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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파!!! ( 즐거운 파랜드 택틱스 온라인 개발 ) ^ㅁ^
지난 11 월 16 토요일 오랜만에 파택 온라인 개발 라이브 방송 41 회차를 방송했습니다.
[파랜드 택틱스 온라인 개발 라이브 방송 41 일차 방송 - 1 부]
https://www.youtube.com/watch?v=0vFI9RxX9us
[파랜드 택틱스 온라인 개발 라이브 방송 41 일차 방송 - 2 부]
https://www.youtube.com/watch?v=OpRDFD2NrXI
이번 방송에서는 1, 2 부에 걸쳐 파택온라인의 맵툴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기존에 진행중이었던 회원 추가정보( 최애 파택 챌린지 ) 관리 시스템이
우선 최애 캐릭터 파트만 기능적으로 어느정도 구현이 된 상태에서
조만간 제작할 내년 2024 년도 파택온라인 달력의 리소스를 만들기 위하여
맵툴을 손보기로 했습니다.
( 금번에는 작업기간이 조금 늘어남에 따라 이제서야 개발리포트를 공유드리는점 양해바랍니다. )
맵툴을 손을 본 후에 그동안 구상중이었던 『마법대학교 맵』 을 대충이라도 한 번 만들어보고,
기획중인 멀티플레이 컨텐츠 중 하나인 『시간과 공간의 방』 도 만들고,
내년도 달력에 쓰일만한 프랑스 파리 올림픽 관련된 파리 상징 건물들도 한 번 만들어볼까합니다.
우선 업데이트 된 맵툴의 대표적 기능 4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맵툴 리소스 간편 등록 시스템
그간 맵툴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어왔었는데요.
지난번에 제가 렌더링 방식을 개선하면서 작성해둔 맵툴 리소스 등록 설명서 입니다.
제가 보고 개발할 때 도움되려고 작성해두었으나,
제가 봐도 복잡합니다.
( 물론 저는 이 절차대로 이제껏 계속 새로운 맵의 타일들과 오브젝트 등을 등록해오긴 했습니다. )
이참에 대량으로 새로운 타일들과 오브젝트들을 자유자재로 등록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조를 바꿔야겠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개편된 시스템은 짤로 소개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이 이제 맵툴의 맨 끝 타일 다음번째에 표시되는 + 화살표 부분( + 화살표 미적용 )을 선택하여
새로운 맵 타일 또는 오브젝트의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 단, 여기서 타일과 오브젝트 이미지의 규격은 정해져있습니다. 타일은 92 x 72 픽셀, 오브젝트는 584 x 550 픽셀 )
타일 및 오브젝트 등록창을 열어서 이미지를 불러오면
좌/우측에 나란히 좌측에는 불러온 이미지와 우측에는 마스킹 이미지 가 나타납니다.
( 마스킹 이미지는 자동 생성되도록 개발했습니다. )
이제 추가 버튼을 누르면 타일 및 오브젝트 리스트에 실시간으로 등록이 되고,
바로 맵툴에서 사용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이전에는 이미지 하나하나 갖다붙이고,
코드 군데군데 수정하고 보통일이 아니었는데
이제는 클릭 한 두 번만에 새로운 리소스를 등록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수차례 사용결과 새로운 이미지 리소스를 6 개 이상 불러올 시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버그가 있는데 아직 잡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 덕분에 안전빵인 4 개까지 불러오고 프로그램을 한 번 껐다 켜서 - 자동 저장이 됩니다. - 사용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버그 원인을 찾으면 수정해야겠지요. )
오브젝트 등록창에서는 실제 오브젝트 이미지 규격은 584 x 550 픽셀로 다소 큰 이미지를 등록합니다만
렌더링은 실제로 저렇게 크게 다 하질 않았습니다.
일정 구역을 잘라내어서 최소한으로만 렌더링하고 있었는데요.
그 잘라낼 구역을 이미지로드할 때 지정해줄 수 있도록 기능도 아래와 같이 추가했습니다.
2. 오브젝트 높이값 지정 기능
기존에는 맵 타일 위에 오브젝트를 얹는 형식이다보니깐
해당 타일의 높이만큼 오브젝트가 띄워져서 렌더링이 되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될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타일 위에 오브젝트가 어색하게 떠있는 모습이 연출됩니다.
이 경우 오브젝트에도 따로 높이값을 줘서 위 아래로 평행이동될 수 있도록
그리고 또한 그 이동된 높이값이 맵 파일 저장시 함께 저장되고 로드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맵의 벽과 잘 조화가 된 오브젝트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3. 하늘에 떠있는 맵 편집기능 추가
이 기능은 마법대학교에서는 이번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기능입니다.
다만 제가 추가로 제작한 원작 파랜드 택틱스 2 의
( 제가 이름붙인 건지 잘 모르겠지만 ) 가칭 『시간의 신전』 을 제작할 시 필요해서 추가한 기능입니다.
맵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시간의 신전은 하늘에 붕 뜬 모습입니다.
기존 맵툴로는 바닥 0 높이부터 하늘까지 모두 꽉찬 상태로 밖에 구현이 안되어있었는데,
이제는 타일의 높이와 더불어서 바닥면까지 올릴 수 있도록
즉, 하늘에 붕 뜬 맵을 제작 가능하도록 변경했습니다.
4. 타일 추출하기 기능 ( 각종 디자인 툴에서 스포이드 툴과 같은 기능 )
이 기능은 맵툴에서 가장 필요했던 기능입니다.
광활한 맵을 제작할 때 같은 타일들이 지루하게 반복될 때가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마우스 위치에 있는 타일을 추출해서 복사붙여넣기 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실제로는 아주 편리하고 간편한 기능입니다.
마우스의 E 키를 누르면 마우스 위치에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면서
해당 마우스 위치 타일을 클릭하면 편집 모드에 따라
타일 편집모드이면 해당 타일 속성을
오브젝트 편집 모드이면 해당 타일 위의 오브젝트를 추출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상으로 이번이 아마 4 차 업데이트일텐데
맵툴의 4 번째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1 차 : 캐릭터 스타팅 포인트 편집 기능 추가 : 2021.05.02 )
https://www.youtube.com/watch?v=otjPzbleCAs&t=44s
( 2 차 : 타일 / 오브젝트 선택 리스트 가시화, 메인 맵 스크롤 방식 변경, 미니맵 구현 : 2022.02.20 )
https://www.youtube.com/watch?v=rVgoj-g1Bho&t=4s
( 3 차 : 캐릭터 스타팅 포인트 편집기능 업그레이드 - 기능 가시화 및 개선 : 2023.08.20)
https://www.youtube.com/watch?v=05a1OV2UrSA&t=177s
앞으로도 더 개선할 부분들이 많으나 일단은 여기까지 필요한 기능만 우선 업데이트해두고,
향후에 더 업그레이드해나갈 계획입니다.
위의 업데이트된 기능으로 제작된
파택온라인의 마법대학교 제 1 구역 ( 도서관 지역 ) 의 전체 맵입니다.
( 마법대학교의 중앙도서관은 대충 3 층 정도로 구상중에 있습니다.
아직 처음이라 현재 작업물이 100 % 만족스럽지는 못합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개선 혹은 변경 가능합니다. )
추가로 구현한 원작 파택 2 의 시간의 신전 전체 맵 입니다.
( 이는 파택온라인의 멀티플레이 컨텐츠 『시간과 공간의 방』 의 맵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
끝으로 신규 맵들에 캐릭터들이 뛰어다니는
( 버그가 많아... 벽타고 올라가기돟ㅎㅎㅠㅠㅠ )
영상을 공유드립니다.
파택온라인에는 카린과 루루가 졸업한 ㅁㅂ대학교가 있다??? (youtube.com)
이상으로 금번 개발일지를 마무리하고,
내년도 파택온라인 달력 디자인이 마무리되는대로 한 번더 공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계속 진행해왔던 멀티플레이 최애 파택 챌린지 컨텐츠를 개발해나갈 것입니다.
아마 2 월 중순쯤 내년 설 연휴쯤을 기해서
회원 가입 테스트를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파택온라인 오픈 카톡방에 계시는 분들 혹은
그 이상 네이버 카페나 제 블로그를 통해 소식을 접하시는 분들까지도
누구나 테스트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니
해당 테스트가 진행되면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 정리 -
- 멀티플레이 컨텐츠 작업
- 로그인부터 인게임 플레이까지 전반적인 디버깅 및 테스트, 플레이 개선
- 신규 캐릭터 추가
- 알파 테스트 ( 오픈카톡방 멤버들끼리 테스트 )
- 소셜 미디어 컨텐츠 구현 ( 시간과 공간의 방 )
- 멀티플레이 맵 렌더링 수정
- 렌더링 개선 버전 배포
- 서버 렌더링 개선 ( 클라이언트 다운 현상 수정 )
- 맵 툴 : 스타팅 포인트 기능 체크 / 개선
- 맵 선택 로딩 기능 ( 멀티플레이 스테이지 )
- 계정 DB 엑셀 파일화 -> MySQL, mdb, 구글시트 DB 구축
( 소셜 미디어 로그인 기능 가능 여부 체크 )
- 서버 매니징 기능 구현
- 회원 추가정보창 작업 ( 최애 파택 챌린지 기능 )
- 파택 2 오프닝 에피소드 : 카린과 T.T. 의 조우
- 사운드 이벤트 구체화
- 시나리오 이벤트 블럭 데이터 기록 ( 엑셀로 정리 )
- 피드백 : Part 1. T.T. 와 요리사의 달리기 모션 프레임 속도 조절
- 시나리오 엑셀 형식 파일 세이브 & 로드 기능 구현
- 이벤트 블럭 슬라이드 기능 최적화 △
- 스테이지 전환 이벤트 구현
- 카메라 영역 앵글 테두리 표시
- 카메라 이동 이벤트 구현
- 디버깅 및 테스트 + 최적화 등등...
- 파택 1 스테이지 12 : 용의 산 구현 ( feat. 은의 들판 bgm )
- 맵 세팅
- 캐릭터 & 몬스터 세팅
- 케릭터 & 몬스터 이미지 리소스 준비
( 달리기 모션부터 작업 )
- 캐릭터 이동 구현
- 캐릭터 & 몬스터 공격 모션 이미지 리소스 준비
- 캐릭터 & 몬스터 턴오프 이미지 작업
- 캐릭터 & 몬스터 피격 이미지 작업
- 피격 피해숫자 애니메이션 시점 지연
- 공격 로직 분석
- 마법 이미지 리소스 준비
- 캐릭터 & 몬스터별 공격 및 마법 구현
- 아이템 구현
- 디버깅 및 최적화
- 유니트 일람 최적화
- 몬스터 인공지능 구현
- 시나리오툴 고도화
- 디버깅 및 최적화 : 이벤트 큐 슬라이드 렌더링 속도 개선
- 카메라 이벤트 구현
- 전투 이벤트 구현
- 몬스터 및 캐릭터 편집 기능 구현
- 몬스터 유니트 일람 구현
- 이벤트 미리보기 기능 구현
https://open.kakao.com/o/gLlmLqWc
다음 42 회차 방송은 12 월 30 일 토요일 오후 1 시 - 1 부, 오후 7 시 - 2 부 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1 인 개발자 자칭서태웅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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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늘 잠깐이나마 추억에 남아있는 게임을 알려주고 계셔서 감사합니다~ 시간될때 마다 들리는데 추억돋고 가네요 올 해도 고생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추억하시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주성현님도 올 한해 고생많으셨습니다.
내년에도 파택온라인 개발은 계속됩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