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7:6-8
가라사대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
지금 무수히 많은 교인들이 입술로는 주님을 존경하고 찬양한다, 그러나 그 마음은 주님으로부터 멀리 있다는 것이다, 종교적인 습관을 따라 예배드리는 것은 천국에 가는 길이 아니다. 당신의 마음이 주님이 살아 계신 것을 인정하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자신의 불순종함을 회개해야 한다.
이런 믿음을 가져야 알곡같은 신자이고 천국에 들어간다. 세월이 지날수록 쭉정이 신자는 늘어나고, 알곡 신자는 줄어든다. 그 이유는 교회들이 사람이 만든 계명을 가르치기 때문이다. 성경 안에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가 정확하게 쓰여있다. 그것을 지키는 것이 믿음이고, 천국에 가는 방법이다. 천국에 가는 방법은 만물의 주인이 오직 하나님이신 것을 믿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은 우상을 섬기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이웃을 사랑하는 법은 이웃의 허물을 용서하고, 약하고 부족한 자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것이 성경의 핵심 내용이다. 그러나 인간의 교리는 이 진리를 가르치지 않고, 도리어 진리와 반대되는 것을 가르친다. 하나님의 명령은 자기 자신을를 희생시켜서 이웃과 화목함을 이루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교리는 자기 자신의 유익을 위해 남을 희생시키는 것이다. 지금 무수한 교회들이 성경 말씀보다 인간의 교리를 우선으로 가르친다. 사람의 교훈은 하나님을 헛되게 경배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라. 사람이 만든 교단 교리는 하나님의 뜻을 도리어 거역한다. 절대로 천국 가는 자와 지옥 가는 자를 하나님이 미리 구분하지 않았다. 주님의 뜻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다 천국에 오는 것이다. 그 방법은 주님 사랑의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다, 죄를 지을 때마다 회개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