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길산 [500년 은행나무의 안식처]

소재지 :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송촌리
산높이 : 610 M
운길산은 서울에서 동쪽으로 40㎞,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류되는 양수리에서 서북쪽으로 4㎞ 거리에 솟아 있는 산이다. 산 아래까지 시내버스가 연결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산세가 부드럽고 등산로가 순탄하여 가족산행이나 가벼운 주말산행에 적합한 곳이다.
주변에 정다산마을·팔당호·서울종합영화촬영소·금남유원지 등의 관광지가 있고 산중턱에 수종사(水鐘寺)가 있어 볼거리도 많은 편이다.
특히 수종사에서 바라보는 팔당호의 모습은 일찍이 서거정이 동방의 사찰 중 전망이 제일이라고 격찬했을 정도이다. 서쪽의 적갑산(561m)과 예봉산(683m)을 함께 종주할 때 기준점이 되는 산이기도 하다.
예봉산 [북한강과 남한강 아우르는 시원한 풍광]
소재지 :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조안면
산높이 : 638 M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과 조안면 경계를 이루는 예봉산(683.2m)은 한북정맥에서 가지를 친 능선 끝머리에 해당되는 산이다.
이 산줄기는 다시 남동쪽으로 이어져 율리봉,
예빈산을 들어 올린 다음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수되는 두물머리와 한강에서 모두 사그라진다.팔당역을 기점삼아 정상에 서면 한강을 가로지르는 팔당대교와 그 너머로 하남시와 강동구를 필두로 한 서울,
북한강과 양수대교, 그리고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와 팔당호가 한눈에 들어온다.
옛날 길손들이 배를타고 강원도로 떠날 때 마지막으로 삼각산이 보이는 예봉산 아래 팔당에서 임금에게 예(禮)를 갖췄다고 해서 산이름을 예빈산으로 지었다는 설이 있다.
예봉산은 수도권에서 손꼽히는 근교산행 코스로 중앙선 팔당역이 개통되면서 각광을 받고 있다.






GPS 트랙

운길산 예봉산 11.8km.gpx

운길산 예봉산 15.2km.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