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형과의 다년초인 파드득나물은 산지 습한 반음지쪽에서 볼 수 있는데, 육질의 근경은 짧고 약간 굵은 뿌리가 있으며 높이는 30-6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소엽은 난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3출하며 양끝이 좁고 뒷면에 윤채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하고 예리한 톱니가 있다. 꽃은 백색 또는 연한 자주색으로 6-7월에 원줄기 끝과 윗부분의 엽액에서 복산형화서로 피고 소화경은 1-4개이며 소총포는 짧고 선형이다. 열매는 분열과로서 타원형이고 8-9월경에 검게 익는다.
파드득나물은 반디나물이라고도 하며, 잎과 줄기, 꽃봉오리, 뿌리까지 나물로 식용하며, 전초에 정유(besityl oxide, isomesityl oxide, methyl isobutyl ketone, α- 및 β-pinene, camphene, β-myrcene, dipentene, p-cymene, terpinene, terpinolene, trans-β-ocimene)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한방에서 파드득나물의 경엽을 여름에 채취한후 그늘에 말려서 갑상선종(甲狀腺腫-갑상선이 커져서 목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 폐렴, 폐농종(廢農腫-폐에 고름이나 종기), 임병(淋病-임질), 산기(疝氣-생식기와 고환이 붓고 아픈 증세), 풍화치통, 옹저정종, 대상포진(帶狀疱疹-몸의 좌우 한쪽 신경에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일어나는 병), 피부소양(皮膚瘙痒-피부에 종기 등으로 가려움) 등에 달여서 복용하거나 외용제로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또한 뿌리를 풍한감모(風寒感冒-감기, 수면 중 냉기나 바람을 쐬거나, 따뜻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찬바람을 쐼으로써 생긴 병), 습한 곳에 걸린 해수(咳嗽-기침), 타박상 등에, 그리고 열매를 소화불량에 약용한다.
반디나물은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다른 이름으로는 밤나물(강원), 파드득나물, 삼엽채 등으로 불리운다.
이른 봄 어린잎을 쌈을 싸 먹으면 참나물 보다 더 향긋한 맛이 일품이다.
많은 사람들이 바디나물(연삼,전호)과 혼돈하는 것을 본다. 반디나물과 바디나물은 같은 미나리과일뿐 전혀 다른 식물이다. 바디나물과는 다르게 잎부분이 윤이나며 당귀보다는 참나물과 더 닮았다고 할 수 있다.
前草는 여름철 잎이 무성할 때 채취하여 음건하여 갑상선 이상증 등에 물로 달여 먹거나 분말, 환을 지어 먹는다.
뿌리는 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약으로 쓴다.
혈압강하, 간염, 대하, 강장, 빈혈, 폐염. 정혈, 지혈, 해열, 중풍예방, 신경통 등에 쓸 수 있다.
파드득나물과참나물의구별
[ 1 ] 파드득 나물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 끝에 마름모 모양의 작은 잎이 세 개 난다. 6~7월에 흰 오판화(五瓣花)가 복산형 꽃차례로 피고 열매는 타원형으로 까맣게 익는다. 향기가 있으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림의 음습(陰濕)한 곳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파드득나물은 반디나물이라고도 하며, 잎과 줄기, 꽃봉오리, 뿌리까지 나물로 식용하며, 전초에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한방에서 파드득나물의 경엽을 여름에 채취한후 그늘에 말려서 갑상선종(甲狀腺腫-갑상선이 커져서 목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
폐렴, 폐농종(廢農腫-폐에 고름이나 종기), 임병(淋病-임질), 산기(疝氣-생식기와 고환이 붓고 아픈 증세),
풍화치통, 옹저정종, 대상포진(帶狀疱疹-몸의 좌우 한쪽 신경에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일어나는 병), 피부소양(皮膚瘙痒-피부에 종기 등으로 가려움) 등에 달여서 복용하거나 외용제로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또한 뿌리를 풍한감모(風寒感冒-감기, 수면 중 냉기나 바람을 쐬거나, 따뜻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찬바람을 쐼으로써 생긴 병), 습한 곳에 걸린 해수(咳嗽-기침), 타박상 등에, 그리고 열매를 소화불량에 약용한다.
파드득나물 의 꽃 핀모양 입니다 <참나물 같은 향이 없음>
[ 2 ] 참나물
위; 재배 참나물
아래 ; 자연산 참나물
제일 처음 참나물을 씹었을 때 그 향긋한 향이란... 나물 중에 나물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참이란 글자가 함부로 쓰는 것이 아님을 알 수있었죠. 얼마나 맛이 있으면 우리 선현들이 나물 중에 나물이란 <참나물>이라 이름붙였을까요.
참나물에 특징은 이렇게 줄기가 밤색입니다. 유사종으론 파드득나물이 있습니다.
<참나물의 특징>
참나물은 주로 생채로 활용하여 쌈을 싸먹거나 샐러드로 이용하는데 북부지방에서는 봄철 별미 식품으로 김치를 담그어 먹기도 한다. 또한 살짝 데쳐서 무침, 국거리, 볶음 등을 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열매에서 추출한 방향성 정유를 최유약(催乳藥)으로 쓰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소스와 과자의 향료로도 이용한다.
<참나물의 효능>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가 높은 건강식품으로 혈압강하, 강장, 빈혈, 중풍, 지혈, 해열 등의 약효가 있어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하고 신경통과 대하증에 좋다.
참나물 꽃 |
첫댓글 피드득나물하고 산나물하고 구분하기 어렵더군요
녜비슷한 산나물들이 몇가지있어요
기회되면 비슷한 산나물들도 올려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