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은 특정한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다.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은 대개 집에서는 편하게 이야기하지만 학교에서는 자유롭게 이야기하지 못한다. 많은 부모들은 아동을 학교에서 행동하는 방식과 비교하여 "완전히 다른 아이" 라고 묘사한다.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은 대개 집이나 다른 가족 환경에서는 편안하게 일반적인 목소리로 이야기하지만, 교사들, 다른 학생들, 교장 선생님 또는 학교 직워들에게는 종종 이야기하지 않는다. 또한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은 대개 그러한 상태가 처음 나타난 시점에 학교에서는 어느 누구와도 얘기하지 않는 일정한 기간을 거친다. 말하기를 요구받으면 종종 아래를 내려다보거나 부끄러워하거나 불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들은 제스처, 가리키기 및 고개 끄덕이기 등을 사용해서 의사를 교환하지만 웃음과 같이 들을 수 있는 소리를 내지는 않는다. 부모들과 교사들에 따르면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은 자신들의 희망과 욕구를 말하지 않고 전달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택적 함묵증은 대개 아동이 2~5세 때에 발생하지만, 진단이나 치료는 아동이 6세 내지 8세가 되어서야 이루어진다. 이는 부모나 전문가들이 선택적 함묵증과 일반적으로 과도한 수줍음을 구별하기 어렵고, 많은 취학 전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은 집에서 친밀한 사람들과 얘기하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므로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말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것은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는 첫날까지 그리 주목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초기 초등학교 아동들 중 2%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
▶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또래 관계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은 대개 이웃 또래나 종종 같은 반 친구들과 교제를 해 나간다.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이 적어도 소그룹의 친구들과 교유관계를 형성한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는 그들의 사회성 발달의 일정한 측면이 정상적임을 나타내고 전형적인 아동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교유관계가 발달에 중요하다는 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학업 성취도
선택적 함묵증이 반드시 학습 발달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다. 저학년에서는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도 대개 자신들의 지적 능력에 기초하여 기대되는 수준으로 읽기, 산수 및 쓰기와 같은 언어 기술을 습득한다. 부모 및 교직원들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학습 발달은 아동이 일정한 학교 공간에서 말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방해받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속적인 선택적 함묵증이 나이가 많은 아동들의 학업 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럼에도 선택적 함묵증은 교육자들이 아동의 지식과 학습을 평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자존감
현재까지 선택적 함묵증 아동들이 다른 또래에 비해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된 바는 없으나, 아이의 생각을 관찰하고 또 그의 강점과 특별한 능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특정한 상황 속에서의 말하는 어려움이 있음을 고려할 때, 다른 영역에 있어서의 아이의 능숙함과 능력을 북돋워 줄 필요가 있다.
▶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일반적인 특징 및 그와 종종 관련되는 문제
① 특정한 상황 및 환경에서의 말하기
② 일정한 상황에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의존하기 (가리키기와 같은 행동)
③ 종종 신체를 움직이지 않고 굳어 있기
④ 사회 공포증, 분리 불안, 결벽 및 강박 성향과 같은 불안 관련 증상을 보이기
⑤ 학교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기
⑥ 고집스럽거나 반항적인 행동 보이기
『아이가 말을 안 해요』 내용 중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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