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노전철 통근형 전동차 3500계(2량)(스자카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1993년
길이/폭/높이 - 18000 / 2790 / 3730
편성 - 2량편성(2M)(3500계) / 3량편성(2M 1T)(3600계)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54-A(75kW)
편성출력 - 75kW * 4 * 2량 = 600kW(2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버니어 저항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대차 FS-510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나가노전철 전동차 3500계는 나가노전철의 통근형 열차로, 폐차되었던 에이단 소속의 3000계 전동차(히비야선에서 운행)를 구입하여 개조한 차량이다. 나가노 동계올림픽이 열리기 6년쯤 전, 보통열차의 증편과 노령화되었던 구 2500계 전동차와 0계 <OS카> 등 재래차량을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투입하였다. 선두차량 34량, 중간차량 3량 이렇게 37량이 투입되어, 나가노전철로는 최대 세력을 자량하는 차량그룹이 되었다. 부품확보용으로 무차적의 보충용 선두차량이 2량 추가되어 총 39량이 나가노전철로 이적하게 되었다.
2량편성은 3500번대, 3량편성은 3600번대가 되었으며 편성도 3600번대는 L편성, 3500번대는 1인승무 가능/불가능 여부로 N편성과 O편성으로 분류하고 있다. 히비야선 이적시 각종 개조를 가했는데,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라 내설브레이크 신설, 급구배 구간 돌파용으로 주저항기용량 증대, 출입문 반자동화, 열차무선 설치 등의 개조가 가해졌다.
야시마선, 키시마선 등의 폐선으로 차량의 여유가 생겨 일부 편성들이 폐차되었고, 그 이후에도 노후화로 점점 폐차가 진행되어 현재는 N편성 3편성만 남아 있다. 최근에 O2편성이 2019년 12월 폐차됨으로서 O편성은 전 편성이 사라졌으며, 도쿄메트로 03계를 기반으로 한 신차량 3000계가 도입되어서 L편성도 모두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나가노전철 나가노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유다나카 나가노> |
편성 | <> | |
| 모하 | 모하 | |
3500 | 3510 |
| Mc | M'c |
| 저항 | SIV | |
COMP |
N6 | 3506 | 3516 |
N7 | 3507 | 3517 |
N8 | 3508 | 3518 |
나가노전철 스자카차고 소속.
2량편성 3편성 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