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신화와 고담에서 보듯이 인류가 지상에서 최초로 마주한 술은 발효과주 들이었다.
예를들어 옛날 어느 사냥꾼이 사슴을 쫒다가 숲에서 길을 잃었다.
몇날 며칠을 해맸는데 배가 고프고 목이 말라 물을 찾던 중 우연히
우묵한 바위 홈에 고여 있는 물을 발견했다.
정신없이 그것을 발견했는데 잠시후 온몸에 열기가 나고 정신이 몽롱해졌다.나른하면서도 형언할 수없이 기분 좋은 잠에서 깨어난 사냥꾼은 그 이상한 샘물을 자세히 살펴 보았다.홈 바닥에 이런 저런 나무 열매들이 소복히 쌓여 있었을 뿐 다른 무엇은 없었다.
그 후 사냥꾼은 마을 사람들에게 이야기 했으며 또한 마을 사람들도
같은 효험을 보았고, 그것이 바로 자연발효주란 것을 앎으로 서
포도주의 탄생도 바로 거기에 있었다.
포도나무는 최소 3-4년을 기다려야 포도를 수확할 수 있으므로 인간이 최소 한곳에 3-4년의 기간을 머물면서 삶을 도모했다는 것이 된다.
▣보르도 포도원의 역사
◎1세기:보르도 포도원의 초창자들
이지역의 포도밭의 출현은 Bituriges Vivisque라는 셀티크 전사족이
그들의 포도원에 추위에 더 강한 새로운 품종의 포도 나무를
심기로 결정했었던 1세기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품종의 이름은 Biturica로서 Cabernets의 선조격이다.
12세기:영국과 한 커다란 상업적 포도원의 탄생
1152년,아퀴텐느(Aquitaine)의 공녀 알리에 노어(Alienor)가 장래의 영국왕이 될 헨리(Henri Plantagenet)와 결혼했다.
그때부터 매우 중요한 상업적 거래가 시작되었으니 영국은 농산물,
직물과 금속물을 수출하고,대신 보르도산 포도주를 수입했다.
영국인들은 그 포도주 빛깔이 투명하고 맑았기 때문에 Claret에 더해
증류된 드라이 하고도 스위트한 흰 포도주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로마군이 -이태리 알프스를 넘어서 프랑스 전역 독일로 들어와서 유럽을 로마군아 정복 진주한 곳이 강가 보급 물품이 물을 통해서 이동 방어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로마군이 진주하면 포도나무를 심으며 강 양쪽에 산림이 울창한 숲에 불을 질러 포도나무를 심고 로마군이 멸망한 후는 사원이나 승려들의 손아귀에 넘어가게 되었다.
삼페인 개발은 돔 페리뇽 신부가 개발하였으며 그당시 이태리
신부였다면 돈페리뇽 프랑스 신부였다면 동 페리뇽이라 불린다.
인류역사상 혁명은 4개 불란서1789년 대혁명,1796년남북전쟁(영국 쫒아내고)1868년 메이지 명치천황 1919년레닌 볼세비키 혁명시 4대 혁명이라고 부를 수 있다.
17세기영국
와인 수입금지 조치
독일은 포도의 생산이 되는 북위46도,47도 북방 한계성 그래서 화이트와인은 되나 레드 와인은 되지 않는다.
와인은 북위45도가 명산지 보르도, 베네또, 헝가리, 루마니아,불가리아
북위43도 42도 캘리포니아 남위 칠레,호주,남위30도 와인 생산적지로 이해됨.
18세기 아메리카의 섬들
18세기 보르도의 변화 영국이 보르도 와인을 줄인 그 시기 이후 이 지역의 와인에 있어서 큰 변혁이 일어남.
즉 Cork가 발명되어보르도 와인의 품격과 특성을 변화시킴.
종전의 술통에서 와인을 소비하던 패턴에서 병속의 숙성된 와인을 취할 수 있게됨. 이로서 보르도 와인은 섬세하고도 심미적인 와인으로 평가되었으며 런던인 들을 위해 보르도에서는 Vin Fins의 형태로 공급했다.
또한 이 시기에 코르크 병마개가 개발되고 봉인된 병들이 처음으로
등장했다.
19세기 공황과번영
19세기 중반,Phylloxera라는 포도나무 질병이 세계 여러곳을 강타했다.
(오이듐 균에의한 포도나무 역병)
1857년 사람들은 유황을 살포하는 방법이 질병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난날 오이듐의 위기에서 벗어난 지롱드의 포도원들은 새로이 번영의 시대로접어들었다.
18855년의 지롱드 크뤼들 중의 일부에 의한 새로운 등급제도의 발전은 포도산업발전의 증거가 되기도 한다.산업혁명과 상인과 생산자들간의 자유무역정신의 발전은 보르도의 번영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생산증대와 독일,스칸디나비아,벨기에,네덜란드와 영국으로의 수출 증대와 함께 1855-1887년 사이 그 절정기를 맞이했다.
20세기 통제의 시대
19세기와 20세기 초 포도원들은 새로운 분위기를 맞았다.
그 위기는 사위행위와 가격인하에 기인하고 있다.이러한 현상에 대비하기 위해,지롱드 포도 경작자들은 포도주의 원산지에 관한 국가 법령을 제정하는데 기꺼이 참여했으며 (1911년),또한 원산지 호칭지역을 제한하기도 했다.
이 제한은 1936년 Inao의 창설과 분명한 생산품의 조건을 밝히는 규제 법령에 의해 지배되는 AOC의 제도 발전을 가져다 주었다.
즉 Inao(프랑스 전국 원산지 협회,생산과 유통전반에 걸친 통제와 확인,감시활동)에의한 Aoc통제는 지형적 위치,포도 묘목,생산과 수확률,온도,재배 및 양조 방법 등에 이르고 있다.
새로운 등급제도가 1955년에 쌩떼밀리옹,1959년에 그라브 등급 제도가 도입되었다.
1956년의 혹한이후,포도원은 전 세계수요의 팽창에 힘입어 서서히 활력을 찾아나갔다.
불란서 포도 재배 지역
보르도는 Claret,부르고뉴는 Burgundy 영국인들의 말하며
또한 와인 맛을 결정하는 데는 기상,기후,토양,입지 태양의 일조량이 품질 결정한다.
보르도 와인의 주포도 품종은 Carbernet Sauvinon 피테네 산맥이 있는데 이 일데에서 갸론느강이 서남부지역 통과해서 보르도 지방을 통과하는데 이것이 보르도 메독지방을 통과하며 돈뉴강이 쎙떼밀리옹 강을
지나 두 강이 합류한 강 이름이 "지롱드강" 이름이다.
와인산지는 지롱드강을 따라 위에서부터 그랑크뤼 칭호를 부여받은
샤또, 오 메독, 생테스테프(5), 뽀이약(18), 생쥘리앵(11), 리스트락, 물리, 메독, 마고,프리미에르 꼬드 드 보르도, 그래브, 바삭,쏘턴느 동쪽으로는 위에서 부터는 캐농프롱삭, 뽐므롤, 쌍테밀리옹,등등있다.
랑그독크 루시옹과 프로방스는 지중해 바닷가에 위치해 있다.
꼬떼드론 지방에서 Rhon강이 있으며 부르고뉴 강은 싸원느강으로 가는데 론느강과 합해진다.
쌍파뉴 지방에서 흘러서 북해로 흘러가는 쌍파뉴강,알사스를 경계로 라인강이흐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