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紅樓夢
홍루몽
淸王朝는 康熙·雍正·乾隆기에 이르러 고도의 중앙집권적 통치를 통해 통치역량이 최고조에 달해 사회적으로 盛世의 국면을 맞는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통치집단 내부의 갈등, 계층간의 갈등. 사상간의 갈등이 점차 심화되고 있었다. 당시 통치자들의 사상적 통제가 두드러지는데 그들은 지식인 집단을 통제함으로써 정권을 더욱 공고히 하기위하여 功名利祿을 미끼로 회유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론 강압적 수단으로 탄압하는 양면정책을 썼다. 또 한 雍正이후 대대적인 탄압을 강행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文字獄으로 중국역사상 이 시기만큼 文字獄이 횡행했던 적은 없었다. 이런 상황아래 人情小說은 兩極으로 빠르게 분화되었다. 즉 작가적 양심과 예술가적 용기가 있는 작가들은 人情世態를 묘사하면서 당시의 사회현실을 용감하게 비판하고 있으나, 그렇지 못한 작가들은 風情逸事의 묘사에만 주력하며 스스로 마음을 달랬다. 당시 대부분의 작가들은 文字獄 등의 탄압으로 위축된 데다가 치열한 작가 정신도 없었으므로 대부분 저속한 작품들이 많았다. 이런 작품들이 범람하던 시기에 그야말로 중국소설의 최고의 경지를 개척한 曹霑의 〔紅樓夢〕(120회)이 출현하였다.
1. 작가-曹霑
조점(曹霑, 1719-1763)은 자는 몽완(夢阮), 호는 설근(雪芹)으로 名門巨族의 후손으로 태어났으나 자신의 代에 이르러서는 집안이 몰락하였으므로 소년시절의 호화로운 생활과 이후의 빈궁한 삶이 극적으로 대비를 이루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다. 〔紅樓夢〕도 이러한 화려했던 어린날을 회상하고 한탄하며 쓴 것이다.曹霑의 조부 조연(曹演)은 江南의 名士들과 교제가 깊어 詩詞와 문장 등에 모두 뛰어났으며 그중에서도小說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했다. 즉 明末의 李?으로부터 시작된 小說 重視의 새로운 문예사조가 바로 曹霑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曹霑은 다른 작가들과는 현저히 구별되는 세계관과 문학관을 지닐 수 있었다.
2. 〔紅樓夢〕의 중국소설상 위치
淸中葉의 〔紅樓夢〕은 明代의 〔金甁梅〕와 淸初의 才子佳人小說의 전통을 계승하는데서 그치지않고 그것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전에 없는 참신하고도 대담한 중국 人情小說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紅樓夢〕은 주제, 제재, 구성, 인물묘사, 언어의 運用등 모든면에서 기존의 소설뿐만 아니라 〔紅樓夢〕이후의 人情小說과도 비교할 수 없을만큼의 높은 경지를 이룩한 중국소설의 最高峰으로 자리매김을 한다. 이러한 성취는 작가 曹霑의 進步的 세계관과 탁월한 작가적 역량에 기인하는 것이며, 이는 淸初 人情小說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혁신이자 쇠퇴에 대한 反動의 결과라는 의미도 함께 지닌다.
〔紅樓夢〕은 淸中葉 人情小說을 高潮期로 끌어올리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淸中葉의 小說은 삼엄한 사상통제로 인해 風正과 逸事에만 주력했기 때문에 사실상 淸初보다 퇴보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淸中葉을 人情小說의 高潮期라고 평가하는 이유는 고도의 思想性과 藝術性을 지닌 〔紅樓夢〕의 문학성 때문이다.
3. 〔紅樓夢〕의 예술성 및 의의
(1) 題材
〔紅樓夢〕은 가보옥(賈寶玉)이란 귀족집안의 공자(公子)와 그를 둘러싼 이른바 금릉십이차(金陵十二 )란 열두 미녀를 題材로 한다. 그 전체의 흐름은 큰 가보옥의 집안이 몰락하여 쑥대밭이 되는 과정 속의 일상적인 여러 가지 얘기들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중국의 장회소설(章回小說)에서 보는 것같은 파란만장한 변화나 대단원은 없다. 〔紅樓夢〕은 금병매 및 才子佳人小說의 題材상의 특성을 계승하였으되 부정적인 면은 답습하지 않고 혁신적으로 극복하였다. 〔紅樓夢〕은 현실생활을 반영함에 있어서 삶의 추악하고 어두운 면을 묘사함과 동시에 아름답고 善한 측면도 함께 묘사함으로써 생활의 전반적인 모습을 반영하고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한사람의 긍정적 인물에게 자신의 思想과 希望을 기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紅樓夢〕에서 그리고 있는 賈府를 대표로 하는 봉건가족은 대단히 심도있는 典形性을 보이고 있으며, 몰락의 필연성도 〔金甁梅〕에서 보여주는 것보다 훨씬 깊고 묘사에 있어서도 대단히 광범위하다. 〔紅樓夢〕의 題材상의 혁신 가운데 두드러진 것은 음란한 色情묘사를 비판하고 여기에서 탈피하였을 뿐 아니라 남녀간 애정묘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점이다.
(2) 構成
〔紅樓夢〕의 구성상의 특징은 賈寶玉과 林黛玉의 애정, 혼인의 비극을 중심 줄거리로 하면서 賈府의 衰亡을 부차적(副次的)줄거리로 삼아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한 광범위성과 典刑性을 지녔다는 데있다. 〔紅樓夢〕의 구성은 규모가 크며 복잡하게 얽혀 있고 變化를 예축할 수 없을뿐더러 單線이 아닌 複線으로 발전하고 있다. 아울러 한가지가 여러 가지를 함께 의미하게끔 복합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조작되어 있는데, 이는 중국 고전 소설 구성상의 창조적 발전이며 일찍이 없었던 위대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曹霑은 眞實性을 추구하고자 하는 자신의 창작관을 밝혔을 뿐만 아니라 작품 전체에서 이를 실천해 보임으로써 고도의 성숙된 예술적 역량을 보여 주고 있다.
(3) 人物創造
〔紅樓夢〕은 인물창조에 있어서 전형적 인물들을 대거 창조해냈다. 〔紅樓夢〕의 인물은 더 이상 완전하게 좋은 사람이거나 나쁜 사람이 아닙며, 또한 忠厚, 賢良 등의 도덕관념의 化身도 아니고 多側面, 多角度, 多變化의 立體感을 지닌 인물들로 그들 모두의 내면에는 풍부한 현실성이 담겨 있다. 〔紅樓夢〕에 묘사되고 있는 인물들은 진실될 뿐만 아니라 독특하고도 선명하게 부각되기도 하였다. 小說史的으로 보아서 〔紅樓夢〕의 인물창조가 갖는 또 하나의 의의는 각계각층의 인물, 특히 하층인물들의 각성과 분논를 큰 비중으로 다르고 있으며, 하녀들도 자각적이며 독특한 개성의 긍정적 인물로 그리고 있다는 데에서 참으로 특기할 만한 전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紅樓夢〕의 인물들은 모두 뛰어난 典刑性과 眞實性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긍정적 인물들을 대거 창조하여 작가의 希望과 理想을 기탁하고 있다는 점에서 以前의 小說들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의의를 찾을수 있다.
(4) 描寫
〔紅樓夢〕은 〔金甁梅〕가 비록 人情世態를 다각적으로 묘사했다고는 하나 묘사한 현상의 본질적 의의를 드러낼수 없었던 한계를 극복하여, 삶의 모든 현상을 취사선택하고 가공하여 세세한 장면마다 자신의 이상과 감정을 불어 넣었고, 자신의 理想과 批判을 나타냈다. 다시 말해서 〔紅樓夢〕의 섬세한 묘사는 逼眞하고 진실될 뿐만 아니라 심각한 의미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으로 삶 자체에 대한 재현에다 삶의 본질에 대한 해부와 비판을 결합시킴으로써 객관적 묘사 가운데 본질적 의의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섬세한 묘사는 진실하고 심각한데서 그치지 않고 전체 작품의 구조안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뛰어나며, 작품의 주제와 긴밀하게 결함되어 있어 주제의 심각성을 한층 드러내는 작용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내용에 있어서 〔金甁梅〕보다 훨씬 풍부하고 생동적이다. 이러한 섬세한 묘사의 풍부성, 정련성, 진실성등으로 말미암아 〔紅樓夢〕은 중국고전소설 가운데 가장 풍부하나 예술적 매력을 지닐수 있게 되었으며 작품의 주제 또한 한층 더 부각될수 있었다.
(5) 표현기법
언어운용의 측면에서 보면, 〔紅樓夢〕의 언어는 자연스럽고 유창할 뿐만 아니라 당시 북경지대의 口頭語에 기초하여 순수하고 세련된 문학언어를 사용하여간결하고 정확하고 소박하면서도 생동적이다. 따라서 다양하고도 풍부한 표현력을 지닌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평범한 언어로 수많은 등장인물들의 형상을 적절하고도 생동적으로 묘사해 냄으로써 강렬한 예술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이전의 문학작품 가운데 쓰였던 일부의 언어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그 뜻을 새롭게하여 자신의 창작 가운데 용해시킴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였으니 이는 사실상 일종의 創造이지 단순한 借用은 아닌 것이다. 詩詞의 삽입면에서 보면, 〔紅樓夢〕에 삽입된 詩詞, 그리고 曲賦등은 예술적 효과는 물론이요 주제의 전개와 인물 및 환경묘사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紅樓夢〕중의 詩詞자체가 비록 唐詩와 宋詩보다 뛰어나지는 않지만, 많은 독자들이 이를 더 아름답게 보는 이유는 독자들이 〔紅樓夢〕중의 詩詞를 읽으면서 인물과 스토리를 함께 결합시켜 보충하고 상상하는 까닭이다. 〔紅樓夢〕의 표현기법상의 또다른 특징은 明末淸初의 人情小說에 보편적으로 운용되고 있는은폐수법(隱蔽手法)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작가들은 종종 작품서두에 일단의 주장을 늘어놓아 그 소설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미리 말리거나, 혹은 回末등에 儒佛관념이 지배하는 주제를 개괄해 놓도 하며, 줄거리의 전개 도중에 의론성 문장을 끼워넣음으로써 인물과 사건에 대해 자신의 태도를 드러내기도 한다. 人情小說에서만 독특하게 찾아볼 수 있는 隱蔽手法은 창작의도를 드러내지 않고 교묘히 감춤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세심하게 살펴 숨은 뜻을 깨닫도록 하기 위함인데 〔紅樓夢〕에도 이러한 수법이 사용되었다. 曹霑은 隱蔽手法의 운용으로 인해 예술성이 저하된 인정소설의 보편적 결함을 극복하고 이를 고도의 창조적 역량으로 승화시킴으로써 다른 작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효과를 거두었다.
(6) 비극성(悲劇性)
〔紅樓夢〕은 중국인의 문화와 中和美의 비극전통인 심리방식, 심미관까지도 그려내고 있으며 당시의 사회상을 현실감 넘치게 묘사하고 있는 중국인이 가장 자랑스러워 하는 문학 작품이다. 역사상 가치있는 것이 소멸됨을 보여주는 것이 비극이라는 魯迅의 정의에 입각해 볼 때, 〔紅樓夢〕을 이루는 중심적 비극 구조는 愛情婚姻 悲劇構造이다. 이러한 애정 혼인비극은 봉건제가 흔들리던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서 변모하는 사회의 많은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寶玉과 金陵十二 로 대표되는 작가의 이상을 기탁한 인물들이 대부분 불행한 結局은 〔紅樓夢〕비극성 자체를 한층 더 강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紅樓夢〕은 기존의 중국 고전 비극미학의 전통인 喜悲交集을 계승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大團圓主義의 打破와 그로 인한 비극성의 제고라는 새로운 미학적 면모를 보여주는 훌륭한 비극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紅樓夢〕의 뛰어난 성취는 주로 〔金甁梅〕와 才子佳人小說에 나타나는 부족함을 창조적으로 극복한 것으로 파악될 수 있었는데, 그러한 보완과 혁신이 너무도 괄목할 만한 것이어서 〔紅樓夢〕이 출현한 이래 전통적사상과 작법이 타파되었다고 하는 최고의 평가까지 받은 듯하다. 그럴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무엇보다도 현실인식이 뚜렷했고 암울한 상황에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과 이상을 품고 있었으며 누구보다도 예술적 구상이 뛰어났던치열한 작가정신에서 찾을수 있을 것이다.
(7) 〔紅樓夢〕이 후대에 끼친 영향
〔紅樓夢〕은 사실주의 문학의 높은 성과로써 그 후의 문학에 풍부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했으며 큰 영향을 남겨 〔紅樓夢〕을 제재로 쓴 詩, 詞, 戱曲, 小說, 映畵는 이루다 헤아릴 수 없다. 〔紅樓夢〕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는 '紅學'이라는 전문적인 학문으로 형성되었는데 '舊紅學'의 대표는 '索隱派'이며, 5.4시기에 실험주의와 주관적관념론의 고증방법으로 '索隱派'를 비평하는 '新紅學派'가 나왔으나 이들도 극단으로 나갔다. 해방후에 와서야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 의한 〔紅樓夢〕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적지않은 성과를 거두었다. 봉건문인들은 《後紅樓》, 《紅樓補》, 《紅樓復夢》, 《紅樓圓夢》등 〔紅樓夢〕의 뒷부 분이라고 하는 작품들을 대량적으로 써냈으나 이런 작품등은 모두 才子佳人들의 대단원 이야기를 쓴것으로써 〔紅樓夢〕의 주제 사상을 엄중히 왜곡하였으며 소설 발전중의 한 갈래 逆流가 되었다.
원곡 6 대가 元曲 六大家
1. 關漢卿
生 評 |
王國維의 표현대로 元曲의 第一者, 唐詩의 白樂天, 宋詞의 柳耆卿에 비견됨. 元曲의 '領袖' 字는 한경이요 大都(지금의 北京지역)사람으로 號는 齋수 라함. 金末 무렵인 衛紹王 大安 연간에 출생하여 元 成宗 大德연간 사망. '太醫院戶' 즉 의사 집안 출신. 작품 속에 나타나는 의학 지식이나 의학적인 표현으로 방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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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 品 |
[竇娥寃](잡극, 가정극) |
[單刀會](잡극, 역사극) |
來 源 |
漢代 유행했던 東海 효부의 고사를 발전시킨 작품 |
<三國演義>의 내용 인용 |
背 景 |
漢代 楚州지방 가난한 선비의 딸 竇娥가 주연 |
三國時代 吳, 蜀을 중심으로 한 關羽의 이야기 |
內 容 |
가난한 선비의 딸 두아가 아버지가 진 빚의 저당 셈으로 돈 많은 과부의 양녀로 들어가게 된다. 또 다른 의사 賽盧醫도 이 과부에게 빚을 진지라 그녀의 독촉에 견디다 못해 그녀를 들로 유인 살해하려 하였으나 때 마침 張驢兒라는 건달 父子에게 그녀는 구출된다. 그러나 이를 핑계로 장씨 부자는 고부가 모두 과부인 채파의 집에 기식하면서 그 고부의 재가를 강요한다. 이에 거절을 당하자 장씨는 채파에게 독약을 풀어 먹이려 하였으나 채파는 무사하고 아비만 횡명을 당했다. 이번에는 두아에게 독살의 혐의를 씌워 수청을 강요했다. 그래도 두아의 저항이 완강하자 독살죄로 관아에 고발 학살시켰다. 삼년이 지난 뒤 두아의 아버지가 벼슬자리에 올라 초주지방을 순시하며 판결문을 심사할 때 두아의 원귀가 나타나 억울함을 호소하기로 비행을 일삼은 탐관과 장려아 등을 응징한다 |
三國때 吳나라의 魯肅이 蜀나라에 빌려주었던 荊州를 돌려받기 위해 蜀의 대장 關羽를 연회에 유도하는데 關羽가 單刀로 小舟를 타고 의연히 연회에 나와서 그의 嚴飼正義로 魯肅을 좌절시킨다는 내용 |
主 題 |
불의와 탐욕으로 횡행하고 압박하는 채파 장로와 관원의 악과 순종 저항으로 끝내 굽히지 않는 두아의 선 이 극명한 대립 구도를 통해 효도의 진작 투지의 견결함. 관료의 부패 정의의 구현을 효과 있게 드러내려 하였다. |
역사 속의 영웅 전기를 소재로 하여 충직함 용맹함을 표현하려 하였다. |
特徵 및 後代에 끼친 影響 |
통치자와 피치자 사이의 압박과 저항 그리고 하층 부녀의 애환과 영웅 호걸의 의용과 횡포 외로 자아의 표현에도 종횡 무진한 통쾌함을 발휘 |
2. 王實甫
生 評 |
[錄鬼簿]에는 '王實甫 名德信 大都人'이라는 기록만이 남아 있다. 關漢卿과 동시대인으로 추정됨. 40여세에 은퇴한 후 쓰여진 잡극이 대부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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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 品 |
[西廂記](崔鶯鶯待月西廂記) |
[破窯記] |
來 源 |
唐代 元鎭의 傳奇인 [鶯鶯傳]이 시련으로 시작하여 비련으로 끝났다면 [西廂記]는 어려운 곡절을 극복하고 행복한 대단원을 이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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背 景 |
唐代 德宗 때 張生이라는 서생과 재상의 딸 鶯鶯이 주인공 |
가난한 서생 呂蒙正과 洛陽부호의 딸 劉月娥가 주인공 |
內 容 |
줄거리를 막별로 요약하면 제1본은 張·崔지간의 애정 발생, 제2본은 張·崔사이에 성숙된 사랑과 老夫人이 고집 하는 봉건 관념과의 충돌이요 제3본은 紅娘의 등장과 함께 삼자간에 벌어지는 갈등과 극복, 제4본은 張·崔간의 애정 자유와 老夫人 사이의 충돌 극복, 제5본은 張·崔간의 성공적인 단원이다. |
움막에 살던 주인공이 가난을 떨치고 높다란 현관 요직도 얻어 한때 맹렬히 반대했던 장인 앞에 결혼을 고하는 일종의 '得官娶妻'의 이야기 |
主 題 |
남녀간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천하에 정을 둔 자는 권속을 이룬다'는 신념 설파 |
근면발분과 정절 수호의 윤리 |
特徵 및 後代에 끼친 影響 |
[西廂記]는 明代 朱權이 [太和正音譜]에서 '꽃덤불의 미인'으로 비유하기도 했으며 많은 판본과 評點이 많은 것으로 보아 그 인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이 작품은 元 잡극의 일반적인 체제를 깨고 장편화 되었다. 한 때 淫書의 목록에 들어 수난을 당하기도 했지만 당시의 작품인 [東墻記],[ 梅香]등이 그를 모방했고 明淸代의 애정 소설인 [牧丹亭]이나 [紅樓夢]에로 영향을 주었다. 그 여파는 우리 나라의 [春香傳]에로 이어지게 된다 |
3. 白樸
生 評 |
이름이 樸, 號가 蘭谷 字는 仁甫이다. 그는 金나라 世家출신으로 金 哀宗 正大3年(1226)에 출생, 金나라 樞密院判을 지낸 아버지를 따라 眞定(河北 正定)에서 성장하였다. 뒷날 蒙古軍에 쫓겨 북방을 떠돌다가 宋나라가 망한 이듬해부터 建康(지금의 南京)에 살았는데 그는 金나라 멸망후 남북을 방랑하면서 시와 술에 탐닉할 뿐 결코 벼슬을 하지 않았다. 그의 卒年은 확실하지 않으나 宋나라가 멸망한 뒤인 1291년 이후로 추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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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 品 |
[梧桐雨] |
[墻頭馬上] |
來 源 |
正史의 事實을 기초하여 白居易의 [長恨歌]에 나오는 詩情을 살려 씀 |
白居易의 新樂府 [井底引銀甁]을 발전시켜 씀 |
背 景 |
唐代 皇室의 李隆基(明皇)과 楊貴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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內 容 |
앞 3折은 明皇이 태평을 구가하면서 楊貴妃를 총애하다가 安祿山의 난리와 馬嵬의 兵變에 다시 西蜀으로 피신하는 과정을 통해 왕조의 흥망을 그렸고 제4절에서는 두 난이 평정된 후 서촉에서 귀경한 명황이 꿈에 양귀비를 만나 長生殿에서 주연을 벌이며 한바탕 梨園子弟의 굿을 상연하려 할 때 창밖을 때리는 오동나무 비소리에 잠에서 깬다는 줄거리 |
唐代 工部尙書의 아들인 裵少俊과 洛陽의 總管인 李世桀의 딸 李千金을 화원에다 숨긴 채 7년을 동거 1남1녀를 두었으나 결국 배상서에 발각되어 천금은 쫓겨나게 되고 소준이 과거에 급제하자 배상서는 그제서 혼사를 허락한다. 소준이 다시 합칠 것을 호소하자 천금이 처음에는 완강하게 거절하다가 끝내 두자녀의 울음소리에 고집을 풀고 다시 결합한다는 희극 |
主 題 |
男女之情(남녀간의 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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特徵 및 後代에 끼친 影響 |
[梧桐雨]가 높이 평가되는 까닭은 正史의 事實을 살려서 희극화한 완벽한 비극이란 의의 외에도 기백이 웅혼하고 곡문이 맑고 상쾌해서이다. 백박의 잡극은 애정극만이 아니었다. 과연 백박의 잡극은 종교가 성행하던 때에 나왔음에도 지나친 종교성이나 신선 지도에 흐르지 않은 채 역사의식과 사회 의식을 진작하였다. |
4. 馬致遠
生 評 |
關漢卿보다 약 40년 늦게 역시 大都에서 출생, 字가 致遠, 號가 東籬, 大都사람으로 金나라가 망한 뒤 宋 理宗 寶祐 4년에 태어나 元 英宗 至治 1년에서 泰宗 1년사이에 죽었다고 추정 젊어서 한때 江浙行省에서 省務提擧를 지내다가 西湖에 살았고 늙어서는 전원에 은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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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 品 |
[漢宮秋] |
[靑衫淚] |
來 源 |
[漢書·匈奴傳]에 기록된 흉노 呼韓邪禪于의 화친책으로 昭君을 바쳤던 고사 |
白居易의 [琵琶行]을 발전시켜 만들었음 |
背 景 |
漢代 元帝 때 |
唐代 憲宗 때 |
內 容 |
漢나라 元帝는 後宮의 美妃를 얻고자 從中大夫인 毛延壽를 시켜 천하를 돌며 미비를 찾았다. 毛延壽는 成都 歸에서 王昭君을 발견 그녀를 궁중에 추천하기로 결정하고 그녀의 아버지에게 2백량의 황금을 요구했으나 거절을 당하자 昭君의 초상을 醜化시켜 결국 元帝의 후궁에 들지 못하게 했다. 어느 날 이를 비관하고 궁항에서 비파를 타던 昭君의 음악이 元帝에게 들려 昭君은 결국 元帝의 명비가 되고 자초지종을 알게 된 元帝는 延壽의 목을 베려하였다. 이를 알아챈 延壽는 흉노로 탈출 선우로 하여금 사절을 보내 昭君을 바치도록 강요한다. 이에 순응 흉노로 갔으나 흑룡강 番漢의 국경에서 스스로 투신하고 만다. 선우는 그 충정에 감탄 延壽를 한에 압송시켰고 元帝는 延壽를 참수시키고 昭君에게는 祭尊을 올린다. |
吏部侍郞 白居易가 어느 날 시인들과 長安에 갔다가 명기 裵興奴를 만나 서로 사랑하게 된다. 마침 白居易가 江州司馬로 좌천하였을 때 江州의 茶商인 劉一郞이 興奴의 미색에 반해 그를 뺏으려 하자 裵母는 거짓으로 白居易의 죽음을 알리고 일랑에게 딸을 시집보낸다. 그 뒤 흥노가 일랑을 따라 강주를 지날 때 달빛 아래 비파를 탄 것이 마침 白居易에게 들리자 그들은 다시 상봉 부부가 되고 元 의 상서로 白居易는 侍郞으로 복직 일랑은 문서사기죄로 처벌받는다. |
主 題 |
漢夷의 민족적 갈등으로부터 政要의 부패와 반란 善民의 애국과 희생 |
懲惡와 團圓 |
特徵 및 後代에 끼친 影響 |
[太和正音譜]는 馬致遠을 원대 극작가의 1인자로 [元曲選]에서는 [漢宮秋]를 원곡의 으뜸으로 추존하였고 [宋元劇曲史]는 그를 唐詩의 李商隱, 宋詞의 歐陽修에 각각 비유 |
5. 鄭光祖
生 評 |
平陽人(지금 山西 臨汾縣)으로 이름은 光祖, 字는 德輝, 元代 제2기의 작가로 [中原音韻]이 나온 泰成元年(1324)이전에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일생의 대부분을 抗州일대에서 지낸 정광조는 한 때 항주의 路吏를 지낸 바 있지만 그의 문학적 명성이 뛰어나서 '鄭老先生'으로 불리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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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 品 |
[천女離魂] |
[王粲登樓] |
來 源 |
唐 傳奇인 [離魂記]에서 시작 金나라 때 董解元의 [西廂記 諸宮調]에서는 講唱으로 전래 |
三國때 王粲의 登樓를 허구화 함 |
背 景 |
唐代 |
唐代 |
內 容 |
王文擧라는 총각과 張 女라는 아가씨는 부모의 언약으로 세상에 낳기전 벌써 정혼한 사이였는데 왕가의 내외와 장가의 아버지가 모두 세상을 떠난 뒤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백수건달임을 트집잡아 허혼하지 않았다. 문거는 그 길로 서울로 가 벼슬 공부를하고 천녀는 상사병으로 앓다가 드디어 그의 체백만 집에 남긴 채 혼은 문거를 따라 서울로 올라 함께 지낸다. 문거가 장원급제한 뒤 천녀와 금의환향 집에 있는 천녀는 중병으로 일어날 수 없었는데 서울서 내려온 쳔녀의 혼이 천녀의 체백과 합쳐 원상으로 회복 끝내 혼사를 이룬다. |
王粲이 荊州를 떠돌 때 세상을 만나지 못한 불만을 토로한 내용 |
主 題 |
남녀간의 사랑의 정체를 추구해가는 진실과 강인함. |
사회 비평 |
特徵 및 後代에 끼친 影響 |
분위기가 애상적이고 낭만적인 王國維가 그를 唐詩의 溫庭筠에 견주었음 |
6. 喬吉
生 評 |
그의 이름은 吉, 號가 笙鶴翁, 惺惺道人, 字가 夢符, 太原사람, 元 世祖 至元 17년에 나서 강남을 고삐 풀린 말인양 떠돌면서 많은 기생과 노닐다가 至正 5년에 66세의 나이로 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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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 品 |
[揚州夢] |
[兩世姻緣] |
來 源 |
唐代 傳奇 [玉簫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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背 景 |
唐代 |
唐代 |
內 容 |
시인 杜牧과 기생 張好好와의 사랑, 곧 杜牧이 어느 잔치에서 알게된 열세살의 好好를 그의 지체와는 관계없이 사랑하여 끝내 결합을 이룬다는 줄거리 |
成都의 선비 위고와 洛陽의 기생 韓玉簫는 서로 눈이 맞아 일찌감치 사랑을 언약하지만 옥소의 어머니가 위고가 백수건달임을 핑계로 서로를 생이별시킨다. 그 후 위고는 서울에가 장원급제하나 갖은 곡절을 겪고 성혼한다. |
主 題 |
남녀의 사랑이 많은 곡절 끝에 행복한 대단원을 이루는 희극이요 연애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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特徵 및 後代에 끼친 影響 |
그의 희곡 효과는 잡극보다 산곡에 있다. 고오하고 쇄탈한 풍모 |
http://myhome.shinbiro.com/~caihe/literature.htm#♡紅樓夢♡
曹雪芹(조설근) - 18세기 중국사회의 거울,『紅樓夢(홍루몽)』
중국의 역동적인 발전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른바 자본주의 맹아를 이야기한다. 서구사회와 같이 중국도 자본주의의 싹이 자라고 있었다는 그러한 논리가 초기에는 엉뚱하게도 조설근의 작품인 『홍루몽』을 토대로 펼쳐졌다.
조설근은 1715년 출생했으며, 설근은 그의 자이고 본명은 曺霑(조점)이었다. 그의 조상은 원래 河北(하북)의 한족으로, 일찍이 만주로 이주하여 살다 만주귀족에 의해 노예가 됐다. 그러나 몽고제국의 징기스칸과 비교될 수 있는 누루하치(1559-1626)가 만주족을 재조직하면서, 그의 조상은 八旗(팔기)의 일원으로 정복왕조의 창출을 위한 대열에 참여했다.
팔기제도란 淸 太祖(청 태조) 누루하치가 1601년경 창설한 것으로 만주족의 부족적 질서를 관료제의 원리에 따라 구성한 조직이다. 원래는 붉은색, 노란색, 파란색, 흰색의
4가지 깃발 아래 4개의 부대였지만, 다른 4가지 깃발의 부대를 추가하여 모두 8개의
부대로 확대 개편됐다. 청의 정복활동이 거의 매듭지어지자 8기는 24기로 확대 개편되면서 만주족 외에 몽고족과 한족을 포함시켰다. 결국 청의 친위세력으로서 팔기는 정복왕조의 핵심이었던 것이다.
조설근의 아버지는 이미 2대 이상을 조씨 집안에서 역임한 강남의 요직 江寧織造(강령직조)를 계승했다. 이러한 행정 고위직의 부자계승은 청조와 같은 정복왕조에서만 볼수 있었던 현상이다. 그러나 그가 불행하게도 병치FP 끝에 일찍 사망하자, 그 직책은
사촌에게 넘아 갔다.
설상가상으로 조설근의 운명을 바꾸어 놓은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났다. 강희 황제의 뒤를 이른 雍正(옹정)(1723-1735)은 즉위 후 왕위계승을 둘러싼 형제들과의 치열한 권력다툼에 연루된 반대파 인사를 탄압했다. 이때 조씨가문도 숙정대상이 되어, 강녕직조인 조설근의 숙부는 북경의 한직으로 촤천됐다. 그러나 옹정황제의 뒤를 이은 乾隆이(건륭)(1835-1795) 황제의 관용으로 조씨 집안은 잠시 과거의 영화를 만회하는 듯
했다.
하지만 이유를 분명히 알 수 없는 정치적 사건으로 인해 조씨 집안은 다시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고 이로부터는 영영 쇠퇴일로에 접어 들었다.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 조설근의 가문의 성쇠를 한꺼번에 맛보았던 셈이다.
비록 가세는 기울었지만, 귀족의 후예답게 그는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고 다재다능했다. 술을 좋아하고 성격이 활달하여 그 주위에는 문인재사들이 늘 끊이지 않았다. 또한
시적 재질이 뛰어나고 노래와 악기를 즐기며, 그림과 글씨는 물론 춤과 검술도 탁월했다. 그야말로 못하는 것이 없는 그에게 가난은 절망이었으며, 그러한 절망을 삭일 수
있는 길이 절실했는데, 소설이 그의 탈출구였던 셈이다. 드디어 그는 삶의 최종 10여년을 적막한 산촌에 은거하며 가난과 고독 속에서 『홍루몽』의 저술에 몰두했다.
『홍루몽』은 저자가 비참한 현실에서 화려했던 유년시절을 되돌아본 자서전적인 소설이다. 원래는 조설근이 『石頭記(석두기)』란 제목으로 80회까지 써서 미완성인 채로 세상에 내놓았다. 그러나 나중 사람이 40회를 덧붙여, 모두 1백20회의 현존하는 『홍루몽』을 완성했다. 그리고 그 인쇄본은 1791년에 출간되어 급속도로 민간에 퍼지기 시작했다.
조설근의 작품은 한마디로 18세기 중국의 사회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사실주의 작품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문학적 가치 외에도 역사학자의 주목을 받을 만한 사회사적 가치를 지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사회에도 자본주의 맹아가 이미 자생적으로 형성됐음을 증명하는 근거로 그의 『홍루몽』이 활용했다.
중국사를 보는 시각 중 중국인 자신들이 아직도 가장 집착하는 자본주의 맹아론은 엉뚱하게도 1950년대 중반부의『홍루몽』에 대한 논쟁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중국에는「紅學(홍학)」이라는 『홍루몽』에 대한 연구만을 전문으로 하는 학문이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자본주의 맹아론은 모택동의 소위「선각자적 발언」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그는 1939년에「중국혁명과 중국공산당」이란 제목 아래 발표한 글에서『중국 봉건사회내의
상품경제 발전은 자본주의 맹아를 내포하고 있었다. 설령 외국 자본주의의 영향이 없었더라도 중국은 서서히 자본주의 사회로 발전해 나갔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중국학자들이 주장하는대로 그의 견해가 얼마만큼 선구적인 역할을 수행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위에 인용한 그의 주장은 어쨌든 자본주의 맹아론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 맹아론은 엉뚱하게도 고전소설 『홍루몽』에 관란 문학논쟁이 시작되면서, RM 여파로 본격화됐다. 일부 학자들이 이 소설에 묘사된 18세기 중국사회를
통해 강남등 일부 선진지역에서 자본주의의 싹인 농업노동자나 신흥시민세력등이 등장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실제로 조설근의 시대에 수공원이 면직이나 견직산업을 중심으로 강남지대등 몇몇 지역에서 상당 수준에 이를 정도로 발전하고 있었다. 더욱이 수공업 공장 내부에서는 임금모동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고용관계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을 자본주의 맹아론자들은 노동시장의 발달을 전제로 주로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 제생산하는」 노동자 계금이 중국사회에도 형성됐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다른 한편으로 『홍루몽』의 무대가 되는 강남지방에서는 수공웝의 공장주나 상인들이 도시시민의 삶을 영위했다. 특히 주인공 賈寶玉(가보옥)의 자유분방한 애정관과 같이 집단보다는 개인, 공동체보다는 개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유형의 정신세계가 점차
확산됐다. 이로써 마르크스가 말하는 부르좌계급의 삶과 정신이 이미 중국사회에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맹아론자들은 파악했던 것이다. 나중에 『홍루몽』에 대한 해석은
「자본주의가 싹트는 시기에 시민계급이 봉건적 사회질서에 대해 계급투쟁을 전개한
것」으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조설근의 문학은 결국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 발전하는 역사의 보편적 법칙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사용됐다. 이러한 자본주의 맹아론적 시각이 옳고 그른가 하는 여부는
더 많은 역사적 고증이 필요함은 물론이지만, 세계사의 보편성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결국 중국인들이 극복해가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루몽』보여주는 중국사회는 결코 정체적인 모습이 아니었던 것만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