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공채 준비를 위한 HSK시험일정과 HSK 우대기업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로 접어들기 시작하면 국내 주요 그룹사들의 하반기 공채 채용이 시작될 텐데요.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로 다수의 기업이 신입 공개 채용 계획이 없다고 밝히는 등 채용 시장이 위축되면서 대기업 공채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기업에서 영어는 물론, 연일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중국어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중국어 능력자를 우대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을 위한 중국어 자격증은 필수겠죠?
하반기 공채를 위한 HSK 시험 일정
하반기 공채를 준비한다면 반드시 8,9월 HSK 시험 일정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하반기 공채를 위한 HSK 시험 일정은 위와 같은데요. 8월 응시 가능한 시험은 8월 22일(일)이며, IBT 시험 기준으로 8월 12일(목)까지 시험 접수가 가능하니, 응시하실 분들은 접수를 서둘러 주세요! (PBT 지필시험은 8월 시험 접수 마감)
9월 HSK 시험은 지필, IBT 모두 9월 11일(토)입니다. 지필시험의 접수 기간은 7월 29일(목)~8월 15일(일)까지, 성적 발표는 10월 18일(월)입니다. IBT 시험의 접수 기간은 7월 29일(목)~9월 1일(수)까지, 성적 발표는 9월 27일(월)입니다.
지필시험 접수 기간에 비해 IBT 시험의 접수 기간이 조금 더 여유 있고 성적 발표일도 빠릅니다. 8월과 9월에 있는 HSK IBT 시험을 봐야 9월 내 시험 성적표를 받을 수 있고, 이 성적으로 하반기에 있는 공채 서류전형 응시가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단기간 HSK 취득 꿀팁1. HSK IBT로 응시하라!
단기간에 HSK를 취득할 수 있는 꿀팁 중 하나는 바로 HSK IBT 시험으로 응시하는 방법인데요. ‘INTERNET-BASED TEST’의 약자인 HSK IBT시험은 컴퓨터로 진행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답안지 작성 없이 컴퓨터로 입력을 하는 방식입니다.
각 고사장 내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 듣기 영역이 진행되는 지필시험과는 달리 IBT 시험은 각자 자리에서 개인 헤드셋을 사용하여 듣기 영역의 문제를 풀기 때문에 고사장 내 소음의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으며, 원하는 크기로 음량의 조절까지 가능합니다.
‘쓰기’영역은 400자 내외의 답안을 중국어로 제출해야 하는데, IBT 시험은 수기 작성이 아닌 키보드로 자판 입력 프로그램 ‘SOUGOU’를 사용하여 답안을 작성하게 됩니다. 키보드로 병음을 입력 후 해당하는 간체자가 뜨면 선택하여 입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한자를 외우고 쓰는 게 부담된다면 IBT시험이 고득점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IBT시험이 지필시험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지필시험은 시험 응시 후 성적 발표가 약 한 달 후에 가능한 반면, IBT시험은 응시일로부터 2주 후 시험 성적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반기 공채 서류 전형의 제출용으로 HSK 급수가 급하게 필요하다면 IBT시험을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간 HSK 취득 꿀팁2. HSK기출문제집을 풀어보자!
단기간에 HSK를 취득할 수 있는 꿀팁, 두번째는 HSK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HSK에서 실제 기출 된 문제는 중국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만 출판될 수 있기 때문에, HSK시험센터에서 출판된 ‘HSK기출문제집’이 국내 유일한 HSK 실제 기출문제인데요. 실제 HSK에 기출 된 문제를 풀어보고 실전감각을 익히며 문제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HSK기출문제집’은 중국어 전문가들의 완벽한 해설로 빈틈없는 HSK 대비가 가능합니다. HSK의 시작과 마무리는 ‘HSK기출문제집’으로 대비하세요!
21년 하반기 공채 HSK 우대기업
채용 시 대기업을 비롯하여 여러 공공기관에서도 HSK 자격증 보유자를 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공공기관에서는 대표적으로 한국관광공사, 인천공항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공항공사, 한국마사회 등에서 채용 우대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한국관광공사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공고에 따르면 복수 외국어 능통자에게 만점의 3%의 가산점을 주며, 新HSK 5급 180점 이상인 경우 해당됩니다. 2021년 한국수력원자력 대졸수준 신입사원 일반전형에서는, 新HSK 5급 195점 이상, 또는 新HSK 6급 보유자를 채용 우대하였습니다. 2021 인천국제공항공사 일반직 신입 채용에서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중국어는 新HSK 5급 210점 이상) 어학성적 보유자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지며, 어학 Speaking 성적보유자를 우대했고, 한국마사회의 경우 2019년 일반행정, 재경, 법무, 사진, 장외행정 부문 채용 시 TSC 레벨 9 이상, 新HSK회화(HSKK) 고급 70점 이상에게 가산점을 부여했다고 하네요.
[HSK 우대 공공기관]
경찰청, 공무원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체육진흥공단, 농수산물유통공사, 대한상사중재원, 도로교통관리공단, 소방방재청, 에너지관리공단, 인천항만공사, 중소기업은행,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한국거래소, 한국공항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무역협회,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소방안전협회,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은행,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기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한국철도공사, 한국청소년상담원,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한국토지공사
국내의 대기업 중 삼성, 현대자동차, 한화, CJ, LS산전, 롯데, 포스코, 한국무역협회, 농심, 호텔신라, 대교, 한국항공진흥협회 등은 중국어 가능자를 우대하거나 가산점을 부여했는데요. 삼성전자는 2021년 상반기 3급 신입사원 채용에서 BCT 620점 이상, FLEX 620점 이상, 新HSK 5급 195점 이상, TSC Level.4 이상, OPIc IM1이상 자격증 보유자에 대하여, 2021 현대자동차 채용전환형인턴 공고에서는 新HSK 6급(200점 이상) 보유자를 우대했다고 하네요. LG그룹 계열 건설회사인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S&I Corp.)의 경영지원 조직의 HR 부문 채용에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자격증 중 한가지 이상 보유해야 지원 자격이 주어지는데, 중국어의 경우 新HSK 4급 210점 이상이면 지원 요건이 충족되어 지원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밖에도 중국인 이용객이 크게 증가한 호텔, 항공사, 면세점 등도 중국어 자격증 취득자의 채용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HSK 우대 기업]
국민은행, 금호타이어, 남해화학, 다음커뮤니케이션, 대보해운, 대성산업, 대신증권, 대우건설, 대우인터내셔널, 대우증권, 대한유화공업, 대한전선, 대한통운, 대한펄프, 대한항공, 롯데리아, 롯데쇼핑, 만도, 벽산건설, 비트캠프, 삼성그룹, 삼천리, 신라호텔, 신원, 신한생명, 신한은행, 아모레시픽, 아시아나항공, 우림건설, 웅진코웨이, 유한킴벌리, 쿠쿠, 크라운제과, 태광산업, 파라다이스워커힐 카지노, 포스코, 포스틸, 하나은행, 하이닉스반도체, 한국델파이, 한국타이어, 한라공조, 한솔제지, 한진중공업, 한화그룹, 해태제과,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종합상사, 현대종합상사, 현대중공업, 호남석유화학, 효성그룹, 후지제록스, (주)히타치LG데이터스토리지코리아, CJ그룹, GS칼텍스, LG디스플레이, LG상사, LG이노텍, LG이노텍, LG전자, LG화학, LS산전, MBC 문화방송, NH투자증권, SK가스, SK그룹, SK네트웍스, SK에너지, SK케미칼, SK텔레콤, SK해운, SKC, SKC&C, SKE&S, STX건설, STX중공업
이처럼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HSK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HSK 5급 이상을 요구하며, 6급인 경우 더 높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의 채용 공고를 꼼꼼하게 체크해 주세요!.
#중국어 #차이홍중국어 #차이홍인스타 #중국어자격증 #중국어학습 #중국어단기속성 #중국어과외 #중국어수능시험 #직장인중국어 #HSK #중국어한마디 #중국어과외 #오창중국어회화 #오창중국어출강 #오창원어민중국어
#오창회사중국어출강
#중국어내신 #마라탕
#중국드라마 #麻辣烫
차이홍 청주중심
문의전화 043 283 7202