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팩 시장 규모 대폭 확대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가 10조 원 이상으로 이 중에서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6천억 원 이상으로 하루가 다르게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특히 2014년 대비 2015년에 2천억 원 가량 매출이 껑충 뛰어올라, 1년 새 70% 이상 성장한 기록을 보이고 있지요. 내외국인 매출 상위 100개 제품 중에서 가장 많은 매출액을 올린 제품이 마스크팩이며, 전체 외국인 고객 매출의 35.2%를 차지했다는 통계자료도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캐나다에서도 한국 팩을 보게 되는 경우가 이전보다 훨씬 많아지고 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한국 마스크팩을 구하기 위해, 한국 온라인 사이트에서 대량으로 직구하거나 캐나다에 있는 한국 식품 마트 내에 있는 화장품 판매점에서 직접 구입해왔어요. 캐나다에서는 마스크팩보다는 얼굴에 직접 바르는 제품이 더 많고, 평균 판매 가격도 한국보다 훨씬 높은 편인데다가 다양한 종류를 사봐도 피부에 안 맞는 경우가 더 많더라고요. 오늘은 캐나다에서 판매 중인 한국 마스크팩을 소개해보고자 해요.
제가 캐나다 현지 한국 식품 마트가 아닌 곳에서 한국 마스크팩을 처음 발견한 곳은 아시안 식품 마트인 T&T였어요. 아시안 마트이지만, 중국 마트라 보면 됩니다.
T&T는 대만계 캐나다인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기반을 잡고 시작해, 2009년 7월 2,000개 이상의 슈퍼마켓 체인을 가지고 있는 캐나다 식품 유통 회사 Loblaw에서 인수했어요.
평소에 중국 마트를 거의 가지 않아서 몰랐는데 우연히 중국 친구 따라 놀러 갔다가 한국 제품이 의외로 많이 판매되고 있더라고요. 특히, 라면과 한국 화장품은 대도시에 있는 한국 대형 식품 마트보다 더 많아 놀라웠네요. 한국 마스크팩을 보고 정말 반가워, 캐나다 친구들도 나눠줄 겸 넉넉히 사 와서 야무지게 썼네요.
캐나다 대형 마트 체인 Loblaw는 저희 가족이 1주일에 1번 이상 다니는 마트인데요. 그곳에서 장을 보고 있는데, 초등학교 딸이 다가와 한국 글씨가 보인다고 제 손을 잡더니 같이 보자고 하더라고요. 한국 과자를 보고 그러나 싶었는데, 아이가 가리킨 것은 한국 마스크팩이었네요. 자주 다니던 캐나다 마트에서 발견한 거라 더 반가웠던 것 같아요.
서양 마트에서 판매되는 것은 마스프팩 전문 브랜드인 메디힐(Mediheal)로, 국내는 물론 중국, 홍콩, 대만 등 아시아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한류스타 현빈이 홍보 모델로 2년 전속 계약을 맺은 곳이기도 하지요. 저도 종류별로 10개 사가지고 왔네요.
이곳은 위너스(Winners)와 홈센스(Homesense)로 TJX회사 소유의 캐나다 백화점 아웃렛 체인점입니다. Winners에서는 브랜드 및 디자이너 의류부터 신발, 보석, 유아용품, 화장품 등을 팔고, Homesense에서는 침구, 인테리어 장식품, 가구, 주방용품 등을 파는데요. Winners에 쇼핑하러 갔다가, 이번에도 역시 아이가 먼저 한국 마스크 팩을 발견해 저한테 말해주더라고요. 힘이 들어도 집에서 한글을 꾸준히 가르쳤더니, 이럴 때 도움이 되네요.ㅎㅎㅎ
종류가 꽤 많았어요. 자주 다니는 곳인데 마스크팩 진열대도 전보다 훨씬 넓어졌고, 제품도 한국 제품이 반 이상 차지하고 있어서 너무 반가웠어요. 아웃렛점이라 그런지 가격도 다른 곳보다 저렴했네요. 이미 집에 수십 장이 있어서 늘 자주 오는 곳이라 다음에 사기로 하고 이날은 더 사 오지 않았네요.
더페이스샵(THE FACESHOP)이에요. LG 생활건강에서 2003년도에 나온 더페이스샵은 현재 전 세계 29개국에 2,300개가 넘는 지점이 있다고 해요. 캐나다에는 현재 37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오타와에는 작년 2015년에 Rideau Centre, Bayshore Shopping Centre, St. 쇼핑몰에 입점했습니다. 더페이스샵 외에도 현대, 기아, 삼성, 엘지 등 한국 대기업 제품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아요.
지난번 더페이스샵에서 카카오프렌즈 핸드크림을 사서 아이에게 줬더니, 자기가 좋아하는 어피치 캐릭터가 그려졌다면서 어찌나 좋아하던지 고맙다면서 수십 번을 말하고 또 말하더라고요. 이번에도 하나 더 사줄까 해서 들렸더니, 때마침 마스크팩 세일을 하고 있었네요. 개당 2달러인데, 10개 이상 살 시 5개를 무료로 주는 세일이었어요.
건조함이 극을 달하는 겨울이기에 보습에 도움이 될만한 종류로 골라왔어요. 캐나다에서는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어도 건성 피부용 화장품을 사용해야 맞을 정도로 매우 건조해 수분 크림이나 버터 보습 크림을 발라도 건조함을 채우기에는 역부족이더라고요. 가을과 겨울에 2일 간격으로 마스크팩을 쓰고 있는데, 이맘때쯤이면 건조하다 못해 아팠던 피부에 한결 도움이 되더라고요. 15개 사가지고 와서, 친구들과 나눠 썼네요. 친구들도 덕분에 한국 마스크팩 효능이 정말 좋고 간편하다며 매우 만족스러워하네요.
이제 한국 직구 사이트이나 캐나다 한국 식품 마트에 굳이 가지 않아도, 마스크팩을 살 수 있는 루트를 몇 개 더 알게 되어 정말 좋네요. 캐나다에서 파는 한국 제품이 많아질수록 반갑고 뿌듯해집니다. 한국의 세계화가 다양한 루트로 활발히 이뤄져가기를 응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