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言獨步 사언독보
先天何處,後天何處;要知來處,就是去處。
선천이 어디며, 후천이 어디인가 : 온곳을 알면 바로 거기가 갈 곳이다.
四柱排定,三才次分。年干為主,配合元辰。
사주를 먼저 배정하고, 삼재를 다음에 분별하라.년간을 주로 삼아 원진을 배합하라.
神殺相絆,重輕較量。月為提綱,論格推詳。
신살이 서로 수반하며 경중을 비교하여 헤아려라. 월이 제강이 되니 격국을 논하여 상세히 추리하라.
日干為主,專見財官。分其貴賤,妙法多端。
일간을 주로삼아, 오로지 재관을 보아 그 귀천을 분별하니, 묘한 법이 매우 다양하다.
獨物易取,亂則難尋。去留舒配,論格要精。
하나인 재관은 취하기 쉽고, 재관이 혼잡하면 찾기 힘들다. 관살이 거류하면 편히 배합하니, 격을 논하는 정수이다.
先看月令,次看淺深。 年根為本,月令為中。
먼저 월령을 보고 다음에 월기의 심천을 살펴라. 년근이 근본이 되고, 월령이 그 다음이니라.
日生百刻,時旺時空。
일은 백각으로 생하니 시가 왕하고 시가 공하니라.
日主要強,月提得令。用物為財,表實為正。
일주가 강해야 되고 월주가 득령해야 된다. 재를 용하면 겉과 속이 바르다.
干與支同,損財傷妻。月支年同,破刑祖基。
간여지동하면 손재 상처하고, 월지와 년지가 같으면 조상의 터를 파형한다.
月令建祿,多無祖屋。一見財官,自然成福。
월령이 건록이면 대부분 조상의 집이 없고, 하나의 재관을 보면 자연히 복을 이룬다.
五行生旺,不慮休囚。東西南北,數盡方休。
오행이 생왕하면 휴수를 걱정하지 않고, 동서남북에 수가 다하여야 바야흐로 휴수한다.
用火愁水,用木愁金。喜氣能分,禍福自真。
화를 용하면 수를 근심하고, 목을 용하면 금을 근심한다. 희기를 능히 분별하면 화복이 스스로 진실이 된다.
辰戌丑未,四土之神。人元三用,透旺為真。
진술축미는 사토의 신이고 인원에는 세가지 쓰임이 있으니 투출하여 왕하면 진격이 된다.
寅申巳亥,四生之局。用物身強,遇之發福。
인신사해 사생지국이므로 이를 용하는 경우 신강을 만날 경우 발복한다.
子午卯酉,四敗之局。男犯興衰,女犯孤獨。
자오묘유 사패지국, 남자가 범한즉 흥쇠하고, 여자가 범한즉 고독하다.
進氣退氣,命物相爭。進氣不死,退氣不生。
진기와 퇴기는 명물이 상쟁한다. 진기인 경우 사하지 않고, 퇴기인 경우 생하지 않는다.
財官臨庫,不沖不發。四柱干支,喜刑相合。
재관이 고에 임하면 충해야만 발한다.사주간지에 형과 합을 좋아한다.
官殺重逢,制殺有功。如行帝旺,逢之必凶。
관살이 거듭 만나면 제살해야 공이 있다. 만약 제왕지로 행하여 만나면 반드시 흉하다.
印綬根輕,旺中發達。印綬根多,旺中不發。
인수의 뿌리가 가벼우면 왕해야만 발한다. 인수가 근이 많으면 왕한즉 발하지 않는다.
先印後財,自成其福。先財後印,反成其辱。
선인후재하면 자연히 복을 이룰것이요. 선재후인하면 오히려 그 욕을 얻은 것이다.
傷官有用,死宮有子。傷官無財,子宮有死。
상관용재하면 사궁에 자식이 있고, 상관무재는 자궁에 사망한다.
時上偏財,怕逢兄弟。印綬無財,比肩不忌。
시상편재는 형제를 만나는 것을 꺼리고, 인수무재는 비견을 꺼리지 않는다.
拱祿拱貴,填實則凶。提綱有用,論之不同。
공록공귀는 전실되면 흉하니, 제강에서 용하여 그것을 논하는것과 다르다..
庚日申時,透財歸祿。名利高強,比肩奪福。
경일 신시에 재성이 투간된 귀록격은 명리가 고강하고 비견은 복을 뺏앗는다.
天元一氣,地物相同。人命得此,位列三公。
천원일기와 지지가 서로 같으면, 인면도 이와 같이 얻으면 위치가 삼공에 달한다.
八字連珠,元神有用。造化逢之,利名必重。
팔자가 연주되고 원신이 유용하면, 조화가 이를 만나면 명리가 반드시 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