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湛軒 홍대용(洪大容, 1731∼1783)
본관이 남양(南陽)이고, 자(字)는 덕보(德保), 호는 담헌(湛軒)이다.
청주에서 출생한 담헌은 부친이 나주목사를 역임하여 어린 시절은 나주에서 보냈다.
이 때 나주 근처 동복(同福)에는 천문학자 나경진(羅景鎭)이 살고 있었다. 담헌은 그 집에 가서
천체의 운행과 위치를 관측하는 혼천의(渾天儀), 자명시계인 후종(候鍾)을 보면서 그 원리 및 방법을
연구하기도 하고, 직접 만들기도 하면서 천문학에 심취하였다.
천문학에 눈을 뜬 담헌은 청주 본가에 사설 천문대인 '용천각(龍天閣)'을 짓어 기구들을 마련하고
더욱 천문학에 정진하였다. 이 때 '지구가 스스로 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박지원( 朴趾源)같은 분만이 이해하고, 조정 대신들은 여전히 '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나다(天圓地方)'하며 그의 주장을 한낱 괴담(怪談)이라고 일축하였다.
담헌은 1765년 홍억(洪憶)이 동지사 서장관으로 청나라에 가자 군관 직책으로 동행하여 청나라의
과학자들과 사귀었다. 이 때도 담헌이 청나라 사람에게 '지구자전설'을 설명하자, 그 이론에
그들은 감탄을 금치 못하였다. 이리하여 담헌의 '지구 자전설'은 청나라까지 알려지게 되었고,
일약 과학자로 이름이 알려졌다.
담헌이 북경을 다녀 온 후 그 곳에서 보고 들은 것을 「연기(燕記)」와 「회우록(會友錄」이란 책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탑골 박지원 사랑채에 모인 조선의 젊은 지식인들에게 알려 주어 자연히
북학파(北學派) 모임이 이루어졌다.
이 때 사랑채에 모여 신학문을 연구한 사람으로는 이덕무·박제가·이서구·유득공 등으로 이들은
모두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실학자였다.
담헌이 운명하자 연상(年上)의 친구인 박지원은 한 걸음에 달려 와 통곡을 하였으며, 술이 곤드레
만드레되어도 술사발을 놓지 않고 슬퍼하였다.
묘지명을 써 달라고 부탁하자,
"아 슬프다. 덕보는 민첩하고, 겸손하고, 식견이 원대하여 사물의 이해가 정밀하였다. 일찍이
지구가 한 번 돌면 하루가 된다고 하여 그의 학설이 오묘하였다.".............. 라고 하였다.
담헌은 죽은 후 생전 남긴 과학 기술 연구가 「담헌서」에 담겨져 박제가(朴齊家)·이덕무(李德懋)
등으로 이어지니 우리의 과학 기술사에 찬란한 빛을 더하였다.
나. 담헌 洪大容의 墓
위치 : 천안. 수신면 장산리
병천에서 593번 국도로 약 1.5km쯤 가면 낮은 고개 못미친 곳에 수신면 장신리가 있고, 도로
오른쪽 낮은 야산에는 實學者 홍대용(洪大容)의 유택이 있다.
석재 공장 옆으로 난 길을 따라 약 50여m 올라가면 왼쪽 산 밑에 老松이 곡장을 둘러친 담헌의
유택이 횡룡입수로 아름답게 자리잡고 있다.
약간 구릉을 이룬 墓 앞에는 잔디가 곱게 자라고 墓와 石物은 단촐하다. 호석이 없는 봉분 앞에
낮은 상석으로 되어 있고, 양쪽에는 망주석이 있다
묘碑에는 '湛軒洪公大容之墓. 淑夫人韓山李氏 左'라 씌어 있는데, 오석으로 된 비신은 화강암으로
된 방형의 기단 위에 팔작비붕 옥개석을 얹고 있다
墓所는 횡룡입수혈로 辛坐乙向의 樂山이 무곡성으로 대단히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