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담대상-강용석
현재직업- 변호사이자 방송인
프로필-서울대 ,하버드 법대 졸업
-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법무법인 넥스트로 대표변호사
2010.09~2012.05 제18대 국회의원 (서울시 마포구 을/무소속)
2008.05~2010.09 제18대 국회의원 (서울시 마포구 을/한나라당)
안녕하세요~저는 노규빈이라고 합니다.강용석 변호사 님께 몇가지 여쭤보고 싶은것이 있어 이렇게 면담을 신청했는데,최근에 많은 불미스러운 일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면담을 흔쾌히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요즘에 강요석 변호사 하면은 떠오르는 키워드가 불륜인데,자칭 멘탈갑 , 티타늄 멘탈이라고 부르는 강용석 변호사님께 불쾌한 질문이 피해갈수 없을것 같네요.불쾌한 질문이 있더라도 적절히 성심성의껏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최근에 강용석 변호사님께서 박원순 시장의 병역비리를 맡아오게 되면서 많은 관심을 불러 모았었는데, 이 의도는 자신의 불미스러운 일을 덮기위해서 사건을 도맡아 하신건가요?
강용석- 네 이것은 평소 소신인 뉴스가 뉴스를 덮는다라는것을 적용시켰습니다.박원순의 아들의 병역비리는 보기에 비해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해서 내가 이사건을 도맡아서 하게 되면 언론의 주목을 받을것 같아서 사건을 도맡아 하게 되었습니다.또 실제로도 그렇게 됏구요.
나-이렇게 까지 사건을 도맡아 하게 되면서 역효과가 나타날것 같지 않나요? 지난 최효종 고소사건때도 개그맨들의 풍자를 잠재우기 위해서 최효종을 고소했는데 최효종이외에 여러 코너에서나 정치인의 비판을 하게 하였고 많은 개그맨 선배들이 힘을 보태주는등 그런 일들이 일어나게 됬는데...
강용석-그러나 제소신인 뉴스가 뉴스르 덮는다는 저를 항상 배신한적 이 없었죠..그래도저를 생각해주시는 사람들은 병역비리의 사건을 도맡게 된 변호사라고 생각하는것이 불륜남강용석 보다 많지 않을 까요?
나-네 잘알겠습니다.그럼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너 고소!라는 강용석 변호사 사무실에 대한 지하철 광고가 뉴스에도 나올 만큼 화제가 되었는데,,불륜남의 이미지를 씼기위해 자숙의 시간을 가져볼만도 한데 왜 더욱더 일을 벌리는 이유가 무엇이지 궁금합니다.
강용석- 그만큼 당당 하다는거죠.이제 방송인으로서의 돈벌이는 끝났으니...제 본업에 충실할수 밖에요..변호사들은 항상 품위있는 자세만 해야하는것 도 아니고..그냥 신선한 충격을 주고 싶었습니다.
나-아 그렇군요..그만큼 당당하다는것을 강조하시네요... 잘알겠습니다. 그럼 다음 문제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최근에 김주하의 진실 코너에서 김주하 앵커와의 인터뷰중에서 계속 물어보는 답변에 왜 계속 초점을 흐려 핵심에서 벗어 나는지 알고 싶습니다.
강요석-이것이 정치인의 화법 중 하나입니다.정치인의 화법은 구구절절 이야기 하면서 결국 핵심에서 벗어나게 만들어 초점도 흐리게 하는 장점 이 있지요.제가 보시다시피18대 국회의원을 하지 않았습니까? 하하하
나-그것을 장점이라고 생각하시는 이유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강용석-사람이 살면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런것을 장점이라고 생각하는거구요.
나-정말 놀랍네요 그렇게도 생각할수 있다니..하하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강용석 변호사님 하면 빼놓을수 없는게 지금까지 해오셨던 많은 논란의 발언중 하나였는데..바로 아나운서의 모욕 발언입니다,지난 대학생과의 토론 대회가 끝난뒤 뒷풀이에서 아나운서를 희망하는 여학생들에게 '아나운서가 되려면 모든걸 다줄 준비가 되어야한다 '라는 망언을 하셨는데..이런 언행에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강용석-5년이지난 논란인데 ...하...이러한 말은 누구나 쉽게 술자리에서 할수 있는 말인데..변호사라는 직업의 특성상 사회문제에 더욱더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부분입니다.그래서 그학생에게 조언이 아닌 조언을 하는데 실수 한것 같습니다.. 아직도 아나운서에 대한 모욕이라고 생각 되신다면 다시한번 사죄드립니다.
나- 사과를 받으려고 이런 질문을 한게 아닌데...어쨋든5 년이 지나도 아직 잊혀지지 않는 논란이 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쭤보고 싶은것은 한매체와의 인터뷰중에 변호사라는 직업을 돈벌이로 생각한 부분이 많던데...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강용석- 이것은 오로지 가족의 생계를 위해 책임져야 하는 가정의 역할을 위해 그렇게 생각한것 같아요.그때 당시의 인터뷰에도 응답했듯이 현재 저의 뇌구조는 돈이80%이고 가족이10%라고 했는데,,돈이라는것도 가족을 생각하였기에 비중을 많이 둔것 같습니다.
나- 불쾌한 질문이 있었을까봐 많은 걱정이 되지만 지금까지 저의 질문에대해 잘 응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