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인 래리 버드의 패싱 플레이 모음입니다. 그동안 하일라이트 영상이나 제가 카페에 올렸던 버드의 패싱 플레이들 외에 대중적으로 비교적 잘 안 알려져있는 플레이들입니다. 즐감하십시오.
1. 턴어라운드 점프슛 모션에서 순간적인 킬 패스
누가 봐도 버드의 슈팅 타이밍이었고 본인도 슈팅을 생각했던 것 같은데, 그 찰나의 순간에 골밑의 세드릭 맥스웰이 보였던 것이죠. 그러면 당연히 더 확률높은 공격 옵션으로 가야죠. 말은 쉽지만...
2. 스틸, 그리고 허슬 플레이에 이은 어시스트 (feat. 대니 에인지)
참 흔한 플레이였죠... 버드에게는. 스틸에 이은 허슬, 또는 허슬에 이은 스틸, 그러나 그 와중에 오픈 팀원을 찾아 패스.
이 플레이의 수혜자는 대니 에인지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현재 남아있는 영상들 중 에인지의 유일한 덩크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것 만으로도 가치가 있네요.
3. 슈팅이 더 쉬울 것 같은 상황에서 그 유혹을 뿌리치고 노룩 어시스트
저 상황에서라면 오히려 패스가 더 어려운 플레이 같습니다만... 저 순간에 왼손으로 노룩 어시스트를 해줍니다.
4. 페인트 존에서 공 잡고 두 번 연속으로 슈팅 훼이크 넣은 다음 뒤로 빼주는 패스
워싱턴 선수들의 혼을 다 빼놓는 플레이였습니다. 결국 패리쉬가 너무나 쉽게 풋백으로 골을 넣는 상황까지 창출해냈죠.
5. 스틸과 함께 비하인드백 드리블... 그리고 원 바운드 터치 패스
버드는 저런 특별한 집중력이 있었습니다. 팀의 공격이 성공을 했든 실패를 했든, 상대팀의 아웃오브 바운드 플레이나 초기 공격 시에 공을 악착같이 뺏어서 다시 기습공격을 하는 것 말이죠.
6. 베이스라인에서 공 잡아 레이업 올리듯 빼주는 어시스트
저런 패스를 그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저렇게 순간적으로 오픈맨을 찾아 A 패스를 넣어주는 데 있어서 버드를 따라올 선수는 없습니다.
7. 6번 플레이와 비슷한 메커니즘으로 베이스라인 돌파해 들어가며 반대쪽으로 빼주는 어시스트
아무도 못보는 패싱 루트입니다. 상대팀도 당황을 하니 앤드원 플레이까지 허용하게 되는 것이죠.
8. 하이포스트에서 번개같은 원바운드 A 패스
예술 수준이죠. 올타임 팀 가상으로 뽑고 팀 밸런스 언급도 많이 나오는데, 버드는 플레이메이킹이 좋은 포인트가드와 함께 할 필요가 없는 선수입니다. 오히려 데니스 존슨처럼 볼 운반 잘해주고 수비력 좋으며 센스있게 버드 패스도 잘 받아먹는 가드가 훨씬 더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9. 5번의 경우처럼, 상대팀 공격시에 집중력으로 공을 빼앗아 A 패스로 연결하는 괴력
상대팀은 저런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방심할 때가 많죠. 버드는 심리적으로 그런 부분들을 공략했습니다. 안 보고 손이라도 대충 휘저어서 공을 나꿔채는 경우가 많았고, 이 영상처럼 저 다급할 수 있는 상황에서조차 (1) 슛 훼이크 모션 주고 (2) 패스 훼이크 모션도 주고 (3) 노룩 패스 해주고... 할 것 다 하죠.
10. 허슬로 공 나꿔채고 넘어진 상황에서도 왼손 총알 패스
보기엔 쉬워보이지만 직접 해보십시오. 완전히 누운 상태에서 왼손으로 공을 저렇게 빨리 강하게 던져줄 수 있는지... 엄청난 근력, 손목 힘, 악력이 뒤따라주지 않으면 흉내도 낼 수 없는 패싱 플레이입니다.
11. 역시나 허슬 플레이에 이어 넘어진 상태에서 나가는 A 패스
넘어진 상태에서의 저 패스 집중력을 보십시오. 그것도 대충 던져주는 게 아니고 정확하게 어시스트로 연결하죠?
12. 왼손 아울렛 터치다운 패스
왼손잡이가 아니지만 골밑에서 반대편 골밑까지 왼손으로 킬 패스를 넣어줍니다. 괴력입니다.
13. 버드의 속공 철칙이죠. 속공은 드리블 없이 해야 베스트다.
골을 먹자마자 너무나 쉽게 먹은 골을 만회해버리는 버드의 터치다운 패스. 경기당 1~2개씩 반드시 나옵니다. 저 패스때문에 상대팀은 골을 넣은 다음에도 무조건 최소 한명은 전력질주 백코트를 해야만 했어요.
14. Aganin and again. 상대팀으로 공격권 넘어간 직후 버드의 허슬 스틸 주의 요망!
버드는 상대팀의 공격권 시작을 일단 허슬 수비로 저지합니다. 악력이 무식할 정도로 좋아서 웬만큼 같이 넘어져서 볼 경합하면 버드가 주로 갈취해갑니다. 이런 플레이가 통하든 안 통하든, 상대팀은 일단 당황하기 일수고, 버드는 거기서 파생되는 턴오버를 득점으로 연결하는 데 있어서 귀신이었습니다.
15. Thr Steal & the Assist
조던에게 The Shot이 있다면, 버드에겐 The Steal & the Assist가 있죠. 1987년 동부 컨퍼런스 5차전, 뱃보이스 피스톤스와의 혈전이었습니다. 강력한 신흥 강자로 떠오르던 피스톤스와 조던의 불스를 2시즌 연속으로 잠재우고 컨프런스 파이널에 안착한 셀틱스.
시리즈 2:2 상황에서 5차전 막판 1점차 리드를 잡은 피스톤스. 마지막 버드의 베이스라인 돌파가 로드맨에게 막히고, 사이드라인 아웃된 공을 잡은 피스톤스가 남은 5초만 견디면 NBA 파이널로 거의 직행할 수 있었던 (6차전은 피스톤스 홈경기) 상황에서... 천하의 아이재야 토마스의 패스를 버드가 몸을 날리며 스틸해 데니스 존슨에게 어시스트로까지 연결해주고 보스턴을 1점차 승리로 이끕니다. 결국, 버드의 이 클러치 플레이 하나가 보스턴을 다시 파이널에 올려놓게 한 것이죠.
우승까지도 넘볼 수 있었던 강력한 피스톤스였지만, 아이재야의 다소 성급했던 패스와 그 짧은 찰나에 패스 길을 읽고 몸을 날려 공을 스틸하며 A 패스로까지 연결시킨 버드의 무서운 클러치 능력이 빛을 발한 순간이었습니다. 보스턴 가든 전체가 경기장이 떠나갈 듯이 래리 버드를 찬양했습니다. 36점, 12리바운드, 9어시스트, 1스틸... 스탯을 떠나 그는 그날 밤, 신이 되었습니다.
첫댓글
공을 찾아 잡아내는 집중력이 맹수 같으네요 엄청납니다
최고입니다
창의적이고 즉흥적인 플레이인데 왜 동작이 몸에 착착 달라붙어 보일까요ㄷㄷ
마지막은 맘 아픕니다ㅎㅎㅎ
허슬 후 슬라이딩하면서 아울렛 패스는 정말 대단하네요.
와 대단하네요
순간적으로 선수가 다 보이는가 보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이건 뭐 배우고 싶다고 배울 수 있는게 아니네요
맞습니다. 저런 패싱센스는 연습을 많이 한다고 해서 생기는게 아니죠.
@Doctor J 와.. 박사님의 댓글에 기분이 좋아지네요~! 양질의 농구관련 게시글 항상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버드가 운동능력마저 좋았으면 정말
상대방입장은 어땠을까요
운동능력을 어떻게 규명짓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저는 버드가 운동능력이 안좋다는 생각이 든 적이 없었어요.
@Doctor J 저도 버드가 운동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조던이나 르브론같은 운동능력이면
ㄷㄷㄷ
4번은 도대체 뭐한건가요 한참 돌려봤네요 respect
GOAT
저 시야는 진짜 타고난듯 합니도
진짜 도사 같네요 ㅎㄷㄷ
스마트하고 점잖게 플레이했을 것 같았는데 엄청난 허슬과 순간 판단 능력이네요!
버드만큼 거칠고 터프한 선수는 역대로도 손 꼽습니다.
저런 몸을 내던지는 플레이들이 부상을 자주 유발시킴으로써 버드가 비교적 단명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의료진이 못뛰게 말려도 자기를 보러 온 팬들을 실망시킬 수 없다며 뛴 게 버드고요.
가끔 댓글에, 버드가 내구성이 좀 더 좋았더라면... 이런 류의 글도 보게 되는데, 그건 버드를 전혀 몰라서 하는 말들입니다.
@Doctor J 영상 뿐만 아니라 댓글로도 고급 정보를 아낌없이 주시네요. 늘 감사합니다!
주욱 보면서 빈스 맥맨의 그 리액션을 하게 되네요.
버드에 가까운 선수는 지노빌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런 센스와 창의적인 플레이~~~~ 지노빌리는 정말 천재~~
C - 니콜라 요키치
PF - 매직 존슨
SF - 래리 버드
SG - 피트 마라비치
PG - 아이재야 토마스
6th Man - 지노빌리
이렇게 팀 꾸리면 눈이 호강할 거예요.
@Doctor J 눈 호강인데 SG에 조던이 아니라는게 좀 의외네요?? 솔직히 피트마라비치는.. 지식이 모자란탓에 누군지 모르겠지만 화려한 플레이의 선수였나보군요??
@땐서리 참조하십시오.
https://m.cafe.daum.net/ilovenba/9rux/6?searchView=Y
@Doctor J ㅍ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와... 저 시대에 저런플레이를요??????????? 헛웃음밖에 안나오네요. 와... 머지? 내가 대체 뭘 본거지??? 저런 플레이는 현대농구에서나 볼수 있을법한 플레이같은데, 피트마라비치는 뭔 선순가요... 와.. 진짜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땐서리 부상만 없었다면 슈팅가드 올타임 순위 5~6위권에 이름이 올라갔을 레전드입니다. 지금도 개인 취향에 따라 8~12위 정도에 언급되고 있죠. 그 유니크함에 있어선 동포지션에서 독보적이고요.
플레이 하나하나에 망설임...주저함 없이 과감하면서도 정확하네요 ㄷㄷ
버드의 최대장점이죠.
정말로 아름다운 플레이고, 정말로 수준 높은 게시물입니다.
감사합니다. ^^
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