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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장
역왈자천우지라 길무불리라하니
자왈우자는 조야니 천지소조자 순야오 인지소조자 신야니
이신사호순하고 우이상현야라 시이자천우지길무불리야니라.
1) 역에 말하기를 "하늘로부터 돕느니라. 길해서 이롭지 않음이 없다"라하니, 공자
말씀하시되 "우라는 것은 돕는 것이니 하늘이 돕는 바는 순이요, 사람이 돕는 바는
신이니, 신을 이행하고 순을 생각하고 또 어진이를 숭상함이라. 이로써 하늘로부터
도와서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으니라."라고 하셨다.
우: 도울 우 (마음으로 돕는다. 신이나 자연의 도움)
조: 도울 조 (힘으로 돕는다. 협조 즉 사람의 도움)
리: 행할 리, 신 리, 밟을 리 상: 숭상할 상
2) 뜻풀이
#1 화천대유 () 상구효에
대한 말이며, 대유괘는 중천건괘 구오가 변한 괘로서, 다섯 양이 모두 유약한 육오
왕에게 응하는 형상이다. 역사적 사실로는 주나라 말 주공 (상구)이 어린 조카인 성왕
(육오)을 돕는 것에 비유된다.
#2 천지소조자순야 인지소조자신야: 하늘이 돕는 것은 천명에 순하기 때문이며,
사람이 돕는 것은 신을 지키기 때문이다.
#3 이신사호순: 상구 (주공)는 육오 (성왕)가 상구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믿음을
지키며, 천명에 순할 것을 생각한다.
#4 우이상현: 상구는 육오를 왕으로 높이고, 육오는 상구를 성인으로 숭상한다.
#5 주자는 이 귀절이 소속이 없다하여, 8장의 끝에 놓아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복서를 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이신사호순 우이상현야'한 것이니 11장과
12장을 잇는 귀절로 봄이 옳다고 본다.
자왈서부진언하며 언부진의니 연즉성인지의를 기불가견호아.
(자왈)성인이 입상하야 이진의하며 설괘하야 이진정위하며
계사언하야 이진기언하며 변이통지하야 이진리하며
고지무지하야 이진신하니라.
1) 공자 말씀하시되 "글로는 말을 다하지 못하며 말로는 뜻을 다하지 못하니,
그렇다면 성인의 뜻을 그 가히 보지 못하는 것인가!" (공자 말씀하시되) "성인이 상을
세움으로써 뜻을 다하며, 괘를 베풂으로써 참과 거짓을 다하며, 말을 맴으로써 그
말을 다하며, 변하고 통함으로써 이로움을 다하며, 두드리고 춤으로써 신을 다
하느니라."고 하셨다.
진: 다할 진 위: 거짓 위 고: 두드릴 고 무: 춤출 무
2) 뜻풀이
#1 서부진언 언부진의: 뜻을 다 말로 표현 할 수는 없고, 말을 다 글로 표현할 수는
없는 것이니, 뜻을 말과 글로 표현하기는 한계가 있다는 말이다.
#2 이 귀절에 '자왈'이 두번 들어간 것에 대해, 공자께서 자문자답하신 것이라는
설이 있고, 주자는 둘 중의 하나는 빠져야 된다고 하였다. 중복이 되었다면 문맥상
'기불가견호'다음에 '자왈'의 두 글자를 빼는 것이 옳다고 여긴다.
#3 입상 이진의: 성인의 뜻이 변화막측하듯이 상 역시 '서' 및 '언'과는 달리
변화막측하므로, 상으로써 뜻을 다 표현한 것이다. 여기에서 상이란 사상을 말한다.
#4 설괘 이진정위: 괘효에는 강과 유, 정과 부정, 득중과 불득중의 정위가 있고,
사람에게는 선과 악의 정위가 있다. 따라서 괘를 지음으로써 사람의 정과 위를 다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정: 자기분수와 위치를 지키고, 진실을 말한다. 괘에서는 득중, 득위로 표현한다.
위: 함부로 날 뛰며, 거짓을 말한다. 괘에서는 부정, 실위로 표현한다.
#5 계사언 이진기언: 입상설괘는 복희씨가 한 것이고, 계사는 문왕, 주공이 한
것이다. 입상, 설괘만으로도 다 전하지 못한 뜻이 (성인은 다 전했으나 범인이
깨우치지 못한) 있으므로, 말을 붙여서 하고자 하는 말을 표현한 것이다.
#6 변이통지 이진리: '입상, 설괘, 계사'하여 역의 변화의 도에 통하게 함으로써,
천하를 이롭게 한 것을 말한다.
#7 고지무지 이진신: 역의 괘 효대로 하니 스스로 고무진작되어, 신이 발동함으로써
인신합발이 된다. 또 정, 변, 신으로 나누면 '입상, 설괘, 계사'를 연마하여
'변이통지'까지는 정, 변이고, '고지무지'는 신에 들어간 것이다.
건곤은 기역지온야인져.
건곤이 성렬이역이 입호기중의니 건곤이 훼즉무이견역이오
역을 불가견즉건곤이 혹기호식의리라.
1) 건과 곤은 역의 쌓임인져! 건곤이 열을 이룸에 역이 그 가운데 서니, 건곤이
허물어지면 써 역을 보지 못하고, 역을 볼 수 없으면 건곤이 혹 거의 쉬리라
(숨막힘).
온: 쌓일 온 열: 벌릴 열 훼: 상할 훼 기: 거의 기 식: 쉴 식
2) 뜻풀이
#1 건곤이라는 음양에서 만물이 나오므로, 만물은 건곤이고 건곤은 만물이라는
뜻이다.
#2 건곤기역지온야: 건은 양의 쌓임이고, 곤은 음의 쌓임이다. 양은 음과 양의
변화로 이루어지므로 역의 쌓임이라 하겠다.
#3 건곤 성열이역 입호기중의: 건곤이 주역 64괘에 다 들어 있음. 즉 건과 곤은
역의 쌓임이고, 이것이 나머지 62괘에 고루 퍼져서 각기 만물을 구성하고 있으므로
성열이라고 하였다.
#4 건곤 훼즉무이견역: 건곤이 나누어져 역을 지었으므로, 건곤이 상해서 없어지면
역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천지가 무너졌다는 것이 아니라, 천지와 만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5 역불가견즉 건곤 혹기호식의: 건곤의 작용은 만물 즉 역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역이 없는 상태라면, 건곤이 활동한다고 볼 수 없다.
시고로 형이상자를 위지도오 형이하자를 위지기오
화이재지를 위지변이오 추이행지를 위지통이오
거이조지천하지민을 위지사업이라.
1) 이런 까닭으로 형용해서 위에 (상) 한 것을 도라 이르고, 형용해서 아래에 (하)
한 것을 기라 이르고, 화해서 마름한 것을 변이라 이르고, 미루어서 행하는 것을
통이라 이르고, 들어서 천하의 백성에게 두는 것을 사업이라 이르느니라.
추: 밀 추 거: 들 거 조: 둘 조, 잡을 책
2) 뜻풀이
#1 '형이상자 위지도'는 무형의 고상한 것이 도라는 말이고, '형이하자위지기'는
무형의 도나 덕보다 고상하지 못한 것이 유형의 기라는 뜻이다. 도나 기는 모두
백성이 날마다 쓰는 것이나, 도는 느끼지 못하고, 기는 그 소용을 느끼는 것이다.
#2 화이재지 위지변: 화나 재는 모두 변혁하는 것이니, '화지'는 양에서 음으로,
'재지'는 음에서 양으로 변하는 것이다.
#3 추이행지위지통: 양에서 음, 음에서 양으로 변하는 '화이재지'하는 것을
미루어서, 그에 따라 행하는 것이다 (효에 따라 행동).
#4 거이조지천하지민: '거'는 '고지무지'하는 것을 말하고, '조지'는 역의 도를
둔다는 것이니, 역의 도를 천하의 백성에게 베풀어 고무진작시키는 것이 사업인
것이다.
시고로 부상은 성인이 유이견천하지색하야
이의저기형용하며 상기물의라 시고위지상이오.
성인이 유이견천하지동하야 이관기회통하야 이행기전례하며
계사언하야 이단기길흉이라 시고위지효니
1) 이런 까닭으로, 무릇 상은 성인이 천하의 잡란한 것을 보아서, 그 형용을 비기며
그 물건의 마땅함을 형상하니라. 이런 까닭에 상이라 이르고, 성인이 써 천하의
동함을 보고 그 회통을 보아서 그 전례를 행하며, 말을 매서 그 길흉을 판단함이라.
이런 까닭에 효라 이르니,
의: 마땅할 의 단: 판단할 단, 끊을 단
2) 뜻풀이
#1 이 귀절은 계사상전 8장의 처음에 나오는 글로, 다음 귀절인 존호괘와 존호사를
설명하기 위해 중복되었다.
극천하지색자는 존호괘하고 고천하지동자는 존호사하고
1) 천하의 잡란한 것을 극도로 한 것은 괘에 존하고, 천하의 동하는 것을
고무시키는 것은 사에 존하고,
색: 잡란할 색 고: 두드릴 고, 고무할 고
2) 뜻풀이
#1 극천하지색자 존호괘: '의저기형용 상기물의'하여 괘에 담았으니, 괘안에
삼라만상이 다 포함된 것이다 (극: 극도로 담아둠을 의미).
#2 고천하지동자 존호사: '관기회통 이행기전례'하여 각 효마다 말을 매서
'단기길흉'하였으니, 사 (괘사, 효사)에 그 동함이 다 표현되어 있다는 뜻이다.
화이재지는 존호변하고 추이행지는 존호통하고
신이명지는 존호기인하고 묵이성지하며 불언이신은 존호덕행하니라.
1) 화해서 마름하는 것은 변에 존하고 (따르고), 미루어서 행하는 것은 통에
따르고, 신비스러워 밝히는 것은 그 사람에 따르고, 묵묵해서 이루며 말을 아니해도
믿음은 덕행에 따르니라.
2) 뜻풀이
이 장에서는 체라 할 수 있는 오위와 용인 육존을 말했는데, 이를 나누면
오위
1) 형이상자 위지도, 2) 형이하자 위지기, 3) 화이재지 위지변, 4) 추이행지 위지통,
5) 거이조지천하지민 위지사업.
육존
1) 극천하지색자 존호괘, 2) 고천하지동자 존호사, 3) 화이재지 존호변, 4) 추이행지
존호통, 5) 신이명지 존호기인, 6) 묵이성지 불언이신 존호덕행이다.
즉 주역의 실체는 오위로 말하였고, 그 방법적인 표현으로 육존을 말하였다.
#1 존호기인의 '기인'은 성인을 뜻한다.
#2 묵이성지 불언이신: 하려고 하지 않아도 이루는 것이 '묵이성지'이며, 말로
표현될 것을 기다리지 않고도 믿는 것이 '불언이신'이니, 11장에서 '무사야
무위야'라고 말한 시구의 덕이며, 정, 변하여 신에 들어간 경지이다.
* 이 장은 역의 괘를 지은 과정과 그를 통해 교화하려는 뜻을 밝혔다.
우제십이장
계사장전과 계사하전은 각각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1년이 12개월, 1일이
12시 (자시에서 해시)가 되는 이치와 같으며, 상전이 형이상학적, 본체론적으로
선천의 의미라고 한다면, 하전은 형이하학적, 실용론적 후천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제5권 끝)
주역강해 하경 제6권
[ 계사하전 ]
제1장
팔괘성렬하니 상재기중의오 인이중지하니 효재기중의오
1) 팔괘가 열을 베푸니 형상이 그 가운데 있고, 인하여 거듭하니 효가 그 가운데
있고,
2) 뜻풀이
#1 괘는 팔괘 (소성괘)를 말한 것이고, 효는 팔괘가 거듭하여 6획괘 (대성괘)를
이룸을 말한다. 즉 역에서 상이라고 하면 소성괘의 여덟 상을 말하는 것이고, 효라고
할때는 대성괘의 초효, 이효, 삼효, 사효, 오효, 상효를 뜻한다. 즉 일건천부터
팔곤지까지 소성괘가 각각 하늘부터 땅까지의 형상을 이루고 있으며, 팔괘가 각각
여덟괘씩 늘어 64괘 (대성괘)를 이루니 384효가 된다.
#2 팔괘성열 상재기중의: 일건천, 이태택, 삼리화, 사진뢰, 오손풍, 육감수,
칠간산, 팔곤지의 여덟괘 속에 만물을 대표하는 상이 들어 있음.
#3 인이중지 효재기중의: '인이중지'란 일정팔회를 말하는 것이고, 대성괘를 이룬
후 비로소 효를 지칭할 수 있는 것이다.
강유 상추하니 변재기중의오 계사언이명지하니 동재기중의라.
1) 강과 유가 서로 미루니 변함이 그 가운데 있고, 말을 매어서 명하니 동함이 그
가운데 있느니라.
2) 뜻풀이
#1 강유 상추 변재기중의: 강은 유를 밀어내고 유는 강을 밀어낸다. 이 음양의
소장하는 가운데 변화가 있게 되는 것이다.
#2 계사언이명지 동재기중의: 괘사와 효사로 길흉회린 등의 명을 하여 피흉취길하게
하였으니, 모든 움직임이 그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다. '동'이란 점해서 동효를
얻는 것이고, 길흉회린 등의 명은 이 동효로 인해 매인 말이다. 문왕은 괘에 말을
붙이고, 주공은 효에다 말을 붙여 모든 사람에게 명하니, 그 붙인 말에 따라서 동하는
것이다 (말을 붙여서 '점'풀이로 '명'한다.)
길흉회린자는 생호동자야오
1) 길하고 흉하고 뉘우치고 인색한 것은 동하는 데서 생하고,
2) 뜻풀이
#1 사람이 활동하지 않으면 길흉이 생길 까닭이 없다. 역에서도 효가 발동하면 그로
인해 길흉회린이 나온다.
#2 동은 효가 동함을 말한다.
강유자는 입본자야오 변통자는 취시자야라.
1) 강과 유는 근본을 세움이요, 변통은 때에 나아감이라.
취: 나아갈 취
2) 뜻풀이
#1 강과 유는 모든 만물을 낳게 하는 근본이 되며 (음양의 터전), 여기서는 구와
육을 말한다. 즉 괘가 아직 변하지 않았을 때이므로 '본'이라 하였다.
#2 변하고 통함은 여름이 변해서 가을로 통하고, 가을이 변해서 겨울로 통하고,
봄이 여름으로 겨울이 봄으로 통하는 것이니, 때에 따라 나아가 변통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구가 화해 팔이 되고, 육이 변해 칠이 됨을 말한다. (예: 건괘 초구가
변해서 구괘 초육이 되었다면, 건의 초구때에서 구의 초육때로 나아간 것이다.)
길흉자는 정승자야니
1) 길과 흉은 바르게 이기는 것이니,
2) 뜻풀이
#1 정은 정이며 항상하다는 뜻이다. 정승은 길과 흉 중에서 길이 이기면 길이 되고,
흉이 이기면 흉이 된다는 뜻이다. 이는 음이 성하면 음의 세상이 되고 양이 이기면
양의 세상이 된다는 뜻이니, 음양의 순환과 낮과 밤 및 계절의 변화가 이 원리에
따른다.
#2 천지는 항상 바름을 보이고, 일월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항상 바르게
밝히고 있으니, 천하의 동함은 정도로 하나일 따름이다.
천지지도는 정관자야오 일월지도는 정명자야오
천하지동은 정부일자야라.
1) 천지의 도는 바르게 보는 것이요, 일월의 도는 바르게 밝히는 것이요, 천하의
동함은 무릇 하나에 바른 것이다.
2) 뜻풀이
#1 천지지도 정관자야: 하늘은 상을 드리우고, 땅은 이를 본받아 끊임없이 운행하는
것이 천지의 도이다. '정'은 항상하게 바른 것이요, 관은 보이는 것이니 천지의 도가
항상 바르게 운행하는 것을 보이는 것이다.
#2 일월지도 정명자야: 해와 달은 만물을 낮과 밤으로 끊임없이 비추는 도를
행하니, 이 역시 항상하게 밝히는 것이다.
#3 천하지동 정부일자야: '천하지동'이라함은 음양의 소장, 한서의 왕래, 국가의
흥망, 만물의 성쇠를 모두 포함하는 말이다.
* 서경의 "인임유해 도심유미 유정유일 윤집궐중 (인심은 위태하고 도심은 적으니
정일하여야 진실로 그 중을 잡으리라.)"과 같은 뜻이다. 천지는 끊임없는 운행을
보이고 해와 달도 항상하게 밝힘이니, 이는 모두 정일한 정성을 다하는 것이다. 즉
천하의 모든 움직임은 지극한 정성 하나로 귀일하는 것이다.
부건은 확연하니 시인이의오 부곤은 퇴연하니 시인간의니
1) 무릇 건은 확실하니 사람에게 쉬움으로써 보이고, 무릇 곤은 순하니 사람에게
간단함으로써 보이니,
퇴: 순할 퇴
2) 뜻풀이
#1 '확연'은 하늘의 강건한 모습이고, '퇴연'은 땅의 유순한 모습이다. '시'는 앞
귀절에서 말한 '관'을 뜻하니, '천지지도 정관자야'를 다시 해석한 것이다.
하늘은 잠시도 쉬지 않고 건장하게 운행하여 조금의 오차도 없으니 '확연'하고, 또
확연하여 항상 일정하게 운행하니 사람이 볼 때는 쉬운 것이다. 땅은 하늘의
'자강불식'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본받으니 '퇴연'한 것이요 간단하게 보이는 것이다.
#2 부건 확연 시인이의: 천도지정관자
부곤 퇴연 시인간의: 지도지정관자
효야자는 효차자야오 상야자는 상차자야라.
1) 효라 함은 이것을 본받는 것이고, 상이라 함은 이것을 형상함이라.
효: 본받을 효 상: 형상 상
2) 뜻풀이
#1 효: 효는 괘의 여섯효를 뜻하며, 건곤의 '확연, 퇴연'하는 것을 본받는 것이다.
#2 상: 이간의 방법을 형상으로 나타낸다 (천지지도, 일월지도, 천하지동의 모든
것이 구체화 된 것을 형상이라 한다.).
#3 효차자야: 건곤의 이간하는 이치를 본받는 것을 말한다. 즉 효라는 것은 건의
강건하여 쉬운 이치와, 곤의 유순하여 간단한 이치를 각기 본받는다는 것이다.
#4 상차자야: 건은 강건하니 가로 형상하고, 곤은 유순하니 우로 형상하는 것을
말한다. 더 나아가 건과 곤의 소식하는 것을 형상한 괘상을 뜻하기도 한다.
효상은 동호내하고 길흉은 현호외하고
공업은 현호변하고 성인지정은 현호사하니라.
1) 효와 상은 안에서 동하고, 길과 흉은 밖에서 나타나고, 공과 업은 변하는데서
나타나고, 성인의 뜻은 말에 나타나리라.
2) 뜻풀이
#1 효상 동호내: 작괘를 하는 과정을 말한다. 작괘를 하여 64괘 중 어떠한 괘가
나올때가지의 상태이다. 또 그에 대한 행동은 아직 안했으므로, '견호내'가 아닌
'동호내'라고 하여 결과가 드러나지 않은 상태를 말했다.
#2 길흉 견호외: 작괘를 한 후 그에 대해 '길하다' 또는 '흉하다' 하는 판단을
말한다. 또는 내외란 선후관계를 뜻하니, 일을 한 후 그 결과가 길하거나 흉한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3 공업 견호변: 때에 따라 변하면 공과 없이 생기고, 변하지 않으면 공업도 없으니
변통하는 가운데 공업이 나타난다고 한 것이다. 또 '변'이란 동효를 말함이니 동효에
따라 행동하면 공업이 있게 된다.
#4 성인지정 견호사: 성인이 백성을 사랑하여, 피흉취길케 하고자 하는 뜻을
경문으로 적어 놓았으니 '현호사'이다.
천지지대덕왈생이오 성인지대보왈위니 하이수위오 왈인이오.
하이취인고 왈재니 이재하며 정사하며 금민위비 왈의라.
1) 천지의 큰 덕을 가로되 생이오, 성인의 큰 보배를 가로되 위니, 어떻게 위를
지킬꼬! 가로되 인이요, 어떻게 사람을 모을꼬! 가로되 재물이니, 재물을 다스리며
말을 바로 하며 백성의 잘못함을 금하는 것을 가로되 의라.
리: 다스릴 리 취: 모을 취 금: 금할 금 비: 그를 비, 잘못 비
2) 뜻풀이
#1 인과 의에 대해서 말한 것으로, 공자께서 처음으로 재물이란 말을 쓰셨으니,
백성에게 인을 베푸는데는 위와 재가 필요하나, 재물은 욕심을 부르고 따라서 죄를
짓기 쉬우니, 의로써 기준을 삼아 의롭지 않으면 취하지 않음을 말한다.
#2 천지의 큰 조화는 만물을 낳아서 기르는 것이고, 성인의 공덕은 만백성을 어짊과
사랑으로 대하는 것이다. 아무리 성인이라도 그 직위가 없으면 뜻을 펼 수가 없으니,
위가 성인의 보물이 되는 것이다. 성인이 인애하지 못하면 천명이 멀어져서 그 직위를
빼앗기는 것이고, 백성이 그 처자를 양육할 재물이 없으면 배반하여 흩어지게 되니,
사람을 모으는 데는 재물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성인은 재물을 다스려 백성을
부유하게 하고, 정령을 바르게 하고 가르침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도와 덕으로써
백성을 다스리되 따르지 않는자는 형벌로써라도 그 그릇됨을 막아야 하니, 성인이
백성을 다스리는 일인 '이재, 정사, 금민위비'는 모두 판별을 필요로 하는 일이므로
의라고 하는 것이다.
* 이 장은 괘효와 길흉의 뜻을 륜하고, 인과 의를 말하여 성인이 역을 쓰는 뜻을
밝혔다.
우제일장
제 2장
고자포희씨지왕천하야에 앙즉관상어천하고 부즉관법어지하며
관조수지문과 여지지의하며 근취저신하고 원취저물하야
어시에 시작팔괘하야 이통신명지덕하며 이류만물지정하니
1) 옛적에 포희씨가 천하에 왕을 할 적에 우러러서는 하늘의 형상을 보고,
구부려서는 땅의 법을 보며, 새와 짐승의 무늬와 땅의 마땅함을 보며, 가까이는 저
몸에서 취하고 멀리는 저 물건에서 취하여, 이에 비로소 팔괘를 지음으로써 신명의
덕을 통하며 만물의 실정을 같이 하니,
포: 포줏간 포 희: 복희씨 희, 희생 희 앙: 우러를 앙 부: 구부릴 부 의:
마땅할 의 저: 어조사 저 (제) 류: 같을 류, 나눌 류
2) 뜻풀이
#1 포의씨 (복희씨): 복희씨는 인류를 위해서 포줏간에서 죽어가는 소와 같이, 모든
것을 다 바쳐 희생했다 해서 포의씨라 한다. 또는 복희씨라고도 한다.
#2 고자포의씨지왕천하지: 역은 포희씨로 부터 이루어졌으므로, 상고시대에
포희씨가 다스릴 때를 말한 것이다.
#3 앙즉관상어천 부즉관법어지: 하늘의 일월성신은 상을 드리운 것이므로 상을
관찰한다 하였고, 땅의 산천동식은 천문을 본받아 질서 있게 형체를 나타낸 것이므로
법 (본받을 법)을 관찰한다 하였다.
#4 관조수지문 여지지의: 양의 기운이 많은 날짐승 (천, 양)과 음의 기운이 많은
길짐승 (지, 음)의 모양과, 땅의 마땅한 형세 (지세: 굴곡)를 살피는 것이다.
* 여자와 지자 사이에 '천'자가 있는 것이 마땅하다는 설이 있는데, 문맥상
'천'자가 있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5 근취저신 원취저물: 가까이는 몸에서 취한다 함은 머리 (수)는 건
()의 상이고, 배 (복)는 곤
()이고, 발 (족)은 진
()이고, 넓적다리 (고)는 손
()이며, 귀 (이)는 감
()이고, 눈 (목)은 리
()이며, 손 (수)은 간
()이고, 입 (구)은 태
()의 상이라는 것이다 (이를 더 상세히 나눌 수도
있다). 멀리는 물건에 취한다 함은 말 (마)이나 하늘 (천)은 건의 상이고, 소 (우)나
땅 (지)은 곤의 상이며, 돼지 (돈)나 물 (수)은 감이고, 꿩 (치)이나 해 (일)는
리이며, 개 (구)나 메 (산)는 간이고, 양 (양)이나 호수 (택)는 태의 상이라는
것이다.
#6 시작팔괘: '앙즉관상어천'부터 '원취저물'까지하여 '건, 곤, 진, 손, 감, 리,
간, 태'의 팔괘를 지었다는 뜻이며, 팔괘에는 64괘가 포함된 말이다.
#7 이통신명지덕 이류만물지정: '이통신명지덕'은 형이상학적인 표현으로 건은
건장하고, 곤은 유순하다 등의 뜻으로 팔괘로써 만물의 덕 즉 성질에 통달한다는
것이며, '이류만물지정'은 진은 우뢰의 상이고 손은 바람의 상이라고 하듯이 8괘로써
만물의 형상을 나눈다는 뜻이다.
작결승이위망고하야 이전이어하니 개취저리하고
1) 노 (끈)를 매어 그물을 만들어서 사냥하고 물고기를 잡으니 대개 저 리괘에서
취하고,
결: 맺을 결 승: 노끈 승 망: 그물 망 (산에 친다) 고: 그물 고 (물에 친다)
전: 사냥할 전
2) 뜻풀이
#1 수렵사회: 문자가 있기 이전 괘의 형상을 보고서 정치를 하는 것이다. 우선
식생활 문제를 해결함에 그물을 만들어 사냥하고 물고기 잡는 것을 리괘에서
취하였다. 따라서 리를 '걸릴 리'라고도 훈을 단다.
#2 리 ()괘는 눈 (목)의 상이고 그 덕은 걸리는
것이다. 하괘는 망의 눈, 상괘는 고의 눈이 되고, 물건이 그 눈에 걸리는 뜻이 된다.
#3 하괘 ()는 산에 치는 그물 (망)이고 상괘
()는 물속에 치는 그물 (고)이다. 내호괘는 손목
(: 입)이니 숲에 들어가 걸리는 것이고, 외호괘는 태택
()이니 물속의 투망이 된다.
#4 내호괘 손 ()은 노끈, 실, 줄 (음목이므로 껍질을
벗겨서 만든다)이 되므로, 노끈을 엮어서 그물을 만드는 것이다.
#5 성인이 물건을 갖추고 쓰는 것에 반드시 괘를 관찰할 필요는 없지만, 리의
괘덕과 괘상이 그물을 만들어 수렵하는 것과 일치하므로 리괘에서 취했다고 한
것이다. '개'는 꼭 그렇다는 뜻이 아닌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즉 건문언구오에서
나오는 '선천이천불위 후천이봉천시'하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포희씨몰커늘 신농씨작하야 촉목위사하고 유목위뢰하야
뇌누지리로 이교천하하니 개취저익하고
1) 포희씨가 죽거늘 신농씨가 일어나, 나무를 깎아 보습을 만들고 나무를 구부려
쟁기를 만들어서, 밭갈고 김매는 이로서 천하를 가르치니, 대개 저 익괘에서 취하고,
몰: 죽을 몰 작: 일어날 작 촉: 깎을 촉 사: 보습 사 유: 굽을 유 뢰: 쟁기 뢰
누: 김맬 누, 호미 누 뢰누: 밭갈고 김맴
2) 뜻풀이
#1 농경사회: 복희씨가 돌아가신 후 신농씨가 세상에 나와서 넓은 땅을 이용하여
농사지어 이익을 보게 하였으니, 이것은 익괘
()에서 취하였다.
#2 하괘 ()는 강한 나무니 (양목) 보습 (사)을
만들고, 상괘 ()는 부드러운 나무니 (음목) 구부려 쟁기
(뢰)를 만들었다. 보습 ()으로 내호괘인 땅
()을 파고, 파인 흙은 다시 밑으로 들어가니
(), 쟁기로 갈아 농사를 짓는 상이다.
#3 신농씨에 이르러 곡식을 경작하여 먹는 농경사회가 된 것이다.
일중위시하야 치천하지민하며 취천하지화하야
교역이퇴하야 각득기소케하니 개취저서합하고
1) 날의 한가운데에 (한낮에) 저자를 만들어서 천하의 백성을 이르게 하며 (모이게
하며) 천하의 재물을 모아서, 교역하고 물러가 각각 그 바 (얻고자 하는 바)를 얻게
하니, 대개 저 서합괘에서 취하고,
시: 저자 시 서: 씹을 서 합: 씹을 합
2) 뜻풀이
#1 교역사회: 농경사회의 결과 자신이 먹고 남은 물건을 다른 사람과 바꿔야 하는
교역이 필요하게 되었다. 서합괘
()는 씹어 합하는 것이니,
백성들이 자신의 남는 물건을 필요한 물건으로 바꾸어 서로간의 이익을 보는 것이다.
#2 하괘 ()로 사람이 움직이고, 상괘
()는 높이 떠 만물을 비추니 일중 (한낮)이다. 농사하는
사람은 농기구를, 농기구 만든 사람은 곡식으로 서로 교환하는 것을 서합괘에서
취하였다.
#3 하괘 진 ()의 큰 길로 왔다가 배합괘인 손
(: 근리시삼배)의 이익을 보고 물러나는 것이며, 리
()의 밝을 때 왔다가 배합괘인 감
()의 어두울때 돌아가는 것이다. 해뜰때 아침먹고
출발하여 시장에 가면 점심때가 되니 일중위시이다.
신농씨몰커늘 황제요순씨작하야 통기변하야 사민불권하며
신이화지하야 사민의지하니 역이 궁즉변하고 변즉통하고 통즉구라.
시이자천우지하야 길무불리니
황제요순이 수의상이천하치하니 개취저건곤하고
1) 신농씨가 죽거늘 황제 요순씨가 일어나서 (그 뒤를 이어), 그 변함에 통하여
백성으로 하여금 게을리 아니하게 하며, 신비스럽게 화해서 백성으로 하여금 마땅하게
하니, 역이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며 통하면 오래하니라. 이로써 하늘로부터
도와서 길하며 이롭지 않음이 없으니, 황제씨 요임금 순임금이 의상을 드리우고
천하를 다스리니 대개 저 건곤괘에 취하고,
권: 게으를 권 수: 드리울 수 상: 치마 상
2) 뜻풀이
#1 의상사회: 요임금과 순임금이 이
()와 간
()의 이치로 정치를 하여,
백성이 모두 먹을 것이 풍부하게 되자, 의복을 지어 예를 갖추게 하는 것을
건곤괘에서 취하였다. 하늘 ()의 둥근상을 취해
윗도리는 둥글게 해입고, 땅 ()의 갈라진 상을 취해
아랫도리는 갈라지게 만들었으며, 천현지황 (곤문언 상육)하니 상의는 검은색으로
하의는 누런색으로 하였다.
#2 통기변: 복희씨가 괘를 ^4,246,5,135,4,136^ 그물을 뜨고,
신농씨가 농기를 만들기 이전은
미개했을 때이고 문자는 물론 괘도 없었다. 사회의 변함에 따라 수렵사회에 이어
농경사회, 교역사회로 나아가니, 그때 그때 시대의 변천에 따라 변하여 통하는
것이다. 겨울이 변해 봄이 되니 씨앗을 뿌리고, 여름에 김매고 가꾸어 가을에 거둬
들이며, 가을이 변해 겨울이 되니 곡식을 수장하듯이, 그 시대가 변할때마다 그에
따라 모든 일에 통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3 사민불권: 모든 변화에 통하여 정성으로 백성을 가르치니, 백성이 게으름을
모르고 열심히 사는 것이다 (예: 계절의 변화에 통하여, 봄의 때에는 씨를 뿌리게하고
가을에는 거두게 하니 '사민불권'이다.).
#4 신이화지 사민의지: 백성이 열심히 살게 되니 이것이 '고지무지 이진신'하는
것이며 (신이화지), 따라서 백성이 스스로 신명이 나서 그 마땅하고 옳은 일에
안주하게 되는 것이다 (사민의지).
#5 통즉구: 역의 이치란 한곳에 머물지 않은 것으로,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는
것이다. 이렇게 변화하여 순환하는 것이 통이니, 통하면 오래가는 것이다. 또 성인이
죽으면 그 뒤를 이어 다른 성인이 나와 다스리니, 이것이 '궁즉통'이고 '통즉구'이다.
고목위주하고 염목위즙하야 주즙지리로 이제불통하야
치원이이천하하니 개취저환하고
1) 나무를 따개어 배를 만들고, 나무를 깎아 노를 만들어, 배와 노의 이로움으로써
통하지 못함을 건너서, 먼데를 이름으로써 천하를 이롭게 하니, 대개 저 환괘에서
취하고,
고: 따갤 고 주: 배 주 염: 깎을 염 (섬) 즙: 노 즙
2) 뜻풀이
#1 승선사회: 농경사회와 의상사회를 이어 살기 좋게 된, 먼 곳으로 교역통상하게
되었다. 배를 만들어 물을 건너는 것을 흩어진다는 환괘
()에서 취하였다.
#2 상괘 나무 ()로 배를 만들고 내호괘 나무
()로 노를 만든다. 사람이 배안에 들어가
(: 입) 외호괘 (: 지)로
그쳐 있으며, 하괘 물 ()위에 상괘 바람
(: 풍)따라 떠가는 것이다.
#3 환괘 단전에 '이섭대천 수목 유공야'라고 한 것이 그것이다.
* 주자는 '본의'에서 '치원이리천하'를 연문이라 하였다. 그러나 배를 탄 것은
수로를 이용해 '치원이리천하'한 것이고, 아래귀절의 '치원이리천하'는 육로를 이용한
것이므로 그대로 있어도 무방하다고 본다. 환은 바람에 흩어진다는 뜻이 있으니, 그
상과 의를 취했다.
복우승마하야 인중치원하야 이리천하하니 개취저수하고
1) 소를 길들이고 말을 타서, 무거운 것을 이끌고 먼곳을 이름으로써 천하를 이롭게
하니, 대개 저수괘에서 취하고,
복: 길들일 복
2) 뜻풀이
#1 승마사회: 사람의 힘은 한계가 있으므로, 무거운 짐은 소에 싣고 먼길은 말을
타고가는 것을 수괘 ()에서
취하였다.
#2 내호괘 간 (: 수, 비)손으로 외호괘 손
(: 승)끈을 이용해 간비를 뚫어 소와 말을 길들인 후,
하괘로 동 ()하여 소와 말이 움직이고, 상괘
()로 사람과 짐이 올라타 출렁이며 기뻐하고 있으니,
사람이 우마를 타고 가는 형상이다. 즉 소와 말을 길들여서 사람의 뜻에 따르게 하는
것은 수괘의 뜻이요, 수괘의 형상대로 소아 말을 길들여서 타는 것은 수괘의 상을
취한 것이다.
중문격탁하야 이대포객하니 개취저예하고
1) 문을 거듭하여 목탁을 침으로써 사나운 손 (도둑)을 기다리니 (막으니), 대개 저
예괘에서 취하고,
격: 칠 격 탁: 목탁 탁 포: 사나울 포 대: 기다릴 대
2) 뜻풀이
#1 방법사회: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소득격차가 생겨 도둑을 예방하는 방법을
연구하게 되니 예괘 ()에서
취하였다.
#2 상괘 나무 ()로 목탁을 만들고, 하괘 땅
()은 지켜야 할 영역이다.
#3 내호괘 간 ()은 혼시 (혼시: 문지기, 또는 환관)와
문 및 수가 된다. 또 상괘를 도전하면 간이니 중문이 되고, 문지기가 문을 안팎으로
돌면서 () 간수 ()로
목탁을 두드리며 야경을 도는 것이다.
#4 예괘는 미리 준비한다는 뜻이 있으니, 그 상과 의를 취한 것이다.
단목위저하고 굴지위구하야 구저지리로
만민이 이제하니 개취저소과하고
1) 나무를 끊어 도곳대 (공이)를 만들고 땅을 파서 확 (절구)을 만들어서, 확과
도곳대의 이로움으로써 만민이 건너니 (곡식을 도정하여 먹게 되니), 대개 저
소과괘에서 취하고,
저: 도곳대 저, 절구공이 저 굴: 팔 굴 구: 확 구, 절구 구
2) 뜻풀이
#1 도정사회: 농사를 지어 얻은 곡식을 방아로 빻아, 사람이 먹기좋게 도정을 하는
것을 소과괘 ()에서
취하였다.
#2 정미시대: 뇌산소과괘의 형상에서 공이와 절구 (방아)를 만들어 쌀을 도정하게
되었다. 즉 상괘 진 ()은 양목이며, 동하는 성질이니
위에서 움직이는 공이 (도곳대)를 형상했고, 하괘 간
()은 양토며, 그치는 성질 (지)이므로 확 (절구)이 되는
것이다.
#3 소과괘는 전체상이 감
( ->
: 구덩이)으로 '구'의 상이 된다. 즉 위아래의 네
음효는 확이 되고, 가운데 두 양효는 절구공이가 확을 찧는 상이 되는 것이다. 소과는
작은일 또는 조금 지나치다는 뜻이니, 그 이전에는 곡식을 그냥 먹었던 것을 도정을
해서 먹게된 것이므로 소과의 뜻과 상을 취한 것이다.
#4 단목위저: '나무를 끊어 절구공이 (저=목 + 오)를 만든다'는 뜻은,
오회중천시대가 오면 동방목 (진)의 기운이 다시 번성하여, 곡식이 도정되듯이 정선된
종자만이 남게 된다는 뜻이 있다. 소강절 선생의 황극경세로 살펴보면 대과는 오전의
끝이고, 소과는 오후의 끝이니 대과부터 소과때까지 만물이 도정되어 알맹이만 남는
것이다.
현목위호하고 염목위시하야 호시지리로 이위천하하니 개취저규하고
1) 나무를 휘어 활을 만들고 나무를 깎아 화살을 만들어서, 활과 화살의
이로움으로써 천하를 위엄하니, 대개 저 규괘에서 취하고,
현: 휠 현 호: 활 호 (궁) 시: 화살 시
2) 뜻풀이
#1 무기사회: 봉건사회에서 나라안의 난리는 물론 외부의 침입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위엄을 보일 무기가 필요하므로 어긋난다는 규괘
()에서 취하였다.
#2 상괘 ()는 무기 (창 또는 병사)로 활을 의미하며,
하괘는 서방금 () 화살이 된다.
#3 하괘 태 ()를 도전하면 손
()목이 되니, 이를 외호괘 감
(: 교)으로 휘어서 활을 만들고, 내호괘 리
(: 시)화살에 하괘 태금을 입혀 쓰는 것이다.
어긋난다는 규괘의 뜻과 상을 취한 것이다.
상고엔 혈거이야처러니 후세성인이 역지이궁실하야
상동하우하야 이대풍우하니 개취저대장하고
1) 상고에는 굴속에 거하고 들에 처하더니, 후세에 성인이 궁실로써 바꿔서 기둥을
올리고 지붕을 내림으로써 바람과 비를 막으니, 대개 저 대장괘에서 취하고,
혈: 구멍 혈 궁: 집 궁 동: 기둥 동 우: 집 우
2) 뜻풀이
#1 가실사회: 들에 살때는 풍우에 시달리고, 굴속은 습하여 병고에 시달리므로,
대장괘 ()에서 취하여
안락한 가옥을 지었다.
#2 음효 (육오, 상육)는 서까래 (지붕처마)를 뜻하고 양효는 기둥이다.
#3 위의 두 음효는 아래로 내린 상이니 '하우'이고, 아래의 네 양효는 기둥을
뜻하는 것이니 '상동'이다. 대장괘는 아래의 네 양이 위로 자라 음을 몰아내는 뜻이
있으니, 대장괘에서 풍우를 몰아내는 막는다는 뜻과 상을 취하였다.
고지장자는 후의지이신하야 장지중야하야 불봉불수하며
상기 무수러니 후세성인이 역지이관곽하니 개취저대과하고
1) 옛적에 장사는 섶나무로써 두텁게 입혀 들가운데에 장사 지내서, 봉분하지도
않고 나무를 심지도 않아서 초상을 치르는 기약이 수가 없더니, 후세에 성인이
관곽으로써 바꾸니, 대개 저 대과괘에서 취하고,
신: 섶나무 신, 작은나무 신 봉: 봉할 봉 관: 널 (안의것) 관 곽: 널 (밖의 것)
곽
2) 뜻풀이
#1 매장사회: 들 (야)에 송장 (시신)을 버리는 방법으로 장사지내다가 관을 만들어
땅에 묻으니, 크게 지나친 듯하게 (훌륭하게) 장사지낸다는 대과괘
()에서 취하였다.
#2 하괘 손목으로 관을 만들고, 상육효를 통하여 혼백이 들어가고 나간다. 내괘
(: 입야)로 관을 땅에 묻으니, 상괘 태의 음효는
봉분위에서 풀이 흔들거리는
() 형상이다.
#3 불봉불수: '불봉'이란 흙을 시신위에 두툼하게 덮는 봉분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불수'란 무덤앞에 나무를 심어 감싸 보호하지 않음을 말한다.
#4 상기무수: 들에다 장사 지냈으므로 비바람이나 동물의 해치는 바가 되니, 자식이
평생토록 부모의 시신을 걱정하며 지냈다. 요 임금때 와서 봉분을 써서 장사를
지냄으로써 3년상으로 바뀌었다.
* 서경 순전에 효임금 재위28년에 왕위를 선양한 효임금이 죽자 백성들이 아버지와
어머니를 잃은듯이 3년상을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제내조락 백성여상고비 삼재"
상고엔 결승이치러니 후세성인이 역지이서계하야
백관이 이치하며 만민이 이찰하니 개취저쾌라.
1) 상고에는 노끈을 매서 다스리더니, 후세에 성인이 서계로써 바꾸어, 백관이
이로써 다스리며 만민이 이로써 살피니, 대개 저 쾌괘에서 취하고,
서: 글 서 계: 문서 계
2) 뜻풀이
#1 문서사회: 상고에 정치를 함에, 큰 사건은 노끈으로 크게 매듭 짓고 작은 사건은
작게 하였으나,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으므로 문서에 기록하는 것으로 바꿨으니
쾌괘 ()에서 취하였다.
#2 태 (: 설, 문서)는 문서의 상이며, 아래의 두 양이
위의 한 양을 결단하는 모양이다. 상육효 (음효)는 미결을, 초구에서 구오효 (양효)는
기결을 의미한다. 쾌괘는 한 음을 다섯 양이 결단하여 순양의 태평시대를 오게하는
뜻이 있으므로, 쾌괘에서 뜻과 상을 취한 것이다.
* 이 장은 성인이 덕과 위를 얻어 천하를 다스림에, 역에서 비물치용 입상성기하여
공업을 이루는 것을 말하였다.
우제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