 높으며,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아이의 기질에 대해 알아보기
예민함과 불안은 기질과 관련이 높습니다.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자녀의 기질을 오해 없이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질을 구성하는 최소 9가지 주요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활동 수준, 수면/배변/식사 패턴,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 적응 능력, 상황에 반응하는 에너지 수준, 기분, 주의 집중 유지력 및 범주, 산만성, 감각 역치. 이러한 부분을 세밀하게 관찰하기 어려운 여건이라면 가까운 상담센터에서 기질 및 성격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불안이 잦아들 수 있게 외부 자극을 줄이고 기다려 주기
아동이나 초등학교에 갓 입학한 아이 중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에는 부모가 설명을 길게 하는 것보다 짧고 간결하게 단호한 톤으로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가야 함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 후 아이가 짜증, 울음, 소리 지르는 행동 등으로 불안을 표출할 때 다그치거나 혼내기보다는 외부 자극을 줄여주고 참고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불안이나 우울 같은 부정적 정서, 분리불안, 대인 예민성 등이 과도한 수준으로 심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체계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분리불안의 경우 정도에 따라 놀이치료와 약물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수도 있으며, 대인 예민성이 높은 경우에는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동 및 청소년은 성인과는 다른 방식으로 우울을 표현하므로 아이가 표출하는 짜증, 화, 분노 등이 과도하다 생각되는 경우 부정적 정서와 관련한 질환에 대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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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지애 (2013). 청소년의 대인예민성과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상섭 (2008). 화법교육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개념과 내용의 수용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2). 357-375.
한영희, & 조아미. (2009). 고등학교 청소년의 등교거부 경향성에 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6(4), 23-44.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2024). Understanding Your Child’s Temperament: Why It’s Important.
https://www.healthychildren.org/English/ages-stages/gradeschool/Pages/How-to-Understand-Your-Childs-Temperament.aspx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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