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6회 頓悟漸修와 頓悟頓修 - 6
그 다음 단계는 뭐냐?
주ㆍ행ㆍ향ㆍ지. 등각ㆍ묘각까지는 11지라고도 합니다.
10주부터는 닦아 나가는 이것이 漸修(점수)입니다.
그 다음 단계는 완벽하게 불성자리를 다 갖추고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아서 이제 여기서부터는 퇴전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에서 부산이나 광주로 고속도로로 내가 간다.’ 그러면
고속도로에 차를 올렸습니다. 그러고 나면 보리심을 가지고 영원히,
끝까지 목표에 도착할 때까지 가는 겁니다.
목표는 당연히 묘각이겠지요.
‘성불하는 그 날까지 10주부터는 끊임없이 나아간다.’ 이것이 漸修
라는 것이지요. 그러면 돈오점수론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뭐겠습
니까? 일단 “발심해라.”는 것이지요.
“발심해라.” ‘초발심을 내라.’는 겁니다.
성불이 묘각이라고 하는 단계가 10주ㆍ10행ㆍ10회향ㆍ10지ㆍ
등각ㆍ묘각. 수행단계가 얼마나 많습니까?
묘각. ←여기까지 오기는 너무나 힘이 들다는 겁니다.
그래서 발심을 독려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이론이 화엄경에서,
“10주초주가 바로 정각에 해당한다.” 라고 하는 이론이 되는 것입
니다.
그러면 돈오점수는 누구를 위한 겁니까?
초심자ㆍ불교입문자ㆍ공부시작하는 분들을 용기를 북돋워서,
“너는 할 수 있다. 공부해 나가자. 같이하자.” ←이렇게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안 그러면,
“10주ㆍ10행ㆍ10회향ㆍ10지ㆍ등각 ←이것을 다 닦아서 묘각까지
와야 된다.” 그러면, 懸崖想(현애상)이라고 해서 너무 높은 절벽을
보는 것 같은 그런 상태가 되기 때문에, 공부를 할 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고속도로에 한 번 차올려 놓으면,
‘우리는 끝까지 간다.’ 이것이지요.
첫댓글 _()()()_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_()()()_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_()()()_ 우리들은 모두 고속도로에 올라탄 화엄경 대승버스의 승객들이겠지요...오늘 큰스님께서 축원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실때 '이 아름다운 법회에 참여하신'이라는 말 속에 이름이 따로 불리지 않은 사람을 위한 축원이 다 포함된다고 하셔서 저도 모르게 두 손을 모았습니다....파리올림픽에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오늘 아침 셀린디옹의 사랑의 찬가는 듣고 또 들었습니다. 비에 젖는 그랜드 피아노와 은색으로 반짝이는 셀린의 옷과 에펠탑과 불이 붙여진 열기구와 무엇보다 근위축증을 이겨낸 그녀의 힘차고 아름다운 노래와...(그간 들어본 셀린디옹의 노래중에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변함없이 그 옆에서 피아노를 쳐주고 있는 데이비드 포스터...그는 1949년생이라고요...그가 이름을 불러주고 발굴한 수많은 스타들..스타들을 통해 역으로 좋아하게 된 프로듀서...이렇게 '사람'의 아름다움을 증명하는 이들이 있네요. 세상에 오래오래 그들이 있었으면 싶었습니다^^ 화이팅!
_()()()_
_()()()_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_()()()_
十信 이후 十住부터 등각, 묘각의 단계까지 수행을 계속하는 것은 漸修이다. 그리고 그 근본은 發心이다.
고맙습니다.
_()()()_
_()()()_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_()()()_
_()()()_
_()()()_고맙습니다
文光스님 – 呑虛思想 - 韓國學을 말하다. 6廻-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