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차
필기시험에 자주 출제됨. 외울것.
A1셀에 3을 입력하면 '3000'으로 표시되도록 하려면?
오피스단추->EXCEL 옵션->[고급]탭-> 소수점 자동삽입 체크 : -3 입력
메모(Shift + F2)
- 메모는 특정한 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으며, 모든 셀에 설정할 수 있다.
- 데이터 정렬에 따라 셀의 위치가 변경되면 메모의 위치도 같이 변경된다.
- [검터]-[메모]-[새 메모] 또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삽입]을 실행해서 메모를 삽입한다.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빨간색의 표식이 표시되며 셀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면 메모의 내용이 표시된다.
- [검토]-[메모]-[메모 표시/숨기기]에서 메모 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다.
-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삭제해도 메모는 삭제되지 않으므로, 메모를 삭제하려면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삭제]를 선택하거나 [검토]-[메모]-[삭제]를 실행한다.
- 메모는 기본적으로는 인쇄되지 않는다.
- 메모를 인쇄하고 싶으면 페이지설정의 [시트]탭의 메모에서 ‘시트에표시된 대로’ 또는 ‘시트 끝’을 선택한 후 인쇄할 수 있다. ‘시트 끝’을 선택할 경우 문서의 맨 마지막장에 한꺼번에 모아서 출력된다.
ctrl + * 또는 ctrl + shift + 8 연속되어있는 글자들을 전체선택함.
------데이터 수정하기
-F2키를 눌러서 수정
-수식입력줄을 클릭
-셀을 더블클릭
-[Office 단추]-[Excel 옵션]-[고급]에서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의 체크를 해제하면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여 셀의 내용을 수정할 수 없다.
-셀에 입력된 수식을 간단히 값으로 변경하려면 해당 셀의 편집 상태에서 F9키를 누르면 된다.
------데이터 삭제하기
-내용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내용 지우기]를 클릭하거나, Delete, Backspace, space bar를 눌러 셀에 입력된 내용만 지움.
-서식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서식 지우기]를 클릭하여 셀에 적용된 서식만 지움.
-모두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모두 지우기]를 클릭하여 셀 내용과 서식, 메모 등을 한번에 지움.
-메모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메모 지우기]를 클릭하여 메모박스를 지움.
※ 블럭씌운 곳을 백스페이스(BACK SPACE)키를 눌러서 내용을 지우면 첫 행의 데이터만 지워지며 커서가 깜박거린다.
Back Space와 Space Bar를 이용하여 셀 편집하기
Back Space : 현재 셀의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편집 상태로 만듦
Space Bar : 현재 셀의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편집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BackSpace와 달리 맨 앞에 공백이 입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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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높이 및 열 너비
1) 행 높이
-행 높이의 단위는 포인트이며 행에 입력된 데이터의 글자 크기를 크게 설정하면 자동으로 행의 높이가 조절된다.
-[홈]-[셀]-[서식]-[행 높이 자동 맞춤]을 실행하거나, 행 머리글에서 행과 행 사이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행에 입력된 데이터 중 글자 크기가 가장 큰 데이터에 맞추어 자동으로 행의 높이가 조절된다.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행 숨기기]를 실행하면 해당 행이 화면에서 숨겨진다. 숨겨진 행을 다시 표시할 때는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행 숨기기 취소]를 실행한다.
-숨겨진 행은 인쇄 시 인쇄되지 않는다.
2) 열 너비
-열 너비의 단위로 사용되는 것은 해당 열에 입력할 수 있는 표준 글꼴의 문자 개수이며 열 너비의 표준 값은‘8.38’이다.
-[홈]-[셀]-[서식]-[열 너비 자동 맞춤]을 실행하면 현재 선택된 셀에 입력된 데이터의 길이에 맞추어 너비가 설정된다.
-열 머리글에서 열과 열 사이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열에 입력된 데이터 중 가장 긴 데이터에 맞추어 자동으로 열의 너비가 조절된다.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열 숨기기]를 실행하면 해당 열을 화면에서 숨길 수 있다. 숨겨진 열을 다시 표시할 때는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취소]-[열 숨기기 취소]를 실행한다.
-[홈]-[셀]-[서식]-[기본 너비]를 실행하면 [표준 너비] 대화상자가 표시되어 이를 통해 시트에 입력된 모든 열의 너비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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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시트관리
워크시트는 처음 설치됐을땐 3개가 표시되고 최대 255개까지 표시해줄 수 있다.
워크시트 삽입
1. 워크시트 맨마지막에 있는 단추를 클릭해서 추가
2. 워크시트 삽입 : SHIFT + F11
3. [홈]탭-[셀]그룹-[삽입]-[시트삽입]
4. 워크시트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삽입]-[워크시트]선택-[삽입]
워크시트 이름 바꾸기
이름을 변경할 워크시트이름에서 더블클릭한 후 변경
워크시트 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이름바꾸기
워크시트에 이름을 변경할 때는 공백입력이 가능하고, 숫자로 입력할 수도 있다.
최대 31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 > , . ; “ { - _ 등도 이름에 입력할 수 있다.
워크시트를 삽입하게 되면 선택되어있던 시트의 앞쪽으로 추가가된다.
워크시트의 이름은 중복될수 없음.
워크시트를 여러개 선택하면 제목표시줄에 [그룹]이 뜨게되고 그룹이 되어있을때는 그룹으로 설정된 모든 시트에 동일하게 명령이 실행된다.
연결된 시트 선택 : shift키를 누르고 클릭함.
떨어져있는 시트 선택 : ctrl키를 누르고 클릭함.
워크시트 삭제 : 한번 삭제된 워크시트는 다시 되살아나지 않음.
1. 삭제시킬 워크시트를 선택한 후 마우스오른쪽-삭제를 클릭
2. 삭제시킬 워크시트를 선택한 후 [홈]탭-[셀]그룹-[삭제]-[시트 삭제]클릭
※ 삭제시킨 워크시트는 되돌릴수없음.
워크시트 이동
1. 이동시킬 시트를 선택하고 드래그하여 이동
2. 이동시킬 워크시트에서 마우스오른쪽-이동/복사-이동시킬 위치선택하고 [확인]
워크시트 복사
1. 복사할 워크시트를 드래그할때 CTRL 키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하면 쉽게 복사시켜줄 수 있다. 워크시트의 이름은 중복될수 없기 때문에 뒤에 숫자가하나씩 증가하며 붙는다.
예를들어 '국어'워크시트를 복사하면 '국어(1)' 이렇게 복사됨.
2. 복사할 워크시트에서 마우스오른쪽-이동/복사 클릭-복사시켜줄 위치를 선택하고 아래쪽에 [복사본 만들기]체크 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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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이동과 복사
데이터 이동
1. 이동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
2. 이동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오른쪽클릭-잘라내기 클릭-붙여넣기 할 셀 선택-마우스오른쪽클릭-붙여넣기 클릭
3. 이동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홈]탭-[클립보드]그룹-[잘라내기]클릭
4. 단축키 : CTRL + X
데이터 복사
1. 복사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로 드래그할때 CTRL키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하여 복사
2. 복사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오른쪽 클릭-[복사] 클릭-붙여넣기 할 셀 선택-마우스오른쪽클릭-붙여넣기 클릭
3. 복사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홈]탭-[클립보드]그룹-[복사]클릭
4. 단축키 : CTRL + C
붙여넣기 단축키 : CTRL + V
선택하여 붙여넣기
-복사한 데이터를 붙여넣을 때 서식, 값, 수기 등 일부 내용만 선택하여 붙여넣기할때사용
-잘라내기 명령을 실행한 다음에는 [선택하여 붙여넣기]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1-44쪽 조건부서식
조건부서식은 조건을 지정하는 셀이나 행전체에 서식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것임.
-특정한 규칙을 만족하는 셀에 대해서만 각종 서식, 테두리, 셀 배경색 등의 서식을 설정한다.
-여러 개의 규칙이 모두 만족될 경우 지정한 서식이 충돌하지 않으면 규칙이 모두 적용되며, 서식이 충돌하면 우선순위가 높은 규칙의 서식이 적용된다.
-규칙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
-서식이 적용된 규칙으로 셀 값 또는 수식을 설정할 수 있다. 규칙을 수식으로 입력할 경우 수식 앞에 등호(=)를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 규칙을 만족하는 데이터가 있는 행 전체에 서식을 지정할 때는 규칙 입력 시 열 이름 앞에만 '$'를 붙인다.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서 값 영역의 필드에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경우 [고유 또는 중복 값만 서식 지정]을 사용할 수 없음.
문제를 읽고 문제에서 서식을 적용할 범위가 어디인지 파악하는게 첫 번째임. 문제에서 서식을 적용할 셀 범위를 알려주면 그 범위를 블록지정하면 되고, 간혹 범위를 알려주지 않았을 때는 문제를 읽었을 때 문제에 ‘행 전체’라는 말이 있는지 확인할 것. ‘행 전체’ 또는 전체 행 이라는 말이 있으면 데이터 제목을 뺀 나머지를 모두 블록지정할 것.
단, 블록을 씌울 때 위에서 아래쪽 방향 또는 왼쪽위에서 오른쪽 아래쪽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블록지정을 해 줘야됨.
[홈]탭-[스타일]그룹-[조건부서식]-[새규칙]또는 [규칙 관리]를 클릭
규칙 유형이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으로 되어있으면 그것을 선택하고 셀에 대한 내용이면 문제에서 요구한 규칙 유형을 선택하면 됨.
수식으로 작성할 경우 블록씌운 첫행을 가지고 작업할 것. 블록씌운 첫행을 클릭한 후에는 F4키를 두 번 눌러서 열문자앞에는 $ 표시가 있도록하고 행번호앞에는 $표시가 없도록 할 것.
조건부1
학번이 2019로 시작하는 행전체
문자열함수 : =LEFT(문자열, 추출할 개수)
식 : =LEFT($A4,4)="2019" 서식 단추 클릭한 후 글꼴색 ‘표준색-파랑’ 서식 선택후 확인단추 클릭
숫자앞뒤에 큰따옴표를 해주면 숫자를 문자로 인식함.
조건부2
직위가 차장이면서 총급여가 5,000,000미만인 행전체에 굵게, 글꼴색 표준색-빨강으로 서식을 지정
이고, 이면서, 모두 : AND 조건
이거나, 또는, 둘 중하나 : OR 조건
말로풀기 : =AND(직위=“차장”, 총급여<5000000)
정답 : =AND($C4="차장",$G4<5000000)
조건부3
체험코드가 ‘P’ 또는 ‘S’로 시작하는 행전체
말로풀기 : =OR(LEFT(체험코드, 1)=“P”,LEFT(체험코드, 1)=“S”)
정답 : =OR(LEFT($C4,1)="P",LEFT($C4,1)="S")
추가문제
조건부3(예제)시트의 [B3:F13] 영역에 대해서 해당 열 번호가 짝수인 열 전체에 대하여 채우기 색을 ‘표준색-노랑’으로 적용하시오.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사용하시오. 함수는 COLUMN, ISEVEN 함수를 사용
TIP : COLUMN() 함수는 열 번호를 나타내는 함수, ISEVEN이면 참값을 나타내주는 함수
정답 : =ISEVEN(COLUMN())
홀수는 =ISODD(COLUMN())
열 : =COLUMN() 행 : =ROW() 홀수 : =ISODD(값) 짝수 : =ISEVEN(값)
2급 2일차.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