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잘못된 것은?
① 행 선택 - 행 왼쪽을 클릭하거나 셀의 왼쪽 가장자리를 더블클릭
② 열 선택 - 열 위쪽을 클릭
③ 표 전체 선택 - 표 이동 핸들을 클릭
④ 셀 중복 선택 -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셀의 왼쪽 가장자리 클릭
2. 표 관련 단축키 사용법이 잘못된 것은?
① Tab : 다음 셀로 이동
② Alt + Page Up : 현재 행의 시작 셀로 이동
③ Alt + End : 현재 행의 마지막 셀로 이동
④ Enter : 새 단락 시작
3. 표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셀, 행, 열 등을 선택하고 Delete키를 누르면 표가 삭제됩니다.
② 셀을 선택하지 않고 해당 셀에 커서만 놓은 상태에서 음영색을 지정하면 커서가 있는 셀만
음영색이 적용됩니다.
③ 특정 셀의 너비를 같은 열에 있는 다른 셀의 너비와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④ 표의 일부분을 복사한 후 표 바깥 쪽에서 붙여넣기를 실행하면
독립된 새로운 표가 만들어집니다.
4. ( )은 표의 글꼴과 크기, 음영, 색, 테두리 스타일, 텍스트 맞춤 등 표에 적용하는 서식 묶음을
말한다. 이것은 무엇일까?
① 표 스타일
② 표 서식
③ 자동 맞춤
④ 표 등록정보
5. 하나의 셀을 두개로 나누고자 할 때 선택해야 할 명령은 무엇일까?
① [표] - [삽입]
② [표] - [셀 분할]
③ [표] - [셀 병합]
④ [표] - [표 분할]
6. ( 이것 )은 몇 가지의 미리 설정된 표 서식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표의 테두리, 음영, 열 설정,
표 제목 특수 서식 등의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① 서식
② 자동서식
③ 표 서식
④ 표 자동서식
7. 표의 항목들의 합계를 구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① 변환
② 수식
③ 정렬
④ 자동맞춤
8. 텍스트로 입력한 내용을 표로 바꾸고자 할 때 올바로 바뀌지 않는 것은?
① 항목이 [Tab]으로 구분되어 있다.
② 항목이 [,]로 구분되어 있다.
③ 항목이 [-]로 구분되어 있다.
④ 항목이 스페이스 바(Space Bar)로 구분되어 있다.
9. [표 및 테두리] 도구 모음의 기능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열 너비를 같게 : 선택한 열의 너비를 모두 동일하게 변경합니다.
② 셀 분할 : 선택한 셀을 입력한 행과 열의 개수로 나눕니다.
③ 표 자동 서식 : 워드에서 제공하는 자동서식을 적용하고
셀 내용에 맞게 표의 크기를 자동 조정합니다.
④ 내림차순 정렬 : 커서가 있는 열을 기준으로 표 내용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 답은 4라고 되어 있으나 정답 없음
10. 워드프로세서로 가족 신문을 만들기 위해 하나의 쪽을 둘로 나누어 왼쪽과 오른쪽에 각기
다른 내용을 기록하고자 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기능은?
① 선 그리기
② 편지 병합(Mail Merge)
③ 갈무리 기능
④ 단 혹은 다단
11. 다음이 설명하는 기능은?
> 다음... 이 없음
① 스타일
② 색인
③ 구역나누기
④ 단 혹은 다단
12. 구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잘못된 것은?
① 구역은 문서를 나누는 단위이다.
② 각 구역마다 서로 다른 서식 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③ 머리글/바닥글, 용지 여백 등은 구역마다 동일해야 한다.
④ 구역 나누기를 삭제하려면 편집 기호를 화면에 표시한다음 [구역 나누기] 앞에 커서를 놓고
[Delete] 키를 누릅니다.
13.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용어는 어느 것인가?
- 문서의 특정 항목에 대한 설명 등을 문서의 맨 뒤로 모아서 표기하는 기능이다.
① 각주
② 미주
③ 두문
④ 미문
14. 다음 중 각 페이지마다 문서의 위쪽에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머리말(Header)
② 꼬리말(Footer)
③ 각주(Footnote)
④ 미주(Endnote)
15. 다음 중 머리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쪽의 윗부분에 문구를 넣고자 할 때 유용하다.
② 머리말 영역에 쪽번호를 넣을 수 있다.
③ 홀수쪽과 짝수쪽의 머리말을 다르게 넣을 수 있다.
④ 머리말의 문구는 글꼴과 크기, 속성 등을 변경할 수 있으나 선을 삽입할 수는 없다.
16. 다음 중 차례(목차)만들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단행본이나 논문작성 등에 필요한 기능이다.
② 특정 내용의 순서를 책의 차례 식으로 구성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③ 종류에는 제목차례, 표 차례, 그림차례가 있다.
④ 차례 만들기 결과는 지정된 그림파일로 저장된다.
17. 다음 중 캡션(Cap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캡션의 위치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② 캡션을 이용하여 그림의 번호를 표시할 수 있다.
③ 같은 도표에 두 개 이상의 캡션을 서로 다른 위치에 넣을 수 있다.
④ 캡션을 이용하여 도표나 그림에도 제목을 넣을 수 있다.
18. 색인이 인쇄되는 방식 중 설정할 수 없는 것은?
① 페이지 번호의 위치
② 탭 채움선
③ 수준 표시
④ 단의 개수
19. 수학, 공학, 물리학, 화학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각종 수식 및 기호들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기능은?
① 책갈피 기능
② 수식 편집 기능
③ 글단추 기능
④ 매크로 기능
> 답은 3번으로 마킹, 오답... 2번 정답
20. 다음 중 아래의 표에 나타난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차트로 표현하고자 할 때 적당하지 않은 차트 종류는?
① 막대 차트
② 꺽은선 차트
③ 원형 차트
④ 3차원 막대 차트
21. 다음은 워드프로세서의 어느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 윈도즈용 응용 프로그램 간의 자료 교환 방식을 말한다.
*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들이 자료를 공유하면서 한쪽에서의 자료 변화가 모든 자료 공유 프로그램에 반영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① 포맷
② 스타일
③ OLE
④ 매크로
22. 편지 병합 마법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데이터 원본은 워드 파일 형식이어야 합니다.
② 편지 병합 마법사는 진행 절차에 따라 여러 사람에게 같은 내용의 편지를 발송할 때 사용합니다.
③ 편지 병합을 하기 위해서는 주 문서와 데이터 원본이 필요합니다.
④ 데이터 원본에는 이름, 주소 등과 같은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23. 필드와 필드 코드를 전환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Ctrl + Shift + F9 : 필드 결과를 일반 텍스트로 변경합니다.
② Ctrl + F9 : 선택한 필드의 필드 코드를 나태내거나 숨깁니다.
③ Alt +F9 : 문서에 있는 모든 필드의 필드 코드를 나타내거나 숨깁니다.
④ F9 : 선택한 필드를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24. 다음 중 편지 병합(Mail Mer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체적인 내용은 동일하지만 수신인과 같이 특정 부분만 다른 여러 개의 문서를 만드는 경우에
적절하다.
② 외부 파일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도 있다.
③ 병합된 편지는 직접 인쇄하거나 파일로 만들 수 있다.
④ 병합 문서를 만들면서 동시에 전자우편(E-Mail)으로 발송해 준다.
25. 다음 중 문자 및 그림, 음성, 비디오 등을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참조할 수 있는 기능은?
① 갈무리
② 캡션(Caption) 기능
③ 화면 캡쳐(Screen Capture)
④ 하이퍼미디어(Hyper Media)
26. 다음 중 작성된 문서에 대해 보안을 유지하기 위하여 암호를 설정하려면 어느 작업시 처리하면 되는가?
① 열기
② 인쇄하기
③ 저장하기
④ 새로 만들기
27. ( )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면 정해져 있는 위치로 이동하거나 연결되어 있는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 ) 안의 적당한 단축키는?
① Ctrl
② Alt
③ Shift
④ Space bar
《 정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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