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驛舍
역사1899년 9월 18일 개통한 경인선은 서울과 인천을 연결하는 노선이었지만, 개통 당시에는 한강 바로 앞의 노량진에서 끊겨 사실상 서울을 연결해 주지 못하였다. 1900년 7월 5일 한강철교의 개통으로 한성부에 드디어 철도가 들어오게 되었는데, 서울역은 이때 남대문정거장이라는 이름으로 10평 크기의 목조 바라크 건물을 염천교 아래 논 가운데에 가설하여 문을 열었다. 당시 용산역이 더 규모가 컸으며, 남대문정거장은 보조적인 역할을 하였다. 1905년 경부선이 개통하였고, 1906년에는 경의선이 개통하는 등 교통이 개선되었으나, 그 규모는 보잘 것 없었다.
경성부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경성의 관문이 될 중심역을 만들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 경부선·경원선·용산선이 만나는 용산역은 군사적 목적으로 건설된데다, 도심에서 떨어져 있어 신역사 건설에는 부적합했다.
따라서 도심과 가까운 기존의 남대문정거장을 경성역으로 개량하기로 하여 1922년 역사 건설이 시작되게 된다. 그 뒤 1923년 1월 1일 경성역(京城驛)으로 역명을 바꾸고[7] 본격적인 경성부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했다. 도쿄 역에 이은 동양 제2의 규모로 지어진 역사는 1925년 완공되었고, 이후 만주 방면의 국제 열차를 취급하는 등 한반도의 철도 교통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경성역은 광복 이후 1947년에 현재의 역명인 서울역으로 개명하였고, 한국 전쟁을 거치며 대한민국의 최대 역으로 발돋움하였다. 1957년에는 서울역 서쪽에 경의선만 취급하는 서부역사를 신설하여 지역 주민들의 여객 이용을 도왔다. 1960 ~ 1970년대 경제 성장기를 거치면서 여객 규모가 커져 기존 역사로는 감당하기 힘든 수송량을 보이게 되어, 서울 올림픽에 발맞춰 1988년에 서울역사와 서부역사를 연결하는 선상역사를 준공하였다. 이후 KTX 운행이 가까워 오자 다시 신역사를 착공, 2003년에 현재의 역사를 새로 건설하여 2004년 4월 1일에 KTX를 취급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경부선·호남선·전라선·장항선 등 모든 장거리 열차가 운행되었으나, 2004년 4월 1일 KTX가 개통된 이후 선로 용량의 문제로 모든 열차를 서울역에서 처리가 어렵게 되어 호남·전라·장항선 열차는 서울역 대신 용산역에서 여객 업무를 취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2009년 7월 1일에는 수도권 전철 경의선이 개통, 그리고 2010년 12월 29일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구간(김포공항 - 서울역)이 개통되어서 이 역은 3개의 전철 운행 계통이 다니는 역이 되었다.
1925년 서울역
연혁
1900년 7월 8일 : 남대문정거장역(南大門停車場驛)으로 영업개시
1923년 1월 1일 : 경성역(京城驛)으로 개칭
1925년 9월 30일 : 구 역사 준공
1947년 9월 25일 : 서울역으로 역명 변경
1957년 : 서부역사 준공
1988년 9월 12일 : 선상역사 준공
2003년 11월 28일 : 민자역사 준공, 소재지 이전 {중구 한강대로 405 (봉래동2가 122-21) → 용산구 한강대로 405 (동자동 43-205)}
2004년 4월 1일 : 한국고속철도 운행 개시
2006년 5월 1일 : 소화물 취급 중지
2009년 7월 1일 : 수도권 전철 경의선 개통과 동시에 통근열차 운행 종료(문산 ↔ 도라산으로 단축)
2010년 12월 29일 : 인천국제공항철도 개통, 도심공항터미널 영업 개시
2011년 8월 16일 : 인천국제공항철도, 수도권 전철 경의선,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 지하 철 4호선, 서울역 환승 통로 착공
2014년: 인천국제공항철도, 수도권 전철 경의선,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 지하철 4호선, 서울역 환승 통로 완공 및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KTX 운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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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
(서울驛舍) 대한민국의 사적
지정번호 사적 제284호
(1981년 9월 25일 지정)
소재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1 (봉래동 2가 122-21)
제작시기 일제강점기 (1922년 착공 ~ 1925년 완공)
소유자 대한민국 문화재청
옛 서울역사의 설립 주체는 남만주철도주식회사였다. 남만주철도주식회사는 이 역이 일본 - 조선 - 만주를 잇는 국제적인 수준의 역사가 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일본 도쿄 - 시모노세키 사이는 일본 국철, 시모노세키 - 부산 사이는 부관연락선, 부산~신경(新京) 혹은 북경(北京) 사이는 직통 열차로 연결되며, 이 열차는 시베리아 횡단 철도로 연결되어 모스크바와 베를린까지 연결시키는 구상을 가졌다. 이러한 세계적인 교통망에서 경성역은 한반도의 현관이며, 식민지 경영의 관문이라는 역할이 부여되었다.
설계자는 도쿄 대학 교수이던 쓰카모토 야스시(塚本 靖)였다. 그는 도쿄역사를 설계한 바 있는 다쓰노 긴고(辰野 金吾)의 제자였다. 역사의 신축 추진은 조선총독부 철도국 공무과 건축계에서 담당하였다.
경성역은 1922년 6월 착공되어 1925년 9월 30일에 준공되었다. 원래는 1923년에 준공 예정이었으나, 일본 간토 대지진으로 공사 기간이 연장되고, 공사비도 일부 감액되었다. 건축 규모는 대지 면적 70,083평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6,631㎡의 초대형 건축물이었으며, 동양 제1역은 도쿄 역, 동양 제2역은 경성역”으로 불릴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었다.
이 건물 1층은 대합실, 2층은 귀빈실과 식당, 그리고 지하는 역무실로 사용되었다. 승강장은 지하에서 연결되었다. 1층 대합실 중앙에는 큰 홀이 있고, 그 상부 지붕에는 비잔틴 풍의 돔을 올렸다. 그 돔의 측면 반원형 아치 창으로부터 중앙홀 내부로 자연 광선을 끌어들여 밝은 홀 공간을 조성하였다.
철근 콘크리트조에 벽돌조로 마감했으며, 1층은 거친돌 마감식으로 처리하고, 상부 모서리와 개구부에는 돌을 사용하였다. 지붕은 철골조에 천연 슬레이트 마감이며, 일부 동판 이음을 하였다.
이 건물은 거대한 규모, 풍부한 장식과 정교한 상세를 자랑하는 일제강점기 시절의 한국에서는 매우 진기한 건물이었다.
건립 당시의 서울역(당시 경성역) 전경역사는 1950년 한국 전쟁으로 많은 부분이 파괴되었으며, 수리 과정에서 중앙홀 천창(天窓)이 훼손되었다. 1958년 1월 기존 역사 남측에 새마을호 대합실이 증축되었다. 1988년 선상역사가 건설되어 많은 역무 기능이 옮겨갔고, 2003년 남측에 신역사가 준공되어 옛 서울역사는 더 이상 역사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 철도문화재단의 관할 하에 시네마테크를 비롯한 문화시설로 용도변경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사적 284호로 지정된 서울역 건물이 한국철도공사 소유인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이 있었고, 원형 보존을 내세운 문화재청에서 한국철도공사에 소유권 이전을 요구하여 2006년에 문화재청으로 소유권이 이전되었고, 2007년 7월에는 문화관광부에 의해 이른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전환이 발표되었다. 이후 2011년 8월 9일, 구 역사는 "문화역서울 284"라는 새 이름으로 개장했다.[8] 9월 30일까지는 무료입장이 이루어졌으며, 이후에는 입장료가 부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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