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2017년 11월 8일(수)날 13시~18시까지 부산시 BEXCO에서 "한국 표준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정립을 위한 국내외 지식공유"라는 워크샵을 '한국수산과학회'와 'Aquainfo(주)'가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금년에는 한국 표준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을 정립하기 위하여 한국 순환여과식양식시스템 정립을 위한 핵심 성공요소를 먼저 발표하고, 스페인(넙치류), 일본(뱀장어)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분석 발표와 덴마크의 Aqua Circle 부위원장인 Mr. Paw Petersen 씨를 초빙, 덴마크(연어, 송어류)의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분석, 발표가 있었다(Aqua Circle 은 양식산업계 순환여과식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덴마크의 지식 클러스터임).
이날 발표의 좌석에는 순환여과식 양식기술 전문가들을 참석케 하여 해외의 양식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날 워크샵 좌장은 수산과학원 이진환 박사가 진행 하였으며, 한국수산과학회 운영위원장 김병기 교수는 발표를 통해 '한국 표준 순환여과시스템 정립을 위한 국내외 지식 공유'이라는 주제로 한국수산과학회 양식분과와 Aquainfo(주)가 공동으로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2017년 한국양식기술위크샵'을 개최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뜻 깊게 생각을 하며, 한국 표준 RAS 도출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되기를 염원하였다.
또한 한국수산과학회와 Aquainfo(주)에서는 '한국 양식산업의 지식산업화'라는 공통의 사명을 갖고, 한국 표준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정립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원리, 기초이론에 기반한 양식기술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술정보와 지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워크샵의 주요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한국 순환여과식양식시스템 정립 위한 핵심 성공 요소 ... 김병기 교수/ 강원도립대 해양생물양식과
② 덴마크(송어, 연어류)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분석 ... Mr. Paw Petersen/ AquaCircle(덴마크)
③ 스페인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과 제주도 넙치용 RAS 도입 및 운영경과 ... 신영기 대표이사/ (주)청정
④ 일본(뱀장어)의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분석 ....... 김창섭 대표이사/ 에코피시빌
⑤ 양식장 HACCP 인증과 등록시 기대효과 ...... 홍인욱 선임연구원/ 전남대양식장 HACCP컨설팅사업단
※ 특별행사: 어류양식기술 원로인 김인배 교수님의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에 대한 특별 인사 말씀과 커피의 서비스, 다과 및 미니 석식을 무료로 제공하였음.
※ 워크숍 내용 : Aquainfo 2017년 12월호 및 e-mail 뉴스레터에는 발표내용 전문을 게재할 예정임.
< Tel. (02) 774-7751, e-mail: aquainfo@aquainfo.co.kr >
◈ 김인배 원로 교수님 (평생 가욋돈 6억원 장학금 쾌척)
올해 구순이 넘으신 원로 교수님이 평생 가욋돈 6억 원을 제자들에게 장학금으로 지급한 사실이 알려져 있다. 가욋돈은 그에게 월급 말고 생긴 수입을 말한다. 지난 1991년도에 부경대를 정년퇴임 하셨다. 김인배 교수님은 2016년 1월 12일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양식개발장학회를 해산하고 남은 기금 2억 344만 4,656원을 부경대에 발전기금으로 기부하였다.
연로한 김인배 교수님은 1988년 자신이 창립한 장학회를 이제 더 이상 운영할 여력이 없어 해산하게 된 것. 그런데 이 기금에 얽힌 사연이 눈길을 끈다. 우리나라 양식학계의 '태두'로 꼽히는 김 교수는 교수생활 40여 년 동안 월급 말고 생긴 가욋돈은 집에 가져가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다고 한다.
이 장학회 창립기금 1억 5천만 원은 김인배 교수님이 농촌개발사업을 지원한 UN식량농업기구(FAO)의 특별 요청으로 1972년부터 양어 전문가로 활약하며 FAO로부터 받은 월급과 각종 수당, 출장비 등을 꼬박꼬박 모은 것이다. 심지어 1991년 정년퇴임식 때 제자들이 감사의 뜻으로 교수님에게 모금해 드린 3,200만 원도 장학회 기금으로 넣었다고 한다.
평생 그의 '일방적 기부'를 참으며 내조해온 그의 부인은 나중에 그 사실을 전해 듣고 '퇴임하면서 까지 그래야만 하느냐, 장학회에 가서 살지 집엔 왜 들어왔느냐'고 언성을 높였다고 한다. 이런 돈이 새끼를 쳐서 장학회 창립 후 28년 동안 학생들에게 전달된 장학금은 무려 3억9,852만1,500원. 이 돈과 이번에 부경대에 기부한 2억 344만 4,656원을 합쳐 그의 기부액은 6억 원에 이른다.
1949년 부경대 전신 부산수산대 수산생물학과를 졸업한 교수님은 부산수산대(부경대) 교수로 40년 넘게 연구와 후학양성에 매진하면서 양식분야 학문과 기술발전을 이끌어왔다. 어류양식에 사용되는 물을 반복적으로 정화, 재사용해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도록 개발한 그의 '순환여과식 양식기술'은 1987년 7월 호주 TV네트워크의 'Beyond 2000'이라는 프로그램에 세계 10대 미래기술의 하나로 선정되어 방송되기도 했다.
김인배 교수님은 퇴임 후에도 우리나라의 좁은 국토와 경제 사회적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폐쇄식 양식기술 연구개발에 열중하고 있으시며, 아흔이 넘으신 원로 교수님이면서 아직까지 어류양식 전문분야에 열성이 있으셔서 이번 워크샵에 참석을 하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