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20. 오후에 전날 가던 길을 잇기 위하여 청덕 중학교 앞까지 갔다. 향린동산에서 내려오는 방음터널끝에서 구성-동백간 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육교를 건넜다. 2차선 도로를 건너 영동고속 도로와 나란히 50m쯤 가니 영동고속도 지하도가 나왔다. 지하도를 통과하니 아파트로 가는 길과 좌편으로 고속도로 벽을 타고 가는 좁은 길이 나왔다. 저 앞에 산 언덕으로 오르는 계단길이 보였다. 산 능선에 오르니 리본이 많이 달려 있어 정맥길이 이어짐을 알고 청덕 아파트를 오른쪽에 두고 182.4m까지 오르니 전망이 좋아 동백마을이 훤히 내려다보이고 그 건너편의 석성산이 가깝게 보였다. 정자를 지나 가다가 길이 막혀 중일초등학교 정문 앞길로 내려와 어정가구단지 쪽으로 2차선 도로를 따라 걷게 되고 향상교회와 정통밥집이 산아래 있는 삼거리까지 왔다. 우회전하니 명품침대와 상하동 주유소가 보였다. 앞으로 계속 가니 고개마루에 '代價 없는 奉事'라는 글을 새긴 커다란 클럽 돌비가 서 있고 도로로 인하여 절단된 언덕에 '정통밥집' '보르네오가구' 광고 표지가 보였다. 자세히 보니 그 바로 언덕 위에 정맥 표지목이 보이고 언덕 오름길에 많은 리본이 달려 있었다. 이곳이 아차지 고개인데 행인이나 학생들이 고개이름을 아는 이가 없었다.
여기서 산 줄기는 잠시 좌향좌하여 남으로 구부러져 가다가 다시 우로 껶여내려가 강남대로 가는 작은 고개를 지나 가족납골당 묘를 지나니 정맥 표지목과 이정표가 있어 우로 꺾여 새천년 아파트에 이르도록 왼쪽에 골프장을 두고 철망을 따라 길게 진행되었었다. 도중에 정자가 두어개 지나고 만수정약수터와 만수정을 지나니 아파트울타리가 이어져 양쪽 철망 가운데 길로 새천년 아파트에서 허여하여 내준 뒷길을 따라 단자를 통과하고 가다가 녹원마을 6단지로 내려서 길건너 푸르지오 아파트를 가로질러 좌회전하여 신릉초등학교와 신릉중학교를 지나 운전면허시험장까지 오니 이곳이 옛날 양고개 자리였다.
야산이 멀리 이어지고 길이 남으로 굽어져 영동고속도로와 멀어졌다가 강남대 뒤에서 다시 구부러져 영동고속도로 가까이 진행되었다. 전체적으로 한적한 지역에서 강남대 뒤에서부터 아파트 단지로 접어들면서 기나긴 산책길에 걷기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이 눈에 띄었다. 길이 완만하고 부드러워 산책길로 적절하였다.
청덕동 방음 터널
영동고속도 지하도 입구
지하도 통과후 왼쪽으로 가다가 되돌아 본 것
산으로 오르는 언덕 계단
뒤돌아본 도로망
전개지 언덕위에서 내려다본 영동고속도로
멀리 석성산이 보인다.
청덕 아파트
좌편의 큰길로 내려가는 목책
학교 앞
전방의 명품 가구 갤러리와 정통밥집
오른쪽으로 보이는 고개 쪽의 거리 모습
가구랜드를 지난다.
고개 못 미쳐 우편의 상하동 주유소
고개마루의 커다란 클럽 기념비. '代價 없는 奉事'가 적혀 있다.
가구단지 뒤에 새 고층아파트가 보인다.
좌측 언덕의 광고판들
광고판 바로 위에 정맥표시목
오름길의 리본들
남족 정상의 방향 이정목
강남대 쪽으로 내려가는 조그만 고개 길
가족 납골당묘
이정표
가까운 곳에 또 있는 방향을 바꾸는 곳의 정맥 표시목.
여기서부터 새천년 아파트까지 긴 산책로가 골프장 수원c.c. 철망을 따라 이어지고 있다.
골프장 방향으로 지는 해
만수 약수터
만수정
천년 아파트가 뒷길을 내주고 있어 통과한다.
녹원마을의 숲길
신릉중학교
용인운전면허시험장
신갈역 1번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