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 기초 키워드 추출법
식당마케팅 인터넷마케팅 외식전문 바이탈엠에서 키워드광고의 기본적인 키워드 광고 지식과
키워드 추출법에 관해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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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광고 기초 키워드 추출법
키워드광고를 관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겁니다. 절대적인 것은 없기 때문에 좋게 관리하기 위하여
타인의 관리 방법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 하여, 제가 5년여간 대행사에서 근무하면서 알게 된 경험,
지식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광고의 기본은 고객을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구매결정 3단계를 보겠습니다.
고객은 크게 아래와 같이 3단계의 구매결정 단계를 갖습니다.
◆ 니즈인식: 고객이 필요를 인식하는 단계로 모든 구매의 최초 시작 단계입니다.
◆ 서칭: 고객이 인식한 것을 찾는 단계로 서칭이 이루어 집니다.
◆ 구매: 서칭한 결과 구매할 의사가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필자는 위의 구매결정단계에서 고객의 직접적인 서칭에 해당하는 검색, 즉 키워드광고에 대해서 말하고자 합니다.
키워드광고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4대 매체 광고(TV, 라디오, 잡지, 신문) 및 이미지 광고에 비해 적은 예산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정확한 타겟팅 광고 및 CRM이 용이하고, 효과 분석 및 고객 반응에 대한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about.com과 latitude가 공동으로 행동양식에 따른 검색방법을 연구한 자료를 보면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뚜렷한 3가지 행동 양식에 기초를 둔 검색 패턴을 보인다고 합니다. "제가 원하는 것을 주세요!"라고 답한 응답자가
46%러 가장 많으며, 이들은 엔터테인먼트, 패션, 뷰티, 스타일 제품군 검색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색다른 것 없나요?"라고 답한 응답자는 28%로 그 다음을 차지하며, 이들은 서프라이즈를 원하고
오픈 마인드 경향을 보이는 검색자들 입니다. 마지막은 "가르쳐 주세요!"라고 답한 응답자들로 26%를 차지하며,
이러한 경향을 가진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찾을 때까지 검색을 계속하며, 관련 주제를 찾기 위해 장시간을 투자하는
검색자 입니다.
또한 검색방법의 차이는 성별에서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나이와는 그다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은 "제가 원하는 것을 주세요" 타입의 검색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이 설문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결론은 고객의 검색방법이 다양하나 광고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키워드를 알면 키워드광고가 보인다!
말 그대로 입니다. 키워드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이며, 키워드가 어떻게 생성되어야 하는지를 알면
키워드광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보입니다.
키워드(keyword)란? 사전에 나온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된 사상, 주제를 나타내는) 핵심어
◆ (컴퓨터에서 정보를 찾거나 지시사항을 입력하는) 키워드[열쇠말]
그렇다면 광고에서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광고에서의 키워드는 고객이 검색하는 모든 검색어가 됩니다.
당연하겠죠? 그렇다면 고객이 검색하는 검색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원피스”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 대표키워드: 원피스
◆ 기본형: 원피스 추천, 원피스 가격, 원피스 코디, 윈피스 스타일, 원피스 쇼핑몰, 원피스 사이트, 원피스 파는 곳,
원피스 많은 곳
◆ 영문변환: dnjsvltm, dress
◆ 오타: 워피스
◆ 종류 구분: 트렌치 원피스, A라인 원피스, 뷔스티에원피스, 칵테일 드레스, 펜슬 원피스,
바디 원피스, 풀스커트 원피스, 슬리브리스 원피스
◆ 스타일 구분: 예쁜 원피스, 이쁜 원피스, 러블리 원피스, 큐티 원피스, 로맨틱 원피스, 섹시 원피스, 청순한 원피스
◆ 연령층 구분: 20대 원피스, 30대 원피스
◆ 색상 구분: 화이트 원피스, 횐 원피스, 노란 원피스, 옐로우 원피스, 레드 원피스, 블랙 원피스
◆ 사이즈 구분: 빅사이즈 원피스, 롱원피스, 미니 원피스, 33사이즈 원피스
◆ 연예인 구분: 김태희 원피스, 수지 원피스, 김준희 원피스
◆ 소재 구분: 니트 원피스, 데님 원피스, 실크 원피스
◆ 시즌 구분: 봄 원피스, 여름 원피스, 가을 원피스, 겨울 원피스
◆ 확장형: 남자 친구가 좋아하는 원피스, 가을 여행에 예쁜 원피스, 결혼식에 입고갈만한 원피스, 소개팅에 입고갈 원피스
이처럼 고객이 검색할 수 있는 검색어(키워드)는 정말 다양합니다. 모든 키워드는 고객이 검색하는 검색어와 매칭될 경우에
가치를 가지게 되며, 가치 있는 키워드를 많이 가지고 있는 광고주는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키워드의 종류를 "대표 키워드, 세부 키워드"로 구분하는데, 분류 기준은 보통 키워드의
검색량(고객의 니즈)으로 정해집니다. 검색량이 많다는 것은 고객이 쇼핑몰을 구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경쟁사와의
경쟁이 치열할 수 있고, CPC 또한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검색량이 적을 경우, 쇼핑몰을 구경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경쟁사와의 경쟁이 약하고, CPC 또한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키워드 추출법
위에서 키워드가 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막상 키워드를 추출하고자 하면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제가 터득한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라는 것은 아는 만큼 추출할 수 있으며, 단순히 추출하여
키워드 개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가치 있는 키워드를 추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해서 "원피스" 키워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판매하는 원피스의 종류, 소재, 입을 대상(고객), 스타일, 코디,
사이즈, 최근 이슈 사항(연예인), 한글오타, 영문, 영문오타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때 자신의 지식으로
키워드를 추출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인터넷을 활용합니다. 시간만 투자하면 추천검색어,
인기검색어, 키워드 추천, 전문용어 등 인터넷 속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를 수집한 다음에는 키워드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찾습니다. 또한 키워드는 고여있는 우물이 아닌,
계속 흐르는 물줄기와 같으므로 꾸준한 키워드의 추출은 키워드관리의 기본 입니다.
(키워드는 계속 그대로 존재하기도 하고, 사라지기거나 새로 추가되기도 합니다.)
3.대표키워드 & 세부키워드
대표키워드만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분도 있을 것이며, 세부키워드만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분도 있을 것이며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섞어서 운영하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는 아래와 같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적절히 섞어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의
장단점을 반드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세부키워드의 장점
- 자체 CPC가 저렴하다
- 매출발생시 ROAS가 높은 편이다
- 전체 광고의 평균CPC를 낮추는데 영향을 준다
- 경쟁이 약하고, 경우에 따라 단독 광고노출이 가능하다
- 저렴한 CPC로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
◆ 세부키워드의 단점
- 키워드 개수가 많아지면 광고비 부담 증가한다
- 전체 광고의 평균 CPC 및 ROAS까지 낮아질 수 있다
- 타겟팅 및 관련성 여부에 따라서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이 발생할 수 있다
◆ 대표키워드의 장점
- 많은 검색량으로 많은 방문자를 기대할 수 있다
- 고객에게 쇼핑몰을 쉽게 알릴수 있다
- 다른 키워드에 비해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 대표키워드의 단점
- 높은 CPC로 많은 광고비 부담이 발생한다
- 타겟팅 및 관련성 여부에 따라서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이 커질 수 있다
위에 안내 드린 내용이 여러분의 키워드광고 운영 시 쇼핑몰에 필요한 키워드를 추출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 밖에도 키워드광고의 관리에는 "키워드 관리, 그룹 관리, T&D관리, 노출 관리" 등이 있습니다.
글출처: 네이버키워드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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