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어울림 제31차 정기산행 가야산
가야산 1430m(경남 합천군 가야면.경북 선주군 수륜면,가천면)
산행일: 2010.10.17.
출발장소: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 4번 출구"현대자동차매장"앞 버스대기
출발시간: 지하철 천호역 6번 출구 외환은행 앞 06시30분
굽은다리역 4번 출구 06:45분
상일동 육교 07시00분
준비물: 간편 점심(행동식),간식, 물 충분히.
회비 : 이만오천냥
신청전화번호 : 회장 김학철 011-7199-8489
산악대장 서석해 011-202-8368
운영위원 김순자 010-2614-4350
**버스기사 초정관광 임성문010-5346-1809**
소백산맥의 지맥에 솟아 있으며, 주봉인 상황봉을 비롯하여 주위에 두리봉·이상봉·매화산·남산·단지봉 등이 연이어 있다. 기반암은 화강암과 화강편마암이며, 동남쪽을 제외한 모든 사면이 급경사이다. 상왕봉·두리봉 골짜기에서는 낙동강의 지류인 가야천이 발원한다. 연교차와 일교차가 크며, 겨울에는 주변 기온보다 5℃ 정도가 낮다. 연평균강수량은 1,100㎜ 이상이며, 대부분이 여름철 강우이다. 높이 1,000m까지는 소나무·젓나무 등의 수림이 울창하며, 그 이상에서는 초본식물이 자란다. 또한 비단개구리 등 희귀동물을 비롯한 많은 동물이 서식하고 있다. 웅장하면서도 수려한 산세와 해인사를 비롯한 많은 유물·유적들이 조화를 이루어, 예로부터 '대한팔경'과 '12대 명산'의 하나로 꼽혔다. 산 일대가 1972년 10월 가야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총면적은 57.8㎢이다. 산 입구에서 해인사까지 약 4km에 이르는 홍류동계곡은 가야천을 이루는 계곡이다. 폭포를 이루는 절벽, 맑은 물, 울창한 소나무숲과 진달래·철쭉·단풍 등이 어우러져 사계절 모두 독특한 경관을 이룬다. 지금은 없어졌으나 계곡 입구에 무릉교가 있었고, 최치원의 유적인 제시석 등이 있다. 계곡을 거슬러올라가면 취적봉·자필암·분옥폭·제월담·낙화담 등 뛰어난 경승지가 있다. 용문폭포는 해인사에서 서쪽 2㎞ 거리에 있으며, 경치가 뛰어나다. 산정에는 심한 가뭄에도 물이 마르지 않는다는 우비정이 있으며, 남북으로 뻗은 능선과 남산 제일봉의 기암절벽이 또다른 절경을 이룬다.
첫댓글 언제나 산행공지가 올라오나 고대했었는데 가야산의 전경을 보니 절로 가슴이 뛰네요. 좋은 계절에 이렇게 좋은 곳을 선정해 주신 어울림산악회 운영위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물론 저도 저희쪽 일행 4~5명과 함께 기쁜마음으로동행하겠습니다,
대환영 합니다 호수님^^**
지도 호수님의 꼬리를잡고 가야산산행을 신청합니다. 한번가본산이지만 다시한번 가보고 싶어서 산행을 신청합니다.
아리랑님! 멋진 산행 기대합니다 ^*^
다시가보고 싶고 반가운 울님들을 뵙고싶어서 신청했는데 그날 장모님 생신을 한다고 하네요. 가정의 평화와 더운밥을 얻어먹기위해서 부득히 취소하오니 선처를 바랍니다. 미소님 죄송합니다. 다음산행에서 뵙겠습니다.
가야산 사진을 보니 넘 아름답네여




가기전부터 설렘니다
산행 신청합니다..
저도 설레이네여^*^ ㅎㅎㅎㅎ
너무 멋진산에 가게되어 기분이 들떠 있어요..... 전 명호 이종호씨 동행합니다.
북한산님! 기대 됩니다^^
참석
세라야^^^ 보고프다 ^*^
저는 행사가 있어 명산에 함께하지 못함이 아쉽습니다

겁고 행복한 추억 만들어오세요
에이스,님! 아쉽군요^^ 담에 뵈요 ^*^
오늘가입했습니다...내일 산행에서 뵙겠습니다...상일동 탑승합니다 버스 자리는 남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