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 금강이라 부르기에 손색이 없는 대둔산은 충남 논산군과 금산군,전북 완주군 등 3개군에 걸쳐 있다. 최고봉인 마천대를 중심으로 기암괴석들이 제각기 위용을 자랑하며 늘어서 있다.
또한 능선상으로 바랑산,월성산이 대둔산과 이어져 있으며 산행 출발지에서 왼쪽편으로 바랑산과 월성산을 이어서 산행할수 있다. 대둔산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다. 기경의 절벽을 이루는 전북 완주쪽과 순후한 시골아낙 같은 충남 논산,금산쪽이 바로 그것이다.
등산로 역시 양쪽 지형이 상반되는 것 만큼이나 특성이 뚜렷이 구분된다. 괴목 동천 남쪽에 있는 천등산이나 마천대에서 마냥 아득하게 보이는 바랑산과 월성봉도 대둔산의 그늘에 가려서 그렇지 여유있게 산행을 즐길수 있는 산이다.
개척탑 밑의 구름다리는 두려움을 느낄때는 다리를 건너지 않고 다리 밑으로 바로 산행을 해도 된다. 노령산맥의 일부로서 김해 평야를 바라보며 우뚝 솟은 암산이다. 배티재 방향에서 바라본 대둔산의 모습은 병풍처럼 늘어선 암벽과 기암괴봉으로 연이은 암능이 한폭의 그림같다. 대체로 산행의 깃점은 기동마을 주차장이다. 깎아지른 절벽이 양쪽으로 세워진 위로 아슬아슬한 줄사다리가 걸려있고 바로 아래 굴에서 나오는 삼선 약수가 유명하다. 정상인 마천대에는 개척탑이 눈길을 끌고 북으로 이어지는 암능길을 따라 절벽을 끼고 오르 내리다가 낙조대에 이른다. 하산때는 태고사를 지나 배티재로 나오는 것이 일반적인 코스이다.
대둔산은 정상인 마천대를 비롯,동신바위, 신선바위,장군봉,칠성봉,넙적바위,동심바위등 암봉이 많은 산이며, 임금바위와 입석대를 연결시킨 금강 출렁다리와 약수정에서 왕관 바위로 연결시킨 삼선구름다리가 있다. 대둔산의 북면인 충남쪽에는 숲과 계곡이 좋고 권율장군의 이치대첩비와 태고사,낙조대, 묵산리의 석축산성,수락리의 달이산성 등의 명소가 있다. 전북에서는 1973년 3월 23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하고 충남에서는 1980년 5월 26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했다.
등산 코스는 주로 정상 남동쪽의 주차장 - 마천대 -배티재 간을 이용하고 있으나 논산군 대곡면 쪽을 개척하는 것이 좋다. 배티재에서 도계를 이루는 서쪽 주능선을 따라가면 고개 서쪽의 매점에 닿는다. 매점에서 북쪽 능선으로 가면 낙조대에 이르고, 남쪽 능선으로 가면 정상인 마천대이다. 정상에서 바로 밑의 매점으로 되돌아 와서 남쪽 급경사의 돌길을 거쳐 내려가면 삼성 약수와 출렁다리 등을 거쳐 주차장으로 내려가게 된다
배티재
조선 선조 25년(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났을때 전라도 절제사 권율이 광주에서 모은 의병 1,500여명으로 이곳에서 왜적의 부대를 격퇴시켰다 한다.
칠백의총
금산 북방 4km지점에 있다. 임진왜란때 배티재에서 장열히 전사한 칠백의사를 한자리에 모신 합동 묘소다
금강 구름다리
기동마을 입구 주차장에서 서북쪽 약 2km지점에 설치된 주암봉 사이를 잇는 높이 80m,길이 50m의 철사다리로 마치 구름위를 걷는 것과 같다.
대둔산 온천
대둔산 온천 관광호텔 안에 있는 온천은 약 알카리성 중탄산 나트륨이다. 수온 27도로 지하 600m에서 하루 500톤 이상의 온천수를 끌어 올리고 있다.
이치 전적지
권율 장군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진산면 묵산리에 이치대첩비를 세웠는데 일제 강점기 때 폭파되어 현재는 찾아 볼수 없다. 대신 최근 배티재에는 기념비와 함께 '이치전적지'라고 새겨진 커다란 삼각형의 자연석이 세워져 있다.
태고사
신라시대 원효가 창건했다는 태고사는 낙조대 아래 절벽으로 둘러싸인 곳에 있다. 원효 대사가 이 절터를 발견하고 3일동안 춤을 추었다고도 한다. 태고사는 조선시대에 우암 송시열이 머물며 수학한 곳이기도 하다. 절 입구의 바위에는 석문이라고 새긴 송시열의 글씨가 남아 있다.
자가운전
호남고속도로 서대전 i.c에서 대전 시내쪽으로 7km쯤 가면 유등교를 건너 이 다리 건너 두번째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약 2.5km쯤 이동후, 우측 635번 지방도로를 따라 곡남리 삼거리까지 이동후 여기서 17번 국도를 이용하면 대둔산 입구에 이른다. 서울에서 약 3시간 거리 |
첫댓글 3월14일예약김인옥
광주시 실촌면 곤지암 사는 남궁용 입니다. 3월14일 대둔산 산행을 할수있는지요? 예약 부탁합니다.
정윤기, 박대석 이진나 이미라 4명 대둔산 산행 예약 합니다. 멀미가 심해서요 중간 좌석이면 고맙겠습니다.
인옥씨 반가워요~~~ ^^ 순애, 종국도 갑니다~~
지도 끼워주세요.
나장계님이어요 한자리 부탁합니다
권대호 신상현 가족일로 취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