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핸들용 열선패드 구한다고 했던 사람입니다.
핸들용 열선패드는 없더군요 그래서 시트용 열선패드 구입해서 열선을 추출했습니다.
겨울되면 추울거 같아서 미리 작업해 봤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차는 산타페CM 2007년식 VDC 옵션이 없는 차량 입니다.
VDC 옵션이 있을 경우 조향각 센서가 클럭스프링에 설치되어 있어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조향각 센서가 열선 클럭스프링의 열선 커텍터 단자와 겹치서 열선클럭스프링의 열선 커넥터 부분을 잘
라 내고 핀에 전선을 납땜하여 휘어서 조향각 센서와 간섭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VDC 옵션차량은 한번 더 생각후에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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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필요한 부품
1. 93490 2B500 컨택트 어셈블리 - 열선클럭 스프링 ₩24,970 산타페CM 입니다. 다른 차종과 호환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기존에 장착된 클럭스프링에서 남는선으로 열선작업하려고 햇으나 혹시 선이 얇아서 과열될까 봐
열선전용 클럭스프링을 구입했습니다.
2. 9999900021AS 클럭스프링 열선배선(열선전용 2핀 커넥터-M79)\1,430×2개 = 2,860
열선커넥터 2개인 이유는 하나는 핸들쪽으로 가서 열선스위치 배선할거고, 하나는 휴즈박스로 가서
전원선 끌어와야 합니다. 그래서 2개 구입합니다.
클럭스프링에서 앞 뒤로 2핀 커넥터 꽂는 부분이 있습니다.
1, 2번은
http://www.mobismobis.co.kr에 입금하자마다 총알 배송되더군요
3. 열선패드와 스위치 / 핸들열선용 패드가 나오지 않아서 좌석시트용 열선패드를 구입하여 패드에서
열선만 추출하여 핸들에 감을 예정입니다.
옥션표 시트열선패드 구입 / 4번 오토바이용으로 구입했습니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12788990&frm3=V2 4. 알리용 핸들가죽커버 작업
1년 전에 2달러짜리 구입해서 작업했더니 가죽이 아니라서 표면이 벗져집니다.
이번에 좀 좋은 것 구입했습니다. 32달러 가죽입니다.
https://www.aliexpress.com/item/Steering-Wheel-Leather-Cover-Case-for-HYUNDAI-Santafe-2006-2012-Genuine-Leather-Car-DIY-Hand-stitched/32811367283.html?spm=a2g0s.9042311.0.0.50744c4dnA43Gz
어차피 열선 감으려면 기존의 핸들이 홈을 파서 열선을 묻어야 하기에 가죽커버 구입해 봤습니다.
이렇게 부품이 준비 되었습니다.
B 작업시 참조 사항
1. 클럭스프링 교체 영상 무조건 숙지 / 말은 못알아 듣지만 영상만 봐도 이해가 갑니다.
3번정도 정독해서 보세요.. 저도 이 영상 보고 교체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4XIwtRmxEI
2. 오피러스 차량에 핸들열선패드를 이용하여 열선 작업기 참조
http://cafe.daum.net/opiruskorea/cNd4/342?q=%EC%97%B4%EC%84%A0%20%ED%95%B8%EB%93%A4%20diy 현재는 열선이 판매가 안되더군요
글쓴이님께서 구입하고 싶은 분은 연락달라고 하셨는데 2년전 글이라 연락은 안해봤습니다.
3. 다른 차량 작업 참조 / 제가 이분글을 많이 참조하여 열선 추출해서 사용했습니다.
http://bobaedream.co.kr/view.php?code=best&No=22175위의 3가지만 주의 깊게 읽어보시면 작업은 어렵지 않습니다.
1. 유튜브 동영상 대로 핸들과 클럭스프링 까지 분해합니다.
처음이라 30분정도 걸렸습니다. 별렌지 T 40 , 22mm 복스 필요합니다.
2. 기존 클럭스프링을 빼고 열선클럭스프링 교체 후
첫번째 사진처럼 1번이 열선클럭스프링, 2번이 기존클럭스프링입니다.
열선클럭스프링에는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처럼 열선 전용 2핀 커넥터가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B와 A에 열선 2핀 커텍터가 연결되고 A부분은 휴즈박스와 연결되어 전원이 공급됩니다.
B부분은 열선스위치와 연결됩니다.
A 부분 분홍색이 2핀 커텍터가 끼워진 상태입니다. A는 휴즈박스와 연결됩니다.
3. 휴즈박스에 + 배선과 - 배선을 하고 +는 시거잭에 연결하고 -는 차체에 연결합니다.
4. 열선패드쪽도 2핀 커텍터에 연결해 놨습니다.
5. 열선패드에서 열선만 추출해서 핸들에 홈을 파고 추출한 열선을 깔면서 절연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요작업도 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조각도 구입해서 파기도 하고 칼로 조금씩 오려내기도 했습니다.
홈을 안파면 나중에 열선이 가죽커버 위로 튀오 올라와서 보기 싫습니다.
6. 알리에서구입한 가죽커버로 작업합니다.
바느질이 장난아닙니다. 3시간 정도 바느질 했습니다. 유튜브 보면 작업하는 영상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7. 완성
스위는 1단 2단이고 스위치 넣으면 5분 따뜻해지다가 저절로 꺼지고 잠시후 다시 따뜻해고 나름 센서가
있어 온도가 자동으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합니다.
현재는 크게 모르겠는데 겨울되봐야 효과가 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