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説- 高校無償化―特定控除を削って実現を
政権公約に掲げられた高校授業料の実質無償化を、鳩山政権は来年度からどう実施するのか。財源が限られるなか、予算編成の焦点の一つである。 検討されている案はこんな内容だ。 国公立高の生徒の世帯に授業料の基準額の年11万8800円を支援する。所得制限はつけず、一律に出す。授業料が高い私立高の生徒の世帯にも国公立と同額分を出し、年収500万円以下の場合は倍額とする。実際の給付は都道府県教委など学校設置者にまとめて渡す形をとる。対象は約360万人。来年度は4501億円が必要だ。 日本の高校進学率はいまや98%。若者が自ら生き方の選択肢を考える、義務教育に続く大事な時期である。 ところが、親のリストラなどで中退を余儀なくされる人が増えている。家計を助けるためアルバイトに追われ、勉強どころでない生徒もいる。社会に出る前に、将来にわたって取り返せない格差がついては不公平だろう。 世界をみれば、高校までは授業料がいらない国がほとんどだ。国際人権規約で、高校・大学の学費の段階的無償化を定めた条項を留保しているのは、日本とマダガスカルだけという。 この年代のすべての若者に教育の機会を保障し、費用は社会全体で責任を持つ。それは日本の人づくりの基礎投資といえる。そんな理念に立つ高校授業料の無償化を、ぜひ実現させたい。 16~22歳の子を持つ世帯を対象に減税をしている特定扶養控除のうち、高校生がいる世帯の減税分を大きく削り、無償化の財源の一部にあてることも論議されている。 特定扶養控除は、課税所得を1人あたり63万円少なくする制度で、高校生世帯分で計2千億円余りの減税になっている。税率が高い高所得世帯ほど、減税の恩恵は大きい。 このうちかなりの額を圧縮し、代わりに一律に授業料の援助をすれば、結果として所得が少ないほど支援が厚くなる。親の収入にかかわらず教育の機会均等を実現する理にかなうといえる。高所得者の多少の負担増も、場合によってはしかたない。 民主党はマニフェストで特定扶養控除の存続をうたったが、この財政難のなかでは圧縮もやむを得まい。 一定の所得以下の人に限って授業料を無償化する案も浮上している。だがこれでは、社会で責任を持つという「無償化」の理念からは遠くなる。 高校に通うと、授業料以外にも入学金や教材費、修学旅行代など、多くのお金がかかる。さらに配慮が必要な家庭は少なくない。 低所得世帯には、これまで都道府県が授業料の減免をしてきた。無償化で浮く地方財源は、困っている家庭への支援拡充に振り向けるべきだ。文部科学省と自治体で知恵を絞ってほしい。
사설 - 고등학교 무상화 – 특정공제를 삭감하여 현실로
정권공약에 들어있었던 고등학교 수업료의 무상화를 하토야먀정권은 내년부터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재원을 한정할 것인가, 예산편성 중 관심의 하나가 되고 있다. 검토되어지고 있는 안은 이런 내용이다.
국공립고등학교의 학생을 가진 세대에 수업료의 기본료 연11만8800엔을 지원한다. 소득제한은 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지원한다. 수업료가 높은 사립고등학교의 학생을 가진 세대에도 국공립과 같은 가격을 지원하고 연 수입 500만엔 이하의 경우는 배를 지원한다.
실제 토도후현교육위원회등 교육설치자에게 정리해서 넘겨주는 형태를 취한다. 대상은 약360만 명.. 내년도에는 4501억 엔이 필요하다. 일본의 고등학교 진학률은 거의98%. 젊은이들이 살아가는 법의 선택지를 스스로 생각하고, 의무교육에 이어진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런데 부모의 해고 등으로 중퇴를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집안 생계를 돕기 위해 아르바이트에 쫓겨 공부할 상황이 아닌 학생도 있다. 사회에 나기가 전에, 장래에 걸쳐 바꿀 수 없는 격차가 생겨서는 불공평하지 않을 수 없다.
세계를 보면, 고등학교까지는 수업료가 필요하지 않는 국가가 대부분이다. 국제인권규약에, 고등학교, 대학교의 학비의 단계적 무상화를 정하는 조항이 보류되어 있는 곳은 일본과 마다가스칼 뿐이다.
이 시대의 모든 젊은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고 비용을 사회전체 책임을 가진다. 그것은 일본의 인재 육성의 기초투자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 이념으로 고등학교 수업료 무상화를 꼭 실현 시키고 싶다. 16~22세의 아이를 가진 시대를 대상으로 감세를 하고 있는 특정부양공제 중, 고등학생이 있는 세대의 감세분을 크게 삭감하고 무상화의 재원의 일부로 할당 하는 것 도 논의 되어지고 있다. 특정부양공제는 과세소득을 1인당 63만엔 적게 하는 제도로, 고등학생 세대당 합계2천억엔 정도를 감세되어지고 있다. 세율이 높은 고소득세대일수록 감세의 은혜는 크다. 조만간 상당한 금액을 압축하고 대신 일률적으로 수업료의 원조한다면 결과 적으로도 소득이 적을수록 지원이 좋아질 것이다.
부모의 수입에 관계없이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는 이론이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다. 고소득자의 다소의 부담이 느는 것은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다. 민주당은 선언서에서 특정부양공제의 존속을 의심했지만 이 재정난 속에 압축도 하지 않을 수 없다. 어느 정도 소득 이하의 사람들에 한하여 수업료를 무상화하는 안도 떠오르고 있다. 그렇지만 그것만으로는 사회가 책임을 가진다고 하는 [무상화]의 이념과는 멀어진다.
고등학교에 다니면 수업료 이외에도 입학금과 교재비, 수학여행비등 많은 돈이 든다. 더욱 배려가 필요한 가정은 적지 않다. 저소득세대에는 지금까지 토도후현이 수업료의 감면을 해 왔다. 무상화로 남는 지방재원은 곤란을 겪고 있는 가정에 지원확충에 충당해야만 한다. 문부과학성과 자치단체가 지혜를 나누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