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232Milton.pdf
miltonalexiou2009.pdf
nation-2006-vocabulary.pdf
nation.pdf
PCM2010.pdf
지금까지 그런 can-do statement 형식의 어휘 Performance Level Description(PLD)는 없습니다.
WFF가 CEFR의 등급과 매칭되지만 문제는 family를 다 쪼개 놓아서 교수학습의 차원에선 적용도 해석도 힘들고 CEFR이 어휘만 따로 기술하진 않으니 한계가 있습니다. Nation의 연구에서 말하는 어느 정도의 어휘 지식이 있으면 어떤 책 정도를 읽을거나 어떤 영화를 볼 수 있거나 등 분석해서 제시하는 방법이 가능한 방안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상업용 Graded Reader에는 CEFR 등급이 붙으니 이것을 어휘 목록으로 분석해서 95%의 coverage에 해당될 정도의 어휘 수준과 매칭하면 어느 정도의 어휘 수준이면 어떤 책 수준을 읽을 수 있다고 제시 가능할 겁니다.가능한 영화든 TV 프로든 많은 대상을 분석하여 제시하면 수요자들의 이해가 더 쉽겠죠. 이 목록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하네요. 이미 일상대화는 2,000단어 수준이면 된다는 연구들이 많으니 이런 건 큰 도움이 안될거고 책( Graded Reader)이나 영화 등을 분석하여 제시하는 게 나을 듯합니다.
첫댓글 교수님! 답변 감사 드립니다. 이런 자료가 왜 찾기 어려운지 이해가 되네요. 주신 의견과 논문들 잘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