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자체나 운동을 통한 체중조절은 혈압을 낮춥니다. 이는 운동이 교감신경, 인슐린 감수성, 전해질 균형, 신경 반사작용, 심혈관계 구조 등에 유익한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녀노소와 체격 등 외적인 요소와는 상관없이 운동을 통한 긴장의 해소, 정신적인 상쾌감 등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일반적인 모든 종류의 운동이 혈압강하에 효과가 있으며, 꼭 심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땀이 나고 숨이 어느 정도 차고 맥이 빨라지는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질이 없어서 특정한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하루에 45분 이상 빠른 걸음의 산책이나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댄스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철봉 매달리기나 역기 들기 등은 운동 도중에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고혈압이 있다면 새로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운동할 때의 기준
- 1. 운동의 강도
- - 목표 심박수는 최대 심박수의 50~60%가 적당합니다
- - 최대 심박수 = 220 - 연령
- - 유효 목표심박수 = (최대 심박수) x 0.5 ~ 0.6
- 2. 운동의 횟수
- - 일주일에 3~5회 정도 규칙적으로 실시합니다.
- 3. 지속시간
- - 처음 시작할 때는 10~20분 정도 하다가 천천히 연장하여 30~50분 정도가 좋습니다.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운동 전후 5분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합병증이 없는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은 사전에 특별한 검사를 하지 않고도 안정하게 운동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 심장병이 있거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는 운동부하 검사 등 전문의에 의한 정밀검사를 운동 시작 전에 실시하고 철저한 평가 후 프로그램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댓글 참 좋은 방법 입니다
좋은글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