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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인지행동이란? 사람의 행동과 정서는 그가 세계를 어떻게 구조화(Structure)하느냐에 따라 대개 결정된다. 구조화 즉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는 그 사람의 인지(Cognition)에 달려있다.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 근원의 하나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1970년대 중반까지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접근 방법은 정신 분석적 치료, 인간중심의 치료 및 행동 수정이었다.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정서 및 동기가 심리적 장애의 근원이라고 보는 접근이며, 행동수정은 환경자극 및 반응의 유관 조건에 대한 잘 못 학습된 행동이 장애의 근원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즉 여러분파와 변형된 절차들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전자는 무의식적인 정서를 후자는 행동을 접근 방법의 주요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인지적 측면(의식과정 및 사고과정)을 소홀히 다루거나 중요시하지 않은 셈이다. 그러나 심리적 장애의 근원을 인지과정에서 밝히려고 하는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사고가 정서 및 행동을 중개하거나 선도한다는 전제를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인지치료라는 것은 인간(내담자.환자)의 사고과정을 수정 변화시키므로 써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없애는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행동이란 관찰 가능하며, 기록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행위, 동작이며 반응이다. Ⅱ. 본 론 1.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치료 합리적 정서 치료는 가장 오래된 인지재구성법이고 그 내용도 널리 알려져 있다. 엘리스에 의하면 정서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생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이 왜곡된 지각 및 잘못된 생각의 뿌리에는 비합리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관념들이 깔려 있다고 본다. 치료에서는 이 비합리적 관념과 생각을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것으로 대치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엘리스에 따르면 인간은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스스로 다짐하는 자기말을 배우게 되며 만일 이 자기 말이 비합리적이고 패배적이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더 복잡하고 어렵게 만들게 되는 것이다. 1)중요개념 (1)인간관 합리정서 행동치료(REBT , Ration Emotive Behavior Therapy) 는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기초를 한다. REBT는 인간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계속 실수를 하면서 더 평화롭게 사는 것을 배우는 창조물로서 자신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인지 행동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여러 측면 중 인지가 가장 우선적이며, 따라서 제일 중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즉, 감정이나 행동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들은 모두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인지의 우선성 또는 인지적 결정론이라 부른다. 인지 행동적 접근에서는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은 모두 인지에서부터 나온다는 입장을 취한다. 이러한 입장을 따른다면, 부적응을 겪는 사람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그 사람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2)정서 장애에 대한 관점 인지적 치료의 모든 방법들은 ‘정서장애가 주로 비적응적인 사고과정의 결과이며, 치료의 주요과제는 이 잘못된 사고과정(또는 인지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인간은 아동기 동안 중요 타인으로부터 비합리적 신념을 처음으로 학습한다. 그 때 우리는 자기 암시와 자기 반복의 과정(학습됨)에 의해, 그것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고와 신념으로 자리 잡는다. REBT는 인간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하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중요 타인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할 때에도 울적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REBT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한 것에 대한 슬픔을 경험 하도록 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우울/ 불안/ 상처/ 자기 가치의 상실/ 증오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도록 돕고, 인간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수용하는 것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3)성격의 A-B-C (DE)이론 성격의 A-B-C이론은 REBT의 실제의 중심이다.
※ 이 도형에서 핵심은 내담자를 정서적으로 곤란하게 하는 것(C)은 선행사건(A)이 아니고 말로 표현되는 내담자의 관념(B) 이다. A:사건, 이혼(선행사건) → B:신념, 배우자를 잃어버린 → C:정서, 우울증(결과) A(Activating event) B(Belief) C(Consequence) 나는 실패한 사람이다. ↑ D:논박하는 중재 → E:효과 → F:새로운 감정 D(Disputing) E(Effect) F(Feeling)
엘리스는 이혼이라는 A(사건) 지점이 우울증 C(정서) 지점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배우자는 잃어버린 패배감 B(신념) 지점이 우울증 C(정서) 지점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 즉 인간의 정서적 반응이나 혼란을 일으킨 책임은 주로 자기 자신에게 있고 REBT의 핵심은 사람들에게 혼란스러운 정서적 결과를 야기시키는 비합리적 신념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D(논박)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도전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논박은 탐지, 반박, 변별의 3요소가 있다. 결국 REBT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다른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사용하여 합리적이고 경험에 바탕을 둔 결론에 도달 하게 된다.
또 REBT의 이론의 궁금적 효과는 우울증과 자기- 비난의 감정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가)자신의 정서적 문제들을 만들어내는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나) 정서적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다)정서적 문제가 비합리적 신념으로 나온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라)이 신념들을 명백히 지각하는 것 (마)자기 패배적 신념을 논박할 만한 가치를 찾는 것 (바)우리가 변화하려면 신념과 이에 따르는 역기능적 감정/ 행동을 반박하기 위해서 정서적, 행동적 방식으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수용 (사)남은 생애 동안 REBT 방법을 시행하는 것 2) REBT치료의 기법
(1) 인지적 기법들 REBT 치료자들은 치료과정에서 강력한 인지적 방법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스스로에게 계속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신속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나서 내담자가 더 이상 그러한 자기 진술을 믿지 않게끔 현실에 기초한 철학을 획득하도록 독려하면서 자기 진술들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친다. 가)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기 “나는 **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나는 **를 원하기 때문에 그것은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해서 스스로 비합리적인 신념을 버리고 합리적인 신념을 다룰 수 있도록 가르친다. 논박하기 위한 3단계 1. 내담자에게 바람(want)과 당위(must) 사이의 차이를 분명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2. ‘바람’이나 ‘선호적 사고’는 수용된다는 것과 논쟁대상이 아님을 확인한다. 3. 당위(must)에 도전하여 논박한다. 예) 이 세상에 어떤 법에서 그것이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씌여 있습니까? 저에게 한번 설명해 주세요. 왜 그가 반드시 그래야만 합니까? 어떻게 당신의 바람이나 소망이 반드시 그래야만 합니까? 나) 인지적 과제 -내담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 목록 표를 만들고, A-B-C 이론에 적용하도록 한다. 예) 최00 20대 중반 여 - 피해망상
다)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
“당연히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말들을 “~ 하고싶다, 하겠다”로 대치한 다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면 그 결과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도록 가르친다.
라) 유머의 사용 - 유머는 내담자의 고집스럽게 유지하고 있는 생각들이 비합리적인 것을 보여주고 덜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돕는다. -과장법 내담자 : 저는 많은 사람앞에서 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불안해 집니다. 상담자 : 왜냐하면 내가 그들의 인정을 받아야만 하기 때문이에요. (Ellis-명백하게 낮추고 전율하는 목소리로) 나는 그들이 나를 인정해주는 것은 내 생명의 이다. 내 생명의 양식이 공급되지 않은 나의 오! 나는 얼마나 한심한 인간인가? (Yankura & Dryden.1990) -합리적 유머노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 강조점을 둠 예) 영화-성질 죽이기에서 난 예뻐지고 싶어요....
(2)정서적 기법들 REBT는 정서적이고 강력한 치료기법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선택적으로 변별해서 사용하고 있다.
가)합리-정서 상상: 내담자들이 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자 하는 것을 상상한다. 이것을 통해서 내담자들은 부정적 상상을 통해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고 그리고 나서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는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나)역할 연기: 역할 연기에는 정서적 요소와 행동적 요서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말을 통해 스스로 혼란을 야기하는 것과 그들의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치료자가 개입한다.
다)수치심-공격연습: -비합리적인 수치감을 감소 Ellis는 사람들이 누군가가 자신을 멍청하다고 생각하더라도 그것이 비극적인 것이 아니라고 보며 우리 자신이 말함으로써 우리가 수치감을 느끼는 것을 완강히 거부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연습으로 내담자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을 타인의 반응이나, 불안정 때문에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사례 > H군은 대학생이다. 다른 사람들이 다 자신을 쳐다보는 것 같고, 길거리에서 지나가는 사람이 침을 뱉으면 자신의 화난 얼굴 때문에 그럴 것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고 하였다. 우선 H군과 ‘과연 남들이 늘 나를 쳐다볼까’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는, 누군가가 나를 주시하고 있음이 틀림없다고 느끼는 순간에 실제 그 사람이 나를 쳐다보는지를 확인해 보는 숙제를 주었다. 다음은 H군이 다음 주 상담 시간에 상담자를 찾아 와서 한 얘기이다. “개가식 도서관에서 책을 찾고 있었어요. 건너편의 사서가 저를 쳐다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도저히 책을 찾을 수가 없었어요. 화가 치밀어 오르더라구요. 그러다가 용기를 내어 사서 쪽으로 고개를 돌렸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사서는 저를 쳐다보지 않고 자기 일에 열심인 거예요. 오히려 제 편에서 오랫동안 사서를 주시했지만, 사서는 전혀 모르는 거예요.” 실재로 다른 사람이 자신의 행동에 그렇게 많은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함
(3) 행동적 기법들 REBT 치료자는 일반적 행동치료절차, 특히 조작적 조건 형성, 자기관리 원칙, 체계적 둔감법, 이완 기법, 모델링 등을 사용한다. 특히 실생활에서 행동해보도록 하는 숙제는 중요하다. * Beck와 Ellis는 모두 행동적인 실습을 새롭고 교정적인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생각하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이들은 행동적 실습을 치료의 핵심으로 본 행동치료자들과 약간은 관점을 달리하였다. 2.벡의 인지치료 (CT : Cognitive Theapy) : 대표적인 인지행동치료 모델 벡의 인지 치료는 적응적 사고방식의 개발(교육)을 궁극적 치료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합리적 정서치료와 유사하다. 벡의 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경험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대표적인 심리치료 이론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그의 접근 방법은 우울증, 불안, 성격장애 등 많은 심리적 문제에 적용하고 있다. 벡의 인지적 치료는 인간이 자기의 심리장애를 이해 해결 할 수 있는 자각능력과 의식기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아래의 그림처럼 치료자는 환자의 생각 중 왜곡된 부분을 발견하여 시정하도록 돕고 생활 경험을 보다 현실적으로 소화하는 대안적 안목 및 태도를 학습하도록 돕는다. 벡는 자신의 치료법이 비교적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내담자와의 관계를 중시하며 내담자 스스로 답을 찾아 가게 하는 소크라테스 식의 질문을 사용하고 문제 중심적이며 교육적 지시적이고 숙제를 중요시하고 있다.
< Beck의 인지적 모델 > ※ 인지 치료에서의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 부정적 사고 : 인지적 오류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인지적 오류의 결과로, 자동적 사고는 현실에 대한 부정확한(왜곡된) 지각과 해석을 포함하며 논리적 추리상의 비논리성을 포함하게 된다.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인지적 왜곡을 밝혀내고,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의 비합리성에 동의함으로써, 보다 더 현실에 가까운 합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인지치료에서 중요한 작업이다. 내담자의 생각에 인지적 오류가 포함되어 있을 때, 이를 밝히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되는 표준적인 질문은 “What's the evidence?"(어떻게 해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지요? 무슨 근거로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가 뭐지요?)의 질문이다. 이 질문을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는 논리를 검토해 보는 가운데 논리적인 오류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가) 과잉일반화(overgeneralization) ; 한 가지 사건을 근거로 여러 가지 결론 맺는 오류. 예) 시험에 실패한 한 학생이 이번 학기의 다른 시험에도 통과하지 못할 것이고, 성적이 나빠서 퇴학당하리라고 생각한다. 예) 여자 친구에게서 한 차례 데이트를 거절당한 후, “그 여자가 나를 싫어함에 틀림이 없어. 앞으로 나는 결코 데이트 같은 건 못해 볼꺼야. 나는 여자와의 관계에서 분명히 어떤 문제가 있어. 여자들이 나 같은 사람을 좋아할 리 없어”라고 생각한다. (나) Personalization(개인화) ; 자신과 관계없는 사건을 자신에 대한 반영으로 해석함. 즉, 근거 없이 외부의 사실을 자신과 연결시킴. 예) “사장이 우리 회사의 생산량이 올해 감소했다고 말했지만 그것이 나 들으라고 하는 소리인 줄 안다. (다) 이분법적 사고(dichotomous thinking) ; 항상 좋은 것 아니면 나쁜 것이라는 식으로 극단적으로 생각함. 흑백논리(black-or-white thinking) 혹은 실무율적 사고(all-or-nothing thinking)라고도 불린다. 완벽주의(perfectionism)의 기저에서 흔히 발견되는 사고의 오류이다. 흑과 백 사이에는 무수한 회색지대가 존재하는 데도 새하얀 백색이 아닌 바에는 다 흑색으로 생각하고, 전부가 아니면 전무이며, 100점이 아니면 다 0점이고, 성공이 아니면 실패이고, 완벽하지 못 할 바에는 아예 그 일을 시작하지 못한다. 이분법적 사고라고 명명하는 이유는, 세상을 이처럼 오로지 두 가지로만 구분하기 때문이다. 이분법적 사고는 현실파악의 왜곡을 초래한다.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도록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은 척도화 기법(scaling technique)이다. 예) ※“남편이 날 떠난다면 나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나을 거야. ※“늦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나 보니 아무리 서둘러도 지각이다. 그래도 빨리 서두르면 10분 늦게라도 수업에 들어갈 수 있는데, ‘수업을 어차피 다 듣지 못할 바에는 10분먼저 들어가면 뭐하냐’하는 생각에 아예 수업 들어가기를 포기한다.” ※처음 차를 구입하고서 광택제까지 뿌려가며 열심히 차를 닦다가, 그렇게 아끼던 차에 한 번 흠집이 나면 마치 폐차 직전의 차 굴리듯 마구 험하게 다루기 시작한다. (라) Catastrophizing(비극화) ; 항상 최악의 상태를 생각함. 즉, 사람과 사건에 대해 극단적으로 나쁘게 생각함. (마) Selective abstraction(선별적 추상화) ; 전체 문맥에서 사소한 것을 취하여 전체 경험을 오염시키는 데 사용함. 즉, 사소한 일에만 관심을 두고 연관된 다른 정보에는 무관심함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s):구체적인 상황에서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이나 영상. 예) 이러다가 죽는 게 아닐까? 저 사람이 내게 기분 나쁜 게 있나? * 역기능적 가정 혹은 믿음(dysfuctional assumptions or beliefs) : 각 개인이 경험을 통해 인생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가정이나 믿음 중 지나치게 경직되고, 극단적인 것. 예) 어떠한 실수도 용납될 수 없다. 남에게 언제나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 인지적 치료의 절차 가)내담자가 자기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자각케 한다. 나)내담자가 자각한 생각 중에서 부정확하고 왜곡된 관념이 무엇인지 규명한다. 다)이 부정확한(현실적 근거가 없는) 관념을 대치 할 수 있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인지내용이 무엇인지 발견 학습토록 한다. 라)치료자는 내담자의 인지적 행동적 변화에 대해 귀환반응과 강화를 한다. 3.마이켄바움의 자기교습훈련 마이켄바움의 자기교습훈련은 인지 재구성적인 자기훈련이다. 이것은 치료의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을 배합한 여러 인지, 행동 치료분야에서 가장 주목되는 접근방법이다. 마이켄바움은 환자의 ‘자기 말‘(스스로의 다짐, 마음속의 독백)을 바꾸도록 하는 치료자의 능력이 모든 치료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는 환자의 자기언어를 단순히 토론하는데 그치지 않고 치료자가 보다 적절한 자기언어의 본보기를 제시하며 이를 환자의 역할연습을 하고 이렇게 환자가 익혀가는 자기언어를 굳히기 위한 강화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방법의 이론적 근거는 첫째 비합리적 자기언어가 정서적 장애의 근원이라는 것과 둘째 내면적 언어의 발달은 먼저 타인의 가르침으로 조정되고 차차 자기교습을 통해 행동통제가 가능하게 되며 이러한 자기언어는 내면적 자기교습으로 내면화 한다는 가정이다. ※단계별 주요절차 (1) 환자의 부적응적 자기 말(self-statement)을 자각 구명토록 훈련한다. (2) 치료자가 보다 효과적인 언어 및 행동 방략을 말하면서 시범을 보인다. (3) 환자가 보다 적절한 자기 언어를 크게 말하면서 목표행동을 해보이고 그 다음에는 마음속으로 외우면서 시연한다. (4) 치료자의 귀환반응 및 강화 등으로 환자는 문제 해결적 자기언어를 구축하고 당초의 불안유발 인지와 부적응행동을 변화 시킨다. 예) (가) 문제정의 : 예)“가만 있자, 무엇부터 해야 하나?“ (나) 문제접근 : 예)“먼저 기존 논문들을 찾아 읽고 그 다음에 요약을 해봐야지.” (다) 주의집중 : 예)“전체적 흐름을 놓치지 말아야 겠군, 그렇지 않으면 논문 복사지 더미에 파묻혀 정신을 못 차릴 데니까.” (라) 대응적 언어 :예)“아 이런 논문은 별 내용이 없어. 이런 것들은 치우고 치료효과에 관한 문헌들을 더 읽어야지.” (마) 자기강화 : 예)“그러고 보니까 그럭저럭 교수와 약속한 마감시간에 맞출 수 있겠군. 아무튼 나 자신에게 공부가 된 것이 좋아.!” 4.심리상담 치료 1) 심리 상담/ 치료 목표 REBT는 내담자가 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인생철학을 습득함으로써 정서 장애와 자기 패배적 행동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리상담의 치료 목표는 현재의 문제와 그 해결책이다. 개인치료도 집단치료방식을 채택하기도 한다. 필요하면 약물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우울증에 주로 사용되나 강박증, 공황장애, 대인공포증, 부부치료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의 가정 인지행동주의 모델들은 기본적인 가정을 공유한다. 첫째,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인지 활동은 모니터 되고 변경될 수 있다. 셋째, 바람직한 행동변화는 인지 변화를 통한 영향을 받는다.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REBT 치료자들은 교육을 강조하는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첫째, 내담자에게 많은 비합리적인 신념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당연히 해야 한다.”를 구체화해 온 것을 보여주는 준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 비합리적인 신념과 합리적 신념을 구분해내는 것을 배운다. 둘째, 내담자들이 비합리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정서 장애를 유지시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내담자들이 사고를 수정하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포기하도록 돕는 단계로 치료자들은 내담자가 자기 비난 과정의 악순환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넷째, 합리적인 철학을 발전시키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비합리적인 사고의 핵심을 논박하고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인 신념과 태도로 대치라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본다. 내담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비합리적 신념이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을 만든다는 것을 이해할 때, 치료자는 내담자들에게 왜 오래되고 잘못된 생각을 버리지 않고 거기에 매달리는지를 검토하게 한다. 대개 통찰만으로는 성격변화를 가져오지 못하지만 계속해서 자신을 파괴하는 방식을 알게 하고 그들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도록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 REBT 치료자는 열심히 일하고 행동적 숙제를 열심히 이행함으로써 정서 장애와 행동장애를 만드는 비합리적 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음을 내담자에게 적극적으로 가르친다. 3) 내담자의 경험 REBT의 내담자는 학생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 상담/치료는 내담자가 논리적 사고를 문제 해결이나 정서 변화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배운다는 점에서 재교육 과정으로 여겼다. 심리 상담 치료는 내담자의 현재의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REBT는 주로 지금 -여기의 경험과 자신이 이미 획득했던 사고나 정서를 변화시키기 위한 내담자의 현재 능력을 강조한다. 심리 상담 치료과정은 내담자의 기본적이고 비합리적 생활 철학과는 관계없이 여전히 자신과 자신의 세계에 대한 자기-패배적인 관점을 믿고 있기 때문에 현재 장애를 겪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내담자들이 어디에서, 왜, 어떻게 비합리적인 철학을 획득했느냐에 대한 질문들은 이차적인 문제이다. 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REBT의 완전한 수용 혹은 관용은 인간 중심치료와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아주 비슷하다, 즉 치료자들은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사고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거짓 없이 직면시키려고 하면서도 동시에 내담자들을 인간으로서 평가하기를 거부함으로써 완전한 수용을 보여준다. 또 치료자의 너무 많은 온정이나 이해는 내담자가 인정을 얻기 위함과 의존심을 길러 주게 된다는 것으로 여기고 다양한 객관적인 기법교수, 독서 기법 행동 수정을 사용하여 무조건적인 수용을 가르치고 모델링 시킨다. 치료자들은 종종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노출 시키는데 이를 통해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 (예: 치료자들은 완전한 사람)을 논박하고 자신의 불완전성을 말하기도 한다. 5) 인지치료의 방향 부정적인 생각, 인지 장애는 여러 정신질환과 관련이 크다. 환자 자신과 그가 처한 세계와 미래에 대한 불신과 부정적인 가정으로 가득 차 있을 때 마음의 병이 오는 것이다. 1. 이런 부정적 인지의 틀에 갇혀 있음을 알 게 하고 실제 그런지 검증하게 하며 2. 더 나은 다른 융통성 있는 관점을 발전시키고 3. 새 인지반응, 새 행동반응을 연습시킴으로서 우울증 및 다른 마음의 문제들을 경감시킨다는 치료기법이다. 이를 주장한 Beck은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바꾸도록 인식의 왜곡을 수정하는 것이 치료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5.인지행동치료의 과정(REBT중심으로) 1) 상담의 일반적 준비 (1)상담을 위한 필요한 물리적 공간 -(상담실, 대기실, 접수실, 검사실) (2)각종 서류의 구비 - 상담 신청서, 내담자별 파일, 각종 검사 기록지, 상담기록지등 2) 상담의 일반적 과정 상담의 과정은 상담자가 상담실에 오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하여 상담이 종결되고 필요에 따라 고양기회를 통한 추수지도까지를 의미한다. 1)상담실의 접촉 2)접수면접 - 유의사항 -규칙을 정하기, 희망을 불러일으키기, 비밀이 보장됨을 확실히 하기 내담자의 상담에 관한 기대에 관해 평가하기, 정보수집하기 3) 상담준비단계 -상담의 심리적 준비 가) 상담의 개인적 분위기 형성(내담자와 상담가간, 자기개방) 나) 상담의 조직적인 분위기 형성 ➀ 내담자를 상담에 익숙하게 한다. ➁ 일반적 평가 (상담실의 일반적 질문지) ➂구체적 평가(MMPI, BDI등) ➃ 문제의 확인(궁극적으로 B-C의 연결시도)
내담자: 제 문제는 18살 된 딸아이가 공부는 하지 않고 하루 종일 TV앞에만 앉아있는 것입니다. 상담자: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문제는 당신이 화가 나고 속상해서 아무것도 못하는 것처럼 들리는 데요. ➄ 상담목표 찾기 ➅ 상담의 목표에 동의하기 다)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 공감적 이해, 존중, 따스함, 솔직성, 구체성, 직면) 라)상담자가 피해야할 태도 (듣기를 소홀히 하는 것, 상담목표를 상실, 강의하는 경향, 유머의 실수...) 4) 상담의 각 회기의 구조 가)지난 회기에 끝내지 못한 이야기 나)기분, 징후, 약물복용의 상태 점검 다)새롭게 등장한 사건 : 어떤 중요한 변화를 가져다 준 것 라)숙제의 점검 (숙제를 내주는 경우에 한하여) 마)같이 논의해야할 사항을 설정 바)한 회기 동안에 이루어진 일의 요약 아)숙제 내주기 자)마무리하기 * 총 50분 상담에 본론에 들어가기 전 10분, 마무리하는데 10분, 회기 상담 30분 5) 상담의 진행과정 ✿ A-B-C-D-E모형 A- 사건, 상황, 행동, 개인의 태도 B-(belief) 신념, 정서(비합리적인 생각, 합리적인 생각) C- 각개인의 반응과 정서적 결과 D-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생각을 고치는데 적용되는 과학적 방법 E- 효과 ✿ 상담의 핵심절차 ➀ 부적절한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탐색한다. ( C )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를 탐색하고 방법을 제시함 ➁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명료화 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상담자 : 자, 그 상황이 최근에 경험할 정도로 계속해서 자주 일어난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내담자 : 네. 상담자 : 만약 상황이 그처럼 자주 일어난다면, 그럴 때 당신은 어떻게 느끼고 싶습니까? 내담자 : 그 상황이 다시는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상담자 : 그렇죠. 언젠가는 그러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상황이 때때로 일어난다고 가정해 봅시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굉장한 불안감을 느끼는 대신에 어떻게 느끼기를 원하시는지요? 누군가 당신에 게 갑자기 “저렇게 쳐다보지 마!” 라고 말했을 때 어떻게 느꼈으면 좋겠습니까? 내담자 : 예, 덜 불안하고 가슴이 덜 두근거리거나, 아니면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있 었으면 좋겠어요. ➂ 그 결과와 관련된 선행사건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A ) “무엇이 일어났는가?” “일어난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일어난 사건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➃ 정서적/행동적 결과와 사고간의 관계를 교육한다.( B-C ) 사건이 정서를 유도하는 것이 아님에 대한 교육 다른 사람이 정서의 원인이 아님에 대한 교육 과거가 정서의 원인이 아님에 대한 교육 ➄ 그 결과를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인 사고를 탐색한다.( B )-상담의 과정적 목표를 설정한다. 자동적 사고(자기 진술) -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 때 당신자신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까? 추론과 귀인 - 그것의 의미가 무엇 입니까? 그것으로 당신은 무엇을 추론할 수 있습니까? 평가적 인지 - 정교한 치료적 질문을 통해서 밝힐 수가 있다. 핵심 인지 - 내재된 신념구조(스키마) ➅ 탐색된 생각의 체계를 논박을 통해 바꾸어 준다.( D ) 인지적 기법 -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논리적 논박, 경험적 논박, 실용적 논박, 독서및 시청각치료 자신의 상담회기를 녹음한 테이프 듣기, 합리적 자기진술문의 연습....등 정서적 기법 - 합리적 정서적 심상법, 내담자의 무조건적 수용, 치료자의 자기 개방, 유머스러운 기법, 상담자의 현명한 모독/불경 ..... 등 행동적 기법 - 역할연기, 합리적 역할 바꾸기, 여론조사기법, 실제 탈감법, 숙제활용, 벌과 강화의 사용, 홍수법, 점진적 탈감법, .... 등 ➆ 생각이 바뀜에 따라 나타나는 정서적/행동적 효과를 알게 한다.( E ) 숙제의 활용 - 일기, 듣기, 쓰기, 사고하기, 이완하기, 활동하기 ➇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상담의 목표를 달성한다.(종결하기) 상담의 종결 시기 - 새로운 행동 습득, 자신의 A-B-C들을 관리, 문제가 줄어듬.. 상담의 효과와 배운 것의 정리 - 종결 후 고양회기의 계획
Ⅲ.결 론 (요약과 평가) 1.요 약 REBT는 사고, 판단, 결정, 행동을 강조하는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으로 발전되어 왔다. 가르치고, 제안, 설득, 숙제 등과 같은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기법들을 사용하며,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체계로 바꾸도록 힘쓴다. 벡의 인지치료와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은 행동의 결정인자로서 인지적 처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공 헌 *엘리스의 REBT:인지행동치료의 A-B-C 모형은 사람들이 장애가 일어나는 방식과, 문제 행동이 변화될 수 있는 방법을 간단, 명료하게 보여준다. 또 내담자들에게 심리상담/ 치료자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스스로 심리 상담/치료를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마지막으로 REBT의 중요한 공헌은 포괄적이고 절충적인 심리 상담/치료 실제를 강조하는 것이다. *벡의 인지치료 : 인지치료는 내담자의 내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구조적이고, 강조적이고, 능동적인 접근을 제공했다. 현재중심적이고 문제지향적인 구조화된 심리상담/치료가 비교적 단시간에 우울과 불안을 다루는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고 바이샤르는 논증했다. 인지치료의 공헌중 하나는 자세한 사례 개념화를 발달시켜서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이해하게 된 것이다. 또한 개인적 경험을 논리적인 과학적 연구의 영역으로 이끌어내었다는 것이다.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 자기-지시 치료와 스트레스-예방 훈련에 있어서 그의 연구는 다양한 내담자 모집단과 구체적 문제들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스트레스가 내적 대화를 통해 어떻게 주로 유발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대한 공헌을 했다. 벡과 마이켄바움의 주요 공헌은 심리상담/치료과정의 베일을 벗겨냈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접근은 치료자와 내담자의 치료동맹을 강조하는 교육적 모델에 근거한다. 3.한계와 비판 *엘리스의 REBT :REBT는이익과 불이익 모두 줄 수 있는 직면적 심리 상담/ 치료이다. 첫 번째로 모든 인지행동적 접근은 무의시적 요인과 자기방어에 관심이 적거나 무시하였다. 두 번째, REBT 치료자들은 합리적 사고를 구성하는 자신들의 생각을 강요함으로써 권위를 잘못 사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엘리스의 REBT 스타일만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보다는 각각의 치료자들이 내담자에게 지시하는 정도를 달리하기, 활동의 정도를 변화시키기, 자신의 성격과 일치하는 양식을 발달시켜 적용하는 것등이 바람직하다. *벡의 인지치료 : 인지치료는 긍정적 사고의 힘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너무 피상적이고 극단적으로 단순하며, 과거의 중요성을 부정하고, 기법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치료관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증상제거에 관해서만 치료하여 문제의 근원을 탐색하지 않으며, 무의식적 요인의 역할을 무시했고, 감정의 역할을 부정했다고 비판받아 왔다.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 가르침에 의해서만 학습이 일어난다고 생각할 수 없다. 심리상담/치료가 주로 인지과정이라고 결론 내리는 것은 잘못이다. 경험적 심리상담/치료는 학습이 정서와 자기-발견을 포함하기도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