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사람이 말하기를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없어지고,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라고 하였는데 요즘들어
이런 얘기들이 가지고 있는 뜻이 참 범상치 않음을 느낍니다. 중국에서 일을하면서 자긍심을 갖는건, 우리 한국
유학생들이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도 이제는 경제가
성숙해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는 파격적인 임금절감이나 특별한 제품과 기술과 같은 차별화 전략이
없다면 경영이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사람,물자,자본,정보와 더불어 이러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도 중요한
경영자원이 되었 습니다.
요즘은 중국에서도 아이디어라는 경영자원으로 소규모 기업이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매우 재미있는 시대입니다.
여러 분들이 이러한 아이디어를 통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생각을 깊이있게 하고 관련된 배움을 소홀히 하지
않는 단련을 평소에 해야 합니다.새로운 제품이란 것은 어느날 한순간에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 사회는 나선형
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과거의 제품을 기본으로 현재의 유행과 미래의 트랜드를 접목해서 독창적인 상품이 나오게 됩니다.
역으로 말하자면 미래를 걸어가기 위해서는 과거와 현재를 배움들 통해 숙지하고 상상의 날개를 펴야 하겠지요. 락앤락은
중소기업 이지만 중국에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물병이란 어찌보면 단순한 제품을 어떤 아이디어를 통해 이렇듯
성장 하였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락앤락은 1985년 한국에서 설립후 2004년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갓 중국시장 진출시 홈쇼핑 위주로 광고를 하였
지만 당시 중국 홈쇼핑은 유럽,미국처럼 성숙하지 못하였고 소비자들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효과는 매우
미미 하였습니다. 또한 공공버스 외부 광고에도 투자를 하였지만 큰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2006년 한국 드라마 대장금
의 열풍을 계기로 대장금속 "한상궁' 배역이 락앤락 광고촬영을 하였고 이를통해 매년 평균매출액이 3000만위안 이었던것
이 2006년 매출액이 무려 1억위안 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중국인들은 거의 개인물병을 하나씩 들고 다니며 겨울에는 보온병, 여름에는 물통으로 끊임없이 차를 마시는 습관이 있습니다.
덕분에 보온병과 물통의 종류, 디자인도 엄청나게 많으며 슈퍼마켓은 물론 상가내에서도 특별이 전시,판매하는 곳이 따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락앤락 제품은 일반 제품과 달리 "차통"에 "차거름망"을 추가한 이른바 "이중구조차통"을 출시하고 제품
포장역시 중국식으로 현지화 하였습니다. 요즘들어 부쩍 건강에 관심이 많고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위생에 중시하는 추세
에 맞춰 락앤락은 안정성이 돋보이는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락앤락 쑤저우 공장의 생산된 제품은 대부분 중국내수 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쑤저우 공장에는 쑤저우시의 초석을 다진 인물
로 지금까지도 현지인들에게 추앙받는 춘추전국시대의 정치가이자 군인인 오자서의 동상을 세워 당시 그 지역의 유력인사
들이 대부분 참여했고 지역 언론들에게 호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웨이하이와 통산에 공장이 설립되었고 베이징,상하이,선전
에 주요 판매법인을 세웠습니다. 18개 지사를 설립하고 100개의 직영점 266개의 대리점 1724개의 대형매장 진입 22개의 홈쇼핑
채널을 갖추고 잇습니다.락앤락의 2008년 매출액은 2억 3000만 달러 2009년은 전년동기대비 43% 증가한 3억 3000만달러
2010년은 30%증가한 4억 3000만 달러 입니다.
락앤락은 하루 방문객수가 5억 7천만명이나 되는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 차이나에 몰인몰 형식으로 운영되는
한국 생활용품 전문관을 개설했고 이외에도 중국최대의 B2C온라인 타오바오에도 합작관계를 맺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함께 락앤락은 온라인 판매율을 현재의 8~9%에서 이후 4년동안 50%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중국에서 락앤락은
풀라스틱 밀폐용기 에서 가정용 생활용품으로 발전했습니다. 플라스틱 제품외 유리제품, 프라이팬,냄비 등 기타 가정용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락앤락은 한국의 여러 가정용품 판매회사와 합작하여 중국에서 LOCK&LOCK PLUS 라는 이름의
한국생활용품 전문점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zANNKnlmsbNDJWDNULFafKwfrShgjvQgojRkxyjpw
관리자에 의해 규제된 글입니다. 규제관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